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세버그>



2019년 작인데 우리나라엔 11월 4일 개봉 예정 영화 <세버그Seberg> 

두근두근 기다리는 중. 진 세버그는 마릴린 먼로와 동시대 활동했다. 한 사람의 일생을 돌아보는 일은 내가 선 자리를 돌아보는 일이기도 하고 사람을 이해해 보고자 하는, 어떤 페이소스가 솟는 다감한 일이기도 해서 실제 인물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나 책을 좋아하는 편이다.


이 영화 이전에 세버그를 다룬 영화가 한 편 있지만 '현대적인' 세버그를 현대의 배우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거의 싱크로율 100%로 재생했다. 포스터 속 저 줄무늬 원피스는 <네 멋대로 해라>에서 입고 나온 옷을 재현한 것이다. 크리스틴에게 잘 모르고 가지고 있던 약간의 편견이 깨어진 건 <클라우즈 오브 실스마리아>에서 였다. 줄리엣 비노쉬와 같이 나오는데 너무나 좋은 영화로 기억한다. <세버그>에서도 연기력 제대로 살 것 같다. 이미 너무 많은 이야기가 재생산된 진 세버그와 로맹 가리. 불행한 삶이었을까 행복한 삶이었을까, 이건 두 사람만이 내릴 수 있는 생각일 듯. 타인의 삶을 타인이 판단하는 건 불필요한 생각이지.  진 세버그가 죽고 일 년 후 스스로 생을 마감한 로맹 가리는  이제 나를 다 표현했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고 한다.  나를 다 쓰고 표현하고 떠날 수 있다면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이 든다.



<로맹 가리 집필 모습>


젊은 시절 로맹 가리와 어머니와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 <새벽의 약속>도 추천.

아들이 대작을 써내려가도록 헌신하는 강인한 어머니로 샤를로트 갱스부르가 나온다.  

















진은 미래가 그녀의 인생을 위해 마련해 둔 불길한 징조처럼 들리는 제목의 영화 <내 비문을 누구도 쓰지 못하게 하라Let No Man Write My Epitaph>에 출연했다. 흑인 가족의 삶과 마약 문제를 다룬 영화였다. 엘라 피츠제럴드가 이 영화에서 멋진 노래를 불렀다. 게다가 이해 1960년에는 <네 멋대로 해라>가 파리 극장의 관객을 열광시켰고, <새벽의 약속>은 책방과 독자들을 매혹했다. 모든 것을 원하는 진과 아무것도 놓지 않으려는 레슬리 사이에서 로맹은 사랑하는 여인과 파리의 생루이 섬에 있는 작은 아파트에 은신하면서 조심스런 태도를 취했다. 세상이 생겨난 이후로 속수무책인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흔히 선택해 온 방식, 즉 시간을 벌려는 것이었다. 

 

가리의 그늘 아래에서 진은 위대한 러시아 작가들과 프랑스 작가들을 발견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녀는 한 번에 두 입씩 삼키듯 성급하게 덤벼들었고, 교양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루브르의 수업을 들었다. 가리와 그가 만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면 그녀는 이 공백 때문에 괴로워했다. 바로 그런 이유에서 그녀는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발언하기를 꺼렸다. 유럽 문화도 그녀에게 낯설었지만 고국에서 끓어오르던 이념들을 접할 때도, 문학을 접할 때도 결코 편치 않았다. (중략) 


그녀는 예민한 감수성 덕에 상세한 설명 없이도 잘 느꼈다. 고통과 불의를 그녀는 완벽하게 지각했지만 사태를 따지거나 상대화할, 세상을 더 잘 이해하도록 단순화할 도구가 그녀에겐 없었다.


어쩌면 그 때문에 그녀는 자기 균형을 크게 무너뜨릴 투쟁에 가담하며 극단적인 태도를 취했는지 모른다. 그녀의 삶의 고뇌에는 '타인', 연인, 사상가, 선동가, 극빈자, 약자와(누구인들 어떠리!) 함께 살 필요가 덧붙었다. 채울 수 없는 사랑의 갈증에 양분을 댈 수 있을 무언가와 함께 살 필요 말이다.


 (로맹 가리와 진 세버그의 숨 가쁜 사랑 111p-113p)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5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1-11-01 14:0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머, 진세버그 영화가 나오는군요.
그렇지 않아도 책은 읽겠다고 사 놓고 여태 안 읽고 있었는데
이 기회에 한 번 읽어야겠네요.ㅋ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나오는군요. 그래도 형만한 아우 없다고 진짜 세버그만 할까요?
방금 확인하고 왔는데 역시 미쿡스럽네요.
진 세버그는 뭔가 약간의 동양적 이미지도 함께 있는데...
전 <보헤미안 랩소디>의 라미 멜렉 뭐 나름 연기는 잘 하긴 했지만
프레디 머큐리의 강한 인상을 대체하기엔 좀 버겁잖나 싶더군요.
그래서 그냥 한 번 보는 걸로 만족하기로.ㅋ
그래도 기대는 되네요.^^

프레이야 2021-11-01 14:13   좋아요 3 | URL
세버그가 미국 배우이니 미국스럽긴 해요^^
세버그는 진짜 왜 그렇게 마음이 가는 애틋한 배우인지ㅠ
라미 멜렉은 진짜 너무 깨더라구요. 뻐드렁니도 너무 강조해가지고 ㅎㅎ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생각보다 괜찮은 배우더라구요.
영화 <세버그>는 기대가 되는데 그만큼 실망도 있을 거 같다는 예감이 스물거리긴 해요.
원래 기대가 크면 실망이 ㅎㅎ 아무튼 11월 첫날입니다^^

stella.K 2021-11-01 14:33   좋아요 3 | URL
아, 진세버그가 미쿡 배우던가요?ㅎㅎㅎ
근데 왜 저는 자꾸 프랑스라고 생각하는 건지...
이게 다 <내 멋대로 해라> 때문인 것 같다능.ㅠ

라미 멜렉은 저만 그러는 게 아니군요.
글쎄 말이어요. 그 뻐드렁니도 프레디가 그 정도로 뻐드렁은 아닌데
넘 도드라져서 거부감이 들더군요.
음악만 좋았어요. 옛날 생각이 유난히 많이나서 극장을 쉽게 떠나질 못하겠더군요.
예전에 커피숍에서 DJ한테 음악 신청 할 수 있었잖아요.
제가 퀸 음악 신청했더니 그 DJ가 음악을 좀 아시는 분 같다고 해서 붕 떴었는데.ㅋㅋ

프레이야 2021-11-01 14:43   좋아요 4 | URL
이렇게 또 연식이 드러납니다 ㅎㅎ
리퀘스트 용지에 제목 적어서 디제이 옵바한테 전하고 뭐 그랬죠.
아~ 옛날이여 ㅎㅎ
세버그는 미국 출생인데 프랑스로 가서 유명해졌어요.
결국 미국이 사람을 그리 만들었으니 참 불행했던 거 같고 안타깝고
미모가 넘 좋잖아요. 마릴린보다 개성있고 지적으로 보이고용

stella.K 2021-11-01 14:55   좋아요 2 | URL
뭐 굳이 연식꺼정...ㅎㅎ
그게 아날로그 갬성이잖아요.
어딘가 지금도 그렇게 하는데가 있지 않을까요?
몇년 전에 종로 어느 찻집에 갔더니 옛 모습 그대로 하는데가
있어 놀랐는데 말입니다.ㅋ

프레이야 2021-11-01 14:57   좋아요 3 | URL
글쵸. 돌고돌아 옛날 갬성이 상품이 되었죠.
우린 좋고 신세대는 더 좋고 ㅎㅎ
디제이다방 가 보고 싶네요 문득!

새파랑 2021-11-01 14:1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 이 영화는 무조건 관람해야 겠네요. 진 세버그와 로맹가리 영화라니~!! 포스터부터가 매력적입니다 ^^

프레이야 2021-11-01 17:20   좋아요 3 | URL
로맹가리는 나올지 어떨지 모르겠어요. 포스터 멋지죠^^
제가 진 세버그를 좀 좋아하다 보니 기대되는데 어떨지 모르겠어요^^

붕붕툐툐 2021-11-01 19: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진 세버그 예전에 스콧님이 올려주셨던가? 한 번 보고 완전 반했잖아요~ 저 쇼컷 머리가 어쩜 저리도 잘 어울릴까요? 저도 관심 있게 보고 있다가 재밌다는 얘기 들리면 얼른 영화관으로 달려가야겠어요!!ㅎㅎ

프레이야 2021-11-02 02:47   좋아요 2 | URL
호호 제가 먼저 보고 와서 속닥속닥해드리죠^^ 숏컷과 줄무늬가 저래 잘 어울리다뇨. 우아하기도 하고 스마트하기도 하고.

희선 2021-11-02 00: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전에 scott 님이 쓰신 글 보고 진 세버그 조금 알았습니다 영화는 2019년에 만들고 한국에서는 곧 하는군요 scott 님은 꼭 보러 가실 것 같네요 책에 나온 글을 보니 진 세버그도 글, 그냥 일기라도 썼다면 좀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런 거 썼는지 안 썼는지 잘 모르지만, 글을 써도 자기 마음을 어찌할 수 없기도 하지만...

그렇죠 두 사람 삶을 남이 뭐라 말할 수 없겠지요


희선

프레이야 2021-11-02 05:38   좋아요 2 | URL
스캇님 쓰신 건 못 봤네요 ㅎ 뒤져봐야겠어요. 언제 쓰신 걸까요 울스캇님. 넘사벽 페이퍼를. 희선 님 말씀대로 진 세버그도 글쓰기로 좀 달라질 수도 있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 들어요. 글이나 그림 뭐 그런. 그런데 그거도 재능이나 관심이 좀 있어야 되니 아마 그쪽은 아니었나 봅니다. 그러니 다른 활동으로 기운 게 아닌가 싶어요. 로맹 가리 덕분에 작가모임이나 그쪽 관심을 많이 가진 거 같은데 잘 어울리지 못하고 패배감을 가진 듯해요. 안타깝게도 불운하게 끝난 삶이라 불쌍하죠.

mini74 2021-11-02 18: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진 세버그, 넘 좋아해요. 그 이미지며 세련된 모습. 영화 나온다는 소식이 반갑네요 *^^*

프레이야 2021-11-02 18:59   좋아요 2 | URL
그죠. 우리 영화 같이 봐요 미니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