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을 숨긴 말.

 

 

 

 

1. 월드 시리즈

 

아메리칸 리그'에서는 < 보스턴 레드 삭스 > 가 승승장구하고 있고, 내셔널리그에서는 < LA 다져스 > 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두 팀이 각 리그 우승으로 월드 시리즈'에서 맞붙는다면 최상의 시나리오가 아닐까 싶다. 나는 아메리칸 리그에서는 보스턴 레드삭스를 응원했고, 내셔널 리그'에서는 다저스'를 응원했기 때문이다. 만약에 두 팀이 월드시리즈에서 붙는다면, 나는 보스턴 레드 삭스'를 응원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10년째 레드 삭스'를 응원했기 때문이다. 다저스'에는 미련 없다. 류현진'을 응원했을 뿐이니 말이다. 그런데 문득 " 월드 시리즈 " 라는 말이 자꾸 신경을 건드린다. 곰곰 생각했다 ! 왜, 월드 시리즈'이지 ?!

 

미국 프로야구'는 말 그대로 미국 내 경기'이다. 한국 프로야구'도 가을 야구'를 < 한국 시리즈 > 라고 하고 일본도 < 재팬 시리즈 > 라고 하니 미국 프로야구도 " 월드 시리즈 " 가 아니라 " U.S.A 시리즈'가 되어야 한다. 월드 시리즈에 부합되려면 국가 대항전'이 되어야 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WORLD '라고 한다. 제국의 지랄 같은 근성이 읽힌다.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세계는 미국을 중심으로 돈다는 말인가 ? 닝기미, 그래. 니 팔뚝 굵다 ! 가만 생각해 보면 신인왕 후보'도 그렇다. 류현진은 신인왕 후보 가운데 한 명'이다. 그런데 류현진은 신인'이 아니다. 이미 한국 프로야구'에서 100승에 가까운 승리'를 따낸 베테랑 투수가 아니던가.

 

류현진이 신인왕 후보'로 거론되는 이유( 신인왕을 차지할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지만... )는 한국에서의 경력 따위는 인정하지 않겠다는 태도 때문이다. " 허허허허... 동네 사회인 야구 시합에서 100승 채웠다고 인정해 달라는 말이오 ? 이 사람, 후훗... 웃긴 사람이네. 이보쇼 ! 여긴 미국이오 ! 메이져리그'란 말이오 ! 껄껄껄... " 건방진 태도이기는 하나..... 사실, 딱히 부정하기도 그렇다. 메이져리그'는 세계 각국에서 솜씨 좀 있다 하는 사람들은 모두 모이는 곳이다.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공화국, 쿠바, 일본, 한국'에서 상위 1% 베테랑'이라고 하는 선수들이 입문하는 곳이 바로 미국 메이져리그'이다. 씁쓸하지만 메이져리그'는 자국 내 야구 경기'이지만 세계 대회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 야구란 무엇인가 > 는 지금까지 내가 읽은 야구 서적 가운데 가장 좋다. 명불허전이다.

 

 

 

 

 

2. 신대륙

 

" 내가 최고다 정신 " 은 < 신대륙 > 이라는 말'에서 정점을 이룬다. 서구 유럽인'이 보기에는 북아메리카 대륙은 그들 눈에 띈 새로운 땅이지만, 사실 이 대륙은 이미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수천년 동안 살아온 터전'이다. 그렇기 때문에 " the New World " 가 아니라 " the Old World " 가 되어야 한다. 서구 유럽인은 수천 년 동안 이어진 역사'를 간단하게 원년으로 리셋해 버린 것이다. 그것은 한국에서 100승에 가까운 승수를 쌓은 류현진의 기록을 0으로 리셋한 후 신인왕 후보 자격을 부여하는 것과 비슷한다. 알고 보면 참... 좆같은 자세'다. 유럽인은 처음부터 아메리카 원주민'을 투명인간 취급을 했고 미개인으로 분류해서 품종을 개량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했을 뿐이다. 결과는 대량 학살'이었다. 그런데 정말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미개인'이었을까 ? 클로드 앙리 레비스트로스'는 < 야생의 사고 > 에서 서구 중심 사고'에 대해 빅엿'을 날린다.

 

개인적으로 < 주는 것 없이 그냥 싫은 사르트르' > 는 " 상황 속에서 주체는 늘 정치적으로 옳은 선택을 해야 ......"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 말은 결국 똑똑한 소수의 엘리트'가 정치적으로 옳은 선택을 해서 역사의 결과인 문명을 진화시켜야 한다는 말이다. 사르트르'는 비문명 사회 원주민의 사고'를 단순히 " 손재주가 조금 탁월한 사람 " 으로 평가 절하했다. 사람 깔보기 좋아했던 사르트르이니 그 꼴불견은 눈 감고도 알 듯하다. 카뮈를 듣보잡 취급했던 사르트르가 아니었던가 ! 기고만장한 사르트르에 화가 난 인물은 카뮈 만이 아니었다. " 뭐, 손재주 ?! 이런 시부랄.... " 레비스트로스는 이 말에 뚜껑이, 왕 열렸으니......

 

레비스트로스는 < 야생의 사고 > 에서 사르트르가 생각 없이 뱉은 말을 조목조목 비판한다. 레비스트로스는 역사와 문명은 개인의 정치적 옳고 그름'을 선택한 결과'가 아니라 사회 구조'에 따라 인간의 행위'가 결정된다고 본다. 사르트르가 정치적 인간에 방점을 찍는다면, 레비스트로스는 인간을 사회 구조의 하위 단계'로 보는 것이다. 그는 이런 말을 한다. " 인간이 사회 구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가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 사르트르는 인간 사회를 수사자 한 마리다 전체 무리를 거느리는 사자 무리'로 인식한 반면 레비스트로스는 인간 사회를 개미 군락으로 인식했다. 사르트르는 나무를  보았고, 레비스트로스는 숲을 바라보았다. 레비스트로스의 < 야생의 사고 > 를 읽지 않았다면 반드시 추천한다.

 

 

 

 

 

3. 남자와 여자

 

이 글은 어디까지나 개인적 몽상에 가깝'다 : 남자는 사내 < 男 > 과 아들 < 子 > 로 이루어진 낱말이다. < 남자 > 란 결국 한 편의 서바이벌 스토리'라 할 만하다. 아이에서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이 고스란히 읽힌다. 남자'라는 칭호는 생애 주기'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유년 시기'를 잘 견딘 자에게 내리는 훈장'이다. ( 옛날에는 유아 사망률이 높았다. ) 어릴 때 죽은 아이들은 결코 남자'라는 훈장을 얻지 못한다. 이처럼 남자'라는 호칭은 동성 사회'가 보내는 격려와 박수가 읽힌다. 진한 우정'이다. 남자란......

 

그런 존재다. 서로 칭찬하고 막 그런다. 유식하게 말하자면 < 브라더 후드 > 이지만 나는 < 부라알 후드 > 라고 쓴다. 로빈 후드가 활을 쏘며 놀았다면 불알 후드'는 가재 잡고 놀았다. 반면 여자는 좀 이상하다. 계집 女에 아들 子'다. 남자'라는 단어와는 달리 성장 스토리가 읽히지 않는다. 남자가 " 아들에서 어른으로 " 의 성장 과정을 담았다면 여자는 모두 남녀추니'요, 그 유명한 사방지'를 떠올리게 한다.

 

사방지는 조선 세조 때 인물로서 남성의 성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상체는 여성 성을 띄고 있던 인물입니다. 그에 대한 기록은 <<패관잡기>>와 <<필원잡기>>에 상세합니다. 어숙권의 <<패관잡기>>에 의하면, 사방지는 천민으로서 어려서부터 부모가 여자의 옷을 입히고 바느질을 시켰는데, 장성하여서는 사대부 집에 드나들며 여종들과 함께 자는 일이 많았다. 진사 김구석의 아내 이씨는 과부로 있으면서 사방지에게 바느질을 시키며 밤낮으로 10여 년을 함께 거처하였다. 이 사실을 들은 사헌부에서는 1463년(세조9) 봄에 그를 국문하였는데, 확인해 보니 남경(男莖)이 매우 장대하였다고 한다. 이를 두고 세조는 웃으며 이씨의 아비인 판부사 이순지(李純之)의 가문을 더럽힐 염려가 있으니 따지지 말고 사방지를 이순지에게 넘겨 주어 처리하게 하였다. 이에 이순지는 곤장 10여 대만을 때리고 사방지를 경기도 내의 종으로 보내었다. 그러나 이순지가 죽고 이씨가 사방지와 다시 놀아나자 국왕 세조는 그를 신창현으로 귀양보내었다.

■ 과부 이씨의 父인 이순지'는 세종이 매우 아끼던 천문학자'로서 천문학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을 남긴 과학자로 뽑힌다.


어숙권은 사방지를 두고 본인이 본 양성을 가진 암말을 떠올리며, 그 암말은 암·숫말과 정을 통하지 않는데 사방지는 여자와 정을 통하였으니 말보다 심한 자라 평했다. 그리고 양성인이라는 말은 사방지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하였다. 한편, 서거정의 <<필원잡기>>에 의하면 국왕 세조가 사방지의 처리에 관해 서거정에게 물었다 한다. 이에 서거정은 <<강호기문>>이라는 책에서 어떤 양성인을 人道의 바른 것을 더럽힌 자라며 죽였던 일을 들어 처벌하기를 청하였으나, 세조는 억지로 일을 밝히지 말라고 명하였다 한다.

 

- 네이버 지식인'에서 발췌

 

女子라는 단어 조합만으로 보자면 남자는 여자에게 " 네 안에 나 있다 ! " 라고 우길 만하다. 네 몸 절반은 내 꺼'다, 라는 알 수 없는 자신감이 읽힌다. 후훗 ! 이처럼 < 여자 > 라는 단어는 굉장히 성차별적인 것이다. 내 주장이 황당하기는 하지만 세상 돌아가는 꼴을 보면 그리 황당한 주장도 아니다. 한국 사회는 남성들에게는 지나치게 관대하지만 여성에게는 꽤나 엄격하다.

 

여자'라는 단어가 말해주듯이 한국 남성은 여성을 하나의 주체로 온전히 인정하지 않는다. 불완전한 주체이다. 구멍이요, 결핍이다. 남자가 바람을 피우면 < 사내 새끼가 그럴 수도 있지...... > 라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면서, 여자가 바람을 피우면 < 그년, 그럴 줄 알았어...... > 라고 말한다. 그뿐이 아니다. 한국 사회에서 남자는 담배를 피워도 되지만 여성이 담배를 피우면 쉬운 여자'가 된다. 남자들은 말한다. " 담배를 피우려거든 화장실에 가서 피워라, 쌍년들아 ! " 만약에 이런 말을 들었다면 김유정의 단편 < 동백꽃 > 에 나오는 점순'이처럼 당신도 거칠게 말하라. " 닥쳐 ! 너 아버지가 고자라지 ? 까르르르르... "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女子'라는 조합 대신 女者'라고 고치겠다. 男子도 마찬가지다. 男者라고 고치겠다. 아들 子보다는 사람 者를 써야 한다. 농담으로 한 소리'이다.

 

 

 

 

 

 

4. 복날 ( 伏- ) : 본문과는 전혀 관계 없는 한 토막

 

복날에 개 패듯 한다, 는 속담'이 있다. 초복, 중복, 말복이 되는 날로 그해의 더위를 물리친다 하여 개장국이나 삼계탕을 먹는 날이다. 개 입장에서 보면 복날은 < 핼 오브 지옥 > 이다. 더군다나 단칼에 숨통을 그어서 죽이기 보다는 패서 죽였으니 고통은 배가 되었을 것이다. 여기서 < 삼복 > 할 때 < 복 > 이 바로 엎드릴 복/伏'이다. 사람 人과 개 犬'이 합친 모양새'다. 주인 앞에서 납작 엎드려 꼬리를 살살 치는 모습에서 < 엎드리다, 복종하다 > 라는 뜻이 된 모양이다. 그런데 혹서의 정점인 날'을 뜻하는 단어에 伏 자'가 쓰인 이유는 무엇일까 ?

 

伏의 독음은 쪼갤 副(부)와 같은 계열에 속한다. 이 두 음을 겹치면 " 납작 엎드려서 꼬리를 치는 개를 쪼개다 " 라는 뜻이 된다. 그러니깐 伏은 개를 잡는다, 라는 뜻으로 통한다. 실제로 삼복 ( 三伏 ) 에서 伏 자는 농작물의 병충해 방지를 위해 지내는 여름 제사 이름'이라고 한다. 이 제사에서 개를 제물로 삼아 가슴을 쪼개고 지체를 찢어서 마을 곳곳에 걸어두었다고 해서 복날'이 된 듯하다.

 

 

 

 

 

 

 

 

http://blog.aladin.co.kr/749915104/6395365 : 물고기 이름으로 본 조상의 노예 근성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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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2013-09-13 2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싸르트르는 진화와 진보를 구분하고 썼을까요?
암튼, 레비스트로스의 야생의 사고,를 꼭 읽어 보겠습니다.

부라알 후드, 子보다 者, 공감! :)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4 01:34   좋아요 0 | URL
야생의 사고.. 굉장히 재미있어요.
좀 어렵기는 한데 정독하면 무척 깨닫는 게 많습니다.
절대 강추입니다.

만화애니비평 2013-09-14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비 스트로스의 야생의 사고, 이건 잘 만들었죠. 마빈 해리스의 서적을 봐도 야생의 사고 구조를 유사하게 진행했죠. 문화유물론적으로@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4 01:33   좋아요 0 | URL
책장에서 책을 꺼낸 김에 그냥 그 자리에서 다시 읽었는데 여전히 뛰어나네요.
대단한 작품입니다. 정말 레비스트로스는 대단한 인물이라 생각이 드네요...
인류학을 배우면 당연히 문명과 비문명의 차이가 얼마나 습자지 같이 얇은 차이인 줄 대번에
깨닫게 되니 휴머니스트가 되는 것 같아요.
하여튼 사르트르는 상당히 건방짐....

엄동 2013-09-14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그죠

사람者가 맞죠 국립국어원에 건의라도 어케ㅋㅋ

. 정류장이나 공공장소에서 지들은 눈치안보고 담배 꼬나물면서

'지붕없는 곳'에서 "감히"담배를 피우는 여자들을 나무라는

몇몇의 꼰대들도 같잖고요.


. 아 농담으로 한 소리는 아닙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4 17:36   좋아요 0 | URL
설한 님 오셨군요 ~
반가워요. 설한 님. 흠흠...
뭐라 그러는 놈 있으면 야, 이 고자새끼야 ~ 라고 욕 해도 됩니다.

수다맨 2013-09-14 16: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레비스트로스를 한 번 읽어봐야겠습니다. 이 분의 명성은 자자한데, 막상 그의 책을 정독했다는 사람을 만나기는 어렵더라구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4 17:35   좋아요 0 | URL
네에... 레비 읽어보세요. 슬픈 열대보다는 먼저 야생의 사고'를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화애니비평 2013-09-15 00:56   좋아요 0 | URL
책 내용은 야생의 사고가 좋으나, 난이도로 보면 슬픈 열대가 좋습니다.
밀림의 원시부족이나 후진국 부족에 대한 레비 스트로스의 인간애가 돋보입니다.
사라져가는 문화에 대한 아쉬움을 보면서 참....

수다맨 2013-09-14 16: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리고 추천해주신 사이바라 리에코의 만화는 잘 보았습니다. 인생의 책으로 삼아도 될 만큼 더없이 훌륭했습니다. 요즘 들어 마음에 닿는 책을 찾기가 어려웠는데ㅡ요 몇 주간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이라곤 찰스 부코스키와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이 전부입니다ㅡ 곰곰발님 덕분에 멋진 책 한 권을 마음에 새기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4 17:35   좋아요 0 | URL
아, 우리집 보셨군요. 저도 정말 이 만화 보고 하도 막막해서 막걸리를 마셨습니다.
참... 좋은 만화예요. 어떤 진정성 같은 게 느껴지비다.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보는 것 같았습니다.
반갑네요. 수다맨 님 !

2013-09-14 19: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9-15 09: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히히 2013-09-15 0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한 해는 매실엑기스를 담은 장독에 금이 갔는지 바닥이 진득하였습니다.
강한 산성으로 테이프로는 어림없고 매실알맹이를 건지기엔 아직 일러
다른 독으로 옮기지도 못하고 애를 먹고 있는데
친정엄마가 놀러와서는 밀가루를 달라시더니
반죽을 하여 금간 독을 메우시더라구요.
이런 사소한 경험을 몇 번 하고 나면 내가 소유한 지식이 조상의 지혜를 앞서지 못한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문명화의 명분 아래 운명한 원주민의 혼백이 떠도는 ' 神대륙'의 생명이 언제까질라나?

곰곰생각하는발 2013-09-15 09:21   좋아요 0 | URL
오, 그거 정말입니까 ? 밀가루로 금 간 장독을 메운다고요 ?
신기하네요. 역시 세월의 지혜가 쌓이면 정말 무시무시하죠...
요즘 매실액 담그는게 인기군요. 저희 집도 엄청 담갔었는데.....

에효... 전 어제 술을 너무 마셔서 잠도 안 오네요. 매실액 마시고 술 깨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