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적인 예술가들 - 삶에 깊은 영감을 주는 창조자들과의 대화
윤혜정 지음 / 을유문화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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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국내 인터뷰집에서 보기 힘들었던 인물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출판, 미술, 만화, 디자인, 연기, 영상, 건축, 사진, 영화, 문학,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 장르를 아우르는 구성이 돋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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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사적인 예술가들 - 삶에 깊은 영감을 주는 창조자들과의 대화
윤혜정 지음 / 을유문화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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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퍼스 바자>, <보그> 등에서 피처 디렉터로 활동한 윤혜정의 인터뷰집이다. 게르하르트 슈타이들, 다니구치 지로, 틸다 스윈턴, 프랭크 게리, 아니 에르노, 류이치 사카모토 등 기존의 국내 인터뷰집에서 보기 힘들었던 인터뷰이들의 이름이 보여서 구입했다. 출판, 미술, 만화, 디자인, 연기, 영상, 건축, 사진, 영화, 문학,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 장르를 아우르는 구성이 돋보인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인터뷰이는 게르하르트 슈타이들이다.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어떤 인물인지는 몰랐는데, 십 대 시절에 인쇄업을 시작해 디지털 인쇄가 주류인 지금도 수작업을 고집한다고 해서 놀랐다. 원래는 사진가를 지망했는데, 뛰어난 사진 작품이 인쇄기를 거쳤을 때 화질이 형편없이 떨어지는 걸 보고 인쇄업으로 진로를 바꿨다고. 그 결과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사진 인쇄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쇄업자가 된 지금도 금주, 금연할 뿐만 아니라 거의 채식에 가까운 식생활을 고집하며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두 번째로 인상적이었던 인터뷰이는 다니구치 지로다. <고독한 미식가>, <도련님의 시대> 등 다니구치 지로의 만화를 여러 편 봤지만, 정작 그의 인터뷰를 읽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졸업 후 회사에 취업했지만 이대로 사는 건 뭔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만화가의 어시스턴트가 되었고, 이후 <도련님의 시대>를 작업하며 현재의 작품 세계를 완성했다. 일본보다는 프랑스 등 유럽에서 더 많은 인정을 받았는데, 작가 자신은 일본에서 인정받고 싶고 영화 등 다른 장르와의 협업에도 욕심이 있다. 2017년 타계한 그는 과연 자신의 삶에 만족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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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현관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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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정통 추리소설로 분류하기는 어렵지만 추리소설의 요소가 있고 사회파 미스터리의 요소도 있습니다.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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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현관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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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64>를 쓴 요코야마 히데오의 최신작이다. 작품 소개글을 보고 정통 미스터리 소설이 아닌 것 같아서 읽을까 말까 고민했는데 결국 궁금증을 못 이기고 읽었고, 아주 잘한 선택이었다. (요코야마 히데오의 다른 책들도 읽어볼 예정이다.) 건축의 세계를 그린다는 점에서 마쓰이에 마사시의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가 떠오르기도 했다. (그러고 보니 마쓰이에 마사시의 최신작을 아직 못 읽었다. 읽어봐야지.) 


건축사 아오세 미노루는 대학 동기가 운영하는 건축사무소의 직원이다. 아오세가 설계한 Y주택이 유명 건축 잡지에 소개되면서 설계 의뢰가 줄을 잇게 되었지만, 정작 아오세는 스스로를 버블 붕괴 시기의 낙오자, 가정을 못 지킨 이혼남, 하나뿐인 딸의 얼굴도 자주 못 보는 한심한 아버지라고 여긴다. 그러던 어느 날 아오세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소문을 듣는다. 아오세의 출세작이자 대표작인 Y주택의 건축주가 현재 그 집에 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집을 완성했고 대금도 받았으니 아오세가 Y주택에 관해 더 이상 할 일은 없다. 하지만 평생의 역작인 Y주택에 아무도 살고 있지 않다는 말을 들으니 아오세는 모든 게 자신의 탓인 것만 같다. 고민 끝에 찾아간 Y주택에는 소문대로 아무도 없었다. 북향으로 낸 창 앞에 잘 만든 의자 하나가 있을 뿐이다. 아오세는 의자를 힌트로 건축주의 행방을 추적하는데, 이 과정에서 아오세 자신의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 그리고 현재의 사건들이 연결되며 인생이 재구성되는 경험을 한다. 


예상한 대로 <64>와는 많이 달랐지만 비슷한 점도 없지 않다. 정통 미스터리 소설은 아니지만 미스터리 소설의 형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사회파 미스터리의 색채도 간직하고 있다. <64>가 경찰 내부의 갈등 및 언론 유착 문제를 다뤘다면, 이 소설은 건축계 내의 경쟁과 갈등 및 관민 유착,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가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을 다룬다. 소설에 계속해서 언급되는 독일 출신 건축가 브루노 타우트는 실존 인물이다. 그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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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정옥희 지음, 강한 그림 / 엘도라도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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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다는 건 수많은 편견과 싸우는 일일지도 모른다. 때로는 나를 향한 편견과 싸우기도 하지만, 때로는 내 안의 편견들을 깨닫고 그것들을 버리는 과정에서 힘겨운 싸움을 하기도 한다. 


이 책의 서문에서 나는 부지불식간에 가지고 있던 나의 편견 하나를 발견했다. 발레리나는 아름답고 날씬하고 우아하다는 생각. 그러한 생각이 발레를 하는 사람들에게 무거운 부담 내지는 지겨운 편견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미처 깨닫지 못했다. 심지어 저자는 발레리나라는 명명조차 불편하다고 말한다. 발레리나라고 불리면 왠지 간지럽고 낯설어서 발레 전공자 또는 발레 무용수라고 불리는 편을 선호하게 되는 마음. 그것 역시 발레리나에 대한 외부인들의 무지 또는 오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겉보기에 아름답고 우아한 발레리나의 세계가 아닌, 발레 전공자 또는 발레 무용수의 현실을 보여준다. 저자 정옥희는 여덟 살 때 발레를 시작해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미국 템플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무용학과 초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책에는 발레에 대한 또 다른 편견들을 깨주는 이야기들도 많다. 발레 전공자들은 전부 유복한 집안 출신인 줄 알았는데, 저자의 경우 가정 형편이 결코 넉넉하지 않았고 학원비만 겨우 낼 수 있는 정도였다. 학원비조차 낼 수 없을 때도 있었는데, 그때는 내 실력이면 혼자서 연습해도 충분하다, 무용복이 낡을수록 연습을 많이 했다는 증거다,라는 생각을 하며 멘탈을 지켰다. 발레단의 무용수는 노동자다. 아티스트의 자의식보다는 장기근속자의 노련함이 미덕이다. 


'죽기 전에 춤추고 노래하라', '춤추라 아무도 보지 않은 것처럼' 같은 유의 잠언이 춤을 전문적으로 추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하게 들린다는 것도 지적한다. 많은 사람들이 춤을 너무 쉽게 본다.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춤을 출 수 있는 것처럼 말한다. 발레는 그중에서도 평판이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발레를 전공한다고 하면 '공부는 못하는데 대학은 잘 가고 싶었구나' 같은 말을 듣고, 여자는 '시집 잘 가고 싶었구나', 남자는 '남자답지 못하구나' 같은 말을 듣는다. 무례하고 어리석은 말들이다. 


발레 전공자들은 가혹한 다이어트와 완벽주의에 시달린다는 편견은 안타깝게도 사실이다. 높은 경지를 추구하는 과정이 쉽고 편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한국의 발레 교육 환경은 외국의 발레 교육 환경에 비해 훨씬 더 경쟁이 치열하다. 그런 경쟁을 뚫고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입학 후 전공에 흥미를 잃거나 다른 진로를 모색하는 상황은 발레에 대한 편견만큼이나 개선이 시급하다. 뭐, 한국의 어느 분야가 안 그렇겠냐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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