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잘 읽고 감상문 잘 쓰는 마법의 독서노트
권혜진 지음, 전지은 그림 / 바다어린이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일단 이 책의 독자 겨냥측은 어린이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을 어른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다. 특히 교사들이.

희망양 글 잘 쓰게 하고 싶어서 최근에 구입한 책은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많았는데, 그 부분을 이 책이 모두 해소해 주었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 감상문의 많은 비법들을 나도 쓰고 있지만, 그것을 일목요연하게 아이들에게 가르칠 나만의 정리노트가 필요했는데, 그것을 말로, 글로 풀기가 참으로 쉽지 않았다. 그런데 그런 안타까움이 이 책 한 권을 읽음으로써 모두 해소 된 느낌이다.

먼저 책날개에 소개되어 있는 작가의 이력을 보니, 서울의 청담동, 대치동 등에서 초, 중학생들에게 10년년 동안 독서논술을 지도한 인기 선생님이라고 되어 있었다. 멋지게 독서 감상문을 쓰도록 재미있는 비법들을 개발했다고!

대충 보다가 선전만 과한 책이라면 덮어 버리려고 했는데, 메모만도 엄청 했고, 사진도 많이 찍었고, 내 책이 아니라 줄 긋지 못함이 안타까웠다.

 

1. 상상력이 쑥쑥 자라는 오감 읽기법

눈 가리고 코를 막은 뒤 사과라며 무언가를 주었더니 실험자는 아삭아삭 잘도 씹어 먹었다고 한다. 그 사람이 먹은 것은 사과가 아니라 바로 양파.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도 입으로만 먹는 것이 아니라 오감을 다 이용하여야 그 맛을 제대로 알 수 있는 것처럼 책도 그렇게 읽는 것이 좋다고 한다. 머리 속으로 상상하여 보는 거다. 글 읽으면서 그 상황, 배경을 상상해보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이것이 자유자재로 되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공감 능력은 분명 차이가 나겠지.

 

2. 배경 지식 동원해서 꼭꼭 씹기

작가의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을 총동원하면 작품을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안데르센이 자라 온 환경들, 성장하는 동안 겪은 일들을 알면 그의 동화세계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 두뇌 체력을 기르는 마법의 독서 비타민 복용법

-이 정보가 참 유용했는데, 독서비타민 놀이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소개되어 있어 한 번 이용해 볼 생각이다.

*천사 비타민 : 긍정적 사고력 신장(칭찬할 점 찾기)

*악마 비타민 : 비판적 사고력 신장(비판할 점 찾기)

*새싹 비타민 : 창의적, 상상력 신장(다른 식으로 새롭게 생각하기)

*전구 비타민 : 추론적 사고력 신장(왜? 라는 질문을 던진 후 곰곰히 생각하여 스스로 답 찾아보기)

*심장 비타민 : 감성적 사고력(등장인물과 비슷한 경험과 감정을 떠올려 대입해보기)

 

http://www.youtube.com/watch?v=Qurzt2-ekm8

 

독서 비타민 놀이는 준비된 다섯 장의 종이의 각각에

천사비타민(참잘했어요), 악마비타민(혼나야 돼요), 새싹비타민(바꿔요), 전구비타민(왜 그럴까?), 심장비타민(나도 그런 적 있어요)라고 쓴 후, 상자에 담아 종이를 한 장씩 뽑게 한다. 지시 사항에 맞게 책에 대해 생각하고 답해보는데, 이 때 답을 못할 경우의 벌칙을 미리 정하여 게임식으로 진행하면 사고 훈련에 도움이 되겠다.

 

4. 나 찾기 놀이

내가 읽은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사물)중 나와 비슷한 인물을 찾아 쓰도록 하는데, 제한 시간 10분 정도를 주고 누가 많이 적나 게임식으로 활용해 볼 수 있겠다. 주인공의 외모, 성격, 생각, 가족관계, 환경, 취미, 좋아하는 색깔, 좋아하는 음식 등에서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겠다.

(예) '마법의 설탕 두 조각'의 룅켄의 부모님도 우리 부모님처럼 잔소리를 많이 한다.

 

5. 나의 꿈찾기 놀이

책 속에서 내가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원하는 것, 미래에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소망들을 적어본다.

(예) '미운 아기 오리'에 나오는 아기오리처럼 꾸준히 기다리는 사람이 되고 싶다.

 

6. 내 꿈을 도와줄 멘토 찾기 놀이

내가 원하는 것(꿈)이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내가 배워야 할 장점을 가지고 있는 책 속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내가 앞으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을까? 내가 앞으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이미 현명하게 겪은 책 속 인물은 누구인가? 그들은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였나? 내가 원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멘토는 누구일까? 그 사람을 멘토로 정한 이유도 함께 써 보자. (1위~3위까지!)

는 내용을 담은 학습지를 한 장 준비해보면 좋겠다. (이 책에는 이런 학습지 형태의 문서 또한 많이 제시되어 있다.)

 

7. 도전 미션 정해보기

학급 아이들과 함께 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매달 독서와 관련한 미션을 각자 한 가지씩 정해보게 하고, 최고의 미션, 제일 노력한 아이 등을 정해보는 거다.

(예) 1년 동안 내 키만큼의 책 읽기, 우리 반 독서왕보다 많이 읽기, 내 팔뚝만큼 두꺼운 도서에 도전해보개ㅣ, 세계명작에 도전해기, 위인전에 도전해보기, 엄마나 선생님 추천도서 읽어보기 등

 

8. 여러 권 함께 읽기

서로 다른 책 사이의 보이지 않게 연결되어 있는 수많은 끈들을 찾아보게 한다. 두 권 이상의 관련도서를 읽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게 하는 것이 좋겠다.

 

초등학교 때의 독서량이 인생의 80%를 차지한다는 한 통계결과가 있다고 한다. 책임감이 많이 느껴지는 순간이다.

 

9. 독서감상문쓰기의 지도

 

 

 

저자는 독서감상문쓰기를 스테이크 먹는 것에 비유해 두었다.

글쓰기 지도시 아이들에게 3단 구성을 강조하는데,

독후감도 그렇게 접근해 가야겠다.

머리글, 몸글, 발글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몸글이지만,

머리글과 발글의 역할도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책의 첫인상을 시작으로 책 내용을 쓰고,

그 뒤의 감상을 정리하는 것.

이것이 독후감상의 기본 중 기본 형태다.

스테이크를 먹을 때는 야채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고기의 영양소가 우리 몸에 잘 흡수되게 하려면

야채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고 하니,

아이들에게도 이 점을 강조해 줄 필요가 있다.

즉, 기본형 독서 감상문의 사이사이에

'생각+느낌'을 곁들여 보는 거다.

문장은 '오감채소'를 총동원해 볼 것.

오감을 동원한 느낌과 생각을 써야 하는 거다.

 

 

 

 

 

 

 

 

여기다가 소스까지 곁들여 볼까? 얼마나 근사한 한끼 식사가 되겠는가 말이다. 마음에 드는 마법 소스들을 어떻게 곁들이는가는 글쓰는 이의 몫이다.

 

 

 

 

 

 

저자는 독서 감상문을

스테이크로 비유하고 다양한 소스들을 곁들여 맛있게 먹는 것은 글쓴이의 몫이라고 했지만,

나는 이걸 비빔밥으로도 비유해보고 싶다.

내가 좋아하는 채소들을 얼마든지 다양하게 넣고, 참기름, 계란 프라이 등 각종 고명을 얹어 보기에 맛깔스럽게 담아서 그것들이 한 덩어리가 되도록 맛있게 싹싹  비벼 보는 거다. 한 입 먹었을 때,

"음~" 하는 소리가 저절로 나오게 말이다.

 

왼쪽의 내용들은 정말 참고하기에 좋도록 잘 정돈되어 있는데,

활용을 잘 하면

독후감 쓰기에 보다 더 쉽게 접근해 갈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제일 보물같은 페이지는 바로 아래의 사진이다.

 

 

세로방향으로 따라 가보자.

머리, 몸, 발에 해당하는

처음, 가운데, 끝에 놓이면 좋을 내용들이다.

그물로 연결된 선이 보이는가?

만약 접시에 1-2-2를 담는다고 한다면,

처음에는 책에 대한 첫인상을 쓰고,

가운데에는 비슷한 도서를 소개하면서 책의 내용을 정리해보고,

끝에서는 이 책과 관련하여 다른 책을 추천해 보는 거다.

이 표의 형태만 잘 이애하고 있으면 다양한 독후감상문의 형식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비빔밥이 맛있게 완성되는 거다.

 

 

 

 

 

 

 

 

 

 

 

 

 

 

 

 

 

 

 

 

톡톡튀는 개성만점 선생님이 재미있게 소개해주시는 대로 따라하다 보면 글쓰기는 저절로 될 듯하다.

이 내용들을 나도 좀 더 꼭꼭 씹어서 잘 소화하여 활용해 보아야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3-01-06 09: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정리되었다니 한번 읽어볼까~ 구미가 당기는 리뷰네요!^^

희망찬샘 2013-01-06 10:04   좋아요 0 | URL
음... 이런 말 긴장됩니다. 읽고 나서 안 좋으면 괜히 제가 미안해지는... 기대하고 보면 별로일 때도 있으니 말이에요. 전 도서관에서 읽었는데, 한 권 사야겠다는 맘이 드는 책이었어요. 기대없이 봤는데, 너무 좋더라구요. 기쁨 2배였지요.

수퍼남매맘 2013-01-07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독서감상문 관련 책들을 보면서 뭔가 2% 부족하단 느낌을 떨쳐버릴 수가 없었는데
- 정작 저는 그만큼 가르치지도 못하면서 말이죠- 님의 리뷰를 보니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접수합니다.

희망찬샘 2013-01-07 16:05   좋아요 0 | URL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느낌이었어요. 아이들이 읽어도 좋을 책입니다. 아니, 아동용 도서였군요. 어른들이 보아도 좋을 책입니다. ㅋㅋ~

꿈꾸는섬 2013-01-07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구미가 당겨요. 희망찬샘님이 추천하시면 왠지 믿음이 가요.^^

희망찬샘 2013-01-08 05:50   좋아요 0 | URL
봐요, 봐요. 잘쓴 리뷰도 아닌데, 다들 좋아하시는 것은 책의 내용이 정말 좋기 때문이에요. 저도 당장 사야겠어요. 희망이 읽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