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대제 1 - 얼웨허 역사소설, 전면 개정판 제왕삼부곡 1
얼웨허 지음, 홍순도 옮김 / 더봄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서 전체 3부작 13권으로 출간된 얼웨허의 제왕삼부곡’ <강희대제><옹정황제>, <건륭황제>까지 합쳐 1억 부가 팔렸다니 대륙의 스케일은 역시나 상상 초월이다. 이 책에 대해선 한기호 소장님 불로그를 통해 알게 되었다. 출판사 <더봄>의 김덕문 사장의 열정과 뚝심으로 15년 만에 새로운 번역으로 재출간되었다는 후일담도.

 

강희대제는 청 태조 누르하치, 청 태종 홍타이지, 청 세조 순치제를 이은 청나라 4대 황제다. 내가 읽은 3권까지가 1<탈궁초정>이다. 1부는 8세에 왕위에 이른 강희제와 고명대신인 오배와의 대립과 갈등이 주된 내용을 이룬다.

 

북경 서쪽, 영흥사 거리에 열붕점 여관 주인은 하계주였다. 하계주는 여관 앞에 얼어 죽은 청년을 내다버리려 했으나, 청년의 맥을 짚어보고 그를 살리려하는 이가 있었으니 그의 이름은 오차우였다. 하계주는 명나라 당시, 양주의 명문가인 오차우 집안의 하인이었다. 오차우는 수재(명청대에 지방 과거 시험 2차 합격자)였다. 오차우는 청나라 과거시험 준비를 위해 북경으로 오게 되었고, 북경에서 예전의 하인이었던 하계주를 만났던 것. 오차우의 도움으로 살아난 이는 명주라는 선비였다. 명주는 황태자의 유모인 손씨를 만나기 위해 북경으로 왔다. 명주는 우연히 손씨의 아들이자 사촌 형인 위동정을 만난다.

 

순치황제는 죽은 동악씨를 잊지 못하고 궁밖에는 죽은 것으로 선포하고 출가를 단행한다. 순치황제는 어린 황제를 보필하기 위해 네 사람을 보정대신에 임명한다. 색니, 소극살합, 알필륭, 그리고 오배. 순치황제의 셋째인 강희가 8세의 나이에 황제로 등극한다. 유모 손씨와 궁녀 소마라고가 강희를 매사 보필한다.

 

시장에서 무술 시범을 하는 아버지와 의붓 딸이 있었으니 사용표와 사감매였다. 이 부녀를 희롱한 이는 목리마. 오배의 친동생이었다. 목리마 일행이 행패를 부리자 오차우가 막아섰다. 명주는 오차우를 데리고 위기를 모면하려 하나, 어느새 위동정이 가세한다. 위동정은 목리마 일행으로부터 사용표와 사감매를 구출한다. 위동정이 구한 사감매는 어린 시절 위동정의 이웃 사촌이었다. 오랜만에 해후의 기쁨도 잠시, 위동정이 수레를 가지러 간 사이, 사감매와 사용표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열붕점에선 오차우와 명주, 하계주가 노래하는 취고를 데려와 거나한 술판을 벌인다. 어머니 손씨의 소개로 위동정은 강희의 시위가 된다. 위동정은 동행한 강희를 일행들에게 용공자라 소개하고 열붕점에서 만남을 갖는다.

 

강희는 환궁하여 오배의 양아들 오양보가 충신인 왜혁을 잡아갔다는 소식을 소마라고로부터 전해 듣는다. 오양보는 곤장을 맞다 죽음에 이른다. 영웅호걸이자 공신인 보정대신 중 하나인 색니가 병으로 드러눕자 오배는 점점 더 안하무인이 되어간다. 나머지 보정대신인 소극살합과 알필륭은 애시당초 오배의 적수가 되지 않았다.

 

강희 6, 과거시험이 시행되었다. 오차우는 오배를 힐난하는 권지난국의 글을 올려 주변사람들이 그의 신변을 걱정 하게 만든다. 명주는 과거에 합격한다. 오배는 반포이선, 목리마, 세본득, 태필도, 눌모, 제세 등을 비롯한 측근들과 함께 탈궁을 모의한다. 오배는 마누라 앞에서 쩔쩔매는 공처가였다. 오배의 부인인 영씨는 목리마가 잡아온 사감매를 시녀로 삼는다.

 

강희는 의정왕 걸서를 통해 오배의 횡포에 맞서려 하나, 의정왕 걸서는 오배의 은근한 협박에 두려움을 느껴 감히 오배에 맞서려 하지 않는다. 강희는 신분을 용공자로 속여 오차우를 스승으로 맞아 색니의 아들인 색액도의 집에서 오차우의 가르침을 듣는다. 강희는 오배에 대항하기 위해 웅사리, 색액도, 위동정과 함께 한다. 강희는 위동정을 삼품어전 시위로 임명한다. 또한 강희는 구문제독 오육일을 그의 편으로 끌어들인다. 강희는 오육일의 마음을 얻기 위해 오육일의 평생 은인인 사이황을 사면해준다.

 

어느날 위동정은 순방아문(황궁 일대를 경비하는 관청) 일행과 우연히 마주친다. 위동정과 소동을 빚은 이는 예전에 의형제를 맺었던 목자후였다. 또한 그의 아우뻘인 넷째와 노새와도 해후의 기쁨을 나눈다.

 

1권에서 주요 등장인물들이 소개된다. 강희파와 오배파. 강희파엔 소마라고, 손부인, 위동정, 오차우, 명주, 하계주, 사용표, 사감매, 목자후, 넷째, 노새가 포진해 있다. 오배파엔 반포이선, 목리마, 태필도, 눌모 등이 포진해 있다. 마치 장기를 연상시키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오배파와 강희파의 탈궁과 수성의 드라마가 펼쳐진다.

 

가독성이 좋은 소설이 아니다. , 몇 번을 잠들었던가.

읽어야 할 책 들, 리뷰 써야 할 책들이 수십 권, 수백 권이 있건만

강희대제 12권이 내 앞을 가로막을 줄이야.

 

 

메모한 문장

 

 

P189. 노을은 구름의 혼백이요

꿀벌은 꽃의 정신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의달 2016-02-13 00: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 올려 주신거 저녁에 잠깐 보고 정말 궁금했는데 이제야 1권에 대해 올려주신글 읽었어요. 책 주문해야 할듯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시이소오 2016-02-13 04:37   좋아요 1 | URL
나름 생각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사는게 뭔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