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런트 러셀과 이청준의 책을 읽고난 뒤에 나는, 잘 읽히는 소설을 읽고 싶었다. 책장에 아직 읽지 않은 책, 그러니까 내가 고를 수 있는 책은 아주 많았다. 그레이트 하우스를 읽을까,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어떨까. 한창훈은? 조경란은? 그러다가 며칠전부터 내내 침대위에서 나랑 함께 잤던 책을 펼쳤다. 읽어야지, 하고 꺼내두었지만 아직 읽지는 못했던 책.

 

 

 

 

 

 

 

 

 

 

 

 

 

 

 

책을 펼치자마자 나는 살짝 놀랐고 그리고 살짝 웃었다.

 

 

 

책 표지와 똑같은 책갈피가 첫장에 꽂혀있었던 것. 나는 책을 읽을때 책갈피를 꽂지 않는다. 그저 책날개나 가름끈으로 읽던 곳을 체크하는데, 그래서 책갈피는 누가 줘도 안갖고 공짜로 생겨도 버리기 일쑤였는데, 이 책갈피는 그럴수가 없었다. 너무 예쁜거다. 게다가 심하게 센스있지 않은가. 이 책갈피는 버리지 말아야지, 읽는 동안 이걸로 읽던데를 표시해야지, 다 읽고나서도 이 책안에 꽂아두어야지. 정말 예쁘다.

 

그런데 이 책은 책 표지와 책갈피만 예쁜게 아니다. 세상에, 작가도 이쁘다.

 

 

 

 

이 사진은 책 날개에 실린것인데, 책 날개와 알라딘의 작가 설명을 보면 이렇게 써있다.

 

 

버네사 디펜보(Vanessa Diffenbaugh)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나 캘리포니아에서 자란 버네사 디펜보는 스탠포드 대학에서 창작과 교육을 공부한 뒤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미술과 창작을 가르쳤다. 그녀와 남편은 슬하에 세 자녀를 두고 있다. 열여덟 살 트레본, 네 살 첼라, 세 살 마일즈 중 고아였던 트레본은 2011년 현재 게이츠 밀레니움 장학금을 받고 게이츠 대학에 재학 중이다. 디펜보와 그녀의 가족은 현재 매사추세츠 캠브리지에 살고 있으며 그녀의 남편 PK는 하버드 대학에서 도시 학교 개혁을 공부하고 있다. 

버네사 디펜보는 <꽃으로 말해줘>를 쓰기 위해 실제로 빅토리아 시대에 연인들이 사랑을 나누는 데 사용한 꽃말과 모든 꽃마다 깃들어 있는 각각의 특별한 의미를 연구했다. 무엇보다 자녀를 입양해서 키우는 부모로서의 바네사 자신의 경험이 이 소설에 현실감을 실어주었다. 

또한 버네사 디펜보는 자신이 받은 돈의 상당한 금액을 카멜리아 네트워크 재단에 기부했다. 이 재단은 18세가 되어 위탁 자격을 상실한 아이들을 물질적으로 후원하고 돕는 재단으로, 그 돈은 집안 살림 장만, 교재, 집세 등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곳에 쓰인다. 
 

 

 

이 책은 그러니까 고아인 소녀가 주인공이다. 이제 열 여덟살이 된 소녀, 그래서 보육원을 떠나 혼자 살아가야 하는 소녀. 그 소녀는 꽃과 함께 지내는 것이 유일한 소망이고, 꽃과 함께 있을 때 가장 행복하다. 그런 그녀가 꽃가게에 일자리를 구하게 되고, 자신이 너무나도 강하게 플로리스트가 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녀는 모든 꽃의 꽃말을 알고 있으며 그 꽃말을 이용해서 꽃가게를 찾는 손님들에게 맞춤한 꽃을 골라준다. 그러나 이런 내용들을 보여주는 이 책의 분위기는 지금까지 내가 70페이지 남짓을 읽은 현재, 전혀 밝지 않다. 오히려 슬프고 쓸쓸하다. 소녀가 꽃으로 '대화'를 한다는 것은 오로지 소녀만이 꽃말을 알아서 되는 일은 아니다. 그녀가 하는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하다. 말을 걸면 대답해줄 사람. 그리고 꽃도매시장의 한 남자가, 그녀와 대화를 한다.

 

소녀는 처음 본 그 남자(자신보다 대여섯살 더 많아보이는)의 관심이 달갑지 않았다. 그래서 그에게 다음에 만났을 때 그것을 꽃으로 전한다. 철쭉을 내밀면서.

 

"철쭉이에요."

계산대에 꽃가지를 내려놓으며 내가 말했다. 자줏빛 꽃들은 아직 피지 않았고 단단하게 여며진 독을 품은 꽃봉오리들이 그를 향하고 있었다. '조심하라'.

그는 꽃을, 그리고 내 눈빛에 담긴 경고를 읽었다. (p.66)

 

그러나 그 남자도 가만있지 않았다. 그도, 자기가 할 말을 그녀에게 한다. 겨우살이로써.

 

나는 그가 내민 것을 받아 들고 바닥에 시선을 고정한 채 그의 곁을 지나쳤다. 모퉁이를 들고 나서야 손에 들려 있는 것을 보았다.

연두색의 뒤엉킨 가지에 동그란 회색빛 잎사귀들이 자랐고 투명한 공들이 빗방울처럼 가지에 매달려 있었다. 자른 모양이 내 손안에 꼭 들어가는 크기였고 여린 잎사귀들이 손바닥을 찔렀다.

겨우살이.

'나는 모든 역경을 이겨내리라.' (p.74)

 

아....진짜 너무 궁금해서 미칠것 같은데, 나는 지금 사무실이고 일이 많고 일을 해야한다. 오늘 결제올릴 것도 있고, 약속도 있고, 내일도 일이 많고, 회식이 있고...이 남자와 여자는 앞으로 어떤 대화를 더 하게 될지 궁금하고, 어떤 꽃들이 그들의 대화수단이 될지 궁금해서 미치겠는데, 그런데 현실의 나는 왜 지금 이 책을 더 읽을 수 없는걸까. 왜 나의 부모님은 재벌이 아닌걸까. 나를 재벌로 낳아서 회사같은거..다니지 않게 하지. 집에서 엎드려서 책 읽으며 살게 해주지. 하아-

 

고작 70페이지쯤을 읽었으니 앞으로의 내용을 나는 짐작할 수 없고, 어쩌면 이 책은 처음 시작과는 다르게 별달리 아름다운 결말을 보여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궁금하다. 그녀가 앞으로 꽃으로 하게 될 이야기들이.

 

 

그러고보니 크리스마스가 되기전, 알라딘의 ㅍ 님으로부터 받은 꽃무늬 머리끈이 생각났다. 나는 아기자기한 소품에는 별 관심도 흥미도 없는 사람인데, 머리끈은 얼마나 실용적인가. 나는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머리를 묶는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머리끈을 모두 잃어버리면 편의점에 가서 또 사야한다. 심플한 고무줄로. 머리핀은 전혀 꽂지 않는다. 나는 아기자기한건 질색 팔색. 그런참에 받은 이토록 예쁜 머리끈. 실용적이면서 예쁘기까지 하다니!

 

 

 

 

선물받은 뒤로 매일, 이 머리끈을 하고 있다. 닳아서 끊어질때까지 할 예정이다. 정말 너무 예뻐서, 나는 이 머리끈으로 내 머리를 묶는순간 뭔가 공주가 된 기분이다. 기분이 아주 좋다. 엄청. 므흐흐흐흣

 

 

 

자, 이젠 열심히 일하자. 갈 길이 멀다.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1-12-26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대화의 수단, 꽃.. 이라니!!
이야기 너무 궁금한데요!! 당장 읽고 싶다!!






그러나 현실은 달려라 정봉주, 보수를 팝니다, 하루키 잡문집, 리틀비...를 읽어야 하네..ㅡ.ㅜ


다락방 2011-12-26 13:46   좋아요 0 | URL
말도마요. 나는 진짜 백권이 넘어요, 안읽은 책이. ㅋㅋㅋㅋ 그런데 지금 막 머그컵과 함께 박스 하나 또 도착했어요. 하아- 오늘 한 권만 딱 더사고 이제 올해는 그만사야지,
라고 했는데 일주일 밖에 안남았군아! 히융 ㅜㅜ

브론테 2011-12-26 1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저 책갈피 너무 예쁘다고 생각했어요. 책을 살때마다 저렇게 예쁜 책갈피가 하나씩 들어있어으면 좋겠단 생각도...

오늘 정말 춥네요 ㅜㅜ 저는 히트텍과 기모스타킹 없는 그 수많은 겨울들을 대체 어떻게 버티고 살아온 걸까요?

다락방 2011-12-26 15:09   좋아요 0 | URL
정말 예쁘죠? 표지랑 똑같은 책갈피가 책을 펴자마자 딱 나오니까 기분이 참 좋더라구요. 책마다 책갈피를 저렇게 만들어 놓으면 음, 비용이 많이 들까요? 저런 책갈피라면 책에 꽂아두고 보관할 의향이 있는데 말입니다.

저 토요일에 기모스타킹 안신었다가 얼어죽을 뻔 했어요. 무릎 나갈뻔. 오늘 다시 기모스타킹 신고오면서 겨울의 천국은 기모가 해주는구나, 뭐 이런 생각을 했답니다. 히트텍은 저는 아직 안입어요. 대신 폴라티 위에 가디건, 그 위에 코트를 입었더니 거동이 불편할 정도로 뚱뚱해요. ㅋㅋㅋㅋㅋ

하루 2011-12-26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어떤 기분인지 알거 같아요. 어서 점심시간이 왔으면 좋겠죠!!!

다락방 2011-12-26 15:09   좋아요 0 | URL
점심시간에도 그러나 책을 읽을 순 없었어요. 저 이번주엔 진짜 완전 폭풍 열일 모드 orz

토니 2011-12-26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구들이 책 냄새를 맡았는지 벌떼처럼 달려들어 보내주신 책을 순식간에 가져갔어요. 읽고 돌려주겠다는 메모만 남긴채. 지금은 어느 누구의 손에 있는지 저도 궁금하네요. 이번 학기 성적이 4.0이에요. 과수석이고요. 도대체가 제출하면 모든 페이퍼/시험답안이 다 만점이니.. (넘 잘난척하죠? 사실 담학기는 어찌 될지 몰라서.. ㅋㅋ 노력해서 얻은 거니 즐길수 있을 때 즐기려고요.) 다락방님께 늘 감사의 마음 잊지 않고 있어요. 주소도 책상 앞에 붙여놨어요. 혹시 이곳에서 필요한 책이 있으세요? 여름에 나갈때 기꺼이 즐거운 마음으로 사가지고 갈께요. 또 필요한 거 있으심 다른 것도 말씀해주세요. 암튼, 메리 크리스마스에요!

다락방 2011-12-26 15:11   좋아요 0 | URL
토니님. 제가 만약 토니님처럼 좋은 성적을 받았다면, 장학금을 받거나 과수석을 하거나 암튼 그랬다면 전 아주 페이퍼 쓰고 성적표 스캔해서 올리고 난리도 아니었을거에요. 왜냐하면 한번도 공부를 잘해본 적이 없어서 ㅎㅎㅎㅎㅎ 전 그냥 제 팔자엔 장학금이 없나보다, 이렇게 포기하고 살아요. ㅎㅎ

보내드린 책이 인기도 좋고 또 토니님을 기쁘게 한다고 하니 제가 더 행복해요. 책 몇 권 더 챙겨서 보내드릴게요. 친구분들과 싸우지말고 읽으세요, 토니님!
:)

네꼬 2011-12-26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님이 더 예뻐요. (작가보다 머리핀보다.)

다락방 2011-12-26 15:11   좋아요 0 | URL
어머! 네꼬님도 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oonnight 2011-12-26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님이 더 예뻐요 2. ^^

다락방 2011-12-26 15:11   좋아요 0 | URL
머어! 문나잇님도 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꽃핑키 2011-12-26 1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으로 대화를 할 수 있다니!! 오와!! 완전 멋진것 같아요 ♡_♡sS

ㅋㅋㅋㅋ 다락방님 머리끈은 닳아서 끊어지기 전에 말씀해주세요!ㅋㅋ
머리끈은 만들기도 얼마나 간단한지ㅋㅋ 다음엔 머리끈을 잔뜩 만들어 보내드리오리다!!ㅋ

다락방 2011-12-26 15:12   좋아요 0 | URL
그치요? 꽃으로 대화를 하는건 소고기나 돼지고기로 대화하는 것 보다 더 분위기있고 로맨틱해요! 채끝스테이크 생각이 갑자기 나네요, 핑키님 서재에서 보았던 ㅋㅋㅋㅋㅋ

저 머리끈 완전 사랑해요, 핑키님. 머리에 꽃 하나 달고 있는 이 기분, 얼마나 좋은지 아시려나 ㅋㅋㅋㅋ제 머리엔 꽃이 어울리나봐요. ㅋㅋㅋㅋㅋ(전 지금 뭐래는거죠? ㅎㅎ)
고마워요, 핑키님!!

이진 2011-12-26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참, 전에 장바구니 넣어다가 빼버린 책인데
다락방님께서 또 저의 마음을 훔쳐가시는걸요... 하하

Forgettable. 2011-12-26 17:51   좋아요 0 | URL
어쩐지 아프님의 소싯적 댓글을 보는 듯 하네요. ㅎㅎ
(댓글까지 다 읽을 정도로 여유가 좀 생김ㅋㅋ)

다락방 2011-12-27 09:50   좋아요 0 | URL
우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저는 마음을 잘 훔쳐요, 소이진님. 아마도 마음을 훔치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건 아닐까 싶습니다,
라는 댓글을 달면 저는 또라이 인증...을 하는걸까요. 하하하하하


나는 뽀에게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늘.

무스탕 2011-12-26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머린 지금 천원에 한 주먹하는 알록달록 고무줄로 묶여 있어요. 1주일 쓰면 늘어나고 뚝 끊어져 제 명을 다 하는, 어느날 퇴근길에 신랑이 지하철에서 사 온 대륙표 알록달록 고무줄요 -_-

다락방님의 머리에 저 꽃끈이 얹어 있어서 다락방님도 일곱 배 더 이쁘고 꽃끈도 뿌듯한 빛을 내는거에요 :)

다락방 2011-12-27 09:50   좋아요 0 | URL
무스탕님, 머리 묶는데는 고무줄이 짱이죠. 그렇지만 노란 고무줄로 묶으면 엄청 아프더라구요. 머리카락 몇 개 뽑히는건 일도 아니구요. 역시 머리고무줄(이렇게 표현해야 하나;;)로 묶는게 짱인듯. 그런 끈이 예쁘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구요. 그렇지만 일단 질겼으면 좋겠어요. 편하고 예쁜데 툭툭 자꾸 끊겨져 버리면 슬퍼요. 흑흑.

꽃 끈. 이쁘죠? 히히히히히

당고 2011-12-26 2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왜 나의 부모님은 재벌이 아닌 걸까, 에서 빵 터졌어요.
재벌까진 바라지도 않지만, 가끔은 그런 생각을 하죠. 아니, 자주요. 그냥 하루 종일 책만 읽었으면 좋겠다는 ㅎㅎ
그래서 도서관 취직을 생각한 적도 있는데......
문헌정보학과라는 게 있다는 걸 왜 고등학교 때는 몰랐을까요ㅠ

다락방 2011-12-27 09:48   좋아요 0 | URL
저는 도서관 취직이든 서점에서 일하든 `일`이 되는순간 제가 즐길 수 없을 것 같아서 말이죠. 그래서 일자리로 갖는건 제게는 별로일 것 같아요. 책읽기는 제가 스트레스 받고 업무를 하고 일상을 살다가 찾을수 있는 도피처여야 가장 가치있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너무 재미있는 책을 만나면 내가 왜 이 소중한 시간들에 일이나 하고 있는걸까 하는 좌절감이 찾아오긴 해요. 책 읽게 나를 내버려두세요, 하고 싶은 심정.

보쓰, 저 책 좀 읽고 내일 출근할게요, 라고 말해도 잘리지 않는 그런 직장에서 근무하고 싶어요. orz

카스피 2011-12-27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님이 더 예뻐요 3. ^^

다락방 2011-12-27 13:21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민망하기 짝이 없네요. ㅎㅎㅎㅎ

기억이나 2011-12-31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여러 서재를 기웃거리다 팬이 되버렸습니다 읽을려고 미뤄둔 책들이 많지만 꼭 읽어보고 싶네요 ^^

다락방 2011-12-31 14:26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반갑습니다 기억이나님. 이 책이 기억이나님께도 참 재미있고 감동을 줄 수있다면 좋겠어요. 종종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