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사회 - 쉴 새 없이 접속하고 끊임없이 차단한다
엄기호 지음 / 창비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을 강요하고 '곁'을 밀어붙이는 사회.   

 

 

 

 

 

 

 

옛날에는 마땅한 장난감이 없어서 땅에 선을 긋고 놀이를 했다. 땅에 선을 긋고 하는 놀이는 종류가 다양한데 공통점은 동그라미 안에 있으면 보호를 받는다는 점이었다. 그러니깐 원은 울타리 비스무리한 것이었다. 울타리 밖에서는 늑대들이 호시탐탐 어린 양들을 노리지만 동그라미 안으로 침범할 수는 없었다.  왜 ? 그거시 바로 " 게임의 법칙 " 이니깐 말이다. 그래서 힘이 약한 친구는 동그라미 안에 있고 힘이 센 친구들은 원 밖으로 나가 용감하게 늑대와 싸우고는 했다. (아, 옛날이여) 놀이를 하기 전에 동그라미를 그릴 때는 나뭇가지를 손에 쥔 동무가 꼭지점이 되어서 360도 회전하면서 나뭇가지로 땅을 긁었는데, 중심을 잘 잡으면 콤파스로 그린 것 같은 꽤 정교한 동그라미가 그려지고는 해서 아, 하며 해, 맑게 웃고는 했다. (아, 옛날이여) 

 

그 시절, 아이들은 신나게 놀았다, 엄마가 " 개동아, 저녁 먹어라 ! " 라고 소리를 지르지 않는 이상. 내가 뜬금없이 어릴 적 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 이유는 인간이 생래적으로 가지고 있는 < 곁 > 을 설명하기 위해서'다. 나'를 꼭지점으로 해서 팔을 뻗어 360도 회전을 하면 생기게 되는 동그라미'가 바로 " 곁 " 이다. 그 공간 만큼은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영토권을 주장할 수 있다. 만약에 낯선이가 느닷없이 다가와 동그라미 안으로 들어오면 당신은 본능적으로 한 발 물러나 경계 태세를 갖추거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왜냐하면 늑대는 원 안에 절대 들어올 수 없다는 게임의 법칙을 어겼기 때문이다. 이 동그라미 영토권은 법으로도 보호를 받는다. 만약에 늑대 한 마리가 동의도 없이 k양의 영토권 안으로 침범해서 추근덕거리면 그것은 최소한 성희롱이 적용되고

 

강도에 따라서는 성추행과 성폭행이 된다. 이처럼 인간이라면 가지고 있는 동그라미'를 무례하게 침범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날 뿐더라 범죄적 기본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런데 이 영토권 보호가 모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예외상태가 발생한다. 바로 옷을 벗어 벌거숭이가 될 때이다. 섹스는 기본적으로 서로가 가지고 있는 영토권을 침범하는 행위'다. 이 예외상태를 섹스라고 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이는 이 영토권에 대해 서로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 사랑하는 연인끼리 " 똑똑, 네 영토권 안으로 내 팔을 뻗어 10분 간 젖가슴을 만져도 되겠니 ? 응답 요망 " 이라고 하지는 않지 않나. 남자는 이미 처녀지(영토권)을 정복한 상태다. 사랑은 " 영토권의 예외상태 " 다.  영화 < 렛 미 인 > 은 바로 이 " 영토권 " 을 전면으로 내세운 영화다. 소년은 소녀가 사는 영토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문을 외워야 한다. " 똑똑, 네 영토 안으로 들어가도 되니 ? ( let me in ) "

 

그런데 불행하게도 아주 다른 방식으로 예의상태에 놓이는 경우가 있다. 영화 < 쉰들러리스트 > 에서 나치 군인들은 유태인을 가스실로 몰아넣을 때 옷을 모두 벗긴다. 그리고는 학살을 시작한다. 영화에서 가장 끔찍한 장면이었다.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다. 집단 학살 현장 사진을 본 적이 있는데 사진 속 희생자들 또한 모두 옷이 벗겨진 채 시체더미를 이루었다. 학살자들이 그들을 죽이기 전에 옷을 벗기는 이유는 벌거숭이로 만듦으로써 문명화된 인간이 아닌, 단순한 벌거벗은 생명'으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이처럼 옷을 벗긴다는 행위는 인격에서 비인격'으로 만드는 기표다. 고문도 마찬가지'다. 고문 피해자가 제일 두려워하는 말은 " 옷 벗어 ! " 라는 소리'다. 벌거숭이가 되는 순간 고문은 시작된다. 옷을 벗는 순간 동그라미는 사라진다. 동그라미가 사라진다는 것은 곧 영토권이 사라진다는 의미이고 곁이 사라진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 옷 > 이라는 상품은 체온을 유지하거나 꾸미는, 옷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기능보다는 오히려 영토권(곁)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기능성 상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옷을 벗어 벌거숭이가 되면 영토권이 사라지니 옷을 입으면 영토권이 생기는 것 아닌가. 비싼 옷일수록 동그라미는 조금 더 커진다.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곁'이다. 여기까지 생각이 미치자 내가 동그라미나 영토권이라고 표현한 < 곁 > 은 화폐 거래가 가능한 산업'이라는 생각으로 확장되었다. < 곁 > 을 만드는 옷을 사기 위해 소비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옷뿐인가 ? 여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투자하는 데이트 비용도 알고 보면 곁을 얻기 위한 오랜 투자가 아닐까 싶다. 데이트 비용은 결국 타인의 영토권을 마음대로 들락날락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을 얻기 위한 투자인 셈이다. 이런 식으로 따지고 들어가니 < 곁 > 은 섹스 산업, 공포 산업과 함께 잘 팔리는 산업이다.

 

 

곁'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고 시작하려 했으나 서론이 너무 길어 길을 잃었다. 엄기호의 < 단속사회 > 에 대해 짧게 언급하는 선에서 매조지하자. < 단속사회 > 는 사회 현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라기보다는 전작에서 다 하지 못했던 말을 속편 형식으로 쏟아낸 느낌이 든다. < 단속사회 > 는 마치 <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 2 > 처럼 읽혀진다. 새로운 내용이 없고 전작에서 했던 주장들을 중언부언하는 느낌이어서 곰삭은 맛이 없다. 그래서 흥미롭지 않다. 그는 한국 사회를 " 단속 " 이라는 열쇳말'로 풀어내려고 시도했으나 왠지 겉돈다는 느낌이 든다. 차라리 " 곁의 사회학 " 이라는 주제로 접근하는 편이 묵직한 통일성을 주어 무게감을 주었을 것이다.

 

그는 한국 사회를 " 곁을 밀치는 사회 " 라고 표현했는데, 내가 보기에 한국 사회는 " 곁을 밀어붙이는 사회 " 다. < 밀치다 > 와 < 밀어붙이다 > 는 뜻이 전혀 다르다. " 밀치다 " 는 < 떼다 > 에 방점을 두지만 " 밀어붙이다 " 는 < 붙다 > 에 방점은 찍는다. 한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사람과 사람 간 간격이 너무 다닥다닥 붙어 있다는 데 있다. 이 과밀도가 한국 사회를 병들게 한다.  그런데 엄기호는 이 과밀도가 주는 현상은 외면한 채 곁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국 사회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립적 영토권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엄기호의 지적과는 달리 한국인은 무례하게 타인의 곁으로 붙는다. 아가씨를 끼고 마시는 술 문화와 만연한 성 범죄는 바로 곁으로 붙으려는 욕망 때문에 발생한다. 엄기호는 바로 이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물론 그가 < 곁 > 을 " 진정한 소통을 위한 공간 개념 " 으로 선택한 단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 곁을 밀친다 " 라는 표현보다는 " 곁이 부재하는 사회 " 라고  해야 제대로 된 진단이다. 한국 사회는 혈연, 지연, 학연 따위를 연연한다. 심지어는 주거 형태마저 서구 사회에서는 실패한 모델이라고 폐기처분한 공동주거형태(아파트)를 선호하지 않은가 !  한국인은 마치 난자를 향해 붙는 정자(들)을 닮았다. " 뭉침 " 이 과도한 사회이다. 딱 달라붙어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다는 측면에서 < 자석 사회 > 요,  심리학적으로 보자면 한국 사회는 분리 불안 장애 사회'다. 그러므로 이제는 밀어내어 < 곁 > 을 여유롭게 둘 필요가 있다. 엄기호의 판단은,

 

틀렸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조건형 2014-03-23 1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기호 샘을 좋아해서 책을 구매하긴 했는데 아직 못 읽었어요^^ 대중적인 글쑤기 전략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최근에 너무 많은 책을 내시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많은 책을 내다보면 내용은 비슷한데, 단어만 바꾸어 쓰게 되기도 하니까요. 물론 고민없이 책을 쓰시진 않으셨겠지만....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3 15:09   좋아요 0 | URL
어, 맞습니다. 이 분 문제 의식'이 나쁘다는 게 아니라 갑자기 많은 책이 몇 기간에 나오니 했던 말 또 하고, 저 책에서 했던 말 이 책에서 다시 하고..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처음 엄기호 책 읽는다면 좋은 말이 많지만 몇 번 접하다 보면 기시감이 듭니다. 저에겐 별로 새롭지가 않아서 따분했습니다. 가까스로 읽었습니다. 살짝 단어와 사례 몇몇만 바뀌었다고 해야 하나요 ?

위악서 2014-03-23 17: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곰곰생각하는발님의 리뷰를 보다가.. 궁금해집니다.

얼마 전 M출판사의 직원해고와 철회사태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알라딘 서재는 그 이야기에 꽤 조용합니다. 도서정가제 때 '하이드'라는 닉네임을 쓰는 사람은 불매운동을 펼친다며 항의를 하면서 이쪽을 시끄럽게 하더니만 이런 출판계 소식은 침묵하네요. 다른 분들도 비슷한 것 비슷한 것 같습니다.

가끔 이럴 때, 한동안 알라딘에서 터줏대감처럼 인문학을 이야기하는 분들의 글이 진정성이 있는지가 궁금해집니다.
요즘 부쩍 그렇습니다.

리뷰를 두번 읽다가 덧글 남기고 갑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4 00:24   좋아요 0 | URL
그런 일이 있었군요. 제가 상황을 잘 몰라서 질분에 답변 드리기가 송구스럽습니다.
출판사에서 벌어진 불미스러운 일인데 알라딘 같은 데서 공론화해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말씀이시죠 ?
아니구나.... ㅋㅋ 말과 행동이 다른 이중성에 대한 지적이시죠 ?
위 사태는 제가 잘 모르고 대신 문득 떠오르는 게 하나 있네요....
제가 아는 분 중에 입만 열면 삼성을 비판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 여성임 ) 모임 가지면 그렇게 삼성에 대해 비판을 해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모든 장은 이마트에서만 봅니다. 집에서 가깝다나요...
제가 그 문제에 대해 지적했더니 그 다음부터는 모임에 나오지 않고 계십니다.

곰곰손 2014-03-24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모지? 어제 술먹다 와서 봤을땐, 이 책
- 별이 한 4개 정도 였던거 같은데? (점점줄어가는추세?ㅋㅋㅋㅋ)

아 어제는 나 꽤 마셔서 만취라 생각하고 잤는데
막상 술이 깨고 인나보니 그렇지만도 않았던듯.
아무래도 술이 좀 부족했어. 흠..아쉽..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4 07:59   좋아요 0 | URL
어라?! 그르네....
아마 수정할 때 잘못되었나요. 여긴 꾹 눌러야 입력이 되는 게 아니라
그냥 마우스가 옮겨져도 별이 입력되더라고...

samadhi(眞我) 2014-03-24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 그 곁에 신물이 나다가도 곁을 이용해보려는 속물근성이 나오기도 합니다. 정말정말 이중적이고 이기적이죠.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4 20:38   좋아요 0 | URL
전 엄기호의 왕성한 부지런함을 좋아하긴 하지만 책이라는 건( 소설이 아닌 사회학서가) 그렇게 후다닥 1년에 한 편씩 나오는 것에 대해 좀 곰삭지 않다는 생각을 합니다.ㅁㄹ
강준만이야 워낙 다양한 분야를 파고드니 왕성한 필력을 자랑해도 겹친다는 느낌은 안 들지만 비슷비슷한 주제로 계속 말을 한다면 상황이 좀 달라지지 ㅏ 않나 싶습ㄴ디다.

samadhi(眞我) 2014-03-24 21:13   좋아요 0 | URL
공감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한홍구도 대한민국史랑 나중에 나온 책이 겹치는 부분이 많아 잘 안읽히더라구요. 강준만은 그냥 보통과 다른 존재라 생각해요. 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4 20:56   좋아요 0 | URL
그렇죠 ? 그런 책들은 제목만 바뀌었을 뿐 도긴개긴입니다. 내용이 나쁘다는 게 아닙니다.
중복이 심해 했던 말 또 하는 형국이라는 말이죠.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책이지만
그의 책을 계속 읽은 독자에게는 심심한 책이지 싶습니다.
외국 저널리스트 보면 분야를 싹싹 바꿔가며 책을 냅니다.
소금의 역사'란 책을 쓰면 다음에는 생선 대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그래서 그 저자가 쓴 책을 모두 읽어도 중복되지가 않아요.
한 분야 특정 소재를 다루면 그 책에서 끝내야 합니다. 만약에 저자가 내용에 대한 보충을 할 만큼 욕심을 냈다는 것은 전작이 그만큼 부족했다는 증거 아니겠습니까 ?

+

samadhi(眞我) 2014-03-24 21:12   좋아요 0 | URL
그래서 전 주강현을 존경하지요. 대단한 연구자예요. 글도 정말 잘쓰고. 멋진 옵하예요.

초등학교 5학년 때 탐구생활 일기장 사건이 있었지요. 방학 때 탐구생활(갈색 방학교재) 숙제를 했다는 내용을 조금 수정해서(방학이 끝나도 탐구생활을 할 수도 있는 거지 하는 생각으로. 정말 일기 쓰기 싫었거든요. 심심해서 방학 때 미처 못한 것을 살펴본 게 사실이기도 한데 믿어주질 않더라구요.)개학한 지 한참 지나서 매일 일기 검사를 하던 담임이 방학 때 한 걸 속여서 냈다고 반성문을 쓰게 했죠. 거짓말쟁이라며. 그때 반장선거 있던 날이었는데(유력후보라고 저혼자 믿고 있었죠. ㅋㅋ) 모든 게 물거품 됐죠.

방학 때 쓴 건 맞지만 분명히 수정해서 조금 다른 내용으로 한 것인데. 그 선생 정말 무식해서 애들 앞에서 저를 얼마나 비난하고 혼을 냈는지. 지금도 몹시 억울(?)한데요. 아마 다른 저자들도 그런 마음이 조금씩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해요. 자기가 애써서 쓴 글이 아까워서 ㅋㅋ 조금만 더 보태서 더 써먹자 하는 남은 음식 싸가는 정신(?) 아닐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4-03-24 21:20   좋아요 0 | URL
책 읽으려고 침대에 누워 있다 댓글이 재미있어 글 남깁니다.
남은 음식 싸가는 정신이라.....ㅎㅎㅎㅎㅎㅎㅎㅎㅎ재미있습니다.
아마 급히 정리를 하다보니 뭐 욕심이 나기 마련아니겠습니까.
어떤 한 작가의 전작주의자'가 된다고 했을 때 전작을 모두 읽어도 늘 새로운 작가가 있죠.
예를 들면 프로이트, 니체 같은 작가들 책 말입니다.
그런데 딱 두 권 정도 읽다 보면 다 그 내용이 거기서 거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배우로 치지면 겹치기 출연이 아닐까 싶어요. 이런 성향을 보이는 작가는 딱 한두 권 읽는 게 딱이조.

그나저나 주강현이라면 그 우리문화 수수게끼 저자 말씀하시는 거죠 ?

samadhi(眞我) 2014-03-24 21:48   좋아요 0 | URL
네. 그 사람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