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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엄마는 있니  :  




 

꼭꼭 숨어라, 몸통 보일라

 

 

                                                                                                  

 



                                                                                                   괴수 怪獸 를 좋아하다 보니 괴수가 등장하는 영화는 의무감으로 보곤 한다1)지루하기 짝이 없는 멜빌의 << 백경 >> 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읽은 데'에는 < 위대한(great) 문학 > 에 대한 갈망 때문이 아니라 순전히 < 거대한(moby) 녀석 > 의 활약상을 보기 위해서다. 거대 개미도 있고, 거대 거미도 있으며,   거대 어미2)    도 있다.  와와,  (괴수 종류가 다양하니)  재미'도 있다.  뭐니 뭐니 해도 괴수물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괴수가 등장하는 장면.  그중에서도 백미는 괴물의 전신-숏'이 아닐까.  머리부터 꼬리'까지,  몸통이 드러났을 때 느끼게 되는.    아아, 아찔한 쾌감. 시커멓고 끈적끈적거리며, 울퉁불퉁하고 뒤틀린 하드 바디(hard body)는 경이로웠다.  

저,   피조물은 신이 짜놓은 설계'에서 완벽하게 벗어난 돌연변이'에 해당되지만  나는 돌연변이'가 인간을 이기기를 바랐다.  "  비록,  이 형은 먼곳에 있으나 마음만은 너를 응원하마.   부디,  살아서  너의 뭉툭한 발바닥으로 이 찬란하고 오만한 도시를 짓밟아다오.    역사는 말한다.  창조는 파괴에서 비롯되나니 네가 즈려 밟고 지나가는 길에 무한한 영광 있으라 ! "   나태주 시인이 << 풀꽃 >> 이라는 시에서 자세히 보아야 예쁘고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고 말했듯이,  괴수 또한 자세히 보면 예쁘고 오래 보다 보니 사랑스러운 존재가 되었다.  너무 큰 것(괴수)과 너무 작은 것(풀꽃)은 서로 상반되는 몸뚱아리를 가지고 있지만 둘 다 " 시각의 사각지대 死角地帶 " 에 놓여 있다는 점에서 닮은 꼴이기도 하다.

무슨 말인가 하면       :      너무 작아도 볼 수 없지만 역설적으로 너무 거대해도 볼 수 없다.  지구인이 지구의 구형을 볼 수 없듯이 말이다.  괴수는 거대해서 작은 존재'다.  그렇기에 괴물은 나에게는 미물(微物)이어서 연민의 대상이었다.    영화에서 괴물이 등장하게 되면 과학자들이 제일 먼저 분석하는 것은 << 괴물의 발생학 >> 이다.  어린 놈이 버르장머리가 없으면, 윗마을 어르신이 대뜸 던지는 말이 < 뉘 집 자식 - 論 >  이듯이,   괴수가 탄생하게 되면 그 어미부터 찾게 된다.  " 넌, 뉘 집 자식이니 ? "    하지만 괴수에게는 어미가 없다. 그것들은 스스로 폐허 속에서 태어나서 스스로 자라나 비장하게 죽는다.  

영화 << 마더 >> 에서 김혜자가 자기 아들 때문에 억울하게 누명을 쓴 종팔이'를 향해 " 너 엄마는 있니 ? " 라며 울먹거렸듯이,   나는 죽어가는 괴수를 보며 꽉 쥔 주먹을 입에 물며 이렇게 묻곤 한다.  " 너...... 부모님은 계시니,      엄마....... 없어 ?  "   엄마 없는 하늘 아래'에서 돌연변이로 살아간다는 것은 비참이다.  누가 이 괴수에게 돌을 던지랴.  눈물이 앞을 가린다.  하지만 괴수 영화에 등장하는 인간들은 어미 없이 태어나는 짐승'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한다.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 법이니깐 말이다. 결국 그들이 찾아낸 어미는 " 핵 방사능 " 이다. 핵 방사능 누출로 돌연변이가 탄생했다는 논리'이다. 그들이 보기에 핵 방사능'은 괴수가 태어난 자궁이요, 탯줄이자 동시에 모유'이다. 

이 오브제는 개연성 없는 엉터리 줄거리'를 그럴 듯하게 풀어낼 수 있는 만능 열쇠'다. 설명이 불가능한 것은 모두 방사능 누출 탓으로 돌리면 되니까. 마치 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가 프로이트의 범성론을 비판하면서 말했던 조롱과 오버랩된다. " 꿈에 막대기가 나오면 페니스라고 말해. 안 그러면 따귀를 맞을 테니깐...... "   괴수 영화가 엉터리 줄거리'를 봉합하기 위해 존재하지도 않는 어미3)     를 호출하듯이,   기생충 같은 정치인은 항상 무력한 야당의 책임을 " 친노 패권 세력 " 으로 돌린다.  모든 잘못의 원인은 친노의 갑질'이다. 그런데 정작 친노 패권 세력'을 보았다는 사람은 없다. << 패권(을 행사하는 자) >> 란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의미'이다.

그런 점에서 친박이야말로 진정한 패권 정치 세력'이다. 어흥 !!!!    그들은 박근혜라는 거죽을 뒤집어쓰고 호랑이처럼 군림하니깐 말이다.  권력은 산 자에게서 나오지 결코 죽은 자의 곁에서 나오지 않는다. 여우가 호랑이 흉내를 낼 수 있는 데에는 호랑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바로 그 사실은 친노 패권'이라는 프레임이 허구라는 사실을 증명한다. 정승이 죽으면 문상객이 없어도 정승댁 개가 죽으면 문상하러 오는 사람이 있는 법이요, 죽은 정승이 산 개만도 못하다는 속담도 같은 맥락'이다. 노무현은 죽은 자이지 산 자'가 아니지 않은가 ?  또한 문재인이 당 대표 자리에서 물러나고 이해찬과 정청래가 컷 오프로 후보 경선에서 탈락되었다는 점도 이 악의적인 프레임이 허구라는 사실을 증명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 친노패권주의 " 가 먹히는 이유는 유권자들이 주류 언론의 프레임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는 데 있다.  친노 세력은 이미 폐족이 된 지 오래이다.  여전히 친노 세력을 들먹이며 날선 공격을 하는 이들에게,  혹은 주류 언론의 나발에 추호의 의심도 없이 좀비처럼 받아들이는 이들에게 나는 묻고 싶다.

너, 엄마는 있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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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형래 표 괴수 영화들도 빠짐없이 보았다. 티라노의 발톱에서 용가리까지. 괴수에 대한 애정은 스플래터 괴물들과 좀비물로 확장되었다.

2)             피터 잭슨의 << 데드 얼라이브 >> 에서는 위대한 엄마'가 아닌 거대한 어미'가 등장한다. 피터 잭슨 영화 가운데 가장 웅장한 영화가 << 반지의 제왕 >> 시리즈'라면, 가장 피터 잭슨'다운 영화는 << 데드 얼라이브 >> 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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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손 2016-03-15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반지의 제왕보다 데드 얼라이브를 사랑합니다. 이 글도 사랑... 할까요, 말까요? :)

곰곰생각하는발 2016-03-16 09:48   좋아요 0 | URL
이왕이면 이 글도 사랑해 주십시오..

수다맨 2016-03-16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절대적으로 공감하는 글입니다. 친노패권주의는 사실상 그 의미와 영향이ㅡ소멸되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ㅡ감소된지 오래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노무현의 사람들은 현재 폐족과 크게 다를 바가 없지요. 문제는 친박패권주의입니다. 지금 새누리당 공천 심사를 보고 있노라면, 박통 친위부대 만드는 과정으로 밖에 해석할 길이 없습니다. 수권정당이 대통령의 진성 팬클럽 수준으로 변해가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16 17:30   좋아요 0 | URL
이래서 프레임 전략이 제대로 먹히는 거죠. 실체 없는 것을 그럴 듯하게 내세우면
이 유령은 실체가 있는 존재가 되어 버립니다..
정치판에서 흔히 쓰는 수법인데, 이젠 이런 것 좀 판단할 판단력은 좀 길러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samadhi(眞我) 2016-03-17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절묘합니다. 너 엄마는 있니? 가 밥은 먹고 다니니? 로 들리네요. 그러면서 짠한 마음이 드네요. 그래요, 새무리 애들, 언론같지도 않은 이익집단들, 참 짠한 것들이죠.

곰곰생각하는발 2016-03-17 14:06   좋아요 0 | URL
ㅎㅎ 그러네요.. 엄마 있니 ? 가 마치 밥은 먹었니 ? 처름 들리는군요. 이 영화의 하이라이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