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비지니스를 위한 와인 가이드
김기재 지음 / 넥서스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성공 비지니스를 위한 와인 가이드"의 경우 저자의 2002년도 책인 "와인을 알면 비즈니스가 즐겁다"와 연관하여 생각해보니 좀 더 일목요연하게 와인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에서 내가 보지도 못했던 고급와인에 대한 설명 및 배경 지식까지 알 수 있어서 2002년도 책에 비해서 좀더 재미가 있었다.

     저자가 주장한 것처럼 와인과 골프는 매너를 강조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와인에 대한 지식 공부를 하지 않으면 글로벌 사회에서 상대방에게 많은 오해를 줄 수 있기에 필히 다음과 같은 비지니스 와인 7원칙은  꼭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본다.

       1. 그 날 마실 와인에 대한 특성과 준비된 요리, 그에 따른 설명을 충분히 준비한다.

       2. 와인에 관련된 에피소드, 재미있는 이야기를 몇 가지쯤은 준비한다.

      3. 그 날의 만찬을 위해 어울릴 수 있는 몇 사람을 더 초청해 분위기를 띄운다.

      4.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천천히 시간을 끌면서 분위기를 상승시키되 특히 상대방이 초보자일 경우에는 처음부터 거하게 와인 이야기를 꺼내지 않는다.

      5. 취기가 적당히 무르익었을 때 기분 좋게 만찬을 종료하고, 비지니스 이야기를 꺼낸다.

      6. 만찬이나 술자리가 끝난 뒤 뒷마무리를 잘하되, 비지니스에 대해서 너무 확답을 요구하지 말고, 긍정적인 반응만 얻어낸다.

      7.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말고 가정에 돌아갔을 때 환영받을 수 있는 스토리가 있는 달콤한 와인을 예쁜 포장과 함께 선물하며 상대 배우자와 자녀의 안부를 한번 챙긴다.

     이와 더불어서 와인 고수7계명으로 보는 와인으 올바른 시음법은 매일 와인 한잔씩 하는 나에게 와인시음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하게끔 하는 계기가 되었다.

       1. 입으로 바로가 아니고, 코를 거쳐 마셔라. → 호모 루덴스

       2. 향기가 날아갔다 싶으면, 잔을 흔들어 다시 향을 만들어 마셔라. →Back to the Basic

       3. 샴페인, 화인트 와인은 고른 온도로 Care 하라 → 얕은 지식이 사고를 초래한다.

       4. 상대방의 식은 화이트 와인은 과감히 처리하라. → 역지사지 You Attitude

       5. 상대방이 잔에 손대면, 나도 자동으로 잔을 들어라 → 상대방 술꾼 안 말들기 Tolerance

       6. 특히 여성이 잔에 손대면, 자동이 아닌 완전 자동으로 잔을 들어라 → 신사도 오블리주

       7.  와인을 더 마시고 싶은데 만약 내 잔에 와인이 비었다면 → 명철한 처신(옆 사람에게 한 잔 더 하시겠어요 하고 물어본다)

      어쨌든 와인으 공부는 하면 할수록 어렵고 강호에는 너무도 많은 무림고수들이 부와 지식으로 고수의 자리를 지키고 있음에 질투가 난다. 하지만, 나는 나대로의 와인의 즐거움 - 느림의 미학과 마음의 여유 -를 가지도록 더욱 분발하게 만든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