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마 경영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형철 옮김 / 서돌 / 200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인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우, 그 사람이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관심이 없다가 대표이사께서 자연성(自燃性), 가연성(可燃性), 그리고 불연성(不燃性)을 언급하신 것을 보고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경우이다. 그래서 교세라의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니 그 홈페이지가 열리는 것과 동시에 삼성, LG, 캐논 카메라에 대한 설명 사이트가 뜨면서 첨단정밀 기계에 부품을 제공하고 회사임을 알게 되었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우, 일본에서 마츠시타 고노스케, 혼다 소이치로와 더불어서 경영의 신이라고 존경받고 있으며, 말년에는 모든 것을 사화에 환원하고 불교에 입문한 사람이다. 특히, 이 책의 말미에서 언급한 사실이지만, 씨 없는 수박으로 유명한 한국 근대 농업의 창시자인 우장춘 박사의 사위라는 사실도 새로웠다.

카르마는 불교 용어로 현세에서 삶에 대한 업(業)으로 그 업이 현세에만 끝나는 것이 아닌 이승과 다음 생에 이어진다는 불교 아니 인도 철학과 불교사상에서 기본적인 핵심 개념이다. 이 개념은 핵심을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선한 생각과 선한 행동이 선한 결과를 낳고 악한 생각과 악한 행동이 악한 결과를 낳는다는 인과응보적인 측면과 세상의 일은 나의 마음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유심론이 그것이다. 이러한 개념들을 가지고 경영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가 있을지 책을 보는 순간부터 흥미가 무척 생겼다.

가즈오의 경영의 핵심은 사고방식 × 열의 × 능력이다. 열의와 능력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며, 이 열의와 능력은 플러스만 있지 사과방식처럼 마이너스는 없다. 사고방식이 마이너스이면, 비록 열의와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사회에 해가 되는 결과를 낳게 되는데 엔론과 리먼 브라더스 같은 경우가 그러하다. 가즈오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이 사고방식에 어떻게 기르고 발전하는 것에 그의 경영의 요체가 있다. 가즈오가 추천하는 여섯 가지 수양법이 있다.

1. 누구에게도 지지 않게 노력하라
2. 교만하지 말고 겸손하라
3. 날마다 반성하라
4. 살아 있는 것에 감사하라
5. 남을 위해 선행하라
6. 감성적인 고민을 하지 말라


사실, 이 여섯 가지를 보면서 가즈오가 처음 마츠시타 고노스케의 강연에 갔을 때 고노스케가 불황일 때 대비하는 댐식 경영법을 말하자 대부분의 교육생인 사장들이 그 방법이 무어냐고 묻자 오하려 고노스케가 그 방법은 잘 모른다고 답하였다고 말한 가즈오 본인의 이야기가 생각났다. 물론, 이나모리 가즈오는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하지만… 사실, 이 일화는 마츠시타 고노스케의 자서전 혹은 평전을 읽으면 꼭 나오는 예화이긴 하다. 그 댐을 건설해야 한다라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실행하지 않는 사람들과 자신만의 방법으로 그 댐을 건설한 사람의 차이가 지금의 교세라가 있게 한 것은 아닌가 싶다. 상기 6가지 수양방법의 경우, 유치원생 혹은 초등학생 때 수도 없이 들었던 내용이 아닌가 싶다. 다만, 그것을 현장에서 혹은 일을 하면서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의 나와 내 직원들의 현실이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가 싶지 않은 얘기에 충격을 받고 실행해온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우, 옮긴이가 적어 놓은 것처럼 언행이 일치하는 경영자가 아닌가 싶다.

소매업을 보통 정의하면서 Retail is Detail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 Detail을 소중히 여기고 실천해야 함을 상기 책은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은 아닌지? 어쩌면, 일상 혹은 현업에서 무심코 넘어가는 사소하고 미세한 부분을 생각하고 어제보다는 나은 오늘 그리고 오늘 보다는 나은 내일을 위해 개선하고 노력하라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현장에서 그 답을 찾아야 하며, 그 답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가는 부분에 있음은 저자는 말하고 있는 것이리라. 현장이라 하니, 상기 책에 나오는 또 다른 예화가 생각난다. 혼다 소이치로의 강연을 들어라 수업에 들어가니 기름복을 입은 혼다 소이치로가 늦게 나타나 수강생들인 사장들에게 왜 여기 있냐고 호통친 일화는 소매업 역시 그 현장에서 답을 찾고 개선해야 함을 다시금 알려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나와 나의 직원들은 얼마나 그 현장에서 답을 찾고 있는 것인지 그리고 무심코 넘어가는 일들 속에 그 답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금 반성이 되면, 영업과 지원담당들로 하여금 바로 그 현장으로 들어가 무심결에 놓치는 작은 일에 집중할 것을 주문하고 나부터 실천해야겠다라는 다짐을 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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