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퇴근후에 동료와 떡볶이에 순대를 먹고 집에 돌아가보니 남동생은 나보다 먼저 들어와서 저녁을 다 먹고 티븨를 시청하고 있었다. 농구였나 배구였나 여튼 뭔가 스포츠였던것 같다. 나는 가방을 내 방에 두고는(무거웠다) 다시 거실로 나와 코트도 벗지 않고 목도리도 풀지 않은채로 남동생과 얘기를 나누었다. 우린 둘다 속상해했고 화가났고 슬펐다. 분노하다가 곧 울것같다고 하다가 그 기분을 잊고 싶어서 조카와 영상통화를 하기도 했다. 한참을 그러고 있었더니 안방에 계시던 아빠가 거실로 나오셨다 나를 보시고는 넌 아직 옷도 안갈아입고 뭐하냐셨고, 나는 그제서야 꿈지럭 일어나 옷을 갈아입고 샤워를 했다.


샤워를 한 후 내 방에 들어갔다. 그리고는 알라딘에서 받은 달력을 꺼내어 뜯었다. 지난번 표지인물 달력은 받아서 친구에게 줬었다. 친구는 좀처럼 탁상달력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 알라딘 달력과 은행에서 받은 달력등을 포함해 보냈었다. 나는 탁상달력을 회사에 두고 쓰고 집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니까. 그래서 더는 필요가 없는 상황이긴 했는데, 그래도 집에 알라딘 탁상달력 없으면 서운하지 않을까 싶어서 도서관 달력을 선택해 어제 받았던 상황.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뜯어서는, 그래도 뜯었으니 어떤 그림들인가 볼까 싶어 침대에 앉아 달력 사진들을 구경했다. 그런데 와- 첫장부터 감탄. 갑자기 위로가 되는 기분이었다. 마음이 따뜻해졌다. 나는 얼른 사진을 찍어 친구에게 보냈다. 이건 분명 친구도 감탄할거야, 하고. 그 사진들은 다음과 같다.




▲ 아일랜드 더블린,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 독일



▲ 독일



▲ 프랑스



▲ 체코



▲ 미국, 보스턴



▲ 미국, 뉴욕



▲ 오스트리아



처음 아일랜드 도서관 사진보고 우와- 했는데 자꾸 근사한 도서관들이 나와서 미치겠다. 물끄러미 도서관 사진들을 보다가, 그중에서도 저기, 보스턴의 도서관에 앉아 있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창 밖으로부터 들어오는 햇볕과 함께 책을 읽는다면 책에 집중도 잘되고 그보다 더 책을 읽고 있다는 그 순간에 대해 행복한 마음이 물씬 생길것 같은거다. 아, 저기로 가고 싶다, 저기에 앉아서 책을 읽고 싶다. 저기에 앉아 책장을 넘길 생각을 하니 마구 가슴이 뛰는거다. 두근두근.



그러다 문득 이 뜻밖의 도서관 사진들에 위로 받은 나를 발견하고는 어어, 나 이런 사진 너무 좋아, 도서관 사진 정말 좋으네, 하면서 이 사진들을 좀 더 보려면 어떡해야하지? 이런 사진들만 실린 책이 있지 않을까? 하고 검색해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달력의 표지에 이 사진들의 출처가 나와있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이라고 했다. 그래서 나는 그 책 이름으로 검색해보았다.




















들어가는 글

오스트리아 빈 오스트리아 국립 도서관
오스트리아 아드몬트 아드몬트 베네딕트회 대수도원 도서관
독일 울름 비블링겐 수도원 도서관
독일 메텐 메텐 베네딕트회 수도원 도서관
독일 바이마르 안나 아말리아 공작부인 도서관
이탈리아 로마 바티칸 도서관
이탈리아 피렌체 리카르디 도서관
프랑스 파리 마자랭 도서관
프랑스 파리 학사원 도서관
프랑스 파리 상원 도서관
프랑스 샹티이 오말 공작 서재
스위스 장크트갈렌 장크트갈렌 대수도원 도서관
영국 옥스퍼드 보들리 도서관
영국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칼리지 렌 도서관
영국 맨체스터 존 라일런즈 도서관
아일랜드 더블린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체코 프라하 체코 국립 도서관
에스파냐 산로렌소데엘에스코리알 산로렌소데엘에스코리알 왕립 도서관




응? 근데 왜 미국 보스턴은 목차에 없지? 여하튼 이 책을 너무 갖고 싶은거다. 그런데 가격이...가격이.....물론 이렇게 아름다운 도서관에 대한 사진들이 가득하다면, 책장에 꽂아두고 꺼내볼 때마다 위로 받는다면 이정도의 가격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게 그러니까 한방에 똭 카드를 긁기에는 좀 ... 히잉. 그래서 혼자 막 어젯밤에 침대에 앉아서 흐음, 내가 나한테 주는 크리스마스 선물..이면 되지 않나? 라고 생각했다가 금세 거뒀다. 왜냐하면 어제 나는 이만큼의 책들을 배송받았기 때문에.





심지어 박스에서 책을 꺼내면서 어? 이건 뭐야? 하는 책들도 있었다. 내가 사놓고. -_-

이래놓고 또 저 어마어마한 가격의 책을 배송받는다면 나는..나는........그런데 갖고 싶네? 며칠만 더 고민해봐야겠다. 아니 근데 저 책들을 나는 언제 다 익으려고.....아니 근데 나 ..... 왜이렇게 많이 샀지? 이러면서도 컵 또 받고 싶어서 딱 한 번만 더 사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다행인지 불행인지 해당도서에 갖고 싶은 책이 없었다. 아무리 아무리 들여다봐도 없더라. 쓰읍-






도서관 사진들을 오늘 아침에도 보다가 문득 아주아주 오래전에 본 드라마 생각이 났다. 그때가 언제인지는 모르겠고, 하도 오래전이라 그 드라마가 아침 드라마였는지 저녁 드라마였는지도 모르겠다. 드라마에는 중년의 여자대학교수가 나온다. 이 교수는 싱글인데, 학생중 한명이 이 교수에게 구애를 하는거다. 당연히 이 교수는 이 학생에게 이러지마라, 장난치지 마라, 하면서 자신은 학생과 연인이 될 수는 없음을 자꾸 얘기한다. 그러던 어느날 그녀는 동년배의 남자사람 친구를 만나 이 일에 대해 털어놓으면서 자신의 마음을 고백한다. 미치겠다고, 힘들다고, 걔가 왜그러는지 모르겠다고, 그런데 더 모르겠는건 나라고. 자꾸 걔 앞에서 예쁘게 보이고 싶다고. 스스로 여자라는 생각이 든다고. 이런 마음 때문에 힘들다고.


그 고민을 듣던 남자사람친구는 사실 그 여자교수를 좋아하고 있던터라 이 고백에 충격을 받는다. 그런 다음에 어떻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고 여하튼 그 장면만은 내게 아주 오래 남아있는데, 그 전부터인지 혹은 그 후부터인지 모르겠지만 내게는 교수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꿈이 있었다. 어느 학문을 연구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지식을 전파하겠다는 사명감에서 비롯된 것도 아닌 꿈. 무슨 교수를 하든 좌우지간 교수가 되서 대학으로 출퇴근 하는게 꿈이었다. 그런 내게는 삼십대 중반이나 후반무렵 자꾸만 구애를 하는 남학생이 생기는거다. 해마다 이런 학생들은 생기는데(응?) 어느 해에는 그 중 한 명 때문에 나는 몹시 마음고생을 하는거다. 너 이러지마, 이러면 안돼, 니 나이 또래의 학생과 좋은 관계를 맺으렴, 하며 타이르는거다. 나는 아무렇지도 않은척, 너같은 어린애한테 관심도 없다는 모드를 유지하면서. 그러나 실상의 나는 언제나처럼 그 학생이 내 눈에 띄기를 바라고 다시 내게 말걸어주기를 바란다. 그러던 어느날 집에 돌아가는 추운 겨울날, 집 앞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는 학생을 발견하고........나는 무너지고야.....................................마는가........................................................................



도서관이라고 하니 유콜잇러브도 생각난다. 극중에서 공부를 아주 잘하고 열심히 하던 소피마르소는 공부할 때는 뿔테 안경을 꼈었다. 그리고 공부를 마치면 안경을 벗었는데, 안경을 벗고나면, 대부분의 영화에서 그렇듯이, 아주 예쁜 눈이 드러나는 초미인이 되는거다. 중학교때 그 영화를 보고 나는 공부를 잘 하는 안경낀 여성이 되고 싶었다. 그 당시 나는 안경을 끼고 있으니 공부만 잘하면 되는거였는데, 그 영화를 본 즉시 화장실로 달려가 거울을 보며 안경을 벗었는데, 거기엔 초미인으로 변신할 얼굴이 있지는 않았다. 안경을 쓰나 벗으나 거기엔 내가.............있었다.



이런 버젼은 수도 없이 많다. 가운을 벗고 틀어올린 머리를 풀어헤치는 연구원과 과학자 버젼도 있고, 모든것에 서투른 벨보이와 사랑에 빠지는 호텔 사장 버젼도 있다. 그렇지만 이쯤에서 그만두기로 하자. 나는 그저 보통 회사에 다니는 보통의 회사원일 뿐이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2-12-21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인물 달력은 동생주고 이 너무나 아름다운 도서관 사진 나온 달력은 제가 쓰고 있어요.

그나저나 저 많은 책들.... 어이쿠 허리 휘는 소리가 여기까지 납니다~
저도 아마 회사에서 인터넷 결제가 된다면 다락방 님 못지 않았을꺼에요.
여긴 결제 프로그램을 설치할수가 없거든요. 어제 우울한 맘에 장바구니를 잔뜩 채워놨는데
결제가 안되서 못 질렀답니다. ^^:::::::::

아직도 좀 우울한 상태에 날씨까지 이렇게 꾸물꾸물하니
불금은 아니겠지만 힐링되는 주말 보내시길...

다락방 2012-12-21 14:23   좋아요 0 | URL
도서관 사진 달력 정말 근사하죠? 지친 몸과 마음에 충분히 안정을 주는 사진이더라구요. 당장 떠나고 싶기도 했구요.

그나저나 저 많은 책들 돈도 돈이지만 말입니다, 언제 읽죠? -_-
집에 안읽은 책들이 몇십권이나 되는데, 대체 저렇게 또 사들이면..어쩌라는거죠? 저는 생각이 있는 앨까요, 없는 앨까요? 그러면서 장바구니에 오전에 또 다섯권 담아둔걸 대체 어쩌면 좋죠? 마지막이야, 한번만 더, 이러면서 지르려고 해요. 하아-

주말엔 맘껏 수다떨고 맘껏 먹고 맘껏 마실거에요.
오늘은 불금은 아니고 힐링되는 금요일일 거에요. 조카가 온대요. 헤헷.

이진 2012-12-21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식물들의 사생활 저도 예전에 사두곤 읽지 않았어요... 하 나도 빨리 돈벌고 싶어요. 책사고싶어라ㅠㅠ

다락방 2012-12-21 14:21   좋아요 0 | URL
소이진님은 돈 벌수있는 상황이 아니니 다른식으로 노려요. 리뷰를 열심히 쓰는거에요. 저한테는 그런 일이 없는데, 리뷰 부지런히 쓰면 출판사에서 책도 주고 그러는가 보더라구요. 서평 써달라고. 그러면 공짜책 생기잖아요. 그리고 그 리뷰로 이달의 당선작 되면 알사탕 생기고. 또 그 리뷰 읽고 누군가 땡투 날리면 적립금 생기죠. 그리고 글솜씨가 좋으니 이번에 리뷰대회 노려봐요. 1등이 무려 50만원이래요! 전 이거 도전하고 싶어도 일단 '이런이런 책을 읽어야 된다' 이러면 막 거부감이 생겨가지고 ㅋㅋㅋㅋㅋ 잘 참여를 못하겠어요. 무엇보다 참여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리뷰를 못써요. ㅠㅠ

레와 2012-12-21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햇살이 쫘악 들어오는 도서관 사진을 보니, 사진기 들고 놀러 가고 싶네.. 날 좋은날.


[레미제라블 4]를 시작했어요. 이렇게 견딜거에요.

다락방 2012-12-21 14:19   좋아요 0 | URL
햇살 좋은날도 좋고 이렇게 눈이 와도 좋겠어요. 도서관이라면 말야. 사무실은 지긋지긋해요. 벗어나고 싶어요. 흑흑.

차좋아 2012-12-21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력에 관심 가져본 적 없는데... 도서관 달력은 근사하네요. ㅎㅎ

다락방 2012-12-21 14:18   좋아요 0 | URL
그러나 이제는 받을 수 없는가 봅니다. 저도 받고 너무 좋았어요. 희희.

moonnight 2012-12-21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관 달력은 다 떨어졌는지 이제는 표지인물 달력만 보내주던데요. +_+ 저도 예전에 주문할 때 받은 도서관 달력 시간 날 때마다 한 장씩 넘겨보고 있어요. 너무 예뻐요. ^^ (저는 책도 갖고 있답니다. 히히. 근데 이게 자랑이 못 되는 게, 어디 있는지 모르겠단 거. -_-;;;;;;;;)

도서관 하면 저는 제일 기억 나는 게 영화 세븐에서 모건 프리먼이 자료 찾아보면서 복사하던 장면이 제일 기억 나요. G선상의 아리아랑 화면이 너무 잘 어울려서, 더 아름답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저런 도서관이라면 저 안에서 평생 살고 싶다. 고 생각했더랬지요. ^^

저는 제자는 아니지만, 후배에게 이러지 말라고 나는 너에 비해 너무 나이가 많다고 그랬던 적 있었지요. 그러면서도 자꾸 마음이 가고 그 애 앞에서 예쁘게 보이고 싶어서 마음이 복잡했었어요. 사실 몇 살 차이도 안 났었는데 ( ") 왜 그랬을까 후에 후회도 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다행이라고 생각도 되었어요. 지금도 좋은 느낌으로 남아있으니. ^^

몰타의 매 사셨군요!!! 다락님도 좋아하셨음 좋겠어요. (대실 해밋 전집 사 놓고 아직 손도 안 댄 일인 ㅠ_ㅠ;;;;) 어떤 작위의 세계. 저도 궁금한데 다락님 사셨네요. 저는 한국 소설을 잘 안 읽게 되는데 (죄책감 ㅠ_ㅠ;;) 다락님의 리뷰가 궁금해요. ^^

다락방 2012-12-21 14:18   좋아요 0 | URL
앗, 도서관 달력 다 떨어졌어요? 하아. 너무 예쁜데. 제가 하나 받아서 가지고 있는게 천만다행이네요.

영화 세븐에서 도서관 장면이 나왔나요? 전 하나도 기억나질 않네요. 제가 기억하는 도서관 장면은 역시 [내 남자친구는 왕자님] 입니다. 쿨럭. 도서관에서 남자와 여자는 서로가 서로에게 집중하느라 공부는 딴전이고 책장들 사이에서 말랑말랑한 행동을 했던...쿨럭. 역시 도서관이 진리에요. ㅋㅋㅋㅋ

아, 문나잇님의 후배와의 해프닝을 읽노라니 마음이 멜랑콜리해지네요. 히융. 저를 흔들어놨던 연하의 남성들이 눈앞에 왔다갔다해요. 역시 남자는 연하가 진리. ( ") 저도 연하랑 만날 때는 이러면 안된다고(근데 대체 왜 안된다고 했던걸까요) 잠깐 만나다 말아놓고서는 지금은 완전 후회막급이에요. 앞으로 또다시 연하가 제 앞에 와서 알짱거린다면 그때는 거침없이 받아들이겠어요. (읭?) ㅎㅎㅎㅎㅎ 눈이 와서 제가 지금 정신이 메롱이에요.

몰타의 매는 문나잇님 덕에 샀어요. 전적으로. 문나잇님이 뭐라고 하셨었죠? 불완전한 남주 여주라고 했던가요. ㅋㅋㅋㅋㅋ비윤리적이라고 했던가요? 여튼. 거기에 쑝가서 나도 한 번 읽어보리~ 한거에요. 저는 그나저나 저 책들을 대체 언제 다 읽으려고 이렇게나 사모은걸까요. 지금 장바구니에 다섯권 또 들어있어요. ㅠㅠ


그리고 문나잇님, 왓섭을 보냈는데 문나잇님 폰에 전송이 아직 안됐는가봐요. 아니, 기프티북은 왠말입니까! ㅠㅠ

moonnight 2012-12-21 16:35   좋아요 0 | URL
제 폰이 꾸져서 ㅠ_ㅠ 와썹이 제 때 안 들어와요. 문자도 제때 안 들어올 때가 많아요. ㅠ_ㅠ 앞으로도 와썹에 응답이 없을 때 오해는 말아주세요. ^^;

다락방 2012-12-21 16:3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네, 문나잇님. 오해하지 않을게요. 걱정말아요!!

Mephistopheles 2012-12-21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배우를 하시면 됩니다.

다락방 2012-12-21 14:09   좋아요 0 | URL
정말 좋은 생각이지만, 그 배역들을 소화해내기엔 제가 너무 올드하지 않겠습니까. 소피 마르소 역에다가 가운 벗어 던지는 연구원과 과학자, 그리고 호텔 사장까지...제가 지금 맡을 수 있는건 중년의 교수 역할 뿐이겠네요. 하아-

이 회사 때려쳐야겠어요. 저 따라다니는 남자 직원들이 도무지 없네요. -_-

Mephistopheles 2012-12-21 18:09   좋아요 0 | URL
셀카 독립영화라도 먼저 한 편 찍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노란곰 2012-12-21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목차가 잘렸나봐요, 책에 있어요^^ 보스턴 애서니엄이라고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회원제도서관이예요. 보스턴에는 공공과 애서니엄이 있는데 위 사진이 애서니엄과 비슷한것 같아요. 제가 다락방님을 위해 찾아봤어요 ㅋㅋ (써놓고보니친한척했다는;;)

다락방 2012-12-21 15:36   좋아요 0 | URL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란곰님, 고맙습니다. 저 지금 이 댓글 읽고 책 검색 다시해봤는데 목차에 [더보기]가 있네요. 제가 목차를 중간에 잘라먹은거였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 부끄러워서 숨고 싶네요. 헤헷. 저를 위해 직접 찾아보기까지 하셨다니, 친한척 하셔도 됩니다. 우리 친한척 합시다, 노란곰님. 헤헷.
:)

mira 2012-12-21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대박 웃었네요. 다들 어린시절 안경벗으면 초미인에 대한 기대는 있는데 실상그렇치 않다는것을 살면서 실감하게 되는것 같아요. 저도 우울해서 어제 책많이 질렀어요.

다락방 2012-12-21 16:55   좋아요 0 | URL
안경 벗으면 초미인이 되지는 않는데 안경 끼면 더 못생겨지기는 해요. 그건 뭔지, 원... 여튼 지금은 안경 안끼고 살고 있습니다. 하핫.
어제 오늘 책 지르시는 분 많은것 같아요. 우울해도 지르고 안우울해도 지르고, 그저 늘 지르는군요. 하아-

dreamout 2012-12-21 1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는 왜 전화하지 않았을까?의 페이퍼가 제일 기대되요! ^^

다락방 2012-12-23 20:10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이 댓글 읽고 웃었어요, 드림아웃님. 저도 그 책이 기대되고 제가 어떤 생각을 할지도 기대돼요. ㅋㅋㅋㅋㅋ 이런 댓글의 드림아웃님이라니, 아우, 좋아요. ㅋㅋㅋㅋㅋ

Forgettable. 2012-12-22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스웨덴 애랑 같이 여행중인데 얘네는 이런 도서관이 없다네여. 같이 사진보며 감탄 ㅋ 땀흘리며 산에 올라 선셋보고 내려온 전 목도리와 코트에 새삼 놀랍니다 ㅋㅋㅋㅋ 염장ㅋㅋㅋㅋㅋ 스웨디쉬는 왕 귀요미임ㅋ

다락방 2012-12-23 20:10   좋아요 0 | URL
땀흘리며 산에 올라, 는 염장이 안되는데 왕 귀요미 스웨디쉬는 염장이네요. ㅋㅋㅋㅋㅋ 그런데 외국에서도 응? 내 생각나서 응? 내 블로그 들여다보고 그래요? 응?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