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중순쯤 요놈 스파티필름을 분갈이 하러 화원에 잠깐 다녀온 적이 있었다.
집에 화분이 몇 개 되진 않지만 그 몇 안되는 화분들을 모두 생명력이 끈질긴 것들이어서 잘 버텨주고 있다.그중 하나인 이화초는 제작년께 시부모님께서 분갈이 하시면서 선물받은 녀석이다. 하지만 녀석의 화분에는 부러 성민이 첫 돌 기념이라고 적어 놓았다. 엄밀히 말하자면 스파티필름을 최초로 구입한 것은 2003년이 맞기 때문이다.시누이네 작은 조카가 스파티필름 화분을 그해에 두 개를 구입했었는데 시어머님이 하나를 집으로 가져오셨더랬다.조카가 키운 화분은 금방 죽었고, 어머님이 가져오신 이화분은 쑥쑥 무럭무럭 잘 자라주었다.그래서 나도 분갈이하면서 얻을 수 있었다.내가 스파티필름을 처음 만난 그시기를 기억하기에 일부러 성민이 첫 돌 기념이라고 억지로 갖다 붙여 성민이 나이와 동일시하면서 화분을 살펴보고 있는 중이다.



이화분을 보니 화원에 언제 다녀왔었는지 알 수가 있군!^^
그날 화원에 가서 이 세 녀석을 사가지고 왔다.그리고 각 하분마다 이름을 붙여 주었더니 이화분도 곧 내자식처럼 여겨지더란 말씀!
똘망똘망 세 아이들과 너무나도 흡사해보여 볼적마다 흐뭇하다.(이미지 사진도 몇 년만에 이사진으로 바꿨다..^^)
성민이 화분은 테이블야자이고, 지수 화분은 싱고니움, 지윤이 화분은....어 뭐였었지? 요즘 치매끼가 다시 되살아나고 있구나~ 집에 와서 금방 잊어버렸다..이런 이런~
현재 지윤이 화분이 제일 많이 자랐는데 말이다..ㅠ.ㅠ



이것은 군자란!
이화분은 친정부모님이 분갈이 하시면서 주신 선물이다. 적혀 있는 그대로 쌍둥이를 가질쯤 이화분을 받았었다.그래서 이화분은 쌍둥이들과 인연을 맺어 아이들의 나이와 함께 연수를 기억하고 있다.
가져온 2005년도에는 꽃 피는 것을 못봤는데 작년에는 쌍둥이 낳고 조리하는 중에 6개의 꽃을 피워 식구들을 기쁘게 해주었다.비록 어머님이 돌아가셔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그꽃을 바라본 슬픔도 있었지만.....

올봄에도 크게 기대를 하고 있는 녀석이다.나는 이녀석의 꽃이 기품있어 보여 많이 이뻐하고 있는중이다.



그리고 이화분은 그날 화원에서 주인집 아주머니로부터 받은 선물이다. 화원 주인여자는 배가 이만큼 불러 예정일이 언제냐고 물어보니 내가 간 바로 그날이라고 하였다. 나는 것도 모르고 이것, 저것 심부름을 좀 시켜 괜히 미안했었다.예정일이 가까워도 소식이 없어 며칠뒤 유도분만을 시도한다고 했었다.
나는 이꽃을 보고 있노라면 그화원여주인이 생각난다.꽃처럼 예쁘장한 얼굴로 만삭인 몸을 이끌고서도 씩씩하게 화분 분갈이를 하던 모습이 눈에 선하며, 지금쯤 예쁜 아가를 품에 안고 젖을 먹이고 있겠구나~ 라고 상상도 해본다. 내가 젖먹이를 키우고 있어서인지 예쁘게 배가 부른 화원 여주인으로부터 받은 이조그만 꽃화분이 무척 고맙게 생각된다.

헌데...치매끼로 인하여 꽃이름을 듣고도 금방 까먹어버렸다.내가 연신 이꽃 이름이 무어냐고 물었는데 여주인은 웃으면서 뭐라고 하면서 덧붙이는말.."집에 가는 길에 금방 잊어버리실꺼에요~~"
진짜더라~~ 집으로 돌아오는 차안에서 정말 십분도 안되어 잊어버렸으니~~

삼월이 되었다.
후레아 페페 화분도 분갈이를 해줘야 되고, 그리고 쌍둥이들 첫 돌 기념으로 화분을 하나 더 장만할 계획을 품고 있다. 화분 구입하는 것도 일종의 중독이지 싶다. 화원에 가면 이것 저것 막 사들이고 싶어진다.일단 마음을 진정시키고 차분하게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화초가 어떤 것이냐를 큰 기준으로 화분을 구입해야만 한다.

새로운 화분이 몇 개 갑자기 생겨난 것만으로도 봄은 벌써 내옆에 다가와 앉아있는 듯하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바람돌이 2007-03-02 0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렇게 아이들 이름을 적어놓고 키우면 정말 애틋하게 마음이 갈듯해요. 나도 해볼까라고 생각은 드는데 워낙에 화분만 들여놓으면 죽이고 마니.... ㅠ.ㅠ

책읽는나무 2007-03-02 0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아는 지인은 집이 완전 화원인데요.그지인도 처음에는 자꾸 화분이 시들시들 죽어나가서 내기가 쎄서 화초가 안자라나보다라고 여겼었는데 화분을 서너개씩 대량(?)으로 구입해서 키우다보니 잘 자라더라는군요.저도 그말에 힘입어 몇 개씩 같이 구입했더니 정말 그말이 맞는 것 같더라구요.한 두개는 금방 시들시들하더라구요.그리고 화원에서 갓 구입해온 것들도 분갈이를 한 것들은 일주일정도는 시들시들하더라구요.화분이 집에 적응해서 살아나는 그시기가 있는 듯해요.저도 처음에는 아이들 이름 적어놓은 저 화분 세 개가 오랫동안 시들시들해서 고민을 좀 했었는데 지금은 자리를 잡았는지 잘 자라주더군요.

프레이야 2007-03-02 09: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화초를 이렇게 많이 키우시네요. 대단하셔요. 전 화초마다 잘 못 키워 죽이곤 하는데
생각해보면 제 정성이 부족해서 그런 것 같아요. 함께 키워야 잘 자란다는 말, 참 와닿네요. 아이들도 그런 것 같지요. 성민, 지윤, 지수, 이렇게 예쁜 이름도 적어두고 아이들 자라는 모습 보면서 화초 키우는 님, 제대로 봄을 맞고 계셔서 부러워요.
님, 행복한 나날 보내세요^^

조선인 2007-03-02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어우어 부러워요. 전 신의 손이에요. 제가 건드리는 화분은 족족 다 죽습니다. 사신의 손. ㅠ.ㅠ

진주 2007-03-02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윤이 나무는 천냥금이구용,
맨 밑에 화분은 가랑코에네요^^ 우리집에 있는 가랑코에는 꽃잎이 홑겹으로 4개밖에 없는데, 저건 개량종인가봐요. 겹꽃이 피었네요^^

가랑코에는 햇빛을 좀 좋아하는 편이고 꽃 진 다음에는 물을 많이 주면 안 되구요,
테이블야자나 싱고니움, 스파티필름, 천냥금은 반그늘 식물이면서 습기를 좋아해요. 돌을 깔아놔서 흙이 말랐는지 확인하긴 좀 힘들지만 암튼 마르면 안 되고요, 스프레이로 잎을 촉촉하게 해주면 싱그러워져요. 특히 테이블야자는 실내가 건조하면 잎이 오그라들고 볼품없어지니까 스프레이를 자주 해줘야 해요.

나무님이 얼마나 식물을 사랑하는지 사진만 봐도 느껴져요. 잎들이 반들반들한게 싱싱하네요^^ 스파티필럼은 상한 잎 끝부문만 잘라주신 것 같은데, 그럴 땐 과감하게 그 잎은 없애는 것이 더 좋아요. 그래야만 새순이 쑥쑥 잘 나오거든요. 관엽식물은 싱싱한 초록이 생명이거든요^^

싱고니움도 잘 가꿔 놓으면 집안 분위기 확 살려 주죠. 나무님댁 싱고니움은 아직 어린데 더 풍성하게 가꾸시려면 위로 올라오는 가지를 잘라주면 탱탱한 초록하트가 풍성하게 어우러질거예요^^

에구, 화분들을 만나니 너무 좋아서 말이 길어졌네요. 잘 가꾸시는 분한테 주제넘은 거 죄송해요 ^^;; 식물들만 봐도 성민이랑 동생들이 예쁘고 튼튼하게 잘 자라고 있다는 걸 알겠어요. 애들이 아프고 나서 집안을 둘러보면 정신없어서 물을 못 줬던지 화분들이 시들시들해지더라구요. 행복하세요 나무님^^

ceylontea 2007-03-02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넘 멋져요...
전 집에 있는 화분은 죄다 관리가 안되어 죽어가고 있어요... 흑흑...
천냥금.. 예쁘당.. ^^

kimji 2007-03-03 0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렇게 좋은 아이디어가! 저도 따라해도 될까요? 오-호!
잘 지내시지요? ^^

책읽는나무 2007-03-03 0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지님...........아니 이것도 허락을 맡아야하나요?ㅋㅋ
아이디어라고 할 수도 없는데 좋은 아이디어라고 해주시니 감사할 수밖에..^^
희원이도 돌 지난지 얼마되지 않았으니 얼른 희원이를 닮은 화분을 하나 사서 이름을 적어주세요.그리고 희원이 생일때마다 화분을 하나씩 늘려가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그리고 화분 가꾸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특별한 날에 하나씩 늘려가는 것도 괜찮을 것 같구요.제가 아는 지인은 특별한 날에 화분을 정말 하나씩 늘려가더라구요.그래서 집안에 화초가 어찌나 많던지~~ 하나 하나 구입한 날짜와 기념일을 적어 놓았던데.......저도 그러고보니 지인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은셈이로군요.
허락도 없이~ㅎㅎ

실론티님........화분 정말 손이 많이 가고,신경이 많이 쓰이긴해요.집을 오래 비울 수도 없고 말입니다.예전에는 열대어도 키운 적이 있었는데...아~ 진짜 집 비우기 힘들더군요.집을 비울적마다 구피 열대어들이 죽어 나가던데....지금은 다 처분했습니다.
ㅠ.ㅠ

새벽별님........아~ 오랜만이어요..^^ 지금 열심히 키우고 있는 중입니다..^^

진주님...........아~ 천냥금.가랑코에..이제 이름이 생각나네요.
이런 나의 기억력에 어찌 살아갈지~~ㅡ.ㅡ;;
그리고 님의 긴 댓글이 너무나도 소중하고 고맙네요,사실 전 화분만 사다 놓았지, 어떻게 화초를 가꾸는지 아무것도 모르거든요.그냥 물만 주고 있는 완전 초보입니다.
스파티필름이 잎끝이 자꾸 새카매져서 전 매번 끝만 끊어줬거든요.확 잘라줘버려야겠군요.가랑코에는 햇빛을 좋아한다구요..음~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싱고니움은 가지를 잘라주면 풍성해진다구요..음~
헌데 가지를 잘라준다면 저위에 길게 올라온 키큰 가지들을 모조리 잘라줘야하나요?

집에 화분이 몇 개 더 있는데 나중에 님께 조언을 좀 구해야겠어요.지금 치자나무 화분도 있는데 요즘 이녀석을 살리려고 엄청 고심중인데 올해 꽃이 필지 모르겠어요.제작년께 시부모님께 어버이날 선물로 드렸었는데 작년에 어머님 돌아가시고 화분을 돌보아주는 사람이 없어서였는지 작년에는 꽃도 안피고 영 시들시들하고,허연가루가 이파리에 붙어서 몰골이 영 아니던데....올해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요.
암튼...님의 조언 깊이 감사드립니다.^^

조선인님..........알고보면 제손도 그래요..^^ 근데 화분이 하나씩 느니까 지네들끼리의 기가 더 쎄서 그런지 제손길을 피해가네요..ㅋㅋ

혜경님...........항상 조근조근 좋은말만 해주시는 님! 아이들을 닮은 것 같아 구입하긴 했는데...바라보고,화분을 들고다니면서 햇빛 쬐어주고 하니까 신랑은 옆에서 신주단지 모시듯 한다고 자기도 좀 그렇게 정성을 기울여달라고 핀잔을 주긴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예 이참에 내이름과 신랑이름을 적어놓을 화분을 두 개 더 구입할까 고려중입니다..^^

진주 2007-03-03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겸손하시네요^^ 식물상태를 보니 완전초보 아니신걸요~
식물한테 제일 중요한 요소가 '통풍, 물주기, 배수'랍니다. 이것만 적절히 잘 맞춰주면 얼마나 착하게 잘 자라는지...^^

싱고니움, 지금 있는 잎들을 잘라줄 필요는 없구요, 앞으로 올라오는 가지 중에 삐죽한 것만 그렇게 하시면 되어요. 화분을 첨 사올 땐 이뻤는데 집에서 키우다면 삐죽삐죽 얼키설키 모양이 엉성해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게 전체적으로 모양을 잡아가며 적당히 솎아내는 작업을 안 하고 고이 키워서 그렇거든요. 식물의 특성 중에 하나가 가지치기를 하면 위로자라던 생장점이 옆으로 빵빵하게 둘 셋으로 가지가 새로 돋아요. 정원수들을 촘촘하고 빵빵하게 만드려고 전정질을 하죠. 치자나무도 있다고 하셨는데 그것도 적당히 모양을 잡아서 가지치기 해주면 나무도 예뻐지고, 생명력도 더 강해져요. 꽃이나 열매가 더 실하게 되어요. 테이블야자는 새로 솟아는 순은 자를 필요없구요. 가장 오래묵은 가지가 너덜너덜하고 말랐다면 잘라주면 됩니다^^
치자는 한 두 송이만 펴도 향기가 끝내줘서 방향제 노릇을 톡톡히 하는데 단점이, 진딧물에 넘 약해요.병든 녀석은 속히 화원으로 델구 가셔서 치료를 받는게 좋을거 같아요. 병든거 살리기가 어렵거든요. 가서 팁을 잘 배워오세요. 치자도 햇빛을 봐야 건강하게 잘 자라요. 잘 키워놓으면 장마질 무렵에 하얀꽃이 피는데, 정말 좋아요. 눅눅하고 쿰쿰한 집에 달콤하고 향기로운 치자향이 장마의 지루함을 달래주거든요.

미설 2007-03-03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너무너무 멋지네요.. 저도 따라하고 싶지만 저렇게 잘 키울 자신이 없어 절대 따라 할 수 없어요. 아이들 뭐뭐 기념하고 키우다가 죽어버리면 흑. 생각만해도 자신이없어요. 저는 정말이지 선인장도 말려죽이는 마법의 손을 가진 여자라....

책읽는나무 2007-03-05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님.......치자~ 정말 생각만해도 향기로운 꽃이지요..^^ 예전에 친정에서 치자나무를 키우신 적이 있었는데 전 그때 그것이 무슨꽃인지도 모르고 이렇게 향기로운 꽃향기도 있었나..라고만 여겼었는데..훗날 알고보니 그것이 치자나무더라구요.
치자를 마른나뭇가지를 다 잘라주고 영양제를 하나 꽂아주었더니 금새 새순이 돋아나더라구요.왜 빨리 그렇게 해주지 못했나? 후회될 정도로요.전 그저 화분에 물만 주고 손질은 아예 안하거든요.앞으론 전정질에 심혈을 기울여야겠어요..^^
암튼....올해도 치자가 꽃을 피우지 못한다면 얼른 화원으로 가져가봐야겠어요.외출이 쉽지가 않아 차일피일 미루고만 있습니다..ㅡ.ㅡ;;

미설님.........헉~ 그런 오점이 있군요.아이들 기념화분을 죽이게 된다면 그뒷감이~~ㅠ.ㅠ 갑자기 저도 심하게 신경이 쓰이는군요..ㅡ.ㅡ;;

알도랑 영우 건강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