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성의 막강 삼총사 - 고구려 사계절 역사 일기 3
송언.임기환 지음, 김주경 그림 / 사계절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다룬다. 선사시대부터 시작해서 근현대사까지 주욱~ 가르치면서도 많이 알지 못해 제대로 못 가르치는 것 같아서 미안한 대목이었다. 중학교 사회 선생님 왈, 아이들이 역사 시간에 아무 것도 모르고 앉아 있어서 처음 접하니까 그러려니 하셨는데, 반편성 배치고사 시험문제를 내면서 이녀석들에게 속았구나 하셨단다. 자기가 가르치는 내용을 이 아이들이 초등학교 때 다 배우고 왔다는 사실을 그제서야 알았다는 것이다.  

역사 책을 초등학교 6학년이 읽어야 하는 이유 : 중학교 때 또 배운다잖아. 이미 배운 것도 잘 모르겠지? 

5학년이 읽어야 하는 이유 : 너희들이 6학년이 되면 교육과정이 바뀌어서 역사를 배울 기회가 없단다. 중학교에 가서 처음 접하게 되면 무지 힘들거야. 그러니 미리미리 대비해 두어야지. 

4학년이 읽어야 하는 이유 : 내년에는 교과서가 바뀌어서 5학년 때 역사가 나온단다. 많은 양에 당황스럽지 않으려면 지금부터 읽어 두어야지. 

물론, 공부라는 측면으로 접근해 보았지만, 사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우리나라 역사 정도는 제대로 알아야 하지 않겠나. (물론 나도 아직 잘 모른다. 그래서 책을 쌓아두고 있는 중이다.) 

역사일기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 출간 될 예정인데, 볼 것이라고는 교과서 말고는 없었던 그래서 머리 싸매고 외우면서 고통(?)스러웠던 우리의 학창시절에 비하면 요즘 아이들 정말 복 받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하는 책 중의 하나다. 역사라는 것을 딱딱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이야기로 만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이니 말이다.  

신석기, 고조선을 거쳐서 고구려까지 달려왔다.  

평양성에 사는 삼총사 건무, 우담, 사후. 그 중 건무가 쓰는 일기는 당시 고구려 시대의 생활풍습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기라는 형식을 빌어쓰다 보니 아이의 일기를 전후한 과거와 미래가 어떻게 표현 될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고구려의 시조 동명성왕과 고구려 고분 벽화와 고구려의 교육기관에 관한 이야기들을 적절히 잘 버무려 두어 역사책으로서 손색이 없겠다. 물론 좀 더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면 후에 더 자세한 책을 찾아 보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이 참 고마운 이유는 우리 아이 같은 저학년 아이들에게도 권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 내용을 알지는 못해도 일기글을 통해 부담없이 과거와 대면할 수 있다. 남의 일기를 들여다 보는 것처럼 신나고 재미있는 일이 어디 있겠는가 말이다.  

전학 온 부기연이라는 친구에게 막강한 라이벌 의식을 느끼면서 시작 된 건무의 일기를 따라 고구려인의 생활을 배워보자. 건무가 부기연이랑 친구가 된 것처럼 우리도 고구려 평양성의 막강 삼총사와 부기연의 친구가 되어 보자. 역사 속으로 풍덩하면서 말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0-08-21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맞아요. 교과과정이 바뀌어서 내년 6학년들 역사를 못배운다면서요. 쉽고 재미있는 역사책으로 공부해두면 좋겠어요.^^

희망찬샘 2010-08-21 16:44   좋아요 0 | URL
그래서 5학년은 이렇게라도 역사를 만나보아야 할 것 같아요.

소나무집 2010-08-21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시리즈 초등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어요.

희망찬샘 2010-08-21 16:44   좋아요 0 | URL
그렇죠. 이 책이 좀 더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으세요? 저는 1, 2,3 권 확보했습니다.

같은하늘 2010-08-25 0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초등 2학년이 읽을만 할까요?
울 아들 역사에는 통 관심이 없어서 어떤 책을 보여줘야할까 고민중이거든요.

희망찬샘 2010-08-25 06:15   좋아요 0 | URL
초등 2학년의 ㅅㅔ계는 역사에 관심을 갖기 힘들지요. 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2학년이라도 이 책 거뜬히 읽을 수 있을 거예요. 역사인지 모르고 읽을 수 있게 재미있게 쓰여졌어요. 1권 권해 보시고 아이가 뚱하다면 조금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희망이도 2학년인데, 참 재미있게 읽더라구요. 그래서 날개(지식 부분)도 읽었냐고 물었더니 말로는 읽었다 하더라구요. 하지만, 제대로 이해했는지 그건 잘 모르겠어요. 애가 책을 빨리 읽으면서 대충 읽는 것 같아서 신경이 쓰이지만, 그것도 자기 자유니 놓아주어야지요. 적당한 갈등도 놓여 있어서 그냥 이야기책 한 권 읽는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었어요. 만약 아이가 잘 읽는다면 시리즈를 다 들이면서 역사에 입문 할 계기를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좋은 역사책 너무 많은 거 아시잖아요. 사계절 시리즈로만 밀어줘도 괜찮을 정도로 사계절에서도 역사책이 아주 많이 나와요. 저도 아이가 크면 읽어 주겠지 하면서 한국생활사 박물관, 역사신문, 아틀라스 한국사... 주루루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