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렝지구의 공원에서 책 읽는 여자사람을 보고는 좋아서 찍었다. 동행들과 함께하는 일정이 아니었다면, 나 역시 저 옆 벤치에 앉아 책을 읽고싶다고 생각도 했다. 그렇지만 제로니무스 수도원을 보고싶기도 해서 아쉽게도 사진만 한 장 찍고는 발길을 돌렸다. 아, 책을 좀 읽었어야 했는데..

 

오고가는 비행시간이 편도 17시간이었다. 경유시 대기시간까지 포함한다면 20시간이었는데, 그러니 책을 얼마나 많이 읽을 수 있단 말인가. 그래서 나는 책을 세 권이나 준비했는데, 칠봉이가 가기전에 내 말을 듣더니 한 권을 빼라고 자꾸 그러더라. 무겁게 세 권을 다 가져가지 말고 한 권 빼, 어차피 다 못읽는다, 고. 그래도 고집 피우고 빼지 않다가, 직전에 한 권을 뺐다. 그렇게 두 권을 가져갔는데, 왕복 30시간이 넘는 비행기 안에서, 나는 고작 책을 열 장 정도 읽었을 뿐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책을 왜 가져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 무슨 똥욕심, 똥고집이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왜 번번이 욕심을 부리지? 왜? 왜 때문이지???????? 그렇지만 나는 다음 여행에도 또 책욕심을 부리겠지? 그렇겠지? 왜 나는 과거의 실수로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지? 왜지? 왜 때문이지? 이건 무슨 고집인거지, 대체??????????????????????????????

 

 

 

누군가와 함께 여행을 가 본 사람이라면, 여행을 같이 간다는 게 얼마만큼 어려운 일인지 충분히 짐작할 것이다. 사이가 좋고 또 서로 좋아하는 마음이 있다고 해서 여행까지 즐거우리란 보장은 없다(세상에서 가장 힘든 여행은 가족여행....). 서로의 다른 취향을 기꺼이 인정하고 존중한다고 해도, 낯선 여행지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건 분명 한계가 있는 법이다. 해서, 여행은 늘 갔던 사람, 그중에서도 마음이 맞는 사람과 함께 추진하게 된다. 친구1은 늘 나와 여행을 했던 친구라 걱정이 없었는데, 친구2 가 함께 가는 건 좀 신중히 생각해봐야 할 문제였다. 친구2는 나중에 함께 가겠노라 의사를 밝혔고 게다가 친구1과 친구2는 만난 적이 별로 없던 터라, 둘 사이는 나를 통해 아는 터라, 괜찮을거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은근 신경쓰였다. 이렇게 세 명이...괜찮을까?

 

그러나 내 걱정과는 달리, 나와 친구1 친구2는 충분히 괜찮았다. 아니, 좋았다. 어느 순간에는 무척 만족스러워서, 또 이런 건 내가 참지 못하는 스탈이라, 아, 나는 지금 너무 좋아! 하고 흥분해서 말했다. 그러니까 우리가 '신트라'에 가기로 한 날이었다. 아침을 먹고 거리를 산책하며 커피를 한 잔 마시려고 까페에 들렀다. 우리 오늘 신트라 가는 일정이니까, 거기에 가서 점심을 먹고 저녁은 돌아와서 먹자, 등의 얘기를 하고는 신트라에 가는 기차를 타기 위해 기차역을 찾아 가기로 했다. 그런데 가면서 우리 셋 모두 천천히 주변을 보면서 걷는 거다. 다들 서로가 보는 것들에 취해 천천히 걷고 이 낯선 풍경을 음미하다가는 곧 다른 사람이 보는 걸 함께 보기도 하면서 천천히 걸었다. 그러다가 한 명이 뭔가 사고 싶다며 작은 가게로 들어가면 다들 따라가서는 다른 건 뭐가 있나 함께 구경하기도 했다. 우리는 함께 어딘가로 가자, 정해두었지만 거기에 가기 위해 결코 서두르지 않았다. 그러다 시계를 보니 열두시가 되어서 나는 빵터져 웃으며 말했다.

 

 

근데 우리 신트라에 언제가?

 

 

다같이 빵터져서 웃었다. 그때, 너무 좋았다. 그 누구도 이 여행을 '소화해야 할 일정'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는 게, 목표를 정해두고 거기에 가기 위해 빡세게 움직이거나 압박감을 느끼지 않았다는 게. 이게 너무 좋아서 막 행복해졌다. 우리는 여기 즐기러 왔다고 말했고 정말 그렇게 했다. 셋 다 모두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여유롭게 움직이며 어느 누구에게도 재촉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큰 만족감을 줬다. 나는 함께있는 사람이 불편해하는 걸 불편해하는 성향인데(뭐, 누구나 그렇겠지만), 우리 셋 모두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으며 좋아하고 있다는 게 느껴졌다. 아주 만족도가 큰 여행이었다, 그래서.

 

 

무엇보다 리스본 공항에 도착해 순전히 낯선 풍경을 보는 게 흥분됐다. 나로 말하자면 낯선 사람, 낯선 곳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가급적 피하고 싶어하는 데, 이게 여행지라면 좀 달라지는 것 같다. 밥집도 갔던 데만 가고 싶어하는 사람인데 나는, 먼 여행지에 도착해서 이토록 이국적인 풍경을 보는데 잔뜩 흥분이 되면서 막 업되는 게 아닌가! 내 마음속 여행지 1위는 변할 수 없는 미국인데-열다섯살 때부터 가고 싶었던 곳이어서 이 순위를 바꿀 수가 없다- 그 다음 순위는 고민없이 리스본이 차지했다. 뭐, 내가 여러 군데를 가본 건 아니지만, 정말로 순수하게 풍경만으로 나를 흥분하게 만든 곳이 리스본이다.

 

신트라와 벨렝 지구 같은, 친구들이 가보고 싶어하는 곳에 가보았지만, 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내가 머물렀던 메인 스트리트 거리이다. 이들이 사는 곳, 각국의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 마트가 있고 우체국이 있고 광장이 있고 레스토랑이 즐비한 곳. 이토록 낯선 건물들이 가슴을 가득 채워주더라. 신트라는 뭔가 남한산성 느낌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꼭대기에 올라 내려다보는 풍경이 물론 한국과 다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만족감을 얻진 못했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리스본 시내는 나를 방방 뜨게 했다. 가장 좋았던 건, 광광객들과 광장 그리고 레스토랑이 있는 메인스트리트를 제치고, 그 뒤의 뒷골목, 정말 그들이 사는 곳이었다. 화려하지 않은 레스토랑, 일하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관광객이 좀처럼 찾아들지 않는, 약간은 허름하고 조용한 곳. 이곳이 그들이 정말 사는 곳이라는 생각에 또 흥분이 됐다. 

 

 

이 풍경들에 대한 만족도가 너무나 크고 그 만족감이 행복함마저 줘서, 아 나는 여기에 이민 오고 싶다, 고 입밖으로 소리 내어 말했다. 그러자 친구들이 안돼, 여긴 너무 멀어, 라고 했다. 그래.. 멀다.. 여긴 일 년에 한 번 놀러오라고 말하기도 힘들 정도로 너무 멀지. 아아, 그렇지만 너무 아름다운 풍경들이라 잠시 머물다 가기 아쉬워...  긴 비행시간을 감안하더라도 다시 들르고 싶은 곳이 리스본이었다.  친구2는 포르투로 넘어갔고, 나와 친구1은 한국으로 돌아왔다.

 

친구1은 리스본에 머무르는 내내, 걷는 내내, 하늘이 너무 좋아서 기분이 너무 상쾌하다고 말했다. 하늘이 자기를 업되게 만든다고. 몇 번이나 그 얘기를 하는데도 나는 그래? 하고 무심히 넘겼는데, 오늘 아이폰의 사진첩을 보다가, 내가 포르투갈의 하늘은 엄청나게 많이 찍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나 역시 포르투갈의 하늘을 좋아하고 있었는가 보다.

 

 


 

 

 

 

 

 

 

 

 

 

 

 

 

 

 

 

 

 

 

 

 

 

 

 

 

 

 

 

 

 

 

 

 

 

 

 

 

 

 

 

 

 

 

 

 

 

 

아, 그리고 계획했던 대로, 《독서공감, 사람을 읽다》 한 권을 리스본 호텔에 두고 왔다. 어딘가의 누군가에게 가서 잘 읽혀지기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5-08-18 0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18 12: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건조기후 2015-08-18 0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져요. 다락방님도, 다락방님의 여행도... ^^

다락방 2015-08-18 12:50   좋아요 0 | URL
일정이 짧아서 몸이 고되기도 했어요. 오늘은 코피도 났다능 ㅠㅠ

마노아 2015-08-18 0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좋으다, 좋으다~ 사진도 좋고 여행기도 좋네요. 그곳에 남은 친구분은 리스본에서 포르투갈로 넘어갔다고요? 혹시 에스파냐 아닌가요??
정말 바다 너머 먼 곳이네요. 이 글을 읽고 나니 더더더 먼 곳으로 느껴져요. 그렇지만 정말 가보고 싶은 곳이네요.^^

웽스북스 2015-08-18 09:47   좋아요 0 | URL
포르투, 라고 써있어요 ㅋㅋ

마노아 2015-08-18 09:54   좋아요 0 | URL
아, 그러네요. ㅋㅋㅋ

웽스북스 2015-08-18 10:19   좋아요 0 | URL
저도 으잉? 하면서 다시 봤거든요 ㅋㅋ

다락방 2015-08-18 16:11   좋아요 0 | URL
네네. 포트 와인과 해리포터의 그 포르투 지역을 말하는 거였답니다. ㅎㅎ

마노아님, 포르투갈은 정말 멀어요. 아주 많이 멀어요. 또 가고 싶은 마음이 한가득이지만, 그 긴 비행을 알면서도 또 가게 될지는..잘 모르겠어요. 하아- 그렇지만 정말 아름다운 곳이었어요.

transient-guest 2015-08-18 0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아!!! 부럽습니닷!! 리스본행 야간열차를 영화로 보고, Anthony Bordain의 다큐를 보고서, 계속 가고 싶은 곳인데..ㅎㅎ 사진으로 보네요.

다락방 2015-08-18 16:12   좋아요 0 | URL
가고 싶은 곳이었다면, 꼭 가보세요. 저도 무척 가고 싶었기 때문에 간 거였는데(사실 프란세시냐 먹으러 가고 싶었던 거지만), 정말 예쁘더라고요. 어디를 찍어도 사진이 작품이 되는, 아주 아름다운 하늘과 건물을 가진, 그런 곳이었어요. 헤헷 :)

웽스북스 2015-08-18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좋아요~ 사진도 하늘도 너무 좋아요! 파란하늘 때문에 저도 가보고 싶어졌어요~

그나저나 남자들이란 여자친구의 가방 무게를 어떻게든 줄이고 싶은 본능 같은 게 있는걸까. 저도 이번에 포항갈 때 남자친구가 책 가져가지 말라고 노래를 해서 제일 얇은 거(김보영 책) 가져갔는데 KTX에서 도착하기도 전에 다 읽어버렸어요. 원망. ㅋㅋㅋ (하지만 전 그럴 줄 알고 사노 요코의 <사는 게 뭐라고>를 전자책으로 준비한 여자사람!)

저는 잘 걷는 사람이랑 여행하는 게 참 좋은 것 같아요! 잘 걷지 못하는 사람, 걷는 거 힘들어하는 사람들과의 여행은 늘 힘들었던 기억... 후기 잘 읽었어요!!!

다락방 2015-08-18 16:14   좋아요 0 | URL
저도 책을 한 권 빼면서 `여차하면 전자책` 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생각해보니 제 핸펀이 새 핸펀이라...다운 받은 책이 아무것도 없는...하아- 좀 다운 받아놔야겠어요. ㅠㅠ

저도 잘 걷는 사람, 걷는 걸 즐기는 사람과의 여행이 좋아요. 사실 제 여행은 대부분이 먹고 걷기라...걸으려고 여행가는 것 같아요. 잘 보기 위해서는 걷는 게 제일 좋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하고 있고요.

저보다 더 긴 휴가를 받아서 웽님은 더 오래 가있다 오세요. 분명 아주 아름다운 사진들을 찍고 또 기억에 남겨서 오게 될거에요. :)

노란곰 2015-08-18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신트라는 좋으셨나요? ㅎㅎ 전 까보다로까도 좋았어요. 제로니무스 수도원의 에그타르트를 기다리며 본 일몰도 좋았고ㅎㅎ 스페인 남자들이 잘생기긴했지만 편안한 건 포르투갈 남자들이었어요. (약간 현실성이 좀 더 있다고 할까요 ㅎㅎ)

제가 술을 잘 못해서 매일 밤 저렴이 와인을 마구 딸때 혀만 담그는 정도라 아쉬울 뿐이었지요 ㅎㅎㅎㅎㅎ

다락방 2015-08-18 16:15   좋아요 0 | URL
신트라는 ㅋㅋㅋㅋ 남한산성 같아서 ㅋㅋㅋㅋㅋ 뭐 막 좋진 않았고요. ㅋㅋㅋㅋㅋㅋㅋ 제로니무스 수도원의 에그타르트 줄은 너무 길어서 전 기다릴 엄두도 안나더라고요. 그냥 제 숙소 근처에 있는 까페에서 사 먹었어요. 하핫.

저는 매일매일 하루도 빼지 않고 와인을 마셨어요. 이걸 꼭 해보고 싶었거든요. 허구헌날 와인 시켜 마시기. 이걸 있는동안 하고 왔어요. 너무 좋아요!! >.<

감은빛 2015-08-18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멋진 여행이었군요. 사진만 봐도 참 좋네요.

다락방 2015-08-18 16:16   좋아요 0 | URL
네, 저 스스로도 아주 만족한 여행이었어요, 감은빛님. 이래서 사람들이 유럽유럽 하는구나 싶더라고요...

붉은돼지 2015-08-18 1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스본에 다녀오셨군요~ 왠지 멋진 것 같아요 ^^

다락방님 글을 읽으니 저하고 너무 비슷해서 위안이 많이 됩니다. 저도 이스탄불에 다녀왔는데요....비행시간이 왕복 20시간이 넘어서 그 많은 시간에 책을 얼마나 읽을 수 있나 하는 생각에 체호프 단편집 두권을 가지고 갔습니다.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과 <사랑에 관하여>요...세권 가지고 가려다가 그래도 한 권은 뺏어요....ㅜㅜ 그런데.......제가 읽은 거라곤 가는 비행기 안에서 읽은 <사랑에 관하여>에 나오는 단편 `굴`이 전부입니다. 6박 8일 동안 말이에요...ㅜㅜ 더구나 그 `굴`이라는 단편은 단편이라기 보다는 차라리 장편(掌篇)에 가깝구요..아마 10쪽이 안되는 분량입니다........ㅎㅎㅎㅎㅎㅎ

<독서공감, 사람을 읽다>를 리스본 호텔에 두고 오신 것은 정말 잘하신 일 같습니다.
한국 서평문학의 걸출함을 세계만방에 널리 알리고 또 나아가 국익 선양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ㅎㅎㅎㅎㅎ

다락방 2015-08-18 17:17   좋아요 0 | URL
붉은돼지님은 저보다 더 기이일게 터키 다녀오셨잖아요. 2주전인가, 저의 이모도 터키 다녀왔어요. 다녀오면서 저 먹으라고 와인도 한 병 사오셨더라고요. 좋은 이모입니다 ㅎㅎ

여행지에 책을 가지고가서 다 읽고 온 적이 없는데 왜 자꾸 욕심을 내서 많이 가져가려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이젠 좀 마음을 비워야 하는데 잘 안되네요. ㅠㅠ 책욕심인건가.. ㅜㅜ 그렇지만 저 역시도 붉은돼지님이 책을 거의 읽지 않으셨다는 사실에 큰 위안을 받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나만 그런 게 아냐!!! 우리 사이좋게 지냅시다. ㅋㅋㅋㅋㅋ


[독서공감, 사람을 읽다]가 부디 읽히기는 해야할텐데요..쓰레기통에 들어가는 건 아닐까 걱정 ㅠㅠ

단발머리 2015-08-18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에 올리셨던 휴가 사진 볼 때는 우아~~ 하늘~~ 하면서 하늘색만 봤는데요.
오늘 사진을 찬찬히 살펴보니...

다락방님, 사진 진짜 잘 찍으시는것 같아요.
각도랑 비율 같은 게 완전 근사해요.
다음에 책 내실 때, 사진은 사진사 필요 없이 다락방님이 찍은 사진들을 사용하면 되겠어요. ㅎㅎㅎㅎ

다락방 2015-08-18 17:19   좋아요 0 | URL
어머! 단발머리님도 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사진에 좀 감각 있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좀 그런 것 같아 ㅋㅋㅋㅋㅋㅋㅋㅋ막 이러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지만 유럽은 그냥 사진기만 가져다대도 멋진 사진이 나올 것 같아요. 여행지의 풍경이 너무 좋아서 계속 사진을 찍는 건 좀 드문 일이었던 것 같아요. 아름다운 곳이었어요, 단발머리님. 그 속의 저도 아름답... ( ˝)

레와 2015-08-18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
사진을 한장 한장 천천히 보는데, 기분이 너무 좋다!!
진짜로 다락방, 사진도 엄청 잘 찍는데!! ^^


나도 그런데.
왜 여행을 가야 여유롭지.. 여유로워서 여행을 하는것도 아닌데.. 아 뭐래.ㅎㅎ;

다락방 2015-08-18 17:20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사진들이 마음에 드나 ㅋㅋㅋㅋㅋㅋㅋ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니 다행이네. 좀 더 길게 있었으면 더 많은 곳들을 보고 왔을텐데 싶어서 아쉬워요. 여행지에서의 나는 언제나 서투를 수 밖에 없는 거겠지만, 돌아오면서 아 이것도 할걸 저기도 가볼걸 하는 생각이 드는데 많이 아쉽더라고요. 처음 가는 낯선 곳이니 빠뜨리는 게 많을텐데, 다 채우고 올 수 없음이 아쉬워..

어쨌든 출근을 했고 이젠 퇴근시간이네요. 긴 하루였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capsyong 2015-08-18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그타르트는 안에 들어가서 먹으면 좀 더 비싸지만 빨리 먹을 수 있답니다 ㅎㅎ 신트라보다 까보다로카가 좀 더 좋았어요 대륙의 끝이라니! 찍고 돌아와야 할 것 같잖아요? 신트라하면 무슨 빵이 맛있다고 블로그마다 적혀있는 빵집에서 먹은 포크 샌드위치가 생각나요. 진짜 기대없이 달콤한 빵 전에 배채울 거리로 주문한 건데 너무 맛있어서 그 자리에서 하나 더 주문했다죠 ㅋㅋ

다락방 2015-08-19 11:40   좋아요 0 | URL
아..포크 샌드위치는 뭐지...안에 돼지고기가 들어있는건가요? 너무 맛있을 것 같아요. 아 갑자기 샌드위치 먹으러 튀어나가고 싶어요. 나는 왜 사무실에 있는가...싫어싫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capsyong 2015-08-19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빵에 구운 돼지고기 한조각. 이렇게 끝인 애에요. 근데 그 맛이....아 기억나네요 ㅠㅠ

다락방 2015-08-20 14:29   좋아요 0 | URL
히잉 저도 먹고싶어요 ㅠㅠ 구운 돼지고기 넣은 샌드위치는 어떤 맛일까요 ㅠㅠ

moonnight 2015-08-20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멋져요. 멋져♥♥ 여행책도 한권 쓰세요!@_@;

다락방 2015-08-20 14:30   좋아요 0 | URL
음... 여행기를 쓰는 건 되게 귀찮은 일인 것 같아요. 저 와인 사진도 음식 사진도 올리고 싶었는데 아 귀찮아져버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차니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키치 2015-08-22 2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만 봐도 여행하는 느낌이 들어요.
직접 여행하신 감흥은 훨씬 더 좋겠죠. 부럽습니다! ^^

다락방 2015-08-22 21:46   좋아요 0 | URL
네, 여행을 몇 번 다녔지만 이번만큼 풍경 자체에 반하기는 또 오랜만인것 같아요. 그나저나 벌써 지난 일이 되어버리고 말았네요. 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