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페이지 독서력>, <실행이 답이다 >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실행이 답이다 - 생각을 성과로 이끄는 성공 원동력 20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꿈은 이루어진다!”가 한동안 전 국민의 캐치프레이즈가 되었다. 지금도 인기는 시들지 않는다. ‘꿈’. 그러나 여기에 함정이 있다. ‘간절히 원하고 생생하게 상상만 해도 꿈이 이루어진다.’는 식의 긍정적인 자기최면은 실제로는 생각보다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뭘까?

전문가들의 진단에 의하면, 지나친 자신감으로 인해 비합리적으로 거창한 계획을 세우게 되어 결과적으로 '계획오류(planning Fallacy)'에 빠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때로 지나친 낙관은 목표 달성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난관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는 것을 오히려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장밋빛 미래를 ‘상상만’하는 사람들은 성공에 이르는 과정에서 더 쉽게 좌절할 수 있고 상상 속으로 도피할 가능성이 더 많다. 이런 연구결과들을 보면 의기양양하던 친구가 엄살떠는 친구에 비해 어째서 성적이 더 나빴는지, 비즈니스나 인간관계에서 자신감이 넘쳤던 사람들이 의외로 실패하는 경우가 왜 더 많은지 이해 할 수 있다.”

이 책의 키워드는 ‘실행’이다. 자기계발 서적에서 ‘실행’은 이미 새삼스러운 단어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선 여러모로 실행의 동기부여를 찾을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미래로부터 역산해서 현재의 행동을 결정 한다.' 

                                              - 간다 마사노리

스케줄링, 즉 계획을 세우는 순서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다.

현재를 기점으로 순차적으로 계산해 목표달성 시기를 추정하는 ‘순행 스케줄링(Forward Scheduling)'과 최종 목표달성시간, 즉 미래를 기준점으로 역산해서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선택하는 ’역산 스케줄링(Backward Scheduling)'이다.

비즈니스에서 순행 스케줄링이란 작업시작시간을 기준으로 고객에게 납품할 수 있는 날짜를 계산해 생산 공정을 잡는 것을 말한다면, 역산 스케줄링이란 고객이 원하는 납기일을 기준으로 역산해서 배송, 생산, 작업시간 등을 계산해 스케줄을 잡는 것을 말한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약 1개월 전에 이 ‘역산 스케줄링’을 적용해서 계획을 세웠다. 「독서계획」이다. 책을 1달에 몇 권 읽겠다는 계획은 너무 맨송맨송 하다. 그래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인터넷서점 알라딘 / 마이 서재 / 마이 리뷰’를 일만 권 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시간 계산을 해보게 되었다. 내 나이가 적지 않은 관계로 일만 권의 리뷰를 올리려면 그 이상 책을 읽어야하고, 부지런히 시간을 아껴가며 리뷰도 써야 한다. 앞으로 대략 30년을 잡았다.  10,000 ÷ 30 = 약 333권 
 즉, 1년에 300권 이상은 읽고 써야한다는 계산이 나왔다. 거의 매일 책 한권은 읽고 리뷰를 써야 한다는 계획이 세워졌다. 좀 무리하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해볼 생각이다. 그리고 열심히 계획에 맞춰서 실행하고 있다.

그 다음 역시 이 책에서 저자가 권유하는 방법을 미리 썼다. SNS ‘페이스 북’ 친구들에게 공표를 하고 응원을 부탁했다. 응원과 격려를 많이 받았다. 특히 내 딸에게 받은 응원이 진정 큰 힘이 되었다. [공개적인 선언]은 은밀한 결심에 비해서 월등히 뛰어난 성과를 얻는다고 한다. 결심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는 은밀한 결심은 하지 않은 것과 같다고 한다.

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 전문가인 저자는 실행력을 크게 3가지로 나눈다.
1) 결심 (Decision Making)  2) 실천 (Taking Action)   3) 유지 (Maintaining Habit)
1)단계는 누구나 많이 하는 부분이지만, 2)단계 3)단계로 넘어갈수록 탈락률이 높다.
저자는 이 부분에 역점을 두고 독자에게 자극을 주고 있다. 자칫 교과서적인 내용으로 변할 만한 내용들이 꿈과 계획의 실천, 유지 단계에서 도움 되도록 잘 정리되어 있다. 많은 예화를 들려주고 있다. 각 챕터 소제목 글들 말미에는 Stop Think & Action 코너가 있어서 책을 읽고 지나가는 지식적 독서로 그치지 않고 실행의 독서가 되도록 리드하고 있다.    

어떤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목표가 명확하고 자나 깨나 그 목표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는 것이다. 헝가리 축구 영웅 페렌츠 푸스카스는 “나는 많은 시간 축구를 한다. 공을 찰 수 없을 때는 축구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축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때는 축구에 대해 생각을 한다.” 
85세에 숨을 거두기 직전까지 4,000회 이상 콘서트를 했던 건반위의 사자, 빌헬름 바크하우스에게 기자가 물었다. “선생님, 연주하지 않을 때는 주로 뭘 하십니까?”   물끄러미 그 기자를 바라보던 그는 퉁명스럽게 대꾸했다. “연주하지 않을 땐 연습을 하지!”

실행력을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운 귀감이 있다. “지독히 가난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나 간신히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상경한 소년이 있었다. 그는 고학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유학의 꿈을 이루기 위해 덴마크 국왕에게 무작정 논문과 편지를 보냈다. 그리하여 당당히 덴마크 국비장학생으로 선발된 그는 노르딕 농과대학을 졸업하고, 이스라엘 히브리 대학 대학원에서 농업경제를 전공했다. 그가 바로 우리나라에 새마을 운동을 도입했던 류태영 박사다.
그는 목표가 만들어지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다음과 같이 자문하곤 했다.
“총장이 되고 싶다. 그러려면? 부총장이 되어야한다. 그러려면? 교수가 되어야한다. 그러려면? 유학을 가야한다. 그러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그렇게 해서 그는 유학을 갔다 와서 대학교수와 부총장을 역임했고, 70세가 넘은 지금도 ‘농촌청소년 미래재단’을 설립해 청소년 지도자 양성에 열정을 쏟고 있다.
‘하나의 훌륭한 아이디어가 1달러의 가치를 지닌다면, 그러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계획은 1백만 달러의 가치를 갖는다.’ 아이디어를 꿈으로 바꾸어도 의미의 변화는 없을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Action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