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 - '마르크스 자본론'의 핵심을 찌르는, 제2판
임승수 지음 / 시대의창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1. 저자 임승수를 알게 된 건 아마도 10년쯤? 고함 블로그인가 내 블로그인가에 댓글 or 방명록을 남겨서 이름을 기억하고 있었다. 그때만 해도 온라인 입소문을 통해 책을 홍보하려는 듯했던 초짜 필자로 생각했었다.

 

2. 그러다 우연히 『원숭이도 이해하는 마르크스 철학』이란 책을 읽게 되었다. 대학생이 되면 당연히 교양과 지성을 갖춘 어른으로 자라날 거라고 믿었고, 또 그 목표를 위해 애써야 한다고 믿었기에 두근거리는 마음과 약간의 사명감으로 읽었다. 처음엔 제목이 좀 건방지다 싶었는데 읽고 나니 뿌듯했다. 원숭이도 이해할 만큼의 수준이라고 했는데 혹시나 어려우면 어쩌지- 하는 우려는 접게 되었다.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지만, 원숭이보다 낫다는 생각에 안도했던 것 같다.

 

3. 마르크스 철학을 다룬 전작과 기본 뼈대는 비슷하지만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은 마르크스가 쓴 『자본론』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 일반 대중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썼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책은 우리가 왜 지금, 자본론을 읽고 그 내용을 알아야 하는지부터 설명한다. 자본주의가 마치 절대선인 것처럼 인식되는 현대 사회에서 자본이 무엇이고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아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마르크스가 빨갱이의 선봉에 있다고 믿거나, 그의 저작이 낡고 오래됐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펴 본다면 더더욱 좋을 것이고.

 

4. 이 책은 비교적 자본주의에 비판적 입장을 갖고 있는 나도, 자본주의 신봉자들이 하는 말에 껍뻑 속고 있었음을 알려주었다. 이를테면 성과급제. 성과급제는 기업이 인심이 후해서 내게 '선사'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노동자인 나는 더 높은 강도의 노동력을 쏟아부었고, 그에 맞는 성과급을 기업이 줄 뿐이다. 오랜 교육 끝에 기업이 사적 이익을 추구(손해 보는 장사는 하지 않는다)하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런데 그런 기업이 무려 '성과급'까지 주었다. 그럼 얼마나 많이 흑자가 나서 내게 뿌려줄 만한 돈까지 있게 된 걸까. 성과급제는 마치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보상심리를 자극한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물기 없는 걸레를 쥐어짜는 행위에 더 가까운 것이다. 이것은 흔한 말로 착취라고도 한다. 무서운 점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착취당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잘 감지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고대의 노예제나 봉건제를 떠올리면 바로 문제점이 파파팍 하고 떠오르고, 착취도 눈에 보이기 때문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현대의 자본주의 사회는 착취가 '숨어있기' 때문에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저 우리는 노동한 대가만큼 벌어먹고 살고 있는 것이다, 하고 믿는 것이다.

 

5. 내가 어쩌다가 이렇게까지 된지는 모르겠는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정말 대단한 위력을 지닌다. 돈이 최고고 돈이 전부다. 예전 같았으면 돈, 권력, 명예 중에 뭘 고를래? 하면 당연히 명예를 택했겠지만 이젠 돈을 고르겠다. 돈은 명예와 권력을 세트로 가져다 주니 말이다. 물론 여전히 한국사회의 뿌리 깊은 풍토(?) 때문에 교수라든지 고시라든지 이런 학업적인 면에서 큰 성취를 이룬 사람을 높게 쳐 주는 건 남아 있다. 동시에 연예인이나 예술가를 딴따라로 비하하는 시선 역시 있고. 근데 그 모든 걸 뒤엎을 수 있는 것이 결국 돈이다. 예를 들면 내가 대학 졸업후 고깃집을 차렸다고 하면 첫 반응은 '아..?' 아마 이럴 것이다. 하지만 내가 그걸로 월 매출 몇천을 올리고 있다고 하면 번듯한 회사에 다니거나 고위 공무원인 친구들도 한번쯤 가볍게나마 '아 나도 장사를 했어야 됐는데'라고 생각할 것이다. 너무 정제되지 않은 예일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내가 느낀 사회는 이렇다. 나 역시 그 사회에 어긋나지 않는 속물이고.

 

6. 독서토론을 하면서 한번도 즐거워서 웃은 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늘 거짓되게 웃은 건 아니지만, 실은 그게 블랙코미디였고 애처로운 현실을 비하하며 자조적으로 웃어왔다. 다음주는 광고 관련 책을 읽기로 했다. 조금 더 재미있게 얘기 나눌 수 있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