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미소에 대해 말하고 시작해야 할 것 같다. 굳이 '미소'로 딱 지정하진 않고 웃음으로 확장해도 될 것 같다.


일전에도 내가 소설을 읽고서였나, 웃음에 대해 말했던 적이 있다. 내 경우에는 웃고 싶지 않을 때 웃지 않는다. 이건 내가 페미니즘을 알기 훨씬전부터 갖고 있는 나의 성격이었다. 아마 나같은 사람은 많을텐데, 나는 상대가 아무리 선한 의도를 갖고있다 해도, 혹은 상대가 아주아주 웃길 의도로 어떤 농담을 던진다 해도, 그래서 함께하는 모두가 웃고 있다해도, 그 말을 하는 상대가 싫으면 웃지 않는다. 그 사람이 하는 모든 말이 하나도 재미있지 않고 그 사람에 전혀 웃어주고 싶은 생각이 들질 않는다. 웃고 싶지 않으면, 나는 웃지 않는다. 웃고 싶지 않은데 웃는 건, 내가 정말 하고 싶지 않은 일이다. 반면, 상대가 좋으면 굳이 나를 웃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나는 웃는다. 상대가 좋을 경우 나에겐 웃어줄 준비가 되어 있다. 게다가 상대가 좋으면,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든 웃는 표정으로 그 사람을 상대하고 있다. 내 표정은 내 마음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어서 상대가 싫은데, 이 농담이 싫은데 웃을 수는 없다. 내 웃음은 그런 식으로 발휘되지 않는다. 


이건 그냥 내 성격이다. 그리고 아마 나만 이런건 아닐 것이다. 지구상에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웃고 싶지 않은 상대나 상황에서 굳이 웃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그저 웃지 않는것만이면 다행이게. 적극적으로 웃고 싶지 않아, 웃지 않는 날 봐, 를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데,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이 이런 말을 했다는 게 아닌가!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이 여성 해방 운동을 위해 "꿈꾸는 행동"이 "미소 거부"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미소 거부를 선언하면 모든 여성들은 즉각 '남을 즐겁게 하는' 미소를 버릴 것이고, 그 후로는 자신들이 즐거울 때만 웃으려 할 것이다" (Firestone 1970: 90[132]). -p.127


내 웃음은 그러고보면, 남을 위한 것이 아니었구나 싶어졌다. 나는 널 위해 혹은 분위기를 위해 웃을 생각은 없다.


각설하고,


이 책의 제2장의 제목은 <분위기 깨는 페미니스트> 이다. 나는 이 책을 선정할 때 '사라 아메드의 책을 한 권쯤 다같이 읽어야겠다'로 생각하고 골랐고, 그중에서도 좀 덜 어려워보이는 걸로 선택했다. 제목의 '행복'과 '약속'은 어렵지 않음을 말하는 거라고 당연히 생각했다. 그러면서 목차도 보지 않고 선택했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펼치고 '분위기 깨는 페미니스트'라는 제목을 봤을 때 살짝 당황했으며, 그러나 그보다 더 크게 웃음이 났다. 아 그럼 그렇지, 그럼 그렇지!! 그래, 페미니스트 얘기를 하고 있었어, 사라 아메드는!! 아직 2장도 채 다 읽지 못했지만, 와, 진짜 아직 2장도 다 못읽은 현재 이 책은 별다섯을 예약한다. 진짜 너무 좋다. 페미니스트이든 아니든 읽으면 너무나 좋을 책이다. 게다가 사라 아메드는 자신의 이론과 주장을 보여주기 위해 우리가 익히 아는 소설들을 가지고 온다. <댈러웨이 부인>, <플로스 강의 물방앗간>, <디 아워스> 를 가져와서 이야기하고 벨 훅스와 오드리 로드도 끌어들인다. 이미 여성학 책을 여러권 읽어왔던 사람들은 익히 아는 이름을 만나니 즐거울 것이고, 플로스강의 물방앗간 이라면 우리가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통해 만나지 않았던가. 단 하나 유감이라면, 플로스강의 물방앗간.. 스포 당해버려쒀… 아놔…Orz



자, 무슨 말을 하는지 인용문을 좀 가져와보겠다.


즉, 트러블 메이커는 깨질 듯한 평화의 조건을 위반한 사람이다. 이 모든 사건에서 매기는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되는데, 이때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은그녀가 그런 식으로 행동하도록 만든 폭력, 주변을 맴돌며 그녀를 도발하는 폭력이다.(플로스강의 물방앗간)-p.113



결국 페미니스트들은 기꺼이 소란을 일으키겠다는 사람들이다. 페미니스트들은 심지어 고집을 부려야만 할 수도 있다. 우리는 주체의 의지가 다른 사람들의 의지, 즉 그의지가 일반의지 또는 사회의지로 물화物化된 이들의 의지와 일치하지않을 때 고집스럽다고 말한다.

따라서 여성 트러블 메이커의 형상은 분위기 깨는 페미니스트의 형상과 동일한 지평을 공유한다. 두 형상 모두 행복의 역사라는 렌즈를 통해 해석하면 이해가 가능하다. 페미니스트는 행복을 약속하는 대상들이그렇게 장밋빛이 아님을 발견하는 것만으로도 분위기를 깰 수 있다. 페미니즘이라는 말은 그래서 불행으로 흠뻑 젖어 있다. 페미니스트가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고 선언하는 바로 그 행동이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생각하고 행복을 가져온다고 생각되는 그 어떤 것을 파괴한다고 미리부터 읽버린다. 분위기 깨는 페미니스트는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깬다." -p.120



우리는 또한 페미니스트의 불행에 대한 집착(페미니스트들은 자신들이 즐겁지 않기 때문에 분위기를 깬다는 신화)을 목격할 수 있다. 여성들이 불행하기 때문에, 아마도 자신들은 성취하지 못한 행복을 성취한 사람들에 대한 시기심이 전위된 결과 페미니스트가 됐을 거라고 믿고 싶은 욕망이 존재한다.-p.123



나는 오늘 아침 지하철안에서 이 부분을 읽으면서 얼마전에 보게 된, 《여자를 모욕하는 걸작들》의 구매자평이 떠올랐다.

나는 이 책(여자를 모욕하는 걸작들)을 사서든 빌려서든 읽을 생각이 없다. 그렇지만 이 책이 무슨 말을 할지는 알겠다. 요즘의 나는 이런 류의 책을 별로 좋아라 하질 않아서 살 생각이 없는데, 어쨌든, 나는 이 책에 달린 이런 구매자평을 보게 된거다.




나는 이 책을 읽지 않았으니 책의 내용에 대해 확신할 순 없다. 어쩌면 이 책의 내용은 되게 구릴 수도 있다. 내가 읽는다면 책의 내용에 동의를 안할 수도 있고 나 역시 어떤 점을 비판할 수도 있다. 그런데 그거랑 별개로 나는 아직도, 여전히 페미니스트=사랑받지 못하는 여자 라고 생각하는 이 낡고 고루한 사고가 부끄럽다. 이 구매자평은 내가 위에 인용한 모든 것들이 가리키는 방향과 일치한다. 바로 위, 123 쪽에서 뭐라고 했는가.


'여성들이 불행하기 때문에, 아마도 자신들은 성취하지 못한 행복을 성취한 사람들에 대한 시기심이 전위된 결과 페미니스트가 됐을 거라고 믿고 싶은 욕망이 존재한다' 고 하지 않았는가! '소외되고 사랑받지 못하는 여성들' 이라는 전제가 너무 낡아서 진짜 깜짝 놀랄 지경이다. 


물론 나 역시 그렇게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 아직 학생이던 때, 그러니까 가만 보자 그때가 언제냐, 가만있자그러니까한 30년전쯤이었던 것 같다. 30년전쯤, 나 역시 페미니스트는 사랑받지 못하고 못생긴 여자들이라고 생각했었단 말이다. 그런데 시간이 흘렀고 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많은 책들을 읽었고, 많은 경험을 했다. 그 결과, 30년 후에는 페미니즘, 여성주의에 대해 완전히 그 때와는 다른 시각을 갖게 되었고, 그리고 그 때의 나를 부끄러워하는 내가 되었다. 


나는 지금 완벽한 인간이 아니지만, 그러나 과거의 나보다는 훨씬 나은 인간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 과거의 나의 말과 행동에 대한 부끄러움으로 알고, 지금 알고 있는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하는 후회로도 그걸 안다. 고전을 비판하는 일이 소외되고 사랑받지 못하는 여성들을 위로하는 거라고 생각하다니. 소외되고 사랑받지 못하는 여성들에 대해 머릿속에 어떤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아니, 알겠다. 더이상의 말은 생략하겠다. 그냥, 너무, 부끄럽다 … 저 구매자평을 보았을 때, 와, 아직도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네 하고 으 부끄럽다 하고 돌아섰었는데, 오늘 아침 사라 아메드의 글을 읽는 순간 샤라라랑~ 마법처럼 저 구매자평이 똭! 떠오르는 거다. 오오, 사라 아메드가 말한 게 바로 이거네!!!



사라 아메드 책 너무 좋다. 행복은 그저 선이고 참이라고만 생각했다가 아주 여러 갈래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다. 2장에서는 페미니스트를 소환하고 3장에서는 퀴어가 나올 참인가보다. 단순히 문장으로만 보면 행복을 '깬다'는 것은 악인듯 하지만, 그러나 '어떻게' 만들어진 행복을 '왜'깨는가, 로 좀 더 들여다보면 행복은 선이 아니고 억압일 수 있으며 깬다는 것은 내 삶을 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사라 아메드가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일은 즐겁고, 이 책을 선택하기를 몹시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사라 아메드의 《행복의 약속》은 모든 사람들이 살면서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사실, 인생에 있어서 이 책을 좀 더 일찍 만난다면 삶을 좀 더 주체적으로 살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든다. 아직 2장도 채 안읽었으면서 이런 생각을 한다. 특히나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은 정말 삶에 도움이 될 것이다.



계속 읽어보도록 하겠다.


아, 그리고 매직 마이크 페이퍼 쓰러 가야겠다. 슝 =3=3=3=3

(이러고 이 페이퍼 보다 먼저 등록함. 여러분, 오늘 페이퍼 하나 더 있숑!!)




페미니즘의 역사는 문제 일으키기의 역사,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것을 따르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일을 거부함으로써 소피가 되기를 거부한 여성들의 역사이다. - P111

페미니스트 주체들이 사람들을 의기소침하게 만드는 것은, 성차별 같은 불행한 주제들을 놓고 떠들어대서이기도 하지만, 행복이란 게 잘 지내지 못함을 나타내는 바로 그 기호들을 지워 버림으로써 유지되고 있다는 걸 폭로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 P122

유색인 페미니스트로서 당신은 심지어 긴장을 초래하는 어떤 말도할 필요가 없다. 어떤 신체가 단순히 근접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정서적전환이 일어난다. 어울려서 잘 지내려면 당신은 누군가에게는 그 공간에들어올 수조차 없음을 의미하는 그런 것들에 동조해야 한다. 이런 예들은역사가 무형의 분위기에 혹은 걸림돌처럼 보이는 유형의 신체에 어떻게응축돼 있는지를 잘 보여 준다. 아마도 분위기는 긴장의 지점들을 어디에위치시킬지에 대한 합의가 존재할 때 공유되는 것 같다.
유색 여성으로서 화를 내며 말하면, 당신은 긴장을 야기하는 사람이라는 당신의 위치를 확증해 주는 셈이 된다. 당신의 분노는 사회적 결속을 위협하는 것이다. 오드리 로드가 묘사하듯이 "유색 여성이 백인 여성과 만날 때 분노를 느끼는 경우가 너무 많다고 이야기하면, 사람들은 보통 ‘참 난감한 기분이 들게 만드시네요‘, ‘백인 여성이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시네요‘, ‘신뢰에 기초한 대화와 행동에 방해가 됩니다‘라고한다" - P125

즉 자신의 지평을 넓히는 것은 세상에 우리가 불행을 느낄 상황이 얼마나 많은지 더더욱 의식하게 되는 것일 수 있다. 불행은 또한 우리가 꾸준히 정서적으로 불행의 원인에 관심을 두게 해줄 수 있다. 당신이 불행한 것은 불행의 원인들 때문이다. 의식화가 불행한 가정주부를 행복한 페미니스트로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그런 일이 일어나기를 소망할 순 있겠지만 말이다! - P129

행복이 우리를 특정 지점에 도달하게 해주는 것이라 해도, 당신이 거기 도달했을 때 반드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건 아니다. 댈러웨이 부인에게 이 지점에 도달한다는 것은 사라짐이다. 이 지점에 도달한다는 것의 핵심은 어떤 사라짐, 가능성의 상실, 신체 역량들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어떤 실패, 그녀의 신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지 못하는 어떤 실패이다.19 우리는 가능성을 의식해야 그것의 상실을애도할 수 있다. - P130

셉티머스는 셸쇼크shell shock[전쟁신경증의 하나를 앓고 있다. 그의 느낌, 전쟁에 대한 공포가 기억으로 침투해 들어올 때의 패닉과 슬픔은 우리에게도 전해진다. 그의 고통은 과거를 현재의 시간 속으로 들여온다. 전쟁은지속되고, 피부에 후유증으로 끈질기게 남아, 지나간 것이 되기를 거부한다. - P132

보부아르가보기에 파티라는 선물은 곧 의무가 되어 버린다. - P134

불행은 그것이 익숙한 느낌일 때조차, 낯선 방문객처럼 도착해 익숙함을 방해하거나 익숙함 속에 있는 불편한 요소를 드러낸다. - P136

"우리의 행복에 대한 생각"을 전제로 한 삶이 로라에게는 견딜 수 없는 삶이었던 것이다. 그런 행복은 죽음과 같았다.
그녀는 행복을 위해 그 삶을 떠난 것이 아니다. 삶을 위해 이 행복을 떠난 것이다. - P141

로라의 행동이 극단적인 것으로만, 심지어 폭력으로, 회복될 수 없는 고통의 원인으로만 서술 가능하다는 사실은 행복 관념을 포기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보여 준다. 이는 행복 관념이 타인의 행복을 보살피는 충동과도 밀접히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불행을 초래할까 두려워, 공감 받지 못할까 두려워, 매정한 사람으로 남을까 두려워 불행한 상황에 머무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삶을 위해 행복을 떠나기는 어려운 일이다. 행복 관념에 따라 살아가면서 상실한 것들을 의식하는 것과 삶을 위해 행복을 떠나는 것 사이에는 항상 간극이 있다. 이 간극에서 일이 벌어지고, 삶을 살기도 하도, 상실하기도 한다. - P143

페미니즘의 유산을 재생산하는 데는 한 세대 이상이 걸릴지도 모르고, 그로부터 우리는 공적으로 공감을 얻지 못한 채 기억돼 온이들을 향한 공감(아마도 정서 이방인들을 위한 공감 혹은 이질적인 공감을 얻을 수도 있다는 걸 말이다. - P144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수하 2023-04-21 10: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스트는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행복하지 못할 지는 모르지만
소외되고 사랑받지 못해서 행복하지 못한 것은 아닌데.. 편협하네요 ㅎ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 같아서 좋은 것과
더 나은 것을 꿈꾸기 때문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

그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는 중입니다 :)

책먼지 2023-04-21 10:29   좋아요 2 | URL
문가영 배우에게 이렇게 예쁜데 왜 페미니스트냐는 투로 달린 댓글보고 제가 진짜 너무 헛웃음이 나왔는데.. 이것도 비슷한 편협함에서 나온 말인 거 같아요 속 터집니다!!!

다락방 2023-04-21 16:58   좋아요 3 | URL
저 구매자평 쓴 사람보다 제가 더 사랑도 많이 받고 행복하고 인기도 많을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역시도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었다는 확신에서 오는 좋음이 있는데 말이죠. 말씀하신 것처럼 더 나은 상황을 꿈꾸기 때문에 만족하지 못하고 빡치기도 하고 그래요. 아마 우리는 그 사이에서 계속 줄타기를 하며 이동중인게 아닐까 싶습니다. 흔들흔들 거리면서 어쨌든 앞으로 나아가는 거겠지요.

못생긴 애들이 페미한다고 똭 생각해둬야 자신들의 삶이 편할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저런 사고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도 언급하지만, 그건 똑똑한 애들은 불편하다는 데에서 오는 바로 그 생각과도 닿는것 같아요. ‘날 불편하게 하는 애들은 예쁘면 안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먼지 2023-04-21 10: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저는 좀 다른 이야기인데 제 어릴 적 사진 보면 1) 단체사진 빼고는 렌즈를 응시하고 있는 사진이 없고 2) 웃고 있는 얼굴이 없거든요.. 내가 찍히는 대상이라는 걸 자각한 것도 혼자 카메라를 보며 최대한 예쁘게 웃으며 찍는 행위(셀카)도 진짜 늦되게 배웠어요.. 여전히 서툴고 싫어하고요!! 아무튼 웃음이 사회적으로 학습된 결과라는 걸 저는 제 어린시절 사진 보며 확 느낀 것 같습니다. 왜냐면 다락방님과는 반대로 저는 가장 편안한 사람들하고 있을 땐 거의 무표정이고 진짜 웃길 때만 웃거든요. 근데 직장에서는 왠만하면 웃어요.. 웃을 준비 하고 있고.. 희진쌤이 오디오 매거진에서 언급한 것 같은(지나치게 긴장되거나 무서우면 웃음으로 반응하는) 그런 유형은 아닌데.. 웃으면 일이 수월해진다는 걸 이용하고는 있는 것 같아요..

다락방 2023-04-21 17:05   좋아요 2 | URL
저는 잘 안웃는 사람이긴 한데요, 좋아하는 사람들과 있을 때는 기본적으로 웃음을 장착하고 있는것 같아요. 제 웃음은 사실 웃겨서 나오기보다는 좋아서 나오는 게 더 큰 것 같고요. 물론 저 역시도 사회생활 하면서 억지로 웃어야 할 때가 있긴 합니다만, 저는 기본적으로 싫어하는 사람이 뭘해도 안웃겨요. 같은 공간에서 다른 사람은 웃는데 저는 안웃는 경우가 그래서 생깁니다. 그런데 책먼지 님 댓글 읽고나서 생각해보니 저는 어릴 때에도 안웃기면 안웃는 아이이긴 했어요. 그러고보니 셀카.. 저는 안찍고 못찍어요. 저도 기본적으로 사진 찍히는 걸 매우 싫어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으... 너무 싫어요 사진 찍히는 거!!

저도 정희진 선생님의 그 웃음.. 에 대해서라면, 그런 생각을 해봤었어요. 정희진 선생님을 내가 좋아할 수 있는건 사적으로 친하지 않아서라는. 저는 선생님의 지식과 교양과 넓은 사고와 깊은 사유를 모두 사랑하지만, 멀리서 선생님을 동경할 때에만 좋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시에나 2023-04-21 13: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20대에 회사에서 남자 과장들에게 ‘잘 안 웃어줘서‘, 회의실 따로 불려들어가서 ‘표정 관리 좀 하라고‘ ‘그런 식으로 (여자인 주제에 쿠션어도 안 쓰고) 사회생활 하면 안 된다‘ 한 소리 듣고 나온 사람, 저..ㅋㅋㅋㅋ 나는 킬조이다!!! <행복의 약속> 읽고 그런 저 자신의 과거와 화해했습니다. ㅎㅎ

다락방 2023-04-21 17:06   좋아요 0 | URL
오오, 행복의 약속은 과거의 자신과 화해하게 만들어준 책이로군요! 사실 제목만으로는 말랑말랑 에세이 같은데 막상 책장을 넘겨보면 사유속으로 풍덩 하게 되는 책인것 같아요. 정말 좋은 책입니다, 시에나 님. 어딘가에서 똑똑한 여성이 이런 이야기를 써주었다는 사실이 아주 크게 힘이 됩니다.

잠자냥 2023-04-21 12: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어쩐지... 아 그래서 다락방님이 제 페이퍼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남발하시는군요?
저도 그렇습니다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저 100자평은 저도 저 책을 읽을 생각은 없어도 쟝쟝 페이퍼에서 봤던가 그런 거 같은데 저런 사람이야말로 뒤틀린 자아의 표본 같아요. 음...

다락방 2023-04-21 17:07   좋아요 1 | URL
잠자냥 님은 저에게 어떤 단계에까지 이르렀냐 하면 말입니다, 내가 쓴 글 잠자냥 님이 다 읽어줬으면 좋겠다, 까지 와있습니다. 아시겠습니까?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잠자냥 2023-04-21 17:31   좋아요 0 | URL
너무 많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많이 먹고 많이 쓰는 자여!

다락방 2023-04-21 17:35   좋아요 1 | URL
아니, 과거 글은 말고요. 그건 부끄러워요. 앞으로 쓸 글들만 읽어요 ㅋㅋ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4-21 12: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2장 참 좋죠^^ 전체 목차들 중 가장 좋았던 챕터였던 것 같아요.
저는 ‘거짓 미소‘ 또는 ‘가식 미소‘에 제가 너무 익숙하다는 사실을 몇 년전에야 알게 되었어요. 같이 살고 있는 사람이 제게 그런 이야기를 해서 ˝내가 그랬었나?˝하고 대꾸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때는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던 일이 최근에서야 좀 더 깨닫게 되는 것 같아요. 저는 ‘평화 지향주의?‘를 이상으로 생각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함께 지내는 사람들과 껄끄러워지는 게 싫어서 외면했던 일도 많고요. 감정이 잘 드러나는 사람이긴 한데 그렇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과 싸우는 건 불편한? 아무튼 그렇습니다. 하긴 그러다가 쌓이면 저도 모르게 철벽치고 더 이상 그 사람을 보지 않았던 경우도 많네요. 아무튼 이렇게 저라는 사람을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잘 모르는 부분은 많지만...
이 책 나중에라도 저의 감정을 돌아볼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될 듯합니다. 다락방님 남은 장 읽기 응원할게요!

다락방 2023-04-21 17:13   좋아요 0 | URL
저 아직 2장 다 안읽었거든요. 몇페이지 남았는데, 참 좋으네요.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이 나왔는데 그게 참 좋았어요. 사라 아메드가 이런 생각을 하고 또 글로 써주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몰라요. 지식인 여성의 존재란 얼마나 감사한지요! 사라 아메드 한 권 읽어줘야 하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하고 선택했는데 뜻밖에 너무 좋은 책이라서 정말 행복합니다!!
거리의화가 님, 저 역시도 저란 사람에 대해 더 알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사람을 만나면서도 그렇지만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도 말이죠. 책을 읽으면서 곧잘 아, 맞아 나도 그렇지, 아 나도 그랬던가? 수시로 돌아보게 되잖아요. 그런 순간들이 참 즐겁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독서를 놓을 수 없는가봐요.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열심히 계속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독서괭 2023-04-21 14: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이미 별다섯 예약이라니~~ 읽어보고 싶어요! 저는 <퀴어이론 산책하기>에서 사라아메드 맛보기 했는데, 좋았거든요. 이 책도 나중에 꼭 읽어보겠습니다. 아근데 이 책 읽기 전에 플로스강 먼저 읽고 와야 한다는거죠? 아이고..
구매자평 ㅋㅋㅋ 너무 전형적이고 구시대적이라 웃음이 나오네요 헛웃음 ㅋㅋㅋ
페이퍼 하나 더 있다니 읽으러 가야겠습니다. 쓩~

다락방 2023-04-21 17:14   좋아요 2 | URL
저 플로스강 읽으려고 사뒀는데 여기서 엄청난 스포를 당해버려가지고 지금 읽어야하나 말아야하나 싶어요. 인생 허무하다, 우리는 왜 치열하게 살아가는가... 뭐 이런 생각이 스포 당하고 들어버렸어요. 껄껄.

독서괭 님, 주말 잘 쉬시고 책도 많이 읽고 즐겁게 보내세요!!

단발머리 2023-04-22 12: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요가하고 늦은 아침 먹고 커피 마시면서 (그리고 약과 ㅋㅋㅋㅋㅋ) 이 글을 읽는 시간이 참 행복하고 좋네요.
저는 ‘무조건‘ 잘 웃는 사람쪽인거 같아요. 항상 흐흐, 하하, 허허...... 웃음 역시 사회화된 측면이 있기도 하고요. 웃음이 많이 사라진 요즘, 그 이유를 좀 찬찬히 찾아봐야겠어요. <사라진 웃음을 찾습니다>

제가 피터 스완슨 책 읽느라 여기저기 정체인 구역이 많습니다. 저도 얼른 읽어봐야겠어요. <행복의 약속> 기다려라!!

다락방 2023-04-24 11:02   좋아요 3 | URL
앗, 나도 약과 있는데!! (얼른 꺼내 하나 먹는다)
단발머리 님이 잘 읽어주시니 제가 너무나 기쁩니다. 저는 정말이지 저 좋자고 글 쓰는데 이렇게 즐거이 읽어주는 분들이 계시면 너무 기쁘더라고요. 결국은 읽히기 위한 글을 쓰는 것인가 싶고 말이지요. 크

피터 스완슨 책 읽으신다니, 저도 읽을래요! 하고 싶지만, 영어책이라 일단 패쓰합니다. ㅋㅋㅋㅋㅋ
저는 인생 수업 영어책 읽는 것도 지금 너무 벅차요, 단발머리 님. 빨리 읽고 로맨스로 갈아타고 싶습니다!!

책읽는나무 2023-04-23 12: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지난 주 장염을 좀 앓느라 일주일을 통으로 날려버렸더니 지금 좀 멍~ 한 기분입니다.
그동안 앞부분 조금 읽어둔 것들도 기억이 가물가물...일주일 안에 다시 읽기 가능할까?
멍 때리며 북플하던 도중, 다락방님 글은 늘 삶의 의욕을 샘 솟게 해주는 것 같아요.
내일부터 다시 읽어보리라! 불끈하게 만들어 주십니다^^

웃음에 대해 저도 생각을 해보았는데요.
저도 잘 웃는 쪽이었던 것 같아요. 재밌는 걸 좋아해서 일부러 웃으려고 재밌는 친구 쫓아다니고, 예능 프로 찾아 보고 그랬었는데...나이 들수록 마음에서 우러나 크게 웃을 일이 사라져가는 느낌이 들어요. 사람들과 대면했을 때 웃는 건 (특히나 불편한 사람을 만나서 웃는 웃음) 진짜 웃음이 아닌 썩소에 가깝기도 하겠지만, 거짓 웃음을 남발하고 다닌 면도 없진 않네요ㅋㅋㅋ
웃음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다락방 2023-04-24 11:15   좋아요 2 | URL
사실 거짓웃음을 웃어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남자들도 그러할 것이고 여자들은 더 그러하겠지요. 분위기 망친다는 얘기 듣기 싫고 좋은게 좋은거다 하고 억지로 웃게 되는 경우들이 많지요. 저 역시도 그래야 할 때가 있고 여전히 그런 순간들이 오기도 합니다.

저는 <행복의 약속>오늘부터 3장 들어갔어요. 책 참 좋더라고요. 읽으면 확실히 더 나아질 것 같은, 그런 책이에요. 책나무 님, 얼른 몸 컨디션 회복하시고 힘내세요. 빠샤!!

관찰자 2023-04-24 17: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건 좀 다른 얘기지만
최근에 어떤 사람이 저한테
˝너 머리가 커트인거 보니, 페미구나. 너처럼 이쁘고, 남자한테 사랑 받은 여자가 왜 페미가 됐어?˝
라고 했어요.
물론, 위의 말에서 틀린 부분도 있고 맞는 부분도 있습니다.
커트인 것은 맞고, 이쁜 것은 글쎄 뭐... 남자한테 사랑 받는 것도 뭐....(남편이 있으니, 받았으려나?)

아무튼,
너무 당당하게 위와 같이 말을 하는데,
그것에 대한 내 반론은 제대로 듣지도 않을 뿐더러,

˝아~ 그렇구나. 꼭 페미들은 이렇게 전투적이고 논쟁을 좋아하더라˝ 이러더라는.

그날로 손절했지만,
뭔가
아직도 내내 울화가 쌓여 있는 상태라서
괜히 또 다락방님께 주절 주절 하고 있는 내 자신, 사랑해.(ㅡ.ㅡ)

다락방 2023-04-25 10:48   좋아요 0 | URL
못생기고 사랑 받지 못하는 여자가 페미다.. 라는 건 이제 졸업할 때쯤 되지 않았나요? 자기들이 얼마나 구린지 알지도 못하면서 구린 발언 하는거 .. 으, 제가 다 부끄러워요.

저는 정말 좋아하던 남사친하고 멀어지게 된 계기가, 저에게 ˝너 그러다 꼴페미 되는거야˝라는 말을 해서였어요. 전 그 친구 정말 좋아했거든요. 너무 좋아했고, 그래서 그렇게 우정을 이어오기까지 나름 어떤 것들은 그냥 넘기기도 했던건데, 그 말에서 제가 그냥 손을 놔버렸어요. 하아-

공쟝쟝 2023-04-24 23: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불행해서 페미된게 아니라 똑똑해서 페미된건뎅~ 똑똑해서 페미되면 스스로를 더는 소외시키지 않는 방법을 알게 되고 나 스스로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데~
저는 과잉 사회화의 댓가인 거짓웃음 남용으로 ㅋㅋㅋㅋ 감정에 맞지 않는 몸을 가지게 되어버려 여러가지 신체화 증상으로 개고생하는 사람으로서 ㅋㅋㅋ 내 몸이 이렇게 된 건 여성혐오적 사회때문이라는 걸 너무 정확하게 알게 되어 삶을 위해 행복을 떠났습니다!
지금의 나를 미워하게 하는 행복의 약속따위에 귀한 나의 현재를 볼모 삼는 삶을 살지 않습니닷 😤

다락방 2023-04-25 10:55   좋아요 3 | URL
저는 정희진 선생님이 방송에서 본인 말에 막 웃으실 때마다 쟝님 생각이 나요. 정희진 선생님하고 쟝님은 그 점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면에서 비슷한 것 같아요. 저는 엠비티아이 잘은 모르고 딱히 관심있는 건 아니지만, 제 생각에는 정희진 선생님하고 쟝님하고 엠비티아이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그렇게 웃는거랑 언어화에 능한 거랑요. 가끔 쟝님의 단어 정리에 깜짝 놀라거든요! 그런데 정희진 쌤도 그런 분..

공쟝쟝 2023-04-25 11:13   좋아요 2 | URL
저는 희진샘의 사유와 대중과 소통하려 애쓴 흔적이 보이는 언어사용이 정말 좋아요ㅋ 웃음포인트 이상하신 거 동족 느낌나서 저 강의 듣다 울뻔한 사람..(🥲)

다락방님은 사는 것을 쓰면서 살아오신 분! 말과 글이 똑같은 사람을 저 처음봐서, 여전히 놀랍고 신기해여! mbti일 수도 있는데, 저는 다락방님이 선명한 자의식을 더 선명하게 만들어 온 분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국사회에서 여자가 그러기가 쉽나요! 타고나길 장군처럼 살아온 인생천재 다락방!!

둘다 똑똑하므로 멋지다!!

다락방 2023-04-25 11:17   좋아요 2 | URL
저는 제가 아무리 여성주의 책 읽고 공부해도 정희진 선생님처럼 될 순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만약 정희진 선생님처럼 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바로 공쟝쟝 님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쟝쟝 2023-04-25 11:24   좋아요 2 | URL
칭찬치고는 심한데 일단 받고요… 윤리적인 글쓰기에 대해 고민하고 있긴 해요!!! 전 다락방님처럼 쌀국수 먹고 싶으면 바로 베트남 가는 사람되고 싶은데…. 역시… 안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