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글쓰기는 예술이라기보다 기술이다
글쓰기는 학습 곡선처럼 조금씩 나아지고 발전한다. 그런 점에서는 스포츠와 다를 바 없다. 열심히 운동하면 그만큼 힘이 강해진다. 스포츠와 다른 점이 있다면 신체가 지쳤을 때도 정신은 글쓰기 경기를 계속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17쪽
13. 텔레비전은 글쓰기의 천적
텔레비전은 직사각형의 하수구다. 텔레비전을 켜는 순간 창조성은 단절된다. (중략) 특히 '토크 프로그램'은 더욱 안 좋다. 다른 목소리들이 방 안에 가득한데 어떻게 자신의 생각에 귀를 기울일 수 있겠는가?-40쪽
15. 무조건 쓴다
미국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받은 싱클레어 루이스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글쓰기에 관해 강연을 해달라는 초청을 받았을 때 술에 취한 상태로 갔다. 연단에 오른 그는 학생들에게 소리쳤다.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손을 들어보시오!" 물론 모두가 손을 들엇다. "그럼 어서 집에 가서 글을 쓸 일이지 왜 여기들 있나?" 그는 비틀거리며 밖으로 나갔다. 강연은 이렇게 끝났다.-45쪽
32. 글쓰기는 만능 심리치료제
최고의 복수는 성공이다. 글쓰기를 통해 적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라. 순수한 예술의 힘으로 편협함을 초월해 스스로 위대함을 획득하는 것이다. 글쓰기는 그런 선택권을 준다.-79쪽
37. 상투적인 문구 피하기 하지만 당신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텍스트뿐이다. 독자가 예측할 수 있는 언어를 구사하면 안 된다.-94쪽
40. 부정적 표현을 남발하지 말 것.
부정적 표현을 사용할 때는 늘 주의해야 한다. 긍정적 표현으로 바꿀 수 있으면 문장 전체가 더 환해지고 실제로 독자에게 힘을 준다.-99쪽
46. 대화는 빠르게, 글은 명료하게 글쓰기가 이야기의 진행을 방해한다면 원래의 목적에 위반되는 것이다. 흰 종이 위의 검은 글자는 말끔한 해결책의 역할을 해야 한다. 글을 다루는 모든 것을 투명하게 만들어야 한다. 글쓰기 자체에 주목하지 말고 글로 쓰인 내용에 주목하라.-114쪽
48.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다양하게 뒤섞어보자
그녀는 무의식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장을 사용하고 있다. 복문도 잇고, 단문도 있으며, 두 가지가 섞인 혼합문도 있다. 또한 그녀는 묘사, 서술, 설명을 알맞게 섞어 쓰고 있다. (중략) 당신의 원고도 이렇게 다채롭게 구성하라. 독자를 놀라게 하는 요소와 즐거움을 주는 요소를 적절히 섞어야 한다.-119쪽
53. 재미야말로 모든 글쓰기의 핵심
재미있게 써야 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명심하라. 그것이 당신의 가장 중요한 임무다. (중략) 작가는 교사다. 인생의 중요한 교훈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좋은 교사는 학생들 앞에서 코미디언이 되는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중략) 학생들의 주목을 끌고 관심을 집중시키려면 무슨 일이든 할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지루한 강의보다는 쇼를 하라. 디오게네스는 그렇게 말한다. -133쪽
58. 강렬한 도입부로 독자 유혹하기
독자가 책을 펼 때는 한 세상의 문을 여는 것과 다름없다. 첫 문장은 문간이자 현관이며, 더 큰 아름다움으로 안내하는 아름다운 지점이다.-147쪽
59. 출발은 콤팩트하게!
당신이 이야기를 시작하는 서툰 방시에 독자가 인내심을 잃는 부분, 그래서 당신의 글에 대한 믿음을 버리는 부분은 어디부터인가? 어느 지점인가? 어느 문장인가? 때로는 기껏 쓴 도입부를 팽개쳐버리게 될 수도 잇다. 하지만 그렇듯 과감하게 처리하면 작품은 더 매력적이 될 것이다.-150쪽
73. 매력적인 악역 캐릭터
정형화된 것만큼 나쁜 것은 없다. -187쪽
80. 독자를 끌어들이는 '이야기'의 힘
어떤 글을 쓰든 당신은 좋은 이야기로 독자에게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203쪽
87. 현실을 재창조해 더 현실적으로 느끼게 한다
대개의 경우 당신의 어휘는 중학생 정도가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문장은 짧고, 장면은 낯익어야 한다. 독자가 당신의 글에서 편안하게 느끼도록 하라. (중략) 명심하라. 독자는 인위적이면서도 인위적이지 않은 듯 보이는 것을 원한다.-222쪽
88. 희망을 주는 글
예술의 위대한 전통 가운데 한 가지는 희망을 준다는 데 있다. 우리를 살아 있게 해주는 것은 음식과 집만이 아니다. 우리의 삶에는 예술이 필요하다. 오늘날에는 특히 그렇다. 현대 세계의 재앙에 둘러싸인 독자들에게 희망은 가장 중요한 감정이다. 독자들이 긴장감에 넘치는 환상적인 모험을 맛보면서도 무사히 집에 돌아올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223쪽
94. 열 번째 뮤즈, 엘로라
그리스 신화에는 영감과 예술을 관장하는 뮤즈의 아홉 여신들이 있었다. 그들은 칼리오페, 클리오, 에라토, 에우테르페, 멜포메네, 폴리힘니아, 테르프시코레, 탈리아, 우라니아였다. 그런데 이들 이외에 열 번째 뮤즈가 있었는데, 바로 수정의 뮤즈였다. 그 여신의 이름은 빛을 뜻하는 그리스어인 엘로라였고, 그녀의 상징은 한밤중에 밝히는 등불이었다. 그만큼 원고 수정은 중요하다. 그 뮤즈가 속삭이는 신성한 순간마다 당신에게는 참신한 상상과 발상이 떠오른다. 늘 또 다른 대안에 마음을 열어두고, 수정에 온 마음을 바쳐야 한다.-235쪽
97. 팔 수 있는 글
수십 개의 단어로 광고성 문구를 쓰고 나면 한 쪽짜리 개요를 쓰기가 더 쉬워지며, 그 다음에는 10~15쪽짜리 개요도 쓸 수 있다. 책은 제목, 수십 개의 단어, 한 쪽짜리 개요, 샘플 원고만으로도 팔릴 수 있다.-241쪽
100. 보편적인 독자를 과녁으로 삼아라
셰익스피어는 영리했다. 그는 작가로서 생계를 유지하려면 모든 사람의 마음을 끌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247쪽
30. 잡지 구독은 필수!
잡지의 모든 기사를 숙독하고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으면 뜯어내 스크랩을 해두자. (중략) 그러나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 글을 쓰는 시간보다 글을 읽는 시간이 더 길면 곤란하니까.-75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