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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사이드 - 최악의 위기를 최고의 성공으로 바꾸는 7가지 전략
에이드리언 J. 슬라이워츠키, 칼 웨버 지음, 이상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저자가 주장하는 각 단계, 즉, 산업의 가치이동에 대한 이해 → 수익성 확보 → 전략적 리스크 관리를 통해 무수익 지대에서 탈피하여 수익극대화를 추진할 수 있다고 본 입장에서 각 단계별로 상세한 설명과 예를 제시하긴 하지만, 그게 관리를 잘한다고 해서 되는 문제일까 하는 의심을 가져보게 된다.
특히, 전략적 리스크 관리를 1. 프로젝트 리스크 2. 고객 리스크, 3. 이행 리스크, 4. 특출한 경쟁자 리스크, 5. 브랜드 리스크, 6. 산업리스크, 7. 정체 리스크로 나눠서 각 리스크별로 실졔 예를 보여주면서 특히 토요타의 프리우스 그리고 애플의 아이팟과 아이폰에 상대한 분량을 두고 있다. 각 단계별로 보면서 느꼈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지만, 리스크 관리라기 보다 운과 타이밍이라는 외부효과가 발휘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된다. 모든 기업이 상기 관리를 한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이 책에서 삼성에 대해서 브랜드 리스크 관리를 잘한 기업으로 설명하면서, 이건희보다는 윤종현 부회장에 대해 그의 "사시미 이론" - 책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삼성vs 소니에서 나온 이론 - 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점을 읽었때 최근 이건희씨가 삼성회장으로 복귀한 것과 오버랩이 되면서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었다.
말단 직원으로서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없지만, 그리고 결단을 내릴 수도 없지만, 개인적 측면에서 리스크 관리를 적용시켜 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 책이며 이 점이 이 책이 가지는 나에게 가지는 의의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