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톨 포인트 - 성장 전체를 뛰어넘는 기업의 조건
매슈 S. 올슨.데릭 반 베버 지음, 김민주.송희령 옮김 / 에코리브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48p에 스톨 포인트의 정의가 다음과 같이 나온다. 

   
 

 '스톨 포인트'란 대기업 매출 성장에 터닝 포인트가 되거나 상당한 매출 둔화 현상이 일어나는 특정시점을 의미한다.

 
   

    저자는 그 스톨이 어는 특정 기업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스톨에 빠지는 것을 기업이 눈치채기 힘들고, 한 번 빠지면 거기서 빠져 나오기 힘들다고 강조하면서 스톨 포인트에 빠지는 42가지 요인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크게 세 가지로도 볼 수 있는데 하나는 통제불가능한 외부요인이고 나머지는 통제 가능한 요인들로서 전략적 요인과 조직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저자는, 이 원인에 맞춰서 다양한 실제 사례를 보여주고 있지만, 그 모든 요인을 관통하는 것은 결국 CEO 전략과 열정이며 또한 운때의 작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운때를 언급한 것은 며칠 전에 읽은 "아웃라이어"에서 성공의 요인으로 운때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 책의 저자는 그 통제불가능한 요인을 13%로 축소하고 있지만....그 많은 요인들이 CEO의 전략과 열정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생각하게 되는 것은 삼류의 OEM 전문 전자 기업을 세계의 삼성으로 키운 이건희가 많이 생각나게 되면서 그 삼성이 스톨에 접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왜냐하면 스톨을 유발하는 조직적 요인으로서 특정인에 대한 지나친 의존이 있다. 지금의 삼성을 만든 이건희가 물러남으로써 그리고 주주자본주의가 판치는 지금 상황에서 미래를 바라보고 장기적인 투자를 계속해서 이어 나아갈수 있을지 염려스럽다. 하긴, 삼성을 걱정할 것도 못된다.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를 상기 질문에 맞춰서 해답을 내보니 이미 스톨에 심각하게 들어가고 있음을 느낌에도 나는 월급에 목내는 상황이라 이리지도 저리지도 못하는 내가 참 한심하게 느껴지는 순간에 삼성의 미래를 생각해본다는 것이 참으로 내스스로에게 가소로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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