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듦의 심리학 - 비로소 알게 되는 인생의 기쁨
가야마 리카 지음, 조찬희 옮김 / 수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쉿! 작게 이야기 하라며.. 나이 이야기를 극도로 꺼리는 사람을 가끔 만나게 된다. 왜? 나이 드는 게 부끄러울 일도 아닌데 스파이 암호명 주고받듯 몰래 속삭여야 되는지? 난 도통 이해할 수 없지만 그들에겐 또 그들만의 사연이 있는 거겠지? 나로 말할 것 같으면.. 내가 이 나이를 먹느라 얼마나 고생을 했는데! 대부분 내 나이로 안 봐주고 심지어 나이를 말해줘도 나이대접 못 받는 억울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나도 멋지게 나이 들어 보일 수 있을지? 늘 알고 싶고, 고민인 1인이라. <나이 듦의 심리학> 이런 제목의 책이 당연히 눈에 쏙! 들어왔다.  ㅋㅋㅋㅋ 



이 책은 무엇보다 목차가 되게 재미있는데 ㅋㅋㅋㅋ 계속 일할까? 아니면 그만둘까? / "너무 무리해서 일하지 마세요"라는 말이 주는 씁쓸함 / "저 사람 안쓰럽다"는 말은 심하다. / '미마녀'는 싫지만 '아줌마'도 싫어  / "당신한테는 성희롱 안 해"라는 성희롱/ ...  등등등 


목차만 쓱 - 봐도 대충 느낌 오겠지만 ㅎㅎ 서른 넘은 여자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나이 들어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고민해 볼 만한 가벼운 이야기부터 '나이 듦 앞에서' 생기를 잃고 와르르 무너져버린 환자들의 사례까지 정신과 전문의답게 경험으로 깨달은, 또 같이 나이 들어가는 인생 선배의 깊은 통찰이 담겨 있는 책인데..  뭐랄까? 되게 휙휙 쉽게 잘 읽히는 책이지만 결코 가볍게 읽으면 안 될? 책 소개에 적혀 있는 문구를 좀 인용하자면


"자유롭고 경쾌하게 나이 듦을 맞이하고 싶은 마흔 전후의 여성들을 위한 필독서이자, 여성의 정년 후 삶을 주목한 최초의 도서이다. "


책을 읽을수록, 와! 어떤 분인지 되게 궁금해져서 책날개도 한 번 더 펼쳐보게 만드는데..  


■ 가야마 리카 1960년 생 (59세) 일본 릿쿄대학 심리학부 교수이자 정신과 의사.  


책날개엔 사진이 나와있지 않아서 어떻게 생긴 분이실까? 리뷰 쓰는 김에 이미지 검색까지 해봤음 ㅋㅋㅋ


사진출처 : 서울신문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81&aid=0002534379


나는 결혼도 안 했고 아이도 없다. 의사지만 내 병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연구를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다. 매일 한 시간 이상 전철에 실려 대학과 병원으로 출근하고 퇴근할 때가 되면 이미 녹초가 되어 있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오면, 청소와 요리는커녕 바로 잠옷으로 갈아입고 만화책이나 텔레비전을 보며 하루를 마무리한다. 식사는 물론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의 도시락이다. 


'40대가 되면 이렇게 살고 싶다'는 이상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막연히 상상했던 내 인생과 너무 달라서 가끔 이렇게 살아도 될까 싶은 생각이 들고, '이렇게 50대가 되는 건가 싶어서 이내 초조해진다. 그런데 쉰 살이 된 순간, 앓던 이가 빠진 것처럼 마음이 가뿐해졌다. 그 이유는 내 인생에 아이는 없다는 것이 확실해졌기 때문이다. 


나이 듦의 심리학 - 가야마 리카 :p 159 


나도 벌써 42살이지만, 아이가 없어서;; 저 대목 특히 와닿았는데 ㅋㅋ 와! 나도 50 되면 앓던 이가 빠진 것처럼 가뿐해질 수 있겠구나! 싶은 게 엉뚱한 데서 기분 좋아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0대가 되자, 눈앞에 더 넓은 세상이 펼쳐졌다. 이 상쾌한 느낌이 계속되면 좋겠다.  - 136:p 




아무리 가혹한 사건이 많았던 인생이라고 해도, 지금까지 살아온 길이 전부 잘못됐다고 단언할 수 있는 인생은 없다. 인생은 물론 힘든 여정이지만,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하나하나 대처해가면서 때로는 웃고 때로는 한숨 돌리며 긴 걸음을 걸어왔을 것이다. 


그럼에도 '전부 리셋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나 요즘 좀 이상한 것 같아. 피로때문인가, 아니면 누군가의 잘못된 생각에 물들었나'라고 생각하고, 일단 하던일, 만나던 사람, 읽던 책에서 멀리 떨어져서 경치 좋은 곳에 가서 쉴 것을 추천한다. (…) 꼭 어딘가 직접 가서 자신의 눈으로 보기를 바란다. 


♣ 나이 듦의 심리학 - 가야마 리카 :p223  


끝으로 나이 50대 심지어 60대까지 자아를 찾아 헤매는 중이라며 진료실 문을 두드리는 사례를 읽어나가며 와! 정말로 영원히 죽을 때까지 끝나지 않는 자아 찾어 구만;; 싶었는데.. 나는 일찌감치 답도 없는 자아 찾기에 시간 낭비하지 말고! 한낱 숫자에 불과한 나이나, 남의 이목, 남의 이야기 같이 쓸데없는 곳에 신경을 줄이고, 앞으로 남은 삶을 어떻게 알차고 행복하게 꾸려나갈지 재정비하는 시간을 좀 가져야겠다.  


─────────────── 

미마녀 뜻 : '미마녀'(美魔女)란 말은 35세 이상 나이의 재색을 겸비한 여성을 '마치 마법에 걸린 여자같다'는 뜻으로 가리키는 신조어. 유래는 일본 코분샤(光文社)의 패션 잡지 '美STORY'에서 처음 사용한 단어로, 코분샤는 2010년에 이 말을 상표등록하였다.  - 출처 : 리그베다위키 


나는 결혼도 안 했고 아이도 없다. 의사지만 내 병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연구를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다. 매일 한 시간 이상 전철에 실려 대학과 병원으로 출근하고 퇴근할 때가 되면 이미 녹초가 되어 있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오면, 청소와 요리는커녕 바로 잠옷으로 갈아입고 만화책이나 텔레비전을 보며 하루를 마무리한다. 식사는 물론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의 도시락이다.

‘40대가 되면 이렇게 살고 싶다‘는 이상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막연히 상상했던 내 인생과 너무 달라서 가끔 이렇게 살아도 될까 싶은 생각이 들고, ‘이렇게 50대가 되는 건가 싶어서 이내 초조해진다. 그런데 쉰 살이 된 순간, 앓던 이가 빠진 것처럼 마음이 가뿐해졌다. 그 이유는 내 인생에 아이는 없다는 것이 확실해졌기 때문이다.

- P159

50대가 되자, 눈앞에 더 넓은 세상이 펼쳐졌다. 이 상쾌한 느낌이 계속되면 좋겠다. - 136:p- P1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악! 이 사랑스러운 모녀를 어쩜 좋지??? ㅎㅎㅎㅎ 이런 하트 유발자들!!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을 다 읽고 나니 괜스레 입가에 미소가 번지고, 가슴이 따뜻해지고, 어쩐지 막 ㅋㅋ 나까지  착해지는 것 같고 그렇다. ㅋㅋ ㅋㅋㅋ 아! 좋다 ㅋㅋㅋ 조으다!! 책을 읽고 이런 느낌 정말 오랜만인 듯! ㅋ  


첨엔 이 책의 화제성에 낚여서 그래 뭐 얼마나 대단한 천재인지? 어디 한번 읽어나 보자 싶었다. 그런데 세상에 다시 보니 천재도 그냥 천재가 아니고 최연소 천재 작가? 도대체 몇 살인데? 작가 소개를 찾아봤더니..


2003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났으며, 문학상의 상금을 모아 좋아하는 잡지를 사려고 글을 쓰기 시작했다. 타고난 재능으로 초등학교 4, 5, 6학년에 걸쳐 일본 대표 출판사 쇼가쿠칸(小學館)에서 주최하는 ‘12세 문학상’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빛을 남기는 소설가가 되는 것이 작가의 꿈이다. 


반나절 만에 쓴 열한 장의 자필 원고에서 시작된 소설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은 열네 살에 출간한 첫 소설집이며, 출간 직후 10만 부 이상 판매되어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 스즈키 루리카 :p 저자 소개 중에서 



세상에! 진짜 초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딩이 어떻게 이런 글을 써낼 수가 있는지? 정말 경이로울 따름이고 ㅋㅋㅋ 2003년 도쿄 출생이라니 지금은 커서 16살  중학생이 되었겠지만 ㅋㅋㅋㅋ 아니, 애초에 초딩이니 중딩이니 나이를 모르고 그저 일본 작가 아무개 씨가 쓴 책인 줄 알고 읽었어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었을 텐데.. 오히려 나이가 어려서 어쩐지? 뒷심이 좀 부족하더라... 뭐 이런 아쉬운 소리를 한 마디씩 거들게 되는 거 아닐까? 싶기도 하고 아무튼, 간만에 정말 술술 잘 읽히고 마음 따뜻해지는 책을 읽어서 넘나 기분 좋음. ㅋㅋ ㅋㅋ 





─────────────── 밑 줄 긋 기 + 




예전에 엄마랑 만약에 다시 태어나면 뭐가 좋을지 얘기한 적이 있다. 부자가 좋다고 할 줄 알았는데 뜻밖에도 벌레가 좋겠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먹고 배설하고 그냥 사는 거야. 삶의 보람이니 의무니 과거니 장래니 일이니 돈이니 하는 것과 관계없이 단순하게 살다가 죽는 게 좋겠어." 


  나는 하나도 안 좋을 것 같지만 벌레든 동물이든 괜찮으니까 다시 태어나도 엄마의 딸이었으면 좋겠다. 


♣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 스즈키 루리카 :p 23


 ㅋㅋ 아 미치겠다. ㅋㅋㅋ ㅋㅋ 벌레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앜ㅋㅋㅋ ㅋㅋ 웃겨서 ㅋㅋ 


 아니 살다 살다 다시 태어나면 벌레로 태어나겠다는 사람 처음 봐서 ㅋㅋ 너무 참신하다 싶었는데, 심지어 그 이유까지 심오하다! ㅋㅋ 저 대사는 진짜 초딩이 생각해 낼 수 있는 내용이 아닌데! 대박이지 않나요? ㅋㅋ 


그리고.. 다시 태어나도 엄마의 딸이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 밑에 경찰서 게시판 대목에서 눈물 핑 - 돌았어 힁 ㅠㅠㅠ 


나는 무엇보다 엄마 캐릭터가 너무 좋고 괜찮아서, 엄마의 과거? 엄마의 어린 시절? 엄마의 러브 스토리? ㅋ 뭐 이런 이야기로 몇 편의 연작이 더 나왔어도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았는데. 저렇게 끝나서 너무 아쉬웠어 ㅠㅠ 





"슬플 때는 배가 고프면 더 슬퍼져. 괴로워지지. 그럴 때는 밥을 먹어. 혹시 죽어버리고 싶을 만큼 슬픈 일이 생기면 일단 밥을 먹으렴. 한 끼를 먹었다면 그 한 끼만큼 살아. 또 배가 고파지면 또 한 끼를 먹고 그 한 끼만큼 사는거야. 그렇게 어떻게든 견디면서 삶을 이어가는 거야." 


♣ 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 스즈키 루리카 :p 266


솔직히 나는 다나카와 엄마 이야기가 너무 좋았어서!! 남자 꼬마 '미카미 신야' 로 화자가 바뀌는 마지막 챕터 '안녕,다나카' 는 확 몰입도 떨어지고 너무 아쉬웠는데 ㅠㅠ  죽어버리고 싶을 만큼 슬픈일이 생기면 일단 밥 먹으라는 ㅋㅋㅋㅋㅋ 대목 읽고 그 조금 아쉬웠던 마음조차 스르륵  녹아버렸다. ㅋㅋ 아 ㅋ ㅋㅋ 스즈키 루리카! 이 작가 천재작가 맞다!  ㅋㅋㅋ 



˝먹고 배설하고 그냥 사는 거야. 삶의 보람이니 의무니 과거니 장래니 일이니 돈이니 하는 것과 관계없이 단순하게 살다가 죽는 게 좋겠어.˝ - P23

˝슬플 때는 배가 고프면 더 슬퍼져. 괴로워지지. 그럴 때는 밥을 먹어. 혹시 죽어버리고 싶을 만큼 슬픈 일이 생기면 일단 밥을 먹으렴. 한 끼를 먹었다면 그 한 끼만큼 살아. 또 배가 고파지면 또 한 끼를 먹고 그 한 끼만큼 사는거야. 그렇게 어떻게든 견디면서 삶을 이어가는 거야.˝- P2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마라 - 나를 아프게 하는 것들에 단호해지는 심리 수업
배르벨 바르데츠키 지음, 한윤진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아 ㅠㅠ 가슴 답답하고 짜증 나게 왜 자꾸 감정이입이 되는지!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소냐가 답답해 미치겠고! 왜 때문에? 그런 상처뿐인 관계를 끊지 못하고 계속 이어가는 것도 모자라! 더 골치 아픈 사람에게 걸려들고 더 큰 상처를 끌어안는 상황에 빠지고 마는지! 도대체 노이해! 라며 혼자 열불을 내면서도 그래서? 그래서 결국 소냐는 어떻게 됐을까? 안타깝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기어이 다음 페이지를 또 펼치게 만드는 <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마라>를 읽고 있다.




<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마라>는 예전에 무척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었던 <따귀 맞은 영혼>을 쓴 배르벨 바르데츠키의 최신작이라 눈길이 갔고, 무엇보다 책 제목이 되게 와닿아서 선택하게 되었는데...


우선 놀라운 게 이 책은 다른 심리서와 다르게 유독 한가지 사례 "악성 나르시시즘"만 집중적으로 파고 있는데 그 이유가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심리 상담가인 배르벨 바르데츠키가 40년 동안 가장 많이 만나고 상담한 유형이 " 나르시시즘에 물든 착취 관계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소냐의 이야기에서 살펴보았듯이 나르시시즘은 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하지만 안정적인 자존감을 바탕으로 하는 건강 한 나르시시즘도 있고 병적인 수준의 악성 나르시시즘도 있다.​ 나르시시즘이 표출되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악성 나르시시즘은 반사회적 행동과 고도의 공격성 그리고 의심과 편집증적인 행동을 동반한다. 악성 나르시시즘에 빠진 사람은 심보도 고약하고 시기 질투가 심하며 감정이입 능력이 심각할 정도로 결여되어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나르시시즘은 다양한 양상으로 표출된다. (…)


   이런 유형은 뭔가를 부탁하는 대신 요구하고, 자기와 관련된 사람들에게 관용을 잘 보이지 않을뿐더러 유머 감각도 없다. 그리고 현실적이든 아니든 그저 자신이 원하는 세계를 구축한다. 이들은 상대를 대할 때도 마음보다는 이성을 따른다. 따라서 상대의 감정을 공감하려고 애쓰기보다는 먼저 머리로 이해하고 생각하려 든다. 당신의 배우자에게 이런 행동과 태도가 자주 엿보인다면 나르시시즘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 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마라 - 배르벨 바르데츠키 :p 269~270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나르시시즘이라는 단어를 '자기애' 정도로만 얕게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앗, 어떤 면에서는 나도 좀 많이 나르시시스트인데? 내게도 저런 또라이 싸이코 기질이 있으면 어쩌나? 걱정스러웠는데 ㅎㅎㅎ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읽어나갈수록 그래도 나는 정상 범주구나 싶은 게 아- 다행이다 싶었고,


왜 주변에 그런 사람 꼭 있지 않나? 지인들 열이면 열 모두 뜯어말리는 - 누가 봐도 상처뿐인 백해무익한 관계를 끝내는 법을 몰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주변 사람들만 안타깝게 만드는;;; 그런 사람이 있다면 다른 거 다 집어치우고 이 책부터 읽어 보라고 강력하게 권하고 싶어졌다.





(…) 하지만 그런 관계를 지속한 건 그들이 순진했기 때문만은 아니며, 오히려 파트너를 만나기 전의 삶이 관계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어린 시절 가족 관계 안에서 형성한 경험은 이성과 관계를 맺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성을 선택하는 방식부터 연인이 되었을 때의 관계 방향까지 좌지우지하기 때문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세상에서 자기가 제일 멋지다고 믿는 자의식 강한 연인을 원하고, 자의식이 강한 사람은 주로 의존적인 연인을 찾는다.​ 일반적인 나르시시즘 관계에서 남성은 주로 나르시시즘에 빠진 허세 가득한 모습을 보이고, 여성은 의기소침한 짝이 된다. - P8

진정한 사랑은 두 사람의 성향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사랑에 빠졌어도 우린 때때로 숨 돌릴 여유가 있어야 하고, 각자 몸을 뻗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사랑에서 공감은 매우 중요하지만 독립성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독립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계속 책임져야만 한다.

- P27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랜만에 책 구매. 느낌적인 느낌으로는 책 구매한 지 100년도 지난 것 같은데 ㅋㅋㅋ 그럴 리가!  

이러지 말쟈고 내 얼마나 다짐 또 다짐했건만 ㅠㅠ 

지난번 구매했던 책도 단 1권도 완독을 못하고 ㅋㅋ 또 책을 주문했다요;;  



그래도 이번, 2019-05-30 주문 한 책은 꼭 읽어야 되는 책도 있고, 

벌써 이렇게 사진까지 찍고 포스팅까지 하고 있으니 반은 읽은 셈ㅋㅋ  

 

1. <정희진처럼 읽기>는 대구 책 모임 6월 토론 책이라 구매하게 되었지만.. 되게 옛날부터 읽고 싶어 찜해 놓았던 책이고 심지어 내가 추천한 책이라는 ㅋㅋ 


사실 나는 아직 정희진씨가 뭐 하는 사람인지도 모르겠고, 심지어 ~ 정희진 씨처럼 책을 읽어야 하나? 싶게 만든 제목하며.. 압! 저는 그냥 제 방식대로 알아서 읽을게요;; 거부감이 먼저 들어서 ㅎㅎ ㅎ 아무리 알라딘 책 이웃님들이 이 책을 예찬해도 별로 끌리지 않았는데 ㅎㅎ 


요즘 심각하게!!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1도 모르겠어서 ㅎㅎㅎ 어떻게 책 읽어야 할지? 배우고 싶어서 구매했다. 꼭 완독하고 책모임 가서도 멋지게 한 마디 할 수 있게 되길! ㅋㅋ 


2. <그쪽의 풍경은 환한가>는 순전히 신형철 평론가님 추천사 때문에 구매했다. 

그를 질투하지 않는 것은 얼마나 쉬운가. 그냥 그를 사랑하면 되는 것이다. - 신형철 (문학평론가) 


3. 밤비 <메모리폼 커버형 책 베개>는 

아무리 좋다는 베개를 다 써봐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왜 이렇게 자고 일어나면 어깨가 목이 뻐근한지 ㅠㅠㅠㅠ 

지금은 버리고 없지만, 예전에 솜 들어있던 알라딘 책베개가 높이도 낮고 편했던 기억이 있어서 폼 베개는 어떨까? 구매해 봤다. 며칠 베고 잤는데 어깨 목이 뻐근한건 걍 ㅋ 나이 탓인듯 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프리쿠키 2019-06-07 2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풍성하네요
정희진처럼읽기. 저에겐 뜻깊은 책이었습니다^^
 


오늘, 짧은 낮잠에서 깼을 때 '얼굴 없는 남자'가 앞에 있었다. 그는 내가 잠자던 소파 건너편 의자에 걸터 앉아, 얼굴 없는 얼굴 위 가상의 두 눈으로 나를 똑바로 바라보고 있었다.

키가 크고, 옷차림은 전에 봤을 때와 똑같았다. 챙 넓은 검은 모자를 눌러써 얼굴 없는 얼굴을 반쯤 가렸고, 지난번처럼 칙칙한 색깔의 긴 코트를 입었다.


"초상화를 부탁하러 왔네." 얼굴 없는 남자는 내가 완전히 잠이 깬 것을 확인하고 말했다. 낮은 목소리에 억양도 감정도 없었다. "그려주겠다고 약속했지. 기억하나?"

♣ 기사단장 죽이기 - 무라카미 하루키 :p9 프롤로그




"기억합니다. 그때는 종이가 없어서 그릴 수가 없었지요." 내가 말했다. 내 목소리도 마찬가지로 억양과 감정이 없었다." 대신 펭귄 부적을 드렸습니다."

"그래, 여기 가져왔네."

남자가 말하고는 오른팔을 똑바로 내밀었다. 매우 긴 팔이었다. 손에는 플라스틱 펭귄 인형을 쥐고 있었다. 휴대전화에 부적처럼 달려 있던 것이다. 그는 그것을 낮은 유리 테이블 위에 내려놓았다. 딸깍, 작은 소리가 났다.

"이건 돌려주지. 자네에겐 이게 필요할 거야. 이 작은 펭귄이 부적처럼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을 지켜줄 테니까. 대신 내 초상화를 그려줘야겠어."

나는 당황했다. "하지만 갑자기 그러시면...... 저는 아직 얼굴 없는 사람의 초상화를 그려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목이 바싹 말랐다.

"자네가 뛰어난 초상화 가라더군. 그리고 무슨 일에나 처음은 있는 법이지. 얼굴 없는 남자가 말했다. 그러고는 웃었다. 아마도 웃은 것 같았다. 그 웃음소리 같은 것은 깊은 동굴 속에서 들려오는 공허한 바람 소리와 비슷했다.

♣기사단장 죽이기 - 무라카미 하루키 :p10 프롤로그




+

얼굴이 없는 남자의 얼굴을???? 도대체 어떻게 무슨 수로? 그린단 말인가!

첫 페이지부터 서스펜스 넘치는!!!!

내 사랑 하루키 사마의 <기사단장 죽이기>

얼굴이 없는데? 어떻게? 초상화가 완성될 수 있을까? 다음 이야기가 넘나 궁금한데 ㅠㅠ

요즘 수중에 돈이 너무 없어서 돈 벌 궁리하느라;;

긴 호흡으로, 우아하게 앉아 책 읽을 시간이 없다. ㅠㅠ

는 소리는 다 핑계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울 아파트 이동도서관 차량에서 이 책을 벌써 3번이나 빌려왔는데 ㅋㅋㅋ

프롤로그만 읽고 반납ㅋ, 프롤로그만 읽고 반납 ㅋㅋ

이러다 프롤로그 외울 지경! ㅋㅋㅋ ㅋ

그런데 진짜 몇 번을 읽고 또 읽어도 안 질린다. 소설의 시작은 자고로 이렇게 흥미진진해야 한다!는 걸 제대로 보여주는 매력적인 하루키 문체.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에 빛나는 봉준호 감독을 일컫는 "봉준호가 장르다" 와 같은 맥락으로ㅋ 내겐 "무라카미 하루키가 장르다."랄까? ㅋㅋ 사실 나는 '하루키 소설' 보다 '하루키 에세이'를 진짜 좋아하긴 하지만..;;



자꾸 빌렸다 - 반납했다 - 애꿎은 사서님만 힘들게 하지 말고 이참에 예쁜 리커버 특별판을 구매할까?


하아.. 읽고 싶은 책 마음대로 다 사고, 여유롭게 읽을 시간까지 살 수 있도록 돈을 더 열심히 벌어야겠습니다. ㅠㅠ

오늘, 짧은 낮잠에서 깼을 때 ‘얼굴 없는 남자‘가 앞에 있었다. - P9

오늘, 짧은 낮잠에서 깼을 때 ‘얼굴 없는 남자‘가 앞에 있었다. 그는 내가 잠자던 소파 건너편 의자에 걸터 앉아, 얼굴 없는 얼굴 위 가상의 두 눈으로 나를 똑바로 바라보고 있었다.
키가 크고, 옷차림은 전에 봤을 때와 똑같았다. 챙 넓은 검은 모자를 눌러써 얼굴 없는 얼굴을 반쯤 가렸고, 지난번처럼 칙칙한 색깔의 긴 코트를 입었다. ​

˝초상화를 부탁하러 왔네.˝ 얼굴 없는 남자는 내가 완전히 잠이 깬 것을 확인하고 말했다. 낮은 목소리에 억양도 감정도 없었다. ˝그려주겠다고 약속했지. 기억하나?˝- P9

˝기억합니다. 그때는 종이가 없어서 그릴 수가 없었지요.˝ 내가 말했다. 내 목소리도 마찬가지로 억양과 감정이 없었다.˝ 대신 펭귄 부적을 드렸습니다.˝
˝그래, 여기 가져왔네.˝
남자가 말하고는 오른팔을 똑바로 내밀었다. 매우 긴 팔이었다. 손에는 플라스틱 펭귄 인형을 쥐고 있었다. 휴대전화에 부적처럼 달려 있던 것이다. 그는 그것을 낮은 유리 테이블 위에 내려놓았다. 딸깍, 작은 소리가 났다.
˝이건 돌려주지. 자네에겐 이게 필요할 거야. 이 작은 펭귄이 부적처럼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을 지켜줄 테니까. 대신 내 초상화를 그려줘야겠어.˝

나는 당황했다. ˝하지만 갑자기 그러시면...... 저는 아직 얼굴 없는 사람의 초상화를 그려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목이 바싹 말랐다. - P10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프리쿠키 2019-06-01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변의 카프카와 닮았다?
어려운 이야기를 하면서 이렇게 술술 읽히게 만들 수도 있구나. 느꼈습니다.
꼭 완독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