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가 중학교 시절 『좁은 문』을 읽었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이십 년만에 다시 만나는 거라고. 그런데 읽다 보니 이 작품은 낯설고 생소했다.

 

내가 기억하는 좁은 문은 이랬다.

 

남자와 여자가 사랑을 한다. 남자는 여자에게 각자 일기장을 마련해 일기쓰기를 제안한다. 상대에 대한 사랑을 일기로 표현하는 것. 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것을 서로 교환해 보기로 한거다. 어느 순간 여자는 일기를 바꿔 읽자고 말하지만 남자는 미루고 그리고 또 한참이 지나 일기를 교환하기로 했을 때 남자의 일기장은 비어 있었다. 남자는 그녀에게 일기를 쓰게는 해놓고 자신은 쓰지 않았던 것. 그때 내가 부르르 떨면서 그 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었는데, 그것 말고 뭔가 다른게 더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읽었는데, 오, 이 책은 내가 기억하는 내용과는 정 다른 내용이 아닌가! 대체 나는 무얼 읽은거지? 내가 읽은건....내가 생각했던 좁은 문은...뭐지? 뭘까?

 

 

'앙드레 지드'의 『좁은 문』은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는 책은 아닌데, 재미가 없다. 그리고 남자와 여자 모두가 이해는 되는데, 글쎄, 용납이 안 된다고 해야할까. 다 읽고나서도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개운하지 않은 기분이다. 그나마 뒤에 이 작품의 해설이 없었다면 나는 이 작품을 이해하지 못할 작품으로 기억하게 됐을 것 같다. 책 뒤의 해설은 내게 많은 도움이 됐다. 해설을 읽고 나니 나는 이 책을 다시 한 번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 책보다 나는 '앙드레 지드', 이 작가에게 더 호기심이 생겼다. 책을 읽기도 전부터. 책 날개의 작가 소개를 보니 궁금해지고 만거다. 이 책의 책 날개에 있는 작가소개를 일부 인용해보겠다.

 

1891년에 자전적인 첫 작품으로 사촌 누이 마들렌 롱도에 대한 열띤 사랑의 표현을 담은 『앙드레 와테리의 수기』를 발표했다. 1895년 5월에 어머니가 사망했으며, 같은 해 10월에 마를렌과 결혼한다.

친구의 아들과 사랑에 빠져 오랜 기간 연인 관계를 지속하기도 한 지드는 동성애를 옹호하는 내용의 작품 『코리동』(1924)으로 비난을 받기도 했으며, 아프리카를 여행하면서 자신이 목격한 제국주의의 횡포를 비판하는 『콩고 여행기』(1927)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공산주의에 우호적이었다가 소련 방문후 크게 실망하여 그에 대한 환멸감을 담은 『소련에서의 귀환』(1936)을 출간했다. (책날개중 일부 인용)

 

모든 작가가 그렇겠지만, 앙드레 지드의 소개를 읽노라니, 이 작가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작품을 통해 하는 사람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거다. 사랑하는 여인을 향한 글을 쓰고 결국 그녀와 결혼하고,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시인하고 그에 관련하여 책을 쓰고, 자신이 비판하게 되는 것들에 대하여 또 책을 쓰고. 그의 주제는 한 가지만을 향한게 아니었다. 사람이 모두 저마다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듯이 작가 역시 '작가로서도' 다른 식의 개성을 가질터, 앙드레 지드는 이런 사람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그가 옹호했던 동성애와 그가 비판한 제국주의 또 공산주의에 대해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거다. 물론, 이 책, 좁은 문을 다 읽고나서는 그의 다른 책들을 읽고 싶다는 마음은 사라졌지만.

 

 

 

 

 

나는 분명 내가 좋아하는 책의 장르를 가지고 있다. 당연히 내가 좋아하는 책들을 읽고 싶다. 그러나 가끔, 아주 가끔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좋다고 한 책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제로 그렇게 해보기도 한다. 그건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걸 공유하고 싶기 때문이고, 그걸 내가 알게 됨으로써 그 사람과 더 많은 혹은 더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는 과정에서 나는 내가 몰랐던 것에 대해 새로이 알게 될 수도 있고.

 

이 영화속에서 공상과학 소설을 읽는 남자는 자신이 관심을 가진 여자 때문에 제인 오스틴을 읽게 된다. 그녀와 함께 제인 오스틴의 작품에 대해 토론하고자 제인 오스틴의 작품 여섯 편을 모두 읽는다. 그는 그녀에게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그녀가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 그래서 그는 당연히 그녀도 그래줄줄 알았다. 그래서 그녀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선물했다. '어슐러 K. 르 귄' 이 바로 그 작가였다. 그러나 다 읽었느냐고, 어땠느냐고 물을 때마다 번번이 여자는 아직 읽지 않았다고 대답한다. 남자는 실망한다.

 

그러던 어느날 밤, 그녀는 남자가 선물한 책을 한 권 집어든다. 그리고 침대에 앉아 잠들기 전, 그 책을 다 읽는다. 불을 끄고 자려다가 그녀는 다시 불을 켜고 일어나 그가 선물한 그 작가의 다른 책을 한 권 집어들고 내처 읽는다. 그리고 새벽에 가판에 달려가 그 작가의 또다른 책을 사려고 한다. 그러나 그 작품은 없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남자가 여자에게 자신이 그 책을 빌려주겠다면서 이렇게 얘기한다.

 

 

우리집에 당신이 좋아할만한 작가들의 책이 많아요.

 

와- 나는 이 말을 듣고 어찌나 좋은지 완전 쑝--------------- 하고 가버렸다. 와- 완전 멋져.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읽어주고, 내가 알지 못하는 작가의 책을 소개해주고, 자신의 집에 내가 좋아할 만한 작품들이 많다고 말하다니. 와- 진짜 울트라캡숑짱으로 멋진 남자가 아닌가!! 오, 정녕 당신같은 남자는 영화속에만 존재하는 겁니까!

 

뿐만 아니라, 이 남자, 어찌나 귀여운지, 스타벅스에서 텀블러를 꺼내들고는 '이걸 사니까 계속 리필해 주더라구요' 라고 말한다. 아- 나, 텀블러 싫어하는 여자, 그 순간, 스타벅스 가서 텀블러 사고 싶었어. 흑흑.

 

이 영화는 지독하게 사랑스럽다. 책을 읽는 사람들의 모습이 자주 보여지는데, 아, 책읽는 사람들의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게다가 그들은 같은 책을 읽고 의견을 나눈다. 좋아하는 책을 추천해주기도 한다. 나는 이 영화를 보는 동안 '제인 오스틴'의 작품들 중, 내가 읽지 못한 네 권을 마저 읽고 싶어 몸이 근질거렸다. 그러나 내가 읽은 두 권을(『오만과 편견』, 『설득』) 내가 그렇게까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건너뛰기로 했다. 대신, 르 귄의 작품을 읽어봐야지.

 

 

 

 

 

나는 너만 있으면 돼, 라는 말은 진정 개소리다. 이 영화에서는 그걸 여실히 드러내 보여준다. 사람은 둘이 짝지어 쌍으로만 살 수 없다. 여분의 사람이 필요하다, 라고. 우와- 나는 이 말이 너무 좋아서 기절할 뻔 했다. 그렇다. 여분의 사람은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 혹은 같이 사는, 일상을 공유하는 나의 짝을 내가 아무리 사랑한다고 해도-사랑이 모든것의 해법은 아니잖은가!-, 그 사람 말고 다른 사람은 필요한 거 아닌가. 나와 다른 이야기를 하고 다른 음식을 먹고 다른 영화를 보며 다른 식으로 웃을 수 있는 사람. 우리가 서로에게 무슨 일이 생겨 홀로 남겨졌을 때, 달려와 나의 집 문 초인종을 누르고 나를 들여다봐줄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필요하지 않은가 말이다. 그래서 인간은 홀로 떨어진 섬일 수 없다. 우리는 연결될 수 밖에 없는거다.

 

이 영화의 DVD 를 아주 오래전에 사두고 보지 않고 있었다. 책이 좋았었기 때문에 영화가 그걸 깨부술까봐 걱정됐기 때문이었는데, 웬걸, 영화가 엄청 좋은거다! 나는 내가 이 책을 읽고 또 이 영화를 봤다는 사실이 무척 좋아서, 이 영화를 다 보자마자 책장 앞에 가 섰다. 혹시 내가 이 책을 팔아치운건 아닌지 걱정됐던 거다. 그러나 책은 책장에 당당하게 꽂혀 있었다. 아! 나는 몇 백권의 책을 팔아치웠지만, 이 책은 남겨둔거다! 아, 이럴 때 나는 내가 진짜 미치게 좋다.

 

이 영화의 몇 장면에서 나는, 소리내서 웃기도 했다.

 

 

 

 

 

 

 

 

이 책은 책 제목 그대로 런던의 디자인을 산책한다. 런던 곳곳의 디자인들을 보여주는데, 일상적인 시장이나 까페의 사진부터 생활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물건들의 디자인까지. 몇몇 사진들이 무척 좋아서 물끄러미 들여다보기도 했다.

펭귄디자인 책이 나올때는 심지어 반갑기까지 했다니까!!

 

그렇지만 이 책은 퇴근길 지하철안에서 읽으면 안되는 책이었다. 컬러사진이 많이 들어가있으니 책이 무거운데, 무거워서 그렇다는 건 아니다. 그러니까 퇴근길 지하철안에서 읽고 있었던 이 책에 이런 문장이 나오기 때문이었다.

 

 

 

 

바쁘게 일한 하루의 끝자락, 식초에 소금까지 잔뜩 뿌린 칩스 한 접시로 겨우 허기를 달래고 맥주 한 잔으로 입가심을 하고는 또다시 반복될 아침을 기다린다. (p.208)

 

아아아아 나는 이 부분을 읽자마자 맥주랑 감자칩 생각밖에 안났다.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 그래서 집에 가는길에 마트에 들러 맥주를 사고 감자칩도 샀다.

 

 

 

 

 

나란 인간은 정말이지, 흑흑. orz

 

그런데 이 책의 저자, 잔인하다. 저 문장 뒤에 이런 문장들이 뒤따라 온다.

 

이처럼 염분이 많고 당도 높은 음식을 즐기는 나라, 영국의 비만 인구는 네 명에 한 명 꼴로 유럽 31개 국가 중 최고다. (p.208)

 

 

오! 내가 무슨 짓을 한거지? 갓, 세이브 미!!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책의 거의 끝부분에 이르러 작가가 식당에 들어가 시킨 계란에 마음을 빼앗겨버리고 말았다.

 

 

 

아, 포크로 퍼먹고 싶다, 저 계란!!!!!!!!!! 얼마전에 직장 동료가 오사카 짬뽕 먹으러 일본에는 안가냐고 묻던데(;;) 저 계란 먹겠다고 영국에 가진 않겠다. (불끈!)

 

 

지금 저 밖에서 우는 건 귀뚜라미겠지? 냉장고에 맥주가 있다.

 

 

 


댓글(28) 먼댓글(1)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걸으면서
    from 마지막 키스 2012-10-29 11:12 
    책을 처음 읽기 시작할 때보다, 뒤로 갈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꼈을 것이다. 아마도 그건 등장인물들을 파악하고, 배경을 파악하는 단계를 거쳤기 때문이겠지. 나는 이 책, 『어둠의 왼손』의 책장이 더디 넘어가는 걸 느끼면서, 만약 SF 장르를 숱하게 읽어온 사람이라면, 분명 나보다 훨씬 빨리 이 책의 책장을 넘길거라고 확신했다. 익숙한 것에 대해서는 더 적응이 빨라질 테니까. 그러나 나의 경우, SF 를 읽어본 적의 거의 없었고 그
 
 
웽스북스 2012-08-15 0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냉장고에 맥주가 없어서 울고 있어요. 사러 나갈까? 말까?

다락방 2012-08-15 00:56   좋아요 0 | URL
갑자기 비가 퍼붓고 있어요. 맥주 사러 나가기엔 너무 많이 와요!!

웽스북스 2012-08-15 01:20   좋아요 0 | URL
참으려고했는데 다락방님 댓글보고 사러나가요.
아......청개구리!

이진 2012-08-15 0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자칩 먹고 싶은데 돈이 없어서 못 먹는...
뭐, 하지만 아까 사먹었으니까요. 그게 이번 달 용돈의 마지막이었죠. 크크. ㅋㅋㅋㅋㅋ

다락방 2012-08-15 01:48   좋아요 0 | URL
어머!! 아직 보름이나 남았는데 마지막 용돈이라뇨!! 이렇게 또 비오면 어떡하라고.. 흑흑 ㅜㅜ

웽스북스 2012-08-15 0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방금 하이네켄 두병과 수미칩을 사왔습니다. 하아. 이게 다 다락방님 때문.

다락방 2012-08-15 01:46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결국..... 내일 회사 안가도 되니 맘껏 먹고 마셔요!! 얼쑤~

hnine 2012-08-15 0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요. '여분의' 사람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하지요.


다락방 2012-08-15 12:02   좋아요 0 | URL
네 hnine 님. 내가 한사람을 사랑하는것도 삶을 지탱하는것도 결국은 여분의 사람들 덕인것 같아요.

비가 많이 오네요.

dreamout 2012-08-15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태원에 베이비 기네스. 라고.. 피시앤칩스 잘 하고 기네스 맛 좋은 데가 있는데,,
아. 비가 너무 많이 오네요. 이 비를 뚫고 가서 마시고 와야 하나...

다락방 2012-08-16 13:26   좋아요 0 | URL
저 지금 구글에다가 피시앤칩스 넣고 이미지 검색했다가 기절할 지경이에요. 왜 했지.. ㅠㅠ 사표내고 나가서 맥주 마시며 피시앤칩스 먹고 싶어요. orz

레와 2012-08-15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페이퍼를 읽으니 할얘기가 너무 많다!! ㅋㅋ. 다락방 페이퍼가 날 자극해요. 좋은 자극 !

다락방 2012-08-16 13:27   좋아요 0 | URL
그 할 얘기가 뭡니까, 레와님! 어디 한 번 풀어놔봐요! ㅎㅎ

아무개 2012-08-16 0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페이퍼를 지금 보게 되서 다행입니다.
다락방님은 술과 책과 영화를 부르는 사람 ^^

강남쪽 물난리 났다던데 어찌 출근은 잘 하셨나요..?

다락방 2012-08-16 13:28   좋아요 0 | URL
네, 출근 잘했습니다, 마중물님. 방금은 핫도그로 점심을 먹었어요. 아...싫어. 가끔 어쩔 수 없이 이런 메뉴로 점심을 먹게 될 때가 있는데 정말 신경질나요. -_-

마중물님은 점심 맛있게 드셨나요? 아..양치 해야 하는데 하기 싫어요. 흑흑. ㅜㅜ

아무개 2012-08-16 13:55   좋아요 0 | URL

제 점심은 더 메롱이였어요.
군식당 "짬밥"을 먹었거든요.
질기고 느글느글하고 달고 짠 불고기라고 불리우는 고기 볶음, 베트남쌀로 만든 바람에 날리는 볶음밥
완두콩, 콩대, 스위트콘을 한꺼번에 삶은 야채를 먹었답니다. 글로 쓰면서도 우욱~~
갖다준 사람의 성의를 봐서 이까짓 한끼 먹어주겠어! 하고 먹었어요 ㅜ..ㅜ

아삭한 열무김치에 매콤한 고추장 고소한 참기름 넣고 쓱쓱 비빈
비빔밥이 너무너무 먹고 싶어요오~~~
오전시간엔 점심메뉴 생각 오후시간엔 저녁메뉴 생각
나란 여자 도대체 뭐하는 여자? ㅡ..ㅡ::::::::::::::::::



다락방 2012-08-16 17:35   좋아요 0 | URL
저녁때가 다 되어 마중물님의 댓글을 읽노라니 배가고파서 미치겠네요. 고추장, 참기름 막 이런거 읽으니까 돌아버리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스피 2012-08-16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전 어제 맥주와 인디언 밥을 먹었지요^^

다락방 2012-08-17 10:36   좋아요 0 | URL
전 저 다음날 스파게티에 와인을 마셨어요. 하하하하하

가연 2012-08-16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지드의 저 작품을 읽고 상당히 감명받았는데..ㅎㅎ 선한 사람에 대해서 말하는 글귀를 읽고 대단한 성찰이구나, 라고 고개를 많이 끄덕거렸습죠..ㅎㅎ 지상의 양식, 을 겨우겨우 고생하면서 읽기는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좁은 문을 더 좋아합니다, 하하.

다락방 2012-08-17 10:39   좋아요 0 | URL
아, 속상해요, 가연님. 제가 문학쪽에 있어서 신뢰하는 B 님도 어릴적에 이 소설을 읽고 폭풍감동 받았다고 했거든요. 마지막에 임팩트가 너무 강했다고. 그런데 가연님마저 상당히 감명 받았다 하시니...제가 좋아하는 두 분이 받은 감명을 저도 받고 싶단 말예요. 근데 왜 못받는거죠? 아...속상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무슨 성찰이요...난 왜 그 성찰 못느끼는거야 왜왜왜왜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당고 2012-08-18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전 <좁은 문>을 완전 좋아해요.
그 말도 안 되는 신비주의적 종교 체험이 어쩐지 깊이 남아 있어요, 마음속에.
바라보기만 하는 사랑 같은 것도 ㅎㅎ

다락방 2012-08-21 08:55   좋아요 0 | URL
제가 위에 가연님 댓글에도 댓댓글 달았지만 저도 이 책을 완전 좋아한다고 말하고 싶어요. 감명 받았다고 말하고 싶어요. 그런데 별로 느낀게 없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이런 제가 싫을 지경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카알벨루치 2019-01-09 2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은 완전 알라딘의 기둥이시네요 오래전부터 ㅎㅎ

다락방 2019-01-09 20:34   좋아요 0 | URL
여기에 오셨군요 ㅋㅋㅋㅋㅋ

카알벨루치 2019-01-09 20:42   좋아요 0 | URL
지드의 책을 읽고 배회하다가 ㅎㅎ

다락방 2019-01-09 21:00   좋아요 0 | URL
다른 작가들의 책을 읽으시다가도 종종 저를 만나실 것 같은데요? ㅎㅎ

카알벨루치 2019-01-09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 그때 또 아는체 하지요 Rehi~이렇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