3주전 부터 점자도서관 녹음실 책꽂이에 위의 책들 앞에 이런 메모가 붙어있다.
"마광수, 스릴러, 먼저 녹음 부탁 드려요." 

나도 그 메모는 봤지만 썩 끌리지 않아 손이 가지 않았는데 어제는 팀장에게 물어봤다.
"마광수 책이 잘 안 나가나 봐요? 너무 표현이 적나라해서 읽기가 좀 그래서 그런가?" 
미혼인 팀장과 다른 샘 한 명이 웃으면서 그렇단다.
책장 쓱 훑어보고는 모두 도로 꽂아둔다는 거다.

"근데 시작장애우분들이 마광수 책을 많이 원하나요?"
대답은 의외였다.   

연애소설이나 스릴러, 그러니까 다소 자극적인 책을 많이 원한다는 거다.
"대상 연령대는요?"
이 대답도 의외였다.
20대부터 70대까지 남자분들 대부분이 그렇단다.
개중에는 전에 그 대구에 사는 60대 분처럼 철학이나 명상 쪽에 심취한 분들도 있어서
그런 분들은 특별히 신청하시지만 대개는 상상의 나래를 펴며 기분좋게 술술 들리는 달콤한 책을 원하는 거다.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특별히 개인이 신청한 도서가 아닌 다음에는
낭독녹음 봉사자들이 책을 골라서 녹음하는데
마광수류의 야한 연애소설이나 자극적인 스릴러물은 잘 간택되지 않는 다는 거였다.
그래서 특별히 이런 메모를 써붙여놓게 되었다는 거다.

나는 잠시 갈등이 생겼다.
"그럼 내가 마광수 전담으로 해볼까요? 호호호"
- "그래 주시면 좋죠. 저희들 편집할 때도 들으면 좀 그렇지만 그래도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부끄ㅎㅎ"
위의 책 세권이 일단 꽂혀있었는데 대충 훑어봐도 각 페이지마다 직접적인 표현과 노골적인 단어들이 수두룩하다.
사실 그건 괜찮은데 스토리나 문체가 읽기에 자꾸 걸리면 녹음하는 사람으로서 재미가 반감되는데 그게 걱정. 
일단 책을 도로 꽂아두었다.

지금 녹음 마무리하고 있는 건 바로 안치 민이 쓴 <펄벅을 좋아하나요?>.
목사 아버지를 따라 중국에서 어린 시절과 청년기를 보낸 펄 벅과 오랜 우정을 나눈 안치 민의
실화가 담긴 이야기로 중국근대역사를 관통하며 중국풍속도 나온다.


 

 

 

 

 

 

  

 

아무튼 지금 내 고민은,
내가 원하는 책을 녹음하는 게 맞을까, 나는 읽기에 내키지 않아도 시각장애우가 원하는 책을 하는 게 맞을까, 입니다.
봉사하는 사람으로서 고민되는 부분이네요.
아무래도 후자가 맞을 듯한데 그래도 내가 즐겁지 않으면 그게 꼭 옳은 걸까요?
조언 부탁합니다~~
다음 책으로 나는 코엘료의 '브리다'를 골라뒀는데 그걸 미루고 마광수를 먼저 읽는 게 맞을까요? 안 내켜도...

검색해보니 마광수가 쓴 책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네요.
연세대 학생들이 쓴, 마광수는 옳다, 와 강준만의 마광수 살리기, 등 마광수 옹호론도 많습니다.
크게 관심을 두지 않은 사람이라 그런 것들을 다 찾아 읽어보진 않았지만요...

마광수를 좋아하나요?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1-06-11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그도 나름 이해가 가네요.
전 마광수 싫은데...
근데 이게 또 알고보면 편견일수도 있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일단은 프레이야님이 마광수를 좋아할 건지(?) 싫은지가 더 중요하고
분명해지셔야 하는 것 같아요.
원치 않으면 님께서 좋아하시는 책을 하셔도 좋지 않을까요?
모든 시각장애인들이 마광수를 좋아하는 건 아니니까.^^

프레이야 2011-06-11 11:40   좋아요 0 | URL
그쵸? 저도 마광수는 싫은데 편견일 수도 있겠죠.
그리고 읽을 때 제가 우선 즐거워야 녹음도 잘 되는데 말에요.
팀장 말로는 꼭 마광수라기보다 그런 진한 내용의 연애소설을 많이 원한다네요.^^
스텔라님 의견 고마워요.^^
앗, 그리고요, 고3딸은 큰딸이에용ㅋ

stella.K 2011-06-11 15:11   좋아요 0 | URL
앗, 그렇군요. 어느세 자라서 고3...!
따님과 함께 잘 헤쳐나가시길!^^

비로그인 2011-06-13 22:35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이 마광수를 좋아하는 것보다는 용기내서 메모를 하신 시각장애인의 견해도 중요하다고 봐요. 역으로 모든 시각장애인들이 마광수를 싫어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전 편견없이 개개인의 견해를 중시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이방인이 괜히 끼어들어서 댓글을 단건 아닌지 조금 죄송스런 맘으로 물러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세실 2011-06-12 1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광수 안좋아해요. 전 감추는 미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낭독하시기 심하게 야하지 않을까요? ㅎㅎ

프레이야 2011-06-12 20:22   좋아요 0 | URL
네^^ 대충 넘겨봐도 그렇더라구요.
문학적인 표현도 아니고 단어부터 너무 적나라해서...
세실님도 제가 먼저 좋은 쪽으로에 한표네요. 음음ㅎㅎ
그렇담 마광수는 누가 읽어드리나?ㅋ

비로그인 2011-06-13 22:35   좋아요 0 | URL
감추는 미덕이라... 포스트 모더니즘의 박제된 천재 '이상'이 떠오르는군요. 그런데 정작 그를 이해하는 사람은 여지껏 나타나지 않았죠. 감추는 미덕도 필요하지만 너무 심한 은유나 비유 같은 것들은 문학의 대중성을 외면하는 길이란 생각이 조금 드네요. 감추는 미덕은 절제된 '詩' 한편으로 족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소설은 상상력의 소산이니, 절제의 미를 너무 고집하는 것은 비문을 즐겨쓰는 '이상' 한명으로 족하다고 봅니다만,물론 세실님의 의견도 공감가는 부분은 있습니다. 마광수 닷컴에서 등단한 여류시인 한분이 계신데 댓글 다신 분들이 다들 여성 분들이신 것 같으니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오은진님의 시집 '사랑아 오지마'>

비로그인 2011-06-13 2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 마광수 교수님의 소설 내용으로 보아 녹음하기신 힘들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나 그런 최소한의 시도들이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성적 대리배설의 장치가 될 수도 있겠지요. 참고로 일본과 한국의 성 범죄율을 비교해보면 한국의 경우 일본의 6배정도나(정확친 않지만 기억으로는 월등히 앞섭니다.) 앞선다고 하더군요. 이게 다 성적 알레르기가 있는 한국의 특수성이겠지요. 예컨대 '자지'니 '보지'니 하는 말을 들으면 눈살부터 찌푸려지는게 일반인들의 견해입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단어들은 순 우리말이에요. 경박한게 아니라 자연스런 표현의 일부라는 거죠. 마광수 교수님의 소설 내용도 다 그런 편견을 깨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의도된 경박성을 띄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에 베스트셀러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 같은 경우도 처음 보는 남.녀가 술에 만취한 상태로 만나 호텔 방에 들어가 애널섹스까지 하곤 합니다. 이건 과연 하루키의 로망일까요 독자들의 로망일까요?

비로그인 2011-06-13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센티멘털리즘으로 일관하다가 저런 섹스묘사를 하는 하루키나 아예 의도된 경박성을 갖고 섹스묘사를 하는 마광수 교수님이나 별 반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마광수 교수님에게 편견을 갖는 독자들은 보통 소설 부터 접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그의 에세이나 이런 것들을 먼저 읽어 본 저 같은 경우 소설 내용이 갖는 경박성을 한결 쉽게 이해하기 마련이죠. 또한 마광수 교수님의 글은 문장에 신경을 쓰고 읽히기 쉬운 문체로 쓰기 때문에 읽는 사람들도 편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날의 문학인들은 현학적인 문체가 많아 일반 독자들은 이해하기도 쉽지가 않고 그들만의 리그들로 전락하는게 오히려 문제점입니다. 프레이저의 '황금가지'나 헨리 밀러의 '남회귀선'이나 '북회귀선' 같은 경우 일반인들에게 쉽게 읽혀지지 않습니다. 우연히 '마광수'를 검색하다가 프레이야님의 글을 읽고 로그인을 한 이유는 시각 장애인들에게 하나의 일탈적 창구, 즉 성적 대리 배설로서의 최소한의 기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서 입니다. 성적 자기결정권도 박탈되기 쉬운 장애인들에게 상상에 의한 일탈적 창구까지 막힌다고 생각하니 이거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에서 글 남기고 갑니다. 저는 프레이야님의 '녹음'하는 것에 대하여 한표 던지고 갑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프레이야 2011-06-14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견 감사합니다. 이번주에 가서 '로라' 다시 한번 펼쳐봐야겠네요.
회원신청도서로 기독교, 불교, 국선도 관련 책을 녹음한 적도 있고
라즈니쉬 강의도 녹음한 적이 있는데, 연애소설도 원하는 시각장애분들이 많으니
신청도서인 셈이에요. 어차피 봉사이니 그분들에게 읽기통로가 되어드리는 게 옳은 거 같습니다.
갈등을 반반으로 하고 있었는데 편견을 버리고 저도 한번 읽어본다는 생각으로 마광수를 접해보기로 결정.^^

꿈꾸는섬 2011-06-14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고민되시겠어요. 마광수님 책은 읽어본적이 없어서 좋다 싫다를 말하지 못할 것 같아요. 근데 너무 노골적이라 녹음하시기 힘드실 것 같단 생각은 드네요.

프레이야 2011-06-14 16:23   좋아요 0 | URL
꿈섬님 오랜만이에요^^
전에 한과 만들고 칼질하는 솜씨가 예사롭지 않다싶더니 요새 요리페이퍼가 빛나요.^^
마광수 소설은 저도 접하지 않았던 거라 이번 기회에 제 편견도 부술 겸
원하시는 그분들의 욕구에도 맞게 한번 녹음해보기로 마음 먹었어요.
로라 1,2권이요.^^

꿈꾸는섬 2011-06-14 21:38   좋아요 0 | URL
와우, 로라 1,2권....프레이야님의 용기와 봉사 정신에 박수를 보내요.^^ 멋져요.^^

마녀고양이 2011-06-14 2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니, 마광수 님 책 녹음하세요?
11일자이니까, 이미 시작하셨을까요? 아하하, 흥미로운데요.

음, 저도 녹음에 한표 던집니다.
물론 녹음하시기 껄끄럽겠지만, 일단 원하는 분이 있으니 그 점에 공감을 하는 것도 괜찮구요.
그리고 언니가 이 기회에 그 껄끄러움을 벗어던지는 경험을 하시는 것도 새로운 느낌이 아닐까 싶어서요.
결과 꼭 알려주세요!!!

프레이야 2011-06-14 22:25   좋아요 0 | URL
넵, 마녀님의 한표까지 더해서 하는 걸로 재확인 들어가요.^^
봉사니까 그분들 원하는 걸 먼저 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이번 주에 가서 '펄벅을 좋아하나요?' 마무리 조금 더 하고 '로라' 시작할 생각이에요.
그때 가서 소감 전할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