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분의 사람은 필요하다.


한 권의 책을 읽을 때, 책을 처음 읽기 시작할 때보다 뒤로 갈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꼈을 것이다. 아마도 그건 등장인물들을 파악하고, 배경을 파악하는 단계를 거쳤기 때문이겠지. 나는 이 책, 『어둠의 왼손』의 책장이 더디 넘어가는 걸 느끼면서, 만약 SF 장르를 숱하게 읽어온 사람이라면, 분명 나보다 훨씬 빨리 이 책의 책장을 넘길거라고 확신했다. 익숙한 것에 대해서는 더 적응이 빨라질 테니까. 그러나 나의 경우, SF 를 읽어본 적의 거의 없었고 그래서 이 책은 내게 낯설고 어려웠다. 새로운 단어들 새로운 인종들 새로운 문화에 대해 내 상상력은 이 책을 따라가기가 벅찼다. 역시 내 상상력은 빈약하기 짝이없어. 


















『위대한 개츠비』를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때문에 읽게 됐다면, 이 책, 『어둠의 왼손』은 영화 『제인오스틴 북클럽』때문에 읽게 됐다. 그 영화속의 남자주인공 '그릭'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가 르 귄이어서. 그가 자신이 관심을 가진 여자에게 르 귄의 책을 선물하며 꼭 읽어보라고 해서.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선물하는 일, 그래서 상대가 그 책을 좋아해주기를 바라는 일은 얼마나 낭만적인가.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작가를 누구나 다 좋아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그 작가를 칭찬해도 내게는 좋지 않을수도 있다. 『제인오스틴 북클럽』에서 그릭은,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가 좋아하는 작가인 '제인 오스틴'의 모든 책을 읽는다. 그녀에게 관심이 있었으므로 그녀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보고싶었으니까. 그래서 당연히 그녀도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읽어줄거라 기대했고 믿었다. 심지어 자신은 그녀에게 르 귄의 책을 두 권이나 선물하지 않았는가. 읽을만한 조건은 그녀가 더 좋았단 말이다! 그러나 그가 읽었냐고, 어땠냐고 물을때마다 그녀는 '아니', '아직' 이라고 답한다. 그는 속이 탄다. 르 귄 좋은데, 정말 좋은데. 그녀가 르 귄의 책을 읽지 않는건 그에 대한 무관심을 뜻하는 것이기에 그는 속이 상한다.


물론, 그녀는 시간이 흘러 그가 선물한 르 귄의 책을 읽는다. 그리고 그 책에 빠져들어 바로 두 번째 책도 읽는다. 밤이 새도록 침대에 홀로 앉아 그 책들을 읽고 새벽에는 르 귄의 다른 책을 사러 나간다. 물론 그 새벽에 르 귄의 책을 구할 수가 없다. 그녀는 차를 몰고 그릭의 집 앞으로 간다. 르 귄의 책을 밤을 새며 읽었다고, 더 사러 갔지만 살 수 없었다고. 그 때 그는 그녀에게 자신의 집으로 들어오라고 말하면서 우리집에는 당신이 좋아할만한 책이 많다고 말한다.



책에 대해서라면-물론 다른것에 대해서도-, 나는 고집이 센 편이라 다른 사람이 좋다고해도 거기에 혹해 읽는 경우는 거의 없는것 같다. 그릭이 선물한 두 권의 책을 내내 읽지 않았던 그녀도, 그릭을 싫어해서는 아니었을텐데, 그러나 르 귄의 책을 읽으면서 그녀는 이렇게 깨닫지 않았을까.



이런 책을 읽는 남자라니, 내가 좋아할만한 가치가 있어.



나 역시 어렵게, 그리고 다른 책들보다 좀 더 오랜 시간이 걸려 『어둠의 왼손』을 읽어내고서는, 이런 책을 좋아하는 남자라면 정말 괜찮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었으니까. 책이란게 그렇다. 반드시 내가 재미있게 보거나 내가 흥미를 가진 책이 아니어도, '이런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생각같은게 있다. 몇 년전에 『돈키호테』를 읽고서는 난 반드시 이 책을 읽은 남자를 만나고 싶어,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고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를 읽고 회사를 관뒀다는 남자를 앞에 두고서는 '이 남자가 내 남자가 아니라 다행이다'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 책 하나로 그 사람을 판단한다는 건 말도 안되지만, 그러나 이미지의 가감은 생길 수 있다. 뭐, 어쩔 수 없다.



이 책은 나직하게 그러나 웅장하게 삶에 대하여 말해주는 것 같다.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고, 지구가 아닌 행성에 살고 있어도, 몸 안에 남성과 여성을 함께 가지고 있어도, 어떤이들은 권력을 욕망하고 어떤 이들은 배신을 한다. 



"그렇습니다, 대답할 수 있는 오직 하나의 질문이 있습니다, 겐리. 그리고 우리는 모두 그 대답을 알고 있습니다. ‥‥‥삶을 지속하게 하는 것은 바로 영원히 우리를 괴롭히는 '불확실성' 입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무지' 바로 그 한 가지인 것입니다." (p.104)



모두가 서로를 위해 주었다. 나와 한 노인, 그리고 심하게 기침을 하는 젊은이가 추위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고 보았는지 밤마다 25명이 만드는 덩어리의 가운데 그러니까 가장 따뜻한 중심에 넣어주었다. 일부러 따뜻한 가운데로 들어가려고 하지 않아도 우리 세 사람은 밤이면 어느새 그 중심에 자리 잡고 있었다. 극한 상황에서도 서로를 위하는 마음은 실로 대단한 것이었다. 혹한의 어둠 속에서 발가벗은 우리가 가진 것이라곤 그것이 전부였다. 재산도 권력도 이 순간의 조그만 인정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것이 우리가 나누어 줄 수 있는 유일한 것이었다. (p.224)



작가의 상상력이 대단하다고 느낀 부분은, 아니 그보다 사려깊다고 느낀 부분은 바로 이런 문장에서였다.


"제정신이 박힌 사람이라면 어떻게 난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겠습니까?"

날짐승이 없는 세계에 사는 사람으로서는 당연한 반응이었다. (p.330)



그러니까 날짐승이 없는 세계에 대해서는 상상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작가가 창조하는 세계라면 뭐든 가능할테니까. 그런데 거기에 살을 붙이고 또 디테일하게 구조를 짜는게 작가의 역할이고 능력이 아닌가. 날짐승이 없기 때문에 난다는 생각을 할 수 없다, 라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지만 나같은 사람의 경우에는 놓치기 쉬운게 아닌가. 이런 디테일함이 작가가 만들어낸 세계를 더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다. 상상과 환상으로 이루어진 이야기가 문장으로도 허술하지 않아, 아름답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아름답고 조용하고 웅장한. 나는 르 귄의 다른 책을 앞으로 더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천천히. 







역대 007 시리즈중에 가장 '안야한' 영화가 아닐까 싶다. 영화가 시작되기 전, 내 뒷자석에 아이들이 앉아 있어서 어? 이거 애들 볼 수 있는 영화였나? 하고 고개를 갸웃했다. 그런데 웬걸, 우리의 제임스 본드가 여자들의 옷을 벗기거나 안기만 하면, 그 장면은 바로 끝나버렸다. 이게....뭥...........믜? 지금 장난............합니까? 영화 상영이 끝나고 확인해보니 이 영화는 [15세이상관람가]였다. 그 장면 몇 개 잘라버리고 연령대를 낮춘걸까? 하아-답답하구나.


그러나, 영화는 괜찮았다. 나는 확실히 뭐라고해야하나, 첨단장비에는 통 감탄이 되질 않는 사람이라서인지, 원시적으로 싸우는 이 007이 좋았다. 사냥용총을 들고 적을 맞을 준비를 하는 장면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대화가 되는 자동차가 나오질 않아서, 슝슝 뭔가 이상한데서 폭탄이 나오거나 총알이 나오거나 하는게 아니라서, 아, 어떻게 설명해야하지, 여튼 그간의 007에 비하면 구식이라서 좋았다. 물론 그간의 007중에서 가장 매력없는 여자주인공이 나오지만(에바 그린은 정말 매력적이지 않은가!), 뭐, 매력은 주관적인거니까. 그리고 이 영화속의 컴퓨터천재 Q 가 너무 좋다. 므흐흐흐흣. 육군대위출신이라고 나오는 랄프 파인즈도 갑자기 총들고 맞서 싸울때 멋지고. 




이 남자가 Q 다. 컴퓨터 천재인데 멋져. 희희 ♥ 지금 찾아보니 영화 『향수』에서 '그루누이'역을 했었다고 한다. 오, 그렇구나.  아..이 남자 왜이렇게 멋지지? 가을이라 그런가? ( ")




좀전에 외근을 나갔다왔다. 걸으면서 친구로부터 온 손편지를 뜯어 읽었다. 걸으면서 한 친구와 스맛폰 메신저로 이야기를 했다. 물론 도중에 한 번, 높은힐을 신고 삐끗- 해서 발목과 함께 온 몸이 휘청거렸지만, 이내 무사히 섰고, 잠시 아파서 절로 끙- 소리가 나왔지만 지금은 괜찮다. 나는 대체 왜 힐을 신는걸까. 이럴거면서. 운동화 사야겠다.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2-10-29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007는 뭐랄까, 앙꼬없는 찐빵 또는 단무지 없는 김밥이랄까..
Q는 약간 변태적일것 같아요. 그냥. ㅋ

아델의 스카이폴은 아름다워요.

하이힐은 다락방의 자존심?

야클 2012-10-29 13:03   좋아요 0 | URL
아델의 주제곡 근사한데요? 이번 007 별로인가 보죠? 그런데 변태적이라함은....좀 구체적으로...???

다락방 2012-10-29 13:02   좋아요 0 | URL
네, 뭔가 속시원하지 못한 감이 있어요. 좀 서운해... 그래도 구식 액션신은 참 마음에 들었는데 말이지요. ㅎㅎㅎㅎ Q 변태같아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아이참, 어쩜 좋아, 난 마냥 좋기만한걸! 아냐..의외로 순진할 것 같아...컴퓨터 외의 것들은 좀 배워야 할 것 같은걸? ( ")


야클님, 아델의 스카이폴은 아델이 작사했더군요! 참..대단한 능력을 가진 예술가에요. 그리고 저는 변태같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안아주고 싶었다구요!! -0-

moonnight 2012-10-29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007 평이 좋던데요. 근데, 본드걸은 진짜 실망스럽다고. ^^; 이번 영화의 진정한 본드걸은 M이라고 그러더군요. ㅋㅋ 저도 보고 싶어요!!!

우와, 근데 제인 오스틴 북클럽의 그 에피소드는 정말로 사랑스럽군요. 제가 막 감동. ㅠ_ㅠ

야클 2012-10-29 12:54   좋아요 0 | URL
M = Moonnight ?

다락방 2012-10-29 13:00   좋아요 0 | URL
네 이번 영화의 본드걸은 M 이었습니다. ㅎㅎㅎㅎㅎ 이번 영화의 주제는 '노장은 살아있다!' 라고나 할까요. 우린 아직 현역에서 뛸 수 있다, 는걸 보여주기 위한 영화였어요.

제인 오스틴 북클럽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장면이에요. 아윽, 너무 좋아요!! 짱 좋아요!! 그런 남자라니. 꺄울 >.<


야클님 M = Mephisto 입니다. ㅎㅎ

Mephistopheles 2012-10-29 13:19   좋아요 0 | URL
M 접니다.

다락방 2012-10-29 13:23   좋아요 0 | URL
앗, 메피스토님. 저랑 같은 생각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야클 2012-10-29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답글 달다 보니 제 서재가 아니군요. 죄송합니다. 역시 낮술의 위력이란... -_-;

다락방 2012-10-29 12:58   좋아요 0 | URL
우앙- 짱부럽네요, 야클님. 낮술이라니!! 꽥 >.<

turnleft 2012-10-29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르귄의 다음 책으로는 "빼앗긴 자들"을 권해 드려요 ㅋ

다락방 2012-10-29 12:57   좋아요 0 | URL
오케바리 땡큐. 안그래도 뭘 읽어야하지 고민중이었거든요. 헤헷.

Mephistopheles 2012-10-29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엑기스 장면을 잘라내다니...007에 대한 모독이군요.

다락방 2012-10-29 13:23   좋아요 0 | URL
제말이요.. -0-
물론, 제가 그런 장면을 보려고 이 영화를 선택한 건 아닙니다. 그건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죠. 정말 아니란 말이죠.

Mephistopheles 2012-10-29 13:46   좋아요 0 | URL
강조를 하시면 하실수록.....음...

다락방 2012-10-29 13:47   좋아요 0 | URL
믿어주세요!

에세르 2012-10-29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이 쓰신.."책이란게 그렇다. 반드시 내가 재미있게 보거나 내가 흥미를 가진 책이 아니어도, '이런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생각같은게 있다. " 이부분 너무 공감가는군요. 책이 었다면 분명 밑줄을 쫙 그엇을것 같습니다.
007역을 처음에 다니엘 크레이그가 맡았을때, 피어스 브로스넌의 젠틀한 이미지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일까요? 좀 아니다 싶었는데..이젠 다니엘 크레이그 없는 007은 상상도 할 수 없게 되어버렸네요.
극장가서 보고 싶어졌습니다.

p.s. 다락방님의 서재에 오게 된 것은..댈러웨이님에 다락방님 댓글을 보고 왔습니다.우아 대단한 댓글이었어요..^^그래서 제가 댈러웨이님도 대단하시지만, 이웃님들도 참 대단하시다..라고 썼네요.ㅎ

다락방 2012-10-29 14:04   좋아요 0 | URL
저는 제임스 본드를 피어스 브로스넌이 한다고 했을 때 멘붕이었어요. 개인적으로 안좋아하는 배우라 그랬던건지, 그 007은 보고 싶지 않더라구요. ㅎㅎㅎㅎ 다니엘 크레이그는 그런데 멋져가지고 ㅎㅎㅎ 이번편에서는 너무 늙은 요원으로 나와서 강제퇴출당할 위기에 놓이지만...휴......

대단한 댓글이라뇨, 어휴, 대단한 칭찬이잖아요! ㅎㅎ

프레이야 2012-10-29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릭이 권한 르귄의 책을 기억했다가 읽고야마는 다락방님 멋져요.ㅎㅎ 007에 저 사진속 인물이 향수의 그루누이군요. 전율이 좌악~~ 그 배우! 그나저나 전 영화 안야한 위험한관계에서 그런 답답함을 느꼈어요. 그건 15세 관람으로도 하지않아 놓고선 그게 뭐래요.ㅋ 진짜 답답했어요ㅋ

다락방 2012-10-30 13:04   좋아요 0 | URL
그릭이 왜 그러는지 궁금하고 르 귄을 권하는 남자가 어떤 남자인지 알기 위해서는 르 귄을 읽어봐야 알잖아요. 히히. 괜찮은 책이어서 참 좋았어요, 프레이야님. 그건 그릭이 괜찮다는 증거니까요. ㅎㅎㅎㅎㅎ

그런데..위험한 관계...안야해요? 하아- 저 그거 보고 싶어서 벼르고 있거든요. 스토리야 이미 아는거니 궁금하지 않지만, 장쯔이의 연기가 궁금해서요. 사랑에 빠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며 힘들어하는 그 모습이 너무 궁금해서 보고 싶었는데....답답하군요. ㅠㅠ 안볼래요 ㅠㅠ

마노아 2012-10-29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 여기도 있어요! 저 어제 이 영화 보고 왔어요. 아날로그적인 007이 마음에 들었어요.^^
마지막으로 본 피어스 브로스넌의 007이후 십수년 만이에요. 피어스는 넘흐 느끼했어요...;;;;

다락방 2012-10-30 13:05   좋아요 0 | URL
알라딘에 왜이렇게 M 이 많나요!! M 천국이네요. ㅎㅎ

아! 아날로그라는 단어를 쓰면 되는데 저는 그 단어가 생각이 안나서 구식, 옛날방식 막 이따위로 썼네요. 어휘력의 허접함.. ㅠㅠ

무스탕 2012-10-29 2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 안하고 지나려 했는데, 그 M, 저에요... 쿄쿄쿄~~~
지성이는 이미 이 영화를 봤구만, 전 언제나.. ㅠㅠ

다락방 2012-10-30 13:05   좋아요 0 | URL
지성이 보라고 배급사는 야한장면을 컷트했나 봅니다. ㅎㅎㅎㅎ
그나저나, 007 본드걸은 무스탕님이셨군요!! ㅋㅋㅋ

Jeanne_Hebuterne 2012-11-01 1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내일 스카이폴 보러 가요!!!

다락방 2012-11-01 16:23   좋아요 0 | URL
오호라! 전 내일 아무것도 안볼거에요!!

Jeanne_Hebuterne 2012-11-08 12:44   좋아요 0 | URL
사실은 못봤어요 흐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