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에게 역사의 문법을 배우다 - 한 젊은 역사가의 사색 노트
이영남 지음 / 푸른역사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직장생활 한지가 어느덧 10년이 지나가는 상황에서 푸코를 읽은니 감회가 새로웠다. 이 책을 집어들기 전에 대학원 시절에 읽었던 푸코의 저작을 펼쳐보니 말도 안되는 감상과 비판 - 너무 세속적으로 살아서 그런가???-을 책 여백에다 적어둔 것을 웃음이 나왔다. 얕게 안 사람이 마치 세상의 모든 고민을 다 안고 사는 것처럼 깝죽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은 그랬다....

    이 책의 장점으로서는 푸코의 저작은 저자의 연대기적 삶과 일치시켜 그의 학문적 여정을 역사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해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래만에 푸코의 저작을 읽는다는 사실과 역사가의 관점에서도 해석될 수 있다는 사실이 책을 읽는 내내 기분이 좋았다. 푸코의 저서 제목을 볼 때마다 그 책과 관련된 과거 기억이 새롭게 되살아나서 옛날로 되돌아간 느낌이었다.

    이 책의 전반부와 중반까지는 어는정도 공감을 가지고 읽었지만, 후반부에 그의 관점을 통해서 한국사을 조망하는 부분에서는 동의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여럿 있었다. 저자는 푸코의 역사가 드러난 역사의 이면에 있었던 수 많은 타자의 이야기의 역사로 읽힐 수 있으며 그의 실증주의적 측면을 높이 평가한다. 이러한 틀로 한국사를 거시사가 아닌 미시사로 읽을 수 있는 단초를 "효율"로 정의한 저자의 관점은 왠지 어색한 옷을 억지로 입혀 놓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푸코의 저작들이 저자가 지적한 것처럼 각 나라가 기록보관한 자료에서 철저한 실증을 통해서 얻어 놓은 것이라면 효율 역시 그러한 실증주의적 자료가 뒷받침되어 있어야 하지 않을까? 물론 저자는 한국 도식적 실증주의를 비판하긴 하지만, 그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은 제시하고 있지 못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저자는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역사를 만들 수 있는 역사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만, 책에서도 저자가 언급했지만, 약간의 소양과 교육이 필요하다면 전과범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주는 한국사회에서 누구 할 수 있을까? 대학 강단에서 활약하는 역사가들은 어떻질 모르겠지만, 나같이 조직에서 언제 나가야 되나를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조금은 힘든 일이다.

    모처럼, 좋은 책을 읽었다고 생각하면서도 내 생활의 터전이 이런 것을 허용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왜 이 책을 읽었을까 하는 반성과 괜한 지적 호기심에 충동적으로 읽은 것에 대해서 후회를 했다. 아~~~~~너무도 나는 나약해졌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면서 40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었다는 것이 정말로 실감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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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풀무간 2008-01-07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울프심님, 푸코 책을 쓴 이영남입니다. 저도 이제 직장생활 10년째입니다. 울프님은 어디에서 근무를 하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저는 국가기록원(행정자치부)에서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울프님의 구절 하나하나에 베인 의미를 희미하게나마 이해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푸코를 읽으면서 임상역사가라는 개념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강단에서 역사를 하는 사람들은 직업역사가라고 할 수 있겠지만, 울프님이나 저처럼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역사를 쓴다면 임상역사가라고 부르고 싶어요. 임상역사가는 조직생활에 답답함을 느끼믄 사람들이 그 답답함을 외면하거나 초월하지 않고 역사적 맥락을 찾아내려고 노력할 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임상역사가는 자신을 치유하고 배려할 수 있으며, 직장생활과 일상의 여러 면모를 공적 세계로 가져갈 수 있을 겁니다.

소략하다고 하신 5장은 사실 제 학위논문을 압축해서 요약한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근거가 없어 보인 것 같습니다. 아쉽지만 푸코의 시각에서 쓴 학위논문인데 푸코의 책에서 오히려 부조화를 이루는군요. 푸코에게 조금은 미안합니다.

울프심님, 일반 시민을 위한 역사 아카데미라고 할 수 있는 <역사의 풀무간>을 뜻이 맞는 분들과 같이 하려고 합니다. 같이 해보시는 것은 어떨런지요? 물론 울프심님은 이미 대학원을 나오신 분이기 때문에 새삼스럽게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닐겁니다. 풀무간은 대장간의 평안도 사투리입니다. 대장간이란 녹슨 쇠를 녹여 연장을 만드는 곳입니다. 10년의 세월에 무딘 무언가가 있다면 녹여보시는 것은 어떨런지요? 역사의 풀무간이 지향하는 것이 이런 것입니다.

역사의 풀무간은 '당신도 푸코처럼 역사를 쓸 수 있다'는 모토로 1월 17일부터 <임상역사가 워크숍>을 시작합니다. 참여하시고자 하는 분들 중에는 직장인이 더 많습니다. 그것은 결국 우리에게는 포기할 수 없는 어떤 지적인 욕망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우리가 나역해졌다고 말할 때마다 옆에서 웃고 있는 신이 보이지 않나요?

역사의 풀무간 블로그에 방문해보시기를 소망합니다. 임상역사가 워크숍에 대한 몇 가지 공지사항이 올려져 있습니다. 지적 호기심을 탓하지 마시고 배려해주시는 것은 어떨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