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의 아픔이란 무엇보다 먼저, 그리고 다른 그 무엇보다도 실천적인(도덕적인) 문제라는 것입니다. - P19
물자체란 어디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일까요. 물자체는 다른모든 차원을 괄호에 넣은 윤리적 스탠스에서만 드러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타자를 자유로운 주관으로 보는 것이기때문입니다. - P24
요컨대 사람은 괄호에 넣는 것과 동시에 괄호를 벗기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 P25
근대문학이 끝났다는 것은 소설 혹은 소설가가 중요했던 시대가 끝났다는 것입니다. - P33
근대 일본에는 개인이 없는 게 아닌바, 다만 그 개인이 집 안에만 관심을 가질 따름이라는 겁니다. 공공적 관심을 갖지않는다는 것이죠. 즉 그러한 개인은 ‘사적인 겁니다. - P119
사화된 개인 유형은 정치에 참가하지 않지만, 원자화된 개인 유형은 ‘과잉 정치화와 완전한 무관심‘ 사이를 왕복합니다. 이는 대중사회 속에서의 개인의 존재방식입니다. - P121
민주화를 수반하지 않은 대중화‘ 현상 또한 테크놀로지의 보급과 더불어 비교적 일찍 현저해졌다. - P123
몽테스키외는 대의제를 귀족정 혹은 과두정이라고 했으며, 이에 반해 민주주의의 본질은 제비뽑기에 있다고 했습니다. 행정에 있어 실제상의 권리의 평등이라는 것이 민주제인 겁니다. - P133
대의제에서 인민이 주권자가 되는 것은 투표를 하고 있을때뿐이며 그 뒤로는 노예가 되고 만다고 루소는 말합니다. - P139
세계 경제는 강제적인 공납이 아니라 합의에 기초해서 상품교역을 행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으로써 잉여가치를 얻는 겁니다. 즉, 세계 경제는 중심부가 교역을 통해 주변부로부터 수탈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중심은 끊임없이 이동합니다. - P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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