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장 편지 창비청소년시선 5
복효근 지음 / 창비교육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


어둠이 한기처럼 스며들고
배 속에 붕어 새끼 두어 마리 요동을 칠 때

학교 앞 버스 정류장을 지나는데
먼저 와 기다리던 선재가
내가 멘 책가방 지퍼가 열렸다며 닫아 주었다.

아무도 없는 집 썰렁한 내 방까지
붕어빵 냄새가 따라왔다.

학교에서 받은 우유 꺼내려 가방을 여는데
아직 온기가 식지 않은 종이봉투에
붕어가 다섯 마리

내 열여섯 세상에
가장 따뜻했던 저녁

창비 청소년 시선 중 복효근 시인이 썼다는 제목은 <운동장 편지>라는 시집이다.
아이가 앞부분 두어 편을 읽다가 수면모드로 돌입하고 있길래
요즘 청소년들이 읽는 시집은 어떤 책인가 궁금하여 읽게 되었다.
특히 제일 앞의 시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 이란 시가 가장 단내나는 따뜻한 시여서 마음에 들었는데 교과서에 실린 시라고 한다.
어쩌면 아이들은 교과서가 아닌 시집을 통해 이 시를 접한 것이 좀 안타깝게 여겨지기도 했다. 분명 시를 조각 조각 잘게 찢어 해체하여, 내포하는 그 뜻을 암기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또 한 편으로는 그냥 이 따뜻한 시 한 편만 교과서에서 만난 게 더 나았을지도 모르겠다는 안도감이 돈다.
왜냐하면 시집의 제 2부 ‘열 여섯 가을에‘ 란 소제목을 달고 있는 꼭지에 실린 시들은 조금 뜨악하고 받아들여지지 않는 대목들이 많아 의아스러웠기 때문이다.
사춘기 아이들이 가질 수 있는 내밀한 성적인 호기심과 수치심을 숨기기 보다 드러내고자 하는 과감함이 깃든 시라고 가정하고 읽긴 하였으나, 내 좁은 식견으로 몇 편의 시들은 솔직히 납득이 되지 않는다.
시인에 대해 잘 모르겠어서, 사실 오늘 처음 읽은 책이기도 하여 일단 별 세 개를 달았고, 살짝 의문점을 남긴 책으로 기억하련다.

암튼,
그나저나 첫 시를 읽으니 붕어빵이란 단어를 읽자마자
갑자기 이 깊은 밤에 붕어빵 냄새가 나는 듯 하고,
먹고 싶어졌다.
식욕 땡기던 가을은 물러갔건만 주전부리 땡기던 식욕을 같이 가져가진 않았나 보다.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하려는데 주전부리 식욕은 이제 전투적인 태세를 취하려는 듯 하여 실로 당황스럽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12-06 23:4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와 저도 이 시 알아요. 나무님 말씀처럼 붕어빵을 부르는 , 친구손에 몇 마리 쥐어주고 싶는 시죠 ~ 수면모드 ㅎㅎㅎ 우리 애도 시를 읽는 건 못 본거 같아요.

책읽는나무 2021-12-06 23:48   좋아요 4 | URL
시를 아시는군요??
정말 미미님의 다방면의 지식!!👍
미미님의 박사 명함 만들 때 미니님 것도 함께 만들고 싶네요ㅋㅋㅋ
평소 책을 많이 읽지도 않던데 웬 시집? 하며 신기해서 칭찬해주러 갔더니 음~그럼 그렇지!! 코 골고 자고 있더라구요ㅜㅜ

scott 2021-12-07 00:32   좋아요 3 | URL
붕어빵!!

팥소 들은 한쿡식 와플 !

먹고 싶습니다 ㅠ.ㅠ

책읽는나무 2021-12-07 07:45   좋아요 3 | URL
어젯밤...
저도 물고기 빵
참고 자느라 힘들었습니다ㅋㅋㅋ

기억의집 2021-12-06 23: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위의 시는 따스하고 진짜 붕어빵 냄새가 풍기는 시인데.. 책 검색해서 리뷰 보니…. 나무님 말씀대로 좀 이해가 안 가는 시도 있네요. 한 리뷰어분이 거지 같은 시라고 하는데… 시 성향이 극과 극이네요.

책읽는나무 2021-12-07 00:02   좋아요 2 | URL
저도 가장 이해가 안되던 시가 바로 그 ‘반달‘이었는데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뜨악했다가 내가 이해를 못하는 건가?싶다가도 100자평을 보니 내 느낌이 틀리지 않았다 싶긴 한데...시집의 전체적인 느낌은 또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천진난만한 시들도 많고,아이들을 이해하는 듯한 따뜻한 시들도 많아 너무 폄하할 정도는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지금 제가 너무 혼란스러운 거에요!!!
일단은 제가 시인도 처음 접해 지식이 부족하고 평소 시집을 잘 안읽는 편인지라...이렇다 저렇다 판단이 잘 안서서 일단 별 세 개로 꽝꽝!! 매김 했네요.

기억의집 2021-12-07 00:05   좋아요 3 | URL
그러게요. 저도 나무님 글 읽고 책 눌러 찾아 들어갔다가 반달 시 읽고 깜놀했어요. 그 시를 빼지 굳이 청소년기의 성적 호기심을 그런 식으로 표현했는지 이해 불가입니다. 시인도 그렇지만 편집자도 이해할 수 없어요. 성적 희롱이지 그걸 성적 호기심으로 정당화 할 수 있나 싶어요

책읽는나무 2021-12-07 07:50   좋아요 2 | URL
그죠?
믿고 읽는 창비에서 편집자들의 의논이 과연 있었을까?
저는 그런 의구심도 들었어요.
몇 편의 다른 시들도 조금 거슬렸는데...그 시들은 그냥 내가 보수적이라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걸리나 보다!! 넘겼는데 ‘반달‘은 허걱!! 정말 싫었어요.
시집에서 삭제 시켰음 싶더라구요.

scott 2021-12-07 00: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나무님 리뷰를 읽다보니
운동장 편지

사춘기 소년 소녀들이 이야기 였네요
별 셋! 👌
어머니의 마음 ^^

책읽는나무 2021-12-07 07:57   좋아요 3 | URL
사춘기 막 접어든 아이들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적은 시들이 많았습니다.
좋은 정서의 시들도 분명 있었지만, 모르겠네요?
우리네 학창 시절을 떠올리게 되면 남자 선생님들의 변태적인 광경들이 떠오르며 뒤늦게 경악하게 되는 일종의 트라우마가 있어서 일까요?
그런 잣대로 덧씌워 읽혀지게 되는 건지??
어젯밤엔 분간이 잘 안되더라는~~^^

스콧님의 어머니의 마음!!! 이라고 해주시니 또 그런 노파심도 작용 했나 보다!!싶기도 하네요ㅋㅋ
그래도 그 중 반달 시는 싫었어요ㅜㅜ
그래서 제 기준의 상,중,하 중 하에 해당하는 별 셋을 달았습니다^^


미미 2021-12-07 09: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얼핏 표지,제목만 보고 에세이집인줄 알았는데 시집이군요~^^♡
우정의 향이 훈훈히 베어지는 붕어빵!! 그 향에 취해 잠든것 같은데요? ㅎㅎㅎ
음..그런데 ‘반달‘은 무슨 일인지 저도 찾아봐야겠어요🤔

책읽는나무 2021-12-07 10:39   좋아요 2 | URL
이런 시집이 있는 줄 몰랐었는데 아이 덕에 알게 되었네요.
시 두 편 읽고 레드썬~~하고 있어 덕분에요^^
그러고 보니 우정 붕어빵 상상하다 레드썬 한 거라면 용서해줘야 겠군요?ㅋㅋㅋ
책 링크해 들어가시면 100자평 한 곳에 시를 옮겨 놓으셨더라구요~그래서 저도 리뷰에 옮겨 쓰려다 붕어빵 시가 훼손될 것 같았고,그 시도 여러사람에게 읽게 하기 싫어서 옮기는 걸 포기했네요.
자고 난 아침에 문득 든 생각은요~
이리 저리 갸웃거리기 전에 다른 창비 청소년 시집들을 한 번 찾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요즘 아이들의 정서가 어떻길래 이런 시집이 나온 것일까?궁금해지더라구요.
내가 너무 앞뒤 꽉 막혀 이해가 안되는 것인가?싶은 맘이 들기도 했구요~
당장 도서관 달려 가려다......
시간 지나니 맘 사그라 들어 내일 가자!!!
자기 긍정 중입니다ㅋㅋㅋ

stella.K 2021-12-07 10:0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마음 따땃해지는 시네요.
저도 겨울이면 두어번 사 먹는데 작년부터 덤을 주지않더군요. 사면 제법 많이 사는데ᆢ요즘엔 천원에 두 마리주는데가 많다는데 주인 할머니가 세 마리주니까 불평도 못하겠더군요. 그저 세 마리라도 오래만 파시란밖에요.ㅠ

책읽는나무 2021-12-07 10:49   좋아요 3 | URL
붕어빵 시 좋죠??
그래서 아이들 교과서에 실렸나?생각해 봤어요^^

요즘엔 붕어빵이 엄마,아빠 붕어빵 사이에 다산을 한 건지 미니 붕어빵을 파는 곳도 많더라구요.미니 붕어빵 세 마리에 천 원 하는 곳도 있더군요!
엄마 붕어빵 세 마리에 천 원이면 싸게 파시는 거네요.정말 찾기 힘든 곳이에요..젊은 사람들은 얄짤없이 두 마리에 천 원씩!!!ㅜㅜ
장사 하시는 분들의 노고를 생각하면 이런 말 하기는 참 그렇긴 합니다만, 서민들의 주전부리가 값이 자꾸 올라 부담이 된다면 자주 사먹어지진 않을 것 같아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