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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제가 읽었던 책들 중에서 흥미로웠던 작품만 모아봤습니다. ^^

 

* 인문.사회


- 후지무라 야스유키, 3만엔 비즈니스, 적게 일하고 더 행복하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3746109


- 나오키 산주고, 나오키의 대중 문학 강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1931839


- 올슨 스콧 카드, 당신도 해리 포터를 쓸 수 있다 - 판타지와 SF 창작을 위한 모든 것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605200X


- 김정운, 노는 만큼 성공한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0933055


- 어슐러 K. 르 귄, 글쓰기의 항해술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4210431


- 우에하라 요시히로 지음, 차별받은 식탁 - 세계 뒷골목의 소울푸드 견문록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737902X


- 박경철,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01130467


- 리처드 커니, 이방인, 신, 괴물 - 타자성 개념에 대한 도전적 고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7690131


- 콜린 M. 턴불, 숲 사람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1508375


- 서경식, 디아스포라기행 - 추방당한 자의 시선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7199231X


- 캐롤 M.코니한, 음식과 몸의 인류학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6114755

 

 

* 소설

- 배명훈, 은닉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6055971


- 배미주, 싱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3643375X


- 강태식, 굿바이 동물원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4315990#CommentReview


- 천명관, 나의 삼촌 브루스 리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9136697


- 박범신, 은교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4610684#CommentReview


- 한동진, 피의 굴레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25877147


- 아즈마 나오미, 바에 걸려온 전화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4617271


- 히가시노 게이고, 신참자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0982464


- 미즈하라 슈사쿠, 사우스포 킬러 - 본격 야구 미스터리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461776X

 

 

* 동화

- 미야코시 아키코, 심부름 가는 길에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6350062


- 아네스 드 레스트라드, 낱말 공장 나라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3196044

- 오자와 아키미, 날지 못하는 반딧불이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986352X

 

- 아서 가이서트, 그림 도둑을 찾아라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49111934
 

 

* 만화

- 아베 야로, 심야식당(1~10권)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7256736


- 야마시타 카즈미 지음, 천재 유교수의 생활 (1~33권)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2589436X


- 오바 츠구미 & 오바타 다케시, 바쿠만 BAKUMAN (1~20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7257570

 

- 이노우에 다케히코, 슬램덩크 (1~24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25281147

- 바스티앙 비베스, 폴리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0641683

 

- 르파주, 게릴라들 : 총을 든 사제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4314773

 

- 우라사와 나오키, 플루토 Pluto (1~8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2631006X

 

- 주호민, 신과 함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9193704

 

- 윤태호, 이끼 (1~5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4558020

 

- 오제 아키라, 나츠코의 술 (1~12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25877562

 

- 이케다 리요코, 베르사유의 장미 (1~9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6000466240

 

- 나카자와 케이지, 맨발의 겐 (1~10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8404696

- 야나하라 노조미, 다카스기 가의 도시락 (1~5권)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4072626

 

- 꼬마비.노마비, 살인자ㅇ난감 (1~3권, 완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59194107

 

- 허영만, 각시탈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2596871

 

- 조경규, 오무라이스 잼잼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4314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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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할리우드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그들의 이야기는 너무나도 예측하기 쉽기 때문이다.  

고백하자면, 평범한 작품은 시작하고 나서 15분만 지나면 대부분의 트릭을 알아차릴 수 있다.
내가 특별한 게 아니다.
할리우드식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은 원래 그렇게 생겨먹은 탓이다.  

초반 15분 내에 암시와 복선이 모두 깔려야 한다.
그래야 결말의 완결성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초반 15분 내에 모든 인물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래야 이야기 구조가 짜임새를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뻔한 스토리텔링도 참신한 때가 있었지. 1970년대까지는.
하지만 이제 낡고 낡은 방법이 되어 버렸다.
그러니 조금만 집중해서 보면 스토리텔링의 법칙이 보이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혹 참신한 아이디어가 빛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MIB(Man In Black)> 시리즈. 
스토리텔링, 캐릭터, 특수효과, 어느 것도 별반 새로울 것이 없었지만, 우주관 만은 찬란했다.  

은하계가 구슬만큼 작다는 설정
,
그래서 그것이 고양이의 목걸이가 되기도 하고,
외계인들의 구슬치기 장난감이 되기도 한다는 것!   


우주로 구슬치기

은하계가 사물함만하다는 설정.
인간은 사물함 속에 사는 외계인을 비웃었지만,
결국 인간도 사물함 속에서 살고 있을 뿐이라는 것!  


사물함 속 우주

이 놀라운 세계인식이 작품의 핵심이었다.   

그러나 나는 너무도 무지했기에,
이런 우주 인식이 동양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닐까,
코믹스에 유사한 설정이 나오는 것은 아닐까, 등등의 추측을 했을 뿐이다.  

그런데 이제야 비로소 알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보르헤스의 미국 문학 강의 http://blog.aladin.co.kr/rahula/5076272

그의 여느 저작처럼, 짧고 간결하면서도 명료한 글을 통해
미국의 전통적인 사조 중에 초월주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836년부터 약 25년 동안 유행했고,
이후에는 여러 작가들에게 영향을 준 이 사조의 핵심은,
"우주에 내재하는 신의 속성"이라는 것이라 한다.  

이는 곧, 

   
  초월주의 시인 에머슨은 소우주, 즉 축소세계가 아닌 존재는 없다고 주장했다. 개인의 영혼은 세계의 영혼과 일치한다. 물리법칙은 도덕법칙과 맞물린다. 만일 각각의 영혼마다 신이 계신다면, 외부의 모든 권위는 무의미해진다. 한 사람 한 사람마다 내면 깊은 곳에 깃든 비밀스런 신성이면 족하다. - p.52.
 

아하, 이런 사조가 있었구나.
이런 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니 MIB의 우주관 같은 것이 가능했지!

역시 알아야 보인다. 아니 아는만큼 보인다.
공부하자. 그것이야말로 공부의 목적이다.

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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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는 주로 대중문화 산물, 즉 텍스트의 생산과정과 텍스트 자체에 집중된 경향이 있었다.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가 주로 대중문화 텍스트를 만들어 내는 미디어의 문제,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텍스트(영화, 대중음악, TV드라마 등)의 문제에 주된 관심을 쏟아 왔다는 말이다.   

최근 들어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에서 대중문화의 수용 및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대중문화라는 문제영역에서 그것을 생산하는 미디어나 문화산업 자본뿐 아니라, 문화를 자신의 삶 속에서 소비하고 실천하는 주체로서 대중에 대한 관심이 대두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대중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점에서 소비문화의 성격을 띤다. 대중이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노래를 부를 때, 그것은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담은 일종의 표현행위라 할 수 있다. - A Book, pp.12-13.

 
   

대중문화 연구의 폭을 작품에 한정해 왔던 것은 분명히 문제.
그러나 논의가 작품에서 벗어났을 때, 구체성이 사라질 위험이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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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한다.  

음식이야 말로 인간의 본능을 가장 명백하게 자극할 수 있고, 
인간(혹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의 다양한 면모를 담아낼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감정 표현이 자연스러운 소재
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고 해서 음식을 다룬 모든 이야기가 재미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명백하게 수준 미달의 작품을 만나게 될 때도 있다.
바로 이 작품 <라면 걸(The Ramen Girl)> (2008)처럼.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0153


▲ 라면걸 포스터
 

물론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ㄱ) 동양과 서양의 문화 교류
-  필요하다. 결과가 어떠하더라도 시도되어야 하고, 그 시도 자체 만으로도 가치를 가진다. 더구나 실질적으로 서양 문명의 영향력이 지배적인 현실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ㄴ) 음식이 가진 위안의 의미 표현 탁월
- 이 영화가 음식 관련 이야기로 의미를 가지는 점은 음식이 가지는 주요한 기능인 '위안'을 잘 표현했다는 점이다. 남자친구가 떠나버린 뒤, 여주인공은 거리를 돌아다니다가 비를 쫄닥 맞는다. 그리고 집 근처 라면 가게에 찾아간다. 그곳에서 맛본, 따스한 국물에 담긴 쫄깃한 면발.
  위로받을 수 있다. 충분히 그럴 수 있다.
  아쉬운 점은 영화 전체에서 딱 이 장면만 효과적이라는 사실인데, 뭐 그건 나중에 이야기하고, 아무튼 이 장면의 가치는 충분하다. 어설픈 젓가락질이 아쉽긴 하지만.

 

그러나 단점은 더욱 명료하다.  

1) 음식에 대한 지나친 신성화 
- 이는 욕망의 신성화와 그대로 연결된다. 욕망을 금기시하는 것만큼이나, 그것의 가치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 또한 위험하다. 과대 포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아무리 가치 있는 음식이라도, 음식은 어디까지나 음식. 라면 한 그릇에 우주가 들어있다 따위의 설명은 허세에 불과하다. 이런 식의 접근은 오히려 그 음식의 가치를 추락시킨다. 과장은 본질을 호도하고, 소재를 대중과 분리시켜 접근하기 어렵게 만들 뿐이다.

2) 범박한 스토리텔링
- 가치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호들갑이 아니다. 가치는 충분한 설득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영화에는 설득이 없다. 그저 소개하고, 감탄할 뿐이다. 이래서야 광고와 다를 바 없다. 맞다. 이 영화는 일본식 라면에 대한 길고 지루한 광고에 불과하다.
- 영화에서 표현된 라면과 요리에 대한 철학을 담기에는, 주인공의 목적과 행동은 지나치게 범박하다. 일본 만화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처럼, "요리는 손님에 대한 마음을 전달하는 행동" 운운하고 있지만, 정작 주인공에게는 '마음'이 없다.
  왜 떠난 남자를 기다리는지, 왜 요리를 하는지, 왜 그 힘든 수련과정을 견뎌내는지. 아무 것도 설명되지 않는다.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 자체가 없다. 다만 욕망을 소모하고 있을 뿐이다. 영화에서 남자는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욕망의 대상에 불과하다. 왜 그 남자여야만 하는지, 왜 스스로 행동해서 남자를 따라가지 못하고 기다리기만 하는지, 전혀 설명되지 않았다. 

3) 겉멋에 불과한 동양 흉내내기
- 서양인의 시각에서 만든 동양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이 대체로 범하는 오류이다. 그 속에 담긴 정신과 의미는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외형만 수용한다. 이래서야 명품옷으로 치장하고 시장거리를 돌아다니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왜 그래야 하는지, 그 이유가 제시되지 않으면, 아무리 폼나게 장식하더라도 진정한 교류는 될 수 없다.
- 이 영화 또한 마찬가지. 그래, 우연히 여주인공의 집 근처에 라면집이 있었다. 그리고 비오는 날 찾아간 그곳에서 대접받은 라면에 위안을 얻었다. 그러나 그것뿐이다. 주인공은 라면 요리법을 배우기 위해 수련하지만, 정작 그속에 포함된 문화를 배우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 여러 블로거들이 이미 지적한 것처럼, 1년 여에 걸친 수행기간 동안 주인공의 일본어는 전혀 늘지 않는다. 프랑스어를 못 알아들으면서 프랑스 요리를 배우겠다고 덤비는 꼴이다. 말은 문화를 표현하는 도구이다. 말을 모르면 문화의 깊은 뜻을 알기 어렵다. 능숙하지는 않더라도 좋다. 하지만 적어도 배우려는 노력은 해야 하지 않았을까? 
  영화에서 주인아저씨가 화를 내는 것처럼,  "I don't understand"만 반복하지말고.

뭐, 이런저런 이유를 감안하면, 이 영화의 점수는 별 두 개, ★★
더 이상은 바라지 말아라. 너희도 딱 그만큼만 동양의 맛을 이용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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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이지. 당신이 떠난 날이.  

나는 군대에서 발목까지 쌓인 눈을 치우고 있었어. 라디오를 크게 틀어놓고.  

내가 걷어낸 눈뭉치 밑에서 새파란 싹이 하나 자라나 있더군. 
한 겨울에 피어난 그 작은 생명이 처연하고 아름다워서 나는 한참이나 그 앞에 서있었어. 

그때 노래가 흘러나왔지. 당신이 떠났다는 소식과 함께.  

난 눈물을 흘렸어.  

http://j.mp/gojgj5   

 

많은 시간이 흘렀지.  

나이를 먹고, 가정을 꾸리고, 조금씩 퇴색되어가는 꿈을 안타까워하면서,
그럼에 이렇게 나는 살아왔지. 당신이 떠나버린 세상에서. 

아주 오래 전, 내게도 새파란 싹처럼 아름다웠던 시절이 있었다는 사실도 이제 가물가물해.
하지만 가끔씩 생각하곤 하지.

당신의 노래가 들릴 때면.
술에 취해 집으로 돌아오는 길, 문든 당신의 노래를 흥얼거리는 내 모습을 발견할 때면.
한참 욕설을 내뱉은 뒤에, 그래도 살아야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중얼거릴 때면. 

그래, 그럴 때면 난 살고 싶어. 미안하게도.
그 겨울, 하얀 눈덩이 아래에서도 있는 힘을 다해 자라나던, 바로 그 싹들처럼 말이야. 

당신은 내게 말했지. 일어나라고, 다시 한 번 시작하라고. 

고마워. 그래서 나는 살아가고 있어.
당신이 떠나버린 이 세상에서.
 

광석이 형 ---
개인적인 친분은 하나도 없었는데, 나는 당신을 이렇게 부르고 있어. 

그렇게 형이라고 부르면,
당신은 빙긋 웃으며, 내 빈 잔에 소주를 채워줄 것만 같거든. 

그리고 다시 속삭여 주겠지.
일어나. 그리고 다시 한 번 해보는 거야. 

http://j.mp/hy3hEO  

당신이 말했지.  
아름다운 꽃일수록 빨리 시들어 버린다고. 
그래서 형도 일찍 떠나버렸겠지? 

그래, 알았어.  
다시 시작할게. 일어나서, 또 한번 도전해볼게.  

눈 속에서 피어난 싹이, 자라고, 꽃을 피울 때까지.
다시 시작할 거야.  

당신이 그렇게 말했으니까. 당신이 내게 속삭였으니까. 

 

- 지금 곁에 없지만, 추억 속에 영원히 있는 김광석 형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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