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랑    밖    에     난     몰라   :  


 

 

 

 

 

 

 

 

신형철, 비평의 에티카



 

 

 


 

                                                                                                 신형철은 어느 언론 인터뷰에서 공감 없이는 글을 쓰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을 한 적이 있다. 그러니까 그가 써 온 글은 모두 공감을 바탕으로 쓴 글이란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말은 마치 자신은 억지로 글을 쓴 적이 없다는 소리처럼 들린다. 하지만 글을 써서 밥벌이를 하는 사람이라면 쉽게 동의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청탁을 받고 글을 써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밥벌이를 위해서는 때로는 마음에도 없는 글을 짜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신형철이 공감 없이는 글을 쓰지 않는다고 자못 비장한 어투로 자신을 포장한다면,  조지 오웰은 텍스트에 공감하지 못하지만 밥벌이를 위해서 칭찬을 남발했던 자신을 비판한다. 그는 << 나는 왜 쓰는가 >> 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책을 무차별적으로 평하는 일을 오랫동안 한다는 건 유난히 달갑지 않고 짜증스럽고 피곤한 노릇이다. 그것은 쓰레기를 칭찬하는 일일 뿐 아니라 그냥 두면 아무 감흥도 불러일으키지 않을 책에 대한 반응을 계속해서 날조해내는 작업이기도 하다....... ( 중략 ) 아무 책이나 닥치는 대로 서평을 하다보면 대부분의 책에 대해 과찬하지 않는다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 책과 일종의 직업적인 관계를 맺고 보며 대부분의 책이 얼마나 형편없는 것인지를 알게 된다. 객관적으로 참된 비평은 열에 아홉은 ' 이 책은 쓸모없다 ' 일 것이며, 서평자의 본심은 ' 나는 이 책에 아무 흥미를 못 느끼기에 돈 때문이 아니면 이 책에 대한 글을 쓰지 않을 것이다 ' 일 것이다...(중략) 내가 보기에 최선의 방법은 대부분의 책은 그냥 무시해버리고 중요해 보이는 소수의 책에 아주 긴(최소한 1000단어는 되게) 서평을 쓰도록 하는 것이다. ( 같은 책 287쪽 )



 

 

신형철은 명색이 문학 비평가인데 비평(criticism)의 사전적 의미를 잘 모르는 모양이다.  그는 경향신문(2008.12.11 비평가 신형철, 4년간 익힌 문학에 대한 사랑 고백) 인터뷰에서“ 비평과 비판은 동의어가 아니다. 작품을 보고 단점을 찾아내 지적하는 것보다     미덕을 찾아내는 일이 더 어렵고 가치있는 일이며 그런 관점에서 글을 쓴다”고 말했는데,   정말...... 그럴까 ?   칭찬의 과잉이 아부이고 지적의 과잉이 트집이라고 했을 때,  트집보다 아부가 더 가치있는 일인가는 생각해 볼 문제'다. 아부는 그 대상이 누구라도 할 수 있지만  트집은 그 대상이 완벽할 때는 실패하게 되는 질투'다. 

 

영화 << 밀양 >> 에서 전도연의 연기를 두고 트집을 잡는다면 당신은 그보다 더 많은 비판을 받을 것이 분명하다. 아부보다는 트집을 잡는 일이 더 많은 제약이 따른다.  criticism은 곧 critique이다 1. 영어 사전을 찾아보면 답은 명확하다. 비슷한말이 아니라고 주장한다면 할 말은 없지만,  < 비평과 칭찬 > 조합보다는 < 비평과 비판 > 조합이 계통과 계열 면에서 보다 유사한 한통속처럼 보인다. 전자의 조합은 동의어도 아니고 유의어도 아니며 반의어도 아니지만 후자는 유의어에 속한다. 신형철 식 평론이 가지고 있는 심각한 문제점은 " 비판은 칭찬보다 생산적이지 못하다 " 는 그의 태도에 있다.   말이 좋아 " 공감의 비평 " 이지 나쁘게 말하자면 주례사 비평이요, 정실 비평이다. 

 

" 청탁이 들어오면 해석은 가급적 모두 " 쓰겠다는 " 책과 일종의 직업적 관계를 맺고 있는 " 그가 할 수 있는 선택은 " 아름답게 말하는 것 " 이다.  < 아름답게 말하는 비평 > 은 청탁이 들어오면 해석은 가급적 모두 써야 하는 직업을 가진 이로서는  최상의  정략적 선택인 셈이다.   저잣거리 입말로 말하자면 " 안전빵 ! " 이다.    no 라고 말할 줄 아는 사람보다는 yes라고 말할 줄 아는 사람이 출세하는 법이니까.   문학 권력 혹은 주례사 비평을 비판 2 할 때마다 자주 등장하는 이가 신형철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공감 없이는 글을 쓰지 않는다고 말한 그의 고백을 내가 곧이 곧대로 믿지 않는 이유이다 3나는 그가 신경숙의 << 엄마를 부탁해 >> 와 김애란의 << 두근두근 내 인생 >> 에 대한 글에서 쏟아낸 성찬이 의심스럽다.

 

누가 봐도 큰 옷인데 옷가게 점원이 " 어머, 어쩌면 이렇게 몸에 딱 맞으실까... " 라고 칭찬을 할 때 느끼게 되는 이질감 ?!  무엇보다도 실패한 소설로 기록될 << 두근두근 내 인생 >> 을 두고 " 박수를 아낄 생각이 없다. "  라고 극찬 4 했을 때,  신형철은 문학 비평가보다는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이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는 문학을 이야기할 때보다 영화를 이야기할 때 보다 정확한 분석을 내놓는다. 그 이유는 문학과 영화가 서로 이해관계로 묶여 있지 않다는 데 있다. 그렇기에 << 몰락의 에티카 >> 보다는 << 정확한 사랑의 실험 >> 이 좋다. 그가 영화에 대해 쓴 글은 주례사나 정실 비평이 아니다.

비평을 음식에 비유하자면 정직은 식재료이고 미문은 양념이다. 싱싱한 대구 생선에는 별다른 양념이 필요없듯이 좋은 비평의 첫 번째 조건은 양념이 아니라 정직이다. 비린내가 많이 나는, 신선도가 떨어지는 생선일수록 양념이 많이 들어간다. 후자는 사심 없이 한발짝 물러나서 좋아하는 것을 진심을 담아 썼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는 << 몰락의 에티카 5 >> 은 나쁘고, << 정확한 사랑의 실험 >> 은 좋다. 비판은 없고 칭찬만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어려운 한국 문학에서 고군분투하는 가난한 작가에게 힘이 되기 위해서라는 대답을 내놓았는데,  오히려 그러한 공감의 비평이 한국 문학을 고사시킨 것은 아닐까 _  싶다. 


그는 벤야민이 보들레르를 칭찬하거나 김현이 이청준을 칭찬하는 것을 들어 자신을 옹호하지만 벤야민은 < 비평가의 테크닉에 관한 13개의 테제 > 라는 짧은 글에서 칭찬보다는 비판이 비평의 덕목이라고 주장한다.  비평은 도덕적 사안이라는 점을 명확히 한 후 열정보다는 " 책을 없애버리려는 자만이 비평할 " 자격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비평가가 " 항상 대중이 틀렸다는 것이 입증되록 해야 " 한다고 말한다. 신형철은 가라타진 고진의 <<  근대 문학의 종언 >> 에 반하여 몰락한 문학에 대한 자신의 아가페를 고백하지만, 조건 없는 사랑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비평(가)의 윤리적 태도다.


아가페란 조건 없이 대상에게 다가가는 행위인데 벤야민은 " 비평이란 정확하게 거리를 두는 문제이다. 비평이란 본래 있어야 할 곳은 원근법적 조망과 전체적 조망이 중요한 세계 " 라고 말한다. 그가 자주 사용하는 표현처럼,  과연 문학이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다고 믿고 밀어붙이는 행위일까 ?  오히려 그 반대가 아닐까, < 가능하다고 믿고 있었던 것 > 이 사실은 < 불가능한 것의 세계 > 란 사실을 일깨우는 게 문학의 본질이지 않을까.  열정적 아가페보다는 냉정한 에티카의 정립이 우선이다. 이로써 이 정리는 증명되었다.  비평가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그이지만 나는 쉽게 그에게 공감할 수가 없다 ■ 

 

 

 

 

 

 

                          

 

1)         오길영, << 힘의 포획 >>

 

2)         그는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 가급적 청탁이 들어오는 해설을 모두 쓰려고 합니다.” 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그렇다면 청탁이 들어온 문학 작품 대부분은 훌륭한 작품이어서 글을 쓴 것일까 ? 내 독서 경험에 의하면 전체 독서의 20%가량 정도만 만족을 느끼는 편인데, 신형철은 청탁 받은 작품마다 만족스러웠던 모양이다. 놀라운 적중률이다.

 

3)     손아람은 객관적인 수치를 제시하며 대형 출판사 문예지들의 자체 공모전 혹은 책 출간 작가들의 선호현상을 꼬집었다. 그는 "지난 1 ~ 2 년 간 대형 문예지에서 언급한 작가 혹은 작품을 찾아봤더니 대부분이 자체 출판사 공모전에 당선 됐거나, 출판사에서 책을 낸 사람이었다" 면서 "정확히 말해 창비에서는 20명 중 16명, 문학동네에서는 30명 중 28명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른 번 가운데 스물여덟 번을 문학동네 관련 작가에게 할애하면서, 절대로 '우리 출판사에서 책을 출간한 작가이기 때문에 지면을 내줬다'고 말하진 않는다. 마치 이 작가의 작품이 비슷한 시기 출간된 다른 작품들보다 문학적으로 탁월하기 때문에 지면을 내줄 가치가 있다는 것처럼 포장을 한다. 이것이 과연 정상적이라고 말할 수 있나?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이건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 대형출판사 '공모'와 '문예지'로 작가 지배한다" 중 뉴시스 기사 내용에서 부분 발췌 )

 

-

 

손아람 작가의 지적을 다른 식으로 말하자면 자사 문예지나 자사 출판사의 작품이 아니라면 " 거들떠도 안 본다 " 는 소리이다. 신형철은 편집위원들이 좋은 작품을 골라내다 보니 그리 되었다고 변명을 늘어놓지만 좋은 작품들이 문학동네에만 몰려 있다는 것(28/30)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 문학동네라는 문예지는 독립적이라기보다는 출판사 문학동네에서 출간한 책(혹은 작가)를 홍보하는 창구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문학동네 편집위원으로 있을 때 작성된 글 모음인 << 몰락의 에티카 >> 는 문학동네의 홍보용 팜플렛이 아닐까 ?  비평가의 덕목은 미문이 먼저인가, 윤리적 태도가 먼저인가 ?

 

4)        김애란 소설의 장점은 맹랑에 있는데 << 두근두근 내 인생 >> 은 명랑만 할 뿐이다.  김애란 소설에서 맹랑이 빠진 명랑은 거품 빠진 맥주요, 탄산이 빠진 사이다'다. 명랑하지만 맹랑한 구석이 있을 때 김애란 소설은 김애란답다. << 두근두근 내 인생 >> 은 사회적 거리는 제거된 채 낭만적 골목만 비췄다. 나는 신형철이 이 작품을 두고 극찬했던 대목( 장점이 총집결되었다, 이야기의 윤리를 고민했다, 어려운 길을 선택했고 목적지에 잘 도착했다)에서 이 소설의 단점을 읽었다. 이 소설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이 노출되었고, 어려운 길을 선택했다기보다는 쉬운 길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길을 잃었다.  

http://blog.aladin.co.kr/myperu/7120569 : 우사인 볼트와 김애란

 

5)           << 몰락의 에티카 >>  서문은 가라타니 고진의 << 근대 문학의 종언 >> 에 대한 응답으로 구성되었다. 그러니까 < 종언 > 에 대한 응답이 < 몰락 > 인 것이다. 가라티니 고진의 종언과 신형철의 몰락은 같은 말이다. 가라타니 고진은 근대 문학이 힘을 잃어 한갓 오락거리로 몰락했다고 주장한다. 그렇기에 이제는 문학에서 윤리적 애티튜드를 기대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제 문학은< thing > 이지 < soul > 이 아니다. 신형철은 바로 그 지점에서 반발한다. 그가 서문에서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윤리적 애티튜드의 회복이다. 그런데, 이 태도는 웃기다. 한국 문학의 몰락을 부추긴 자는 작가라기보다는 출판 자본과 출판 자본에 소속된 편집위원들이다. 작가들이 글만 써서 먹고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문예지에 자신이 쓴 작품이 선정되기를 바라거나(손아람 작가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출간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사 문예지에 작품을 출품하라는 제안을 받았다고 폭로한다. 즉, 자사 출신 작가만 키우겠다는 속셈이다), 국가 지원금 혹은 문예지에서 할애한 청탁에 의존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편집위원들의 몫이다. 작가들이 국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작가를 선별하는 것도 그들 몫이다. 그들에게 밉보이면 끝이다. 결국, 작가는 출판 자본(에 소속된 편집위원) 아래 굴복하게 된다. 그렇다면 신형철은 이 몰락에 책임을 져야 한다. 하지만 그는 몰락에 대한 책임은커녕 몰락한 상황에 슬퍼하며 윤리성을 강조한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문학의 윤리성이 아니라 자신의 윤리성에 대한 자아 비판이다. 그는 몰락을 이야기할 자격이 없다. 그 몰락에 슬퍼한다는 것은 위선이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이소오 2016-07-24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형철을 좋아합니다만 주례사비평에 대해선 짚고 넘어갈 필요는 있죠.

제 생각에 신형철은 비난하는 글을 쓰기엔 사람이 너무 맑아요.

비난글은 저처럼 모난 사람들이 해야 ㅎ 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4 17:01   좋아요 0 | URL
후후... 아닙니다. 시이소오 님은 모난 돌이 절대 아닙니다. 보석이십니다.

개인적으로는 신형철은 < 몰락의 에티카 > 를 가라타니 고진의 근대문학의종말에 딴지를 걸며 글문을 시작하는데
아마도 근대문학의 종말이 곧 문학비평가의 종말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바르트는 텍스트의 죽음을 선언했으니 문학비평가의 죽음은 당연한 겁니다.
그가 벤야민을 옹호하면서 보들레르에 대한 찬사를 들어 자신의 달달한 비평을 옹호했지만, 벤야민이 ˝ 바보들이나 비평의 쇠퇴를 애석해 한다. 비평의 맥락이 끊어진지는 이미 오래이다, ˝ 라는 말을 한 것은 미쳐 깨닫지 못한 것 같습니다. 벤야민은 보들레르를 문학 텍스트으로서 관찰한 것이 아니라 문화 현상으로써 문학을 관찰한 것이란 생각을 합니다.

뭐.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니 제 비판을 타인에게 강요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글을 잘쓰는 비평가인 것만큼은 추호의 의심도 없습니다. 저는 다만 비평가로서의 윤리성을 지적하는 것이죠..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4 17: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대형출판사가 내놓은 문예지의 편집위원들은 안전한 밥그릇을 차지 하고는 스스로, 그러니까 문학비평가를 프랑켄슈타인 박사에, 문학 작품을 괴물로 위치지었다. 그들이 보기에 자신들의 비평적 개입은 죽은 자(작품)에게 숨을 불어넣는다고 착각한다. 즉, 자신들의 마사지를 통해 작품은 새 생명을 얻는 것이다. 손아람 작가가 지적했듯이 문예지에서는 항상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고 평가한 것처럼 말하지만 사실은 같은 문예지 출신의 작품을 선전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스스로를 신이라고 착각한 결과가 한국 문학의 죽음이다. 문학은 비평의 하위 주체가 아니다. 남진우, 권혁욱, 신수정, 권희철, 신형철이 새겨들어야 할 대목이다. 그들은 새 숨을 불어넣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를 흡혈한 것이다. 불어넣다가 빨아들이다를 혼동하지는 말자.

stella.K 2016-07-24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요. 저도 그점이 미심쩍어요.
각 출판사에서 주관하는 문학상이 얼마나 권위 있을 수 있으며
얼마나 공정할 수 있는 건지.

지난 번 정지돈의 책을 저도 난도질 했지만 정지돈이 욕을 먹는 건 어찌보면
필요 이상일수도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정지돈 같이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평단이 마치 정지돈이 대단한 사람이 나온 것처럼 호들갑을 떨었다는 것이고
그것에 대한 반감이 더 컸던 거죠. 또 스스로도 잰척 한 것도 없지 않았고.

냉정한 의미에서 밟힘을 당해봐야 그 작가가 더 클 수 있는 작가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가는 평론가가 키우는 것이 아니라
혹독한 독자에 의해서 크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평론가가 주는 설탕물을 먹고 자라는 작가는 기형이 될 확률이 많죠.
오래 살아남지도 못하고.
저는 천명관을 지지하는데 그렇다고 한다면 작가와 독자 사이에 평론가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똑똑한 편집자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4 19:51   좋아요 0 | URL
저는 정지돈 책을 읽지 않아서 정지돈 스타일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지만
소설 같지 않은 소설 경향은 요즘 추세이기는 한가 봅니다.
하긴 여러 매체에서 정지돈을 이야기하는 걸 보긴 봤씁니다.
스타일에 새롭나 보죠 ?

전 비평가가 비평가다워야 한다면 가급적이면 작가들과의 접촉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친구아이가, 이러다 보면 친분 때문이라도 좋은 평론 못 쓰죠.
제가 비평가가 팟빵 하면서 작가들 초대하고 뒷풀이로 술마시는 꼴을
못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손석희가 그런 말을 했죠. 자신은 100분 토론의 공정성을위해서
일부러 사람들을 안 만났다고요.

이런 이야기는 문재인도 했죠. 그가 수석을 지낼 때
항상 혼자서 밥을 먹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고립성이 필요하죠. 비평가에게는 말이죠..
비평가와 작가가 형 동생 하면서 지내는 거.. 굉장히 보기 안 좋습니다..

stella.K 2016-07-24 21:37   좋아요 0 | URL
햐아~! 우리나라에도 그런 사람이 있었군요.
손석희와 문재인.

스타일의 다양성이라면 정지돈도 있을 수 있다는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작가들은 자신이 작가가 되는 순간 독자였던 때를 너무
빨리 잊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질이 아닌 비본질적인 문체 등에만 매달린다는 거죠.

곰발님은 정지돈 읽지 마십시오.
혈압 올라갑니다.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5 10:53   좋아요 0 | URL
읽지 말라면 읽는, 청개구리 습속을 가진 저로서는 언젠가는 읽게 될 것입니다.
저는 스타일의 다양성은 지지하는 편입니다.
한때 장정일도 무지 새로운 스타일이었죠.


솔직히 저는 전문 교육을 박은 문학비평가의 비평보다는 차라리
교육 받지 않고 쓴 서평가의 서평을 더 신뢰하는 편입니다.

가만 보면 한국 문학은 비평가가 운을 띄우면
독자들은 그 기준에 맞춰 작품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stella.K 2016-07-25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분명히 화날 텐데... 근데 곰발님 보시고 어떻게 평하실지 궁금하긴 하네요. 그러지 마시고 제가 일전에 말씀 드렸던 영화나 보시고 평 좀 해 주시지... 아, 그러면 안 되겠구나. 일전에 말씀 드렸던 그 영화 절대로 보지 마십시오!ㅋ

그게 다 주입식 교육의 폐해 아니겠슴까.

곰곰생각하는발 2016-07-25 14:40   좋아요 0 | URL
기회 되면 그 영화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