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릴때부터 소설가가 되기를 꿈꾸었다. 소설을 쓰며 먹고살기를 꿈꾸는 소설가, 라기 보다는 근사한 소설 한 편을 세상에 내놓는 것으로 만족하는 그런 '글을 썼던' 사람이기를 희망했다. 대단한 문학상을 받아서 문학적으로 인정 받는것도 바랐지만, 그보다 더 내가 바랐던것은, 문학상을 받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쓰는거였다. 이야기로 그리고 그 이야기를 구성하는 문장들로.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읽는 베스트셀러가 되지는 못해도, 읽은 사람이라면 사랑할 수 밖에 없는 그런책을 쓰고 싶었다. 그러나 그건 내가 나 자신을 몰랐기 때문에 가졌던 꿈이라는걸 알게 됐다. 나는 소설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소설 쓰기에는 재능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나는 소설을 쓰는게 아니라 읽는걸 좋아하는 사람이었고, 소설을 쓰는게 아니라 읽는걸 더 잘하는 사람이었다. 매번, 소설 속에서 내가 상상하지 못했던 이야기 그리고 상상하지 못했던 표현이 나올때마다 나는 역시 내가 소설가가 되지 않기를 잘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책을 몇장 넘기지 않고 이런 표현을 만났다.



"허리케인이 이쪽으로 온 적은 몇 년째 한 번도 없었잖아. 이제는 이리로 오지 않는다니까. 내가 어렸을 때는 늘 우리 쪽으로 돌진했었는데." 매니 오빠였다. 나는 그가 나를 못 보았기를 바라며 욕실 창가로 몸을 숨기고 섰다. 매니 오빠는 이 손에서 저 손으로 농구공을 옮기고 있었다. 그를 본 순간 내 가슴 속에 있던 고치가 찢어져 나비 한 마리가 날아가려고 날개를 활짝 펼쳤다. (p.16)
















누구나 사랑을 한다. 누구에게나 사랑이 찾아온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을 볼 때 마음이 들썩거리는 것을, 정신이 사나워지는 것을 경험한다. 그런데 작가는 이럴때를 '내 가슴 속에 있던 고치가 찢어져 나비 한 마리가 날아가려고 날개를 활짝 펼쳤다'고 표현한다. 나는 이 부분을 읽다가 아, 역시 내가 소설가가 되기를 포기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할 수 있는건 역시 읽으며 감탄하는 일이라고, 이런 표현을 나는 결코 생각해낼 수 없을거라고. 그래서 작가가 존재하고 독자가 존재하는가보다.




이 책을 읽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거절하는 것보다 그들이 원하는대로 하는게 더 쉬워서 남자들의 섹스 상대가 되는 십대 소녀 에쉬, 그녀가 임신을 한다. 그녀는 매니를 사랑한 순간부터는 매니 이외의 다른 남자는 받아들인 적이 없다. 그게 5개월간 지속된 일이었다. 그런 그녀가 임신을 한다. 아직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으나 그녀는 자신의 배 안에 자라는 생명을 느낀다. 그 사실을 모르는채로 자신의 여자친구 몰래 또다시 에쉬를 안으려던 매니에게 그녀는 얘기한다. 아이를 가졌다고, 오빠의 아이라고.



그녀는 사랑을 했다. 언제나 매니만 찾았다. 그리고 매니가 자신을 보지 않는다는 걸 잘 알고 있었다. 매니는 그녀에게 와서 그녀를 품을지언정 그녀에게 키스 한 번 해주지 않는다. 그녀와 눈을 마주치지도 않고, 그녀로 하여금 자신의 몸을 쓰다듬게 허락하지도 않는다. 매니는 그녀를 사랑하지 않았다. 계속, 그녀는 사랑을 했다. 그녀의 작은 오빠가 매니는 영 쓸모없는 놈이고 너와는 어울리지 않아, 라고 말해도 그녀는 사랑을 했다. 매니는 아이의 아빠다. 여전히, 그녀는 사랑을 했다. 사랑하는 남자의 아이를 임신하고, 그 남자에게 임신 사실을 고했을 때, 그녀가 그로부터 기대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게 무엇이었든, 이런 반응은 아니었을 것이다.


"네가 아무하고나 붙어난다는 걸 걔네가 모를 것 같냐?" (p.309)




좋은 사람을 만나 아프지 않은 사랑을 하며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픈 사랑을 경험한다. 대체적으로는 어리석은 사랑에 푹 빠져있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이 얼마나 형편없는 사람을 좋아했는지에 대한건, 아픈 후에야 깨달을 수 있다. 나를 잘 알고 나의 상대를 잘 아는 사람들이 '그 사람과 사랑에 빠지면 안돼' 라고 얘기해도, 이미 사랑에 빠진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뒤에야, 한 양동이만큼의 눈물을 쏟은 후에야, 아, 이래서 그런거구나, 한다. 그렇다한들 남는게 후회뿐일까?자신이 어리석은 상대를 향해 맹목적인 애정을 쏟아부었다는 걸 뒤늦게 깨닫는다해도, 시간을 돌리면 아마 같은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사랑앞에 '어리석은' 대신 '현명한' 을 붙이면 어색하지 않은가. 현명한 사랑은 노래가 되지 못하고 책이 되지 못하고 영화가 되지 못한다. 그건 그저 일상이 될 뿐.



그러나 내가 책장을 몇 번이고 중간에 덮으며 이 책 읽기를 그만둘까를 포기했던것은, 에쉬, 그녀가 어리석은 사랑에 빠져서가 아니다. 가치없는 남자를 쳐다보고 있어서가 아니다. 에쉬와 그녀의 가족들이 가난한 생활을 해서도 아니다. 그 무엇보다 나를 힘들게 했던건, 개(dog)들 때문이었다. 사람들의 손에 이끌려 투견장으로 이끌려 나오는 개들. 그리고 이 책에서는 투견장에서 개들이 어떻게 싸우는지를 묘사한다. 그들은 자신의 개가 강한것이 마치 자기가 강한것이라는 듯, 자신의 개의 강함을 드러내고 싶어한다. 개들은 주인의 바람대로 싸운다. 물어뜯고 흔들고 놓지 않는다. 피가 나고 절뚝거린다. 싸움이 끝나면 주인의 품에 안긴다. 하아- 난 정말이지 미쳐버리는 줄 알았다. 투견장면을 읽는게 너무 힘들어서 그만 읽고 팔아치워 버릴까 하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의 끝부분을 읽으며 가까스로 눈물을 삼켜야 했던 까닭은, 내가 출근길의 지하철안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다 읽었다. 힘들었다. 그러니 다음 책으로는 속 시원하고 에로틱하며 웃긴걸로 읽어야겠다. 물론 이미 나는 그런 책을 선택해 두었다.





어? 점심 시간이 끝났네. ㅠㅠ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2-11-13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투견들 훈련시키는 것 못보셨죠. 개 전용 런닝머신에 목을 메달아 놓습니다. 개가 하얀 거품을 물고 눈이 뒤집어져도
물한방울 안주고 계속 뛰게 만들죠. 게임에서 엄청난 상처를 입고 돌아와도 당연히 제대로된 치료따위는 없습니다. 견주가 대충 항생제 정도 투여해주고 그런 모진 훈련과 경기를 시키면서도 썩은 밥으로 연명하죠. 인간들 처럼 자살을 선택할 최후의 선택권도 동물들은 없어요. 제가 주말에 많이 울었던 이유는 이런 동물과 관련된 사람때문에 상처를 좀 받아서 였습니다.

다락방님 저같은 사람이 말씀 드려봤자 별 감흥이 없으시겠지만, 제게 다락방님의 글은
읽는 사랑이라면 누구라도 사랑에 빠지고 마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락방 2012-11-15 13:29   좋아요 0 | URL
싸울려면 지들이나 싸울것이지, 때리고 얻어 터지려면 지들이나 그럴것이지, 왜 개들을 데리고 그럴까요? 아, 정말 싫어요. 개들은 싫어도 싫다고 말도 못하고 주인이 시키는대로 그게 뭐하는 짓입니까! 책에서 투견장면이 제일 힘들더라고요. 하다못해 남자로부터 결국은 모멸감을 느끼게 되는 어리선택을 한 여자주인공 조차도 자신의 의지와 사랑이 그 안에 있었건만, 개는..뭡니까. 후..

사랑에 빠지고 마는 글이라뇨, 마중물님.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부끄럽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이참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012-11-13 14: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15 13: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와 2012-11-13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앞에 '어리석은' 대신 '현명한' 을 붙이면 어색하지 않은가. 현명한 사랑은 노래가 되지 못하고 책이 되지 못하고 영화가 되지 못한다. 그건 그저 일상이 될 뿐'

이런 표현을 하고도 소설 쓰기를 두려워하다니, 다락방 바보!!

다락방 2012-11-15 13:34   좋아요 0 | URL
그런 문장과 소설은 아무 상관이 없잖아요 ㅠㅠ 소설은 상상력이 풍부해야 하는데 나에게 상상력은 마이너스.....orz

moonnight 2012-11-13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신문에서 불법투견장에 대한 기사 읽었어요. 그때도 막 가슴이 벌떡벌떡. ㅠ_ㅠ 사람들이 참 잔인한 것 같아요. ㅠ_ㅠ;;;;;;;;;;

그나저나, 속시원하고 에로틱하고 웃기기까지 한 다락방님의 다음 책은 뭔가요? +_+;;;;;;;;;;;;;

다락방 2012-11-15 13:35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문나잇님 저는 지금 수키시리즈 11권을 읽고 있습니다. 아 글쎄 새로 나오지 않았겠습니까? 그래서 잽싸게 구매해서 지금 읽고 있답니다. 수키는 건강한 육체를 가진 솔직한 아가씨에요. 전 이 아가씨의 이야기를 읽는일이 퍽 즐겁답니다. 훗.

프레이야 2012-11-13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다음 책이 무지하게 궁금해요!! 아프지않은 사랑은 사이비사랑일 걸요. 다락방님 페이퍼는 참 좋아. 행복한 오후 보내세요.~~~^^

다락방 2012-11-15 13:36   좋아요 0 | URL
맛있는 점심을 먹었는데 오, 졸립네요, 프레이야님. 엎드려서 팔이 저릴때까지 좀 잘까 아니면 커피를 타올까 생각하는 중이에요. 하핫.

제가 다음책으로 선택해 읽고 있는 책은 [죽음의 계산] 입니다. 수키시리즈 11권이에요. :)

2012-11-13 15: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15 1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가연 2012-11-13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ㅠㅠㅠㅠㅠ 자신이 얼마나 형편없는 사람과 사랑했었는지는 아픈 후에 깨달을 수 있다.. 라는 문장이 너무 슬프네요. 저는 얼마나 형편없는 사람이었을까..요....ㅠㅠㅠㅠㅠㅠㅠ

다락방 2012-11-15 13:37   좋아요 0 | URL
어떤면에서 우리는 어느정도는 형편없기도 했을것이고, 또 어느정도는 꽤 근사하기도 했을거에요. 울지마요, 가연님.

Mephistopheles 2012-11-13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모든 개들은 죽으면 천국에 간다고 합니다.

다락방 2012-11-15 13:38   좋아요 0 | URL
죽어서 천국에 가는것 만으로는 보상이 안돼요. 이런 현실을 맞닥뜨리지 않게 해줘야해요! ㅠㅠ

Mephistopheles 2012-11-17 01:56   좋아요 0 | URL
그런 현실을 모면해주기엔 인간은 그리 착하지않습니다.

테레사 2012-11-14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투견이야기는 무시무시하네요. 세상에...인간이야말로 이 우주에서 가장 무시무시한 독종인듯합니다.

다락방 2012-11-15 13:38   좋아요 0 | URL
정말 무섭죠. 상대에게 강함을 증명하고 싶다면 자신이 직접 나서 싸우면 될 것을 왜 개들을 가지고 그러나요. 아 싫어요 정말 ㅠㅠ

깐따삐야 2012-11-14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간을 돌리면 아마 같은 선택을 하게 될 거라는 말에 고개를 끄덕끄덕. 그땐 어쩔 수 없었으니까요.
저는 <율리시즈>의 제임스 조이스 보다도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페이퍼를 쓰는 다락방님이 훨씬 더 좋아요.

다락방 2012-11-15 13:39   좋아요 0 | URL
제가 지금 이런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그때 그런 일들이 필요했던것 같아요. 과거는 저를 구성하는 한 부분이고, 그건 그때당시의 제 선택임에는 틀림없죠. 그 선택을, 설사 시간을 돌린다한들, 다르게 할 것 같진 않아요.

저야말로 율리시즈는 읽을 생각도 못하고 문받침대로 쓰고 있으며, 깐따삐야님의 페이퍼를 정말 좋아합니다. 어제도 읽으면서 아 좋다 좋다 계속 그러고 말없이 추천만 눌렀다구요!

단발머리 2012-11-15 0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의 명대사 : 좋은 사람을 만나 아프지 않은 사랑을 하며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기억해야지~~
다락방님, 나도 이 책 읽고 싶은데, dog 때문에 망설여져요. 어쩔까나요~~~~~~

다락방 2012-11-15 13:40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저는 이 책을 그 누구에게도 추천할 수가 없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내내 아프기만해서요. 이렇게 아픈책을 어떻게 다른 누군가에게 읽으라고 권할수가 있겠어요. ㅠㅠ

감은빛 2012-11-15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멋진 글을 쓰시는 다락방님은 소설도 참 재밌게 잘 쓰실 것 같아요.
그리고 소설을 잘 쓰는 것도 재능이지만,
소설을 열심히 잘 읽는 것도 재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소설을 읽고 이렇게 멋진 글을 쓰는 것은 매우 뛰어난 재능이 아닐까 싶어요!

다락방 2012-11-16 08:45   좋아요 0 | URL
아니, 감은빛님이야말로 살림도 잘하시고 직장일도 열심히 하시며 책의 저자이기까지 하시면서 어떻게 저한테 재능이 있다고 말씀하십니까!!

어제 고래책 [거인을 바라보다]를 샀거든요. 한 번 읽어보고 싶어서요. 이건 감은빛님이 좋아하시겠군, 하는 생각을 했는데 거기에 정말 감은빛님의 리뷰가 있었어요!! ㅎㅎ

감은빛 2012-11-16 16:34   좋아요 0 | URL
살림은 당연히 해야하니까 하는 거지만, '잘'하는거라고는 말씀드리기 어려워요.
직장일도 역시 먹고 살기 위해 아둥바둥거리는건데, 누구나 마찬가지죠.
책은 뭐 수많은 저자 중에 한 명이었을 뿐이고,
그나마 그 책에서 제 글이 가장 민폐를 끼치고 있어서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저는 정말 다락방님 글을 재밌게 읽고 있어요.
어쩜 이렇게 글을 잘 쓰실까요? 비결 좀 가르쳐주세요! ^^

그 책에 제 리뷰가 있었다는 말씀이신가요?
아님 제 블로그 리뷰를 보셨다는 뜻인가요?

다락방 2012-11-16 16:44   좋아요 0 | URL
http://blog.aladin.co.kr/idolovepink/4865841

이거봤다구요, 감은빛님. ㅎㅎㅎㅎㅎ 땡투도 감은빛님께 해드렸는데, 제가 여러권 주문했기 때문에 아직 배송이 안되었어요. 그래서 아직 땡투 적립금이 감은빛님께 쌓이지 않았을거에요. ㅎㅎ 부자되세요! 하하하하하.

제 글을 재미있게 읽으신다니, 제가 더 기쁩니다. 훗 ^____________^

감은빛 2012-11-20 13:00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께서 주신 땡투가 오늘 들어왔습니다!
고맙습니다! ^^

다락방 2012-11-20 13:56   좋아요 0 | URL
ㅎㅎㅎ 좀전에 책 배송 됐습니다. 박스가 도착했어요! ㅎㅎ

무해한모리군 2012-11-23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소개를 보고 너무 무거울듯해서 읽을 용기가 안났는데... 이 리뷰를 보니 더 엄두가 나지 않네요 ㅠ.ㅠ

다락방 2012-11-27 18:10   좋아요 0 | URL
전 따뜻함 쪽에 더 무게를 둘 거라고 생각했는데, 제게 이 책은 힘든거에 더 무게를 주게 하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