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할리우드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그들의 이야기는 너무나도 예측하기 쉽기 때문이다.
고백하자면, 평범한 작품은 시작하고 나서 15분만 지나면 대부분의 트릭을 알아차릴 수 있다.
내가 특별한 게 아니다.
할리우드식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은 원래 그렇게 생겨먹은 탓이다.
초반 15분 내에 암시와 복선이 모두 깔려야 한다.
그래야 결말의 완결성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초반 15분 내에 모든 인물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래야 이야기 구조가 짜임새를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뻔한 스토리텔링도 참신한 때가 있었지. 1970년대까지는.
하지만 이제 낡고 낡은 방법이 되어 버렸다.
그러니 조금만 집중해서 보면 스토리텔링의 법칙이 보이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혹 참신한 아이디어가 빛날 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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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MIB(Man In Black)> 시리즈.
스토리텔링, 캐릭터, 특수효과, 어느 것도 별반 새로울 것이 없었지만, 우주관 만은 찬란했다.
은하계가 구슬만큼 작다는 설정,
그래서 그것이 고양이의 목걸이가 되기도 하고,
외계인들의 구슬치기 장난감이 되기도 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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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로 구슬치기
은하계가 사물함만하다는 설정.
인간은 사물함 속에 사는 외계인을 비웃었지만,
결국 인간도 사물함 속에서 살고 있을 뿐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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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함 속 우주
이 놀라운 세계인식이 작품의 핵심이었다.
그러나 나는 너무도 무지했기에,
이런 우주 인식이 동양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닐까,
코믹스에 유사한 설정이 나오는 것은 아닐까, 등등의 추측을 했을 뿐이다.
그런데 이제야 비로소 알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보르헤스의 미국 문학 강의 http://blog.aladin.co.kr/rahula/5076272
그의 여느 저작처럼, 짧고 간결하면서도 명료한 글을 통해
미국의 전통적인 사조 중에 초월주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836년부터 약 25년 동안 유행했고,
이후에는 여러 작가들에게 영향을 준 이 사조의 핵심은,
"우주에 내재하는 신의 속성"이라는 것이라 한다.
이는 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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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월주의 시인 에머슨은 소우주, 즉 축소세계가 아닌 존재는 없다고 주장했다. 개인의 영혼은 세계의 영혼과 일치한다. 물리법칙은 도덕법칙과 맞물린다. 만일 각각의 영혼마다 신이 계신다면, 외부의 모든 권위는 무의미해진다. 한 사람 한 사람마다 내면 깊은 곳에 깃든 비밀스런 신성이면 족하다. - p.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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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이런 사조가 있었구나.
이런 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니 MIB의 우주관 같은 것이 가능했지!
역시 알아야 보인다. 아니 아는만큼 보인다.
공부하자. 그것이야말로 공부의 목적이다.
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