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심한, 한국 소설.

 

 

 

 

 

 

 

 

 

 

우리는 일본 소설을 할리퀸 로맨스 문고 시리즈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저질 소설의 대명사로 판단해인지, 내가 일본 소설을 읽고 있으면 많고 많은 책 중에 그런 책 을 읽는다고 타박을 한다. 많고 많은 책의 기준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사람들은 일본 소설 대부분을 싸구려 대중 소설로 간주하는 경향이 높다.

그들은 태백산맥, 아리랑, 토지와 같은 좋은 책을 읽으라고 강요한다. 혹은 이상문학상이나 동인문학상 수상집을 사서 읽는 것은 교양인의 필수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이 즈음에서 그들이 생각하는 좋은 책과 나쁜 책의 기준은 명확하다. 순문학은 좋은 책이고, 장르문학은 나쁜 책이라고 판단한다. 그런데 나는 그해의 이상문학상 후보 명단에 오른 단편()을 읽을 때마다 < 참고 참고 참다가 더 이상 참지 못한 참치의 울화통 > 이 되어서 책을 집어 던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누군가 이 참치의 울화통이 기초적인 소양과 교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독해력에 문제가 발생해서 생긴 심리적 자격지심이라고 말한다면 할 말은 없지만, 나는 한국 단편 소설이 지나치게 지적 허영에 빠져서 허우적거린다고 생각한다. 소설 속 화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트라우마가 전적으로 아버지/어머니 부재에 기초한다는 것은 단순한 가족 억압 서사에서 벗어나려하지 않으려는한국 소설가들의 게으른 천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소설가만큼 상상력이 빈곤한 창작 집단을 본 적이 없다. 무조건 아버지 때문이라고 징징거리는 단편을 읽을 때마다 한숨이 나온다. 그들은 담당 교수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소설을 쓰는 학생처럼 보인다. 문학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학교 안의 문학 담당 교수가 아니라 시장의 독자라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프랑코 모레티의 말이다.

현대 일본 소설은 집단적 요구에 의한 개인의 욕망을 다루지 않는다. “ 가족과 나 의 연대가 불러오는 트라우마는 없다. 그보다는 순수한 개인의 욕망과 취향을 다룬다. ( 류는 재즈로 빠지고, 하루키는 와인에 빠진다. ) 신경숙은 현대인의 결핍을 엄마의 부재로 읽었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그건 새빨간 사기극이며, 사회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선의 부재라 할 수 있다. 한국의 현대인은 엄마가 없어서 불행한 것이 아니라 엄마를 대체할 케어 시스템/사회 복지 안전망이 없기 때문에 불행한 것이다. 국가의 복지란 엄마의 역할을 대신하는 사회 안전망인데, 대한민국은 이 대체 어머니가 부재한다.

국가 복지 시스템이 잘 된 나라일수록 가족 서사에 목숨을 걸지 않는 이유는 이 세상에 가족 말고 믿을 놈이 생각보다 꽤 많기 때문이다. 복지가 케어를 담당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후진국들은 이 세상에 믿을 놈은 < 가족 >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신경숙이 문제를 제기했어야 할 부분은 바로 그 부분이다. 그녀는 개인의 <케어>를 전적으로 어머니의 몫으로만 판단한다. 그것은 소설가가 사회를 읽는 눈이 부족하다는 점을 명확히 한다. 엄마는 만병통치약인가 ? 엄마만 있으면 행복은 민들레 홀씨처럼 착박한 황무지에도 꽃을 피우는가 ? 이런 가족 신파는 좋은 소설이 될 수 없다.

순문학의 대표주자인 신경숙의 한심한 사회 인식보다는 장르문학의 미야베미유키의 소설이 더 사회 비판적이며 날카롭다. < 화차 > 는 그 정점에 다다른 소설이다. 그녀는 추리 장르라는 대중적 친화력과 재미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당대의 사회 문제에 대해 날카롭게 파고든다. 한국 작가들이 엄마 없어, 아빠 없어, 고양이도 없어, 다 없어. 어떡해 ! 라며 굉장히 형이상학적인 말투로 징징거릴 때, 일본 작가들은 사회 곳곳에 침투한 병폐를 읽는다. 미유베는 신용 사회와 소비 사회가 개인을 파멸시키는 무간지옥을 화차를 타고 주위를 돌며 서술한다. 이 소설 속 이야기는 정확히 십 년 후의 한국 사회를그대로 반영한다.

 

 

 

 

 

 

 

그런데 한국 소설가는 대중에게 읽히는 소설을 쓰고 싶은 생각이 별로 없는 듯하다. 아니면 대중에게 읽히는 소설을 쓸 능력이 안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나는 편혜영의 소설들이 현대인의 불안을 다룬 훌륭한 단편이라는 평단의 판단에는 동의하지만 대중적 친화력에는 완벽하게 실패한 소설가라고 생각한다. 그녀의 장편 소설 < 재와 빨강 > 을 읽었을 때 들었던 생각은 과연 이 작가가 대중적 소통을 염두에 두고 글을 썼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작품도 형편없었지만, 재미도 형편없었다. 쉽게 말해서 평단과 흥행 모두에 실패한 작품이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우리에게도 훌륭한 작가는 많다. 김연수는 선전할 것이고, 박민규 또한 건재할 것이며, 김애란은 첫번째 장편 < 두근두근...> 의 완벽한 실패를 딛고 다시 성공할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천명관도 좋은 소설을 쓸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가 되는 작가는 김중혁이다. 그의 소설은 늘 궁금하다. 그리고 언젠가는 백민석은 고집을 꺾고 다시 소설을 쓸 것이다. 개인적으로 윤대녕은 여행 가서 묘령의 아가씨와 < 하는 > 서사는 이제 그만 썼으면 하고, 신경숙은 초기 작품에서 보여주었던 지독한 탐미주의로 돌아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은희경은 적당히 쿨했으면 하고, 공지영 소설은 솔직히 왜 잘 팔리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작가라 생각한다. 그리고 조경란은 제발 정신을 차렸으면 한다. 너무 고고한 척하지 말았으면 한다.

 

+

오츠이치라는 작가가 있다. 그의 작품은 기괴하고, 유치하며, 때론 무섭기도 하다. < 작가는 불안과 고뇌가 팔 할이야! > 라고 외치는 순문학 지망생들이 보면 참... 한심한 작품만 쓰는 작가. 제목도 얼마나 유치하냐면< 여름과 불꽃과 나의 사체 >, < 암흑 동화 >, 리스트컷 사건 > 등이 있다. 그의 작품 중에 <평면개> 라는 중편이 있다. 나는 이 소설을 읽다가 박장대소했다.

주인공인 여고생은 엄마가 6개월 시한부 인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설상가상 아빠도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사의 진단 결과를 받는다. 그런데 정말 놀라운 사실은 마지막 남은 남동생마저 불치병으로 6개월 후면 죽는다. 그러니깐 6개월 후면 주인공 말고는 모두 사라지는 것이다. 이들은 가족회의를 통해서 서로가 처한 상황을 깨닫게 된다. 얼마나 우울한가! 나는 이 작품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했다. 가족들이 모두 시한부 인생이라고 밝혀졌으니 집안 분위기가 엉망이겠네 !, , ....

그런데 이러한 나의 생각은 뒤통수를 맞는다. 가족들은 다음날부터 신나게 웃고 떠든다. 아버지는 직장을 그만 두고 집안에 쳐박혀서 책만 읽을 결심에 기뻐하고, 엄마도 이 기간을 6개월의 휴가정도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남동생은 아주 긴 방학이라며 기뻐한다. ... 함께 뿅 하고 사라질 것이니 그리 억울한 것도 아닌 것이다. 주인공 소녀는 그들 사이에서 소외를 느낀다. 가족은 발랄하다. 나는 이 작품을 읽고 작가의 독특한 상상력에 박수를 보냈다. 전혀 예상치 못한 반전이었다. , 아아아아니... 이건 우리가 익히 보았던 가족의 풍경이 아닌 것이다. < 억압받는 한국 가족 서사 > 에 익숙했던 한국 독자들은 이런 식의 반전이 도사리고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을 것이다. 오츠이치는 가족의 죽음을 다음과 같이 쓴다.“ 반년 뒤. 세 사람 모두 죽었다. “이 간단한 문장은 가족 서사를 바라보는 한국과 일본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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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dogs 2013-03-19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하지만 우리에게도 훌륭한 작가는 많다. 김연수는 선전할 것이고, 박민규 또한 건재할 것이며, 김애란은 첫번째 장편 < 두근두근...> 의 완벽한 실패를 딛고 다시 성공할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천명관도 좋은 소설’을 쓸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가 되는 작가는 김중혁이다. 그의 소설은 늘 궁금하다. 그리고 언젠가는 백민석은 고집을 꺾고 다시 소설을 쓸 것이다. 개인적으로 윤대녕은 여행 가서 묘령의 아가씨와 < 하는 > 서사’는 이제 그만 썼으면 하고, 신경숙은 초기 작품에서 보여주었던 지독한 탐미주의로 돌아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은희경은 적당히 쿨했으면 하고, 공지영 소설은 솔직히 왜 잘 팔리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작가라 생각한다. 그리고 조경란은 제발 정신을 차렸으면 한다. 너무 고고한 척하지 말았으면 한다."

정성일 문체?

곰곰생각하는발 2013-03-19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성일 문체로 보이시나요 ? 성동일 스타일로 썼습니다.

모리 2013-03-20 2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이 너무 좋아서 페이스북에 링크걸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3-21 02:3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꾸벅..

이진 2013-03-21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평소에 늘 갖고 있던 생각이라 크게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저는 한국소설만 읽지만 그때문에 종종 책이 손에 잡히지 않는 경험을 하기 때문이지요. 저의 이 슬럼프(?)를 뛰넘게 해준 책들이 님께서 언급하신 몇명을 포함한 젊은작가들입니다. 저는 김중혁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황정은과 손보미는 반드니 성공할 수 있을 것이고 김성중이나 김혜나 또한 그럴것이라 봅니다. 황정은이야 이미 그럭저럭 성공한 작가고 손보미나 김성중, 특히 김혜나는 인지도가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손보미는 글을 잘 쓰고, 김성중은 재밌게 쓰며 기발하고 풍부하며, 김혜나는 기존의 한국소설과 분위기는 닮았다고 생각되나(그러니까 편혜영쯤이랄까요...음) 좀더 현실적이면서 날카로운 구석이 있습니다. 폰으로 치다보니 앞에 뭐라고 쳤는지 까먹어서 더는 못하겠네요. 전적으로 님의 말에 공감함을 밝히며 (저는 신경숙을 무척 좋아한다는 사실만 제외한다면요. 편혜영에 관한 것은 크게 동감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3-21 14:43   좋아요 1 | URL
황정은은 확실히 요즘 뜨시더군요. 황정은 좋다는 소리가 이곳저곳에서 봄날에 꽃 터지듯 들려옵니다.
사실 전 한국소설을 잘 안 읽습니다. 안 맞더라고요...ㅎㅎㅎㅎㅎ
하여튼 황정은은 크게 성공할 사람처럼 보이고, 김혜나'는 솔직히좀 의심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김사과'와 김숨 눈여거 보고 있습니다.

김성중은 아직 안 읽어보았어요. 이번 기회에 함 보아야겠습니다.

이진 2013-03-21 21:52   좋아요 0 | URL
황정은은 개성이면 개성 기발함이면 기발함 문장이면 문장 구조의 탄탄함이면 탄탄함... 모두를 골고루 갖춘 작가인 듯합니다.
그렇긴하죠 김혜나는 좀 더 두고봐야겠지요.
김사과와 김숨, 맞네요. 말고도 젊은 작가가 많은데 더 생각을 못해내겠네요.
배명훈도 뭐랄까, 눈 여겨 볼만합니다.
(댓글에 신경숙 작가를 언급한 부분에 대해 조금 달리 말하자면 저도 곰곰님께서 바라시는 탐미주의적 소설을 좋아한답니다. 벚꽃잎 같은 소설들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3-21 22:07   좋아요 0 | URL
아, 배명훈이 있어군요 ! 마자요. 배명훈... 최제훈과 더불어 아주 독특한 분위기가 감지 됩니다. 뭔가 문단 먹물스럽지가 않아서 좋습니다.

전 신경숙 초기작들을 아주 좋아해요. 아, 이렇게 그냥 주구장창 아름다운게 좋아,, 이런 식으로 해도 되는구나 했거든요.

희극인조르바 2013-03-23 2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오츠이치라는 작가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언급하신 '평면개' 재미있군요. 황당한 것 같지만 황당하지만도 않은것은 역시 죽음을 기억하는 자는 충실한 삶을 살 수 있다는... 뭐 그런 주제의식을 희극적으로 표현한 것 같아서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3-23 23:08   좋아요 0 | URL
오츠이치는 호불호가 갈릴 것 같은데, 만만한 작가는 절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작가예요. 반갑습니다. 방긋.
제가 여긴 거의 초면이어서.. ㅎㅎ

samadhi(眞我) 2017-03-06 1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편혜영 소설 검색하다 들어왔더니 곰발님 글이 딱! 아, 읽지 말아야겠다. 합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