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이 몰릴 때

 

- 꼭 한가할 땐 웹툰 보면서 낄낄거려도 될 만큼 한가하다가 이용자들이 몰릴 때 한번에 몰린다. 데스크가 2개나 있는 대출 같은 경우 3~4명 이상 줄지어 있는 게 흔치 않은 일인데 가끔 대여섯명씩 줄서기도 한다. 거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연달아 해야 하면 더 곤란하다. 외국인 이용자 + 희망도서(처리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 서가에 없는 도서 신청 + 전화까지 오면......! 외국인 이용자는 레퍼런스 데스크로, 희망도서는 평소보다 더 빨리 처리하고, 서가에 없는 도서 신청은 반납 등 다른 데스크로 옮기고 전화는 급한 거 아니면 이따 걸어달라고 하면 해결이 된다. 근데 저렇게까지 몰려본 적은 없는 듯. 한창 상호대차 책 찾고 있는데 전화 와서 받아 본 적은 있다. 그때도 줄이 꽤 길었다.

 

 

2. 딴짓하다 걸렸을 때

 

- 도서관에 매 시간 사람이 붐비고 내가 늘 할 일이 있는 건 아니다. 개인 PC까지 딸려 있는 책상에 앉아 있으니 자연히 웹서핑을 하게 마련이다. 솔직히 말하면 내 볼 일 보다가 용무 있는 분들 용무를 봐 드린다는 게 정확하다. 근데 가끔 내가 보던 웹사이트 화면이 이용자에게 공개될 때가 있다. 동시작업하다가 대출 업무를 하게 돼서 다른 창들을 숨겨 놨는데, 갑자기 팝업이 '뾱!' 하고 뜨는 거다. 아마 어떤 분은 내가 무슨 은행을 쓰는지도 알 거고, 웹서핑하면 어딜 들어가는지 알 수도 있다. 하지만 이건 내 불찰이기도 하므로 딴짓 '발각' 회수를 줄이는 게 맞다. 그래봤자 도서관에서 알바할 날이 얼마 안 남았구나.

 

 

3. 말이 잘 안 통하는 외국인이 왔을 때

 

- 거기다 해결해 줄 수호천사가 없을 때! 그럼 도리 없이 내가 상대해야 한다. 우리말도 때론 못 알아듣는 내가 ㅠㅠ 그나마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면 바디랭귀지든 단어 나열이든 어떻게 해서 간단한 문제는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출이냐 반납이냐 묻는 것도 예의는 하나도 안 갖춘 채 'borrowing? return?' 이것만 물어도 된다. 근데 신간 도서를 찾는 외국인이 온다거나 하면 멘 tothe 붕인 거다. 예전엔 어학원 소속인 일본분한테 전화할 일이 생겼는데 한국어도 영어도 전혀 못 알아들어서 20분 정도 통화한 적이 있다. 어차피 못 알아들어서 그냥 끊었지만. 나중에 전화 끊고 나니 온몸에 식은땀이 흘러 있었다. 휴. 도서관에서 알바로 지낼 때조차도 외국어 능력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자주 깨닫는다. 영어 하나만 잘해도 정말 편할 텐데. 일을 이렇게 만든 건 나니까... 노력해야지ㅠㅠ 이것뿐 아니라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책을 다루기 때문에 한자, 일본어, 영어를 잘 읽고 해석하면 책 찾기도 편하다.

 

 

4. 뭐 먹는 도중에 누가 왔을 때

 

- 전화 정도야 가볍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용자가 대출이나 질문 때문에 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도서관 내에서 음식을 먹으면 안 되긴 하지만, 오후든 야간이든 식사시간이 애매해 주로 도서관 안에서 조용히 점심, 저녁을 해결한다. 아까도 만두를 입에 넣고 5초도 지나지 않아 어떤 분이 다가오셔서 진땀 뺐다. 볼 한쪽이 통통한 상태로 업무를 보니 가끔은 풋-하고 웃는 분도 있었다. 제때 밥을 챙겨먹지 못한 죄도 있지만 이건 좀 너그럽게 봐주셨으면 한다. 아.. 찐만두 6개로는 배가 안 찬다.

 

 

 

 도서관 일기를 쓸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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