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e 시즌8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지식채널ⓔ 1000회 달성, <지식e> 100만부 돌파
2005년 9월, 5분짜리 동영상이 전파를 타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4월 <지식채널ⓔ>는 햇수로 7년을 넘기며 1000회 방송을 맞았다. 2007년부터 출간되기 시작한 <지식ⓔ>는 현재까지 여덟 권, 100만 부 판매를 기록했다. 8권의 주제는 ‘국민의 of the people, 국민에 의한 by the people, 국민을 위한 for the people’이다. 링컨 대통령의 게티스버그 연설에서 비롯된 것으로 정치가 어떠해야 하는가를 보여주는 가장 근본적인 이념이 아닐까.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2013년, 정치란 무엇인가를 다시 한번 새겨보고픈 마음을 담아 30가지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제는 누군가 해야 할 이야기
김두식, 김영란 지음 / 쌤앤파커스

공정한 한국사회를 위한 김영란, 김두식의 제안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법관이자 전직 국민권익위원장 김영란. <헌법의 풍경>, <불멸의 신성가족> 등을 통해 법과 법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 정면으로 고발해온 김두식. 책은 두 명의 법 전문가가 만나 한국사회에 깊이 뿌리 내린 부패의 구조를 밝히고, 국민 모두가 현실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자 치열하게 고민했던 흔적을 오롯이 담았다. 더불어 지난 수십 년간 우리 사회를 옭아매고 있던 단단한 부패의 사슬을 어떻게 끊어버릴 것인가라는 질문 앞에 급진적이고도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우리의 노동은 왜 우울한가
스베냐 플라스?러 지음 / 장혜경 옮김 / 로도스

일에 중독되어 있는 모든 이들에게
우리는 모두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이 노동과 불화를 겪는다. 노동은 더 이상 고귀한 의무도 아니고 자아실현도 아니며 즐거움도 아니고 그저 생존에 필요한 재화를 취득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일 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고난을 어떻게 견디고 있는 것일까? 이 책은 우리는 노동을 즐거움으로 가장하여 스스로에게 강박적으로 강요하는 “가상적 향락노동자들”이라고 말하며 간결하고도 매력적인 문체로 노동과 관련된 우리 시대의 병리적 현상을 세심하게 해명한다.
한국의 레지스탕스
조한성 지음 / 생각정원

신민회부터 조선공산당까지, 한국 근대 지식인의 고뇌와 투쟁
야만의 시대와 맞선 근대 지식인의 비밀결사와 결전을 파헤친다. 저자는 일본 제국주의의 야만과 광기, 절망에 맞서 투쟁한 항일 혁명가들의 고뇌와 투쟁 현장을 생생하게 들려주며, 청년 안창호의 신민회부터 만년 여운형의 조선건국동맹까지, 민족해방과 새 조국 건설이라는 대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기꺼이 던진 7개 비밀결사단과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레지스탕스'라는 새로운 이름을 부여했다. 그리고 이들을 통해 암울하고 참담한 역사로 기록돼온 한국 근대사를 전혀 새롭게 만나도록 안내한다.
타블로이드 전쟁
폴 콜린스 지음 / 홍한별 옮김 / 양철북

폴 콜린스 신작, 황색 언론을 탄생시킨 세기의 살인 사건
<밴버드의 어리석음>, <식스펜스 하우스> 등 사건과 사실을 추적하여 이야기로 구성하는 데에 탁월한 감각을 보여준 ‘문학 탐정’ 폴 콜린스의 신작. 이번에는 19세기 말 뉴욕에서 벌어진 토막 살인 사건을 배경으로, 퓰리처와 허스트가 벌인 선정적인 취재 경쟁을 재현했다. 살인과 보도 경쟁에 깔린 인간의 욕망이 오늘의 현실에도 그대로 겹친다. 하워드 블룸 추천 "신문들 사이의 전면전과 극적인 재판으로 이어진 머리 없는 시체 살인사건 이야기는 위대한 이야기라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다."
논쟁으로서의 민주주의
최장집 외 지음 / 후마니타스

정당이 중심이 되는 민주주의, 노동 있는 민주주의는 왜 여전히 논쟁적인가?
한국 민주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이 책은 민주주의에 대한 하나의 체계적인 시각으로 발전시키고자 한 공동 작업의 결실이다. 민주주의의 대표성과 책임성을 어떻게 담보할 것이냐 라는 근본적인 문제의식에서부터, 정당이 중심이 되는 민주주의를 실천하지 못하고 패배한 진보의 미래에 대한 문제의식에 이르기까지 정당 민주주의론의 핵심 논점을 포괄하고 있는 이들의 시각을 인터뷰와 14가지 테제를 통해 정리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