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화이트와인을 마시면서 티비를 시청했다. 다시보기로 <세계테마기행>을 봤는데, 에콰도르 편이었다. 에콰도르에는 '침보라소산' 이라고 휴화산이 있는데 맨 꼭대기에는 빙하가 있었다. 그리고 그 빙하를 캐서 파는 얼음장수가 있었다. 이제는 단 한 명만 남은 얼음장수라는데 그는 매번 이 높은데까지 올라와 얼음을 캐고 그 얼음을 시내로 가져가 팔고 있었다. 시내에서는 그 얼음을 사서 과일쥬스에 넣고 만들어 손님들에게 파는데, 이 얼음은 인공 얼음보다 더 오래가고 건강에도 좋다고 했다. 산에서 캐오는 얼음이다보니 이물질이 있었는데 그걸 물로 한 번 휙 헹구고 식용하는 거였다.

산에 올라가 얼음을 캐고 그것을 가지고 내려오는 일은 힘든 일이라 구매자가 있다고 해도 이제 판매자가 없다는데, 그 노동의 장면들을 보노라니 지극히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얼음을 얼마에 팔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고생스런 일에 비해 부자가 될 만큼 돈을 벌지는 못할터였다. 게다가 빙하로 덮인 곳이다 보니 차를 끌고 갈 수가 없었다. 그러면 얼음을 캐서 어떻게 가지고 내려오느냐? 이왕 올라간 거 손에 들 만큼만 캘 수는 없을 터, 한 번에 30kg 짜리 덩어리로 캐던데, 그 얼음을 도대체 어떻게 가지고 산을 내려오느냐, 하면, 맙소사, 당나귀였다. 당나귀에 등에 그 얼음을 싣는 거였다. 녹지 않게 짚이었나, 뭔가로 싼 다음에 그걸 당나귀 등에 얹더라. 그런데 그 한덩어리가 아니라 한 덩어리를 더 싣는 거였다. 그러니 당나귀 한 마리가 빙하산에 올라와 싣고 가지고 내려가는 얼음 덩어리는 60kg 이었다. 당나귀는 거기까지 올라와서 인간 대신에 그 짐을 싣고 내려가는 거였다. 티비에서는 얼음장수가 얼마나 고된 일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었는데, 나는 이 당나귀야말로 고되지 않은가 싶었다. 싫다는 말도 못하고 인간 대신 짐을 싣고 내려가는 그 일은 당나귀가 태어나서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은 아니지 않았을까. 그러나 반복되면서 어느 순간 마땅히 해야 할 일이 되었을 터였다. 나는 당나귀에 커다란 얼음 두 덩이를 싣고 빙하산을 내려가는 장면이 몹시 부조리하게 보였다. 그 장면을 보면서 되게 부조리한 느낌이 들면서, 자연스레 아직 사지 않은 책이 생각났다. 그 책을 읽어봐야겠다.
















나는 고기를 먹으면서 그러니까 여전히 육식을 하면서, 그것은 심지어 동물을 죽여야 가능한 일인데, 그것과는 또 다른 형태로 당나귀가 얼음을 싣고 가는 것이 부조리하게 보였다. 몹시 마음이 불편했다. 김영하는 책을 읽으면 미처 표헌하지 못하는 내 마음을 책에서 만날 수 있다고 했는데, 이 마음을 나는 아마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던 거다. 그러니까, 즉,


책 사겠다는 얘기다. 흠흠.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책 구매에 대한 변.. 같은 것인가. 



알림을 해놨더니 박정자 쌤의 책이 개정판이 나왔다는 소식을 알게 됐다. 후훗. 여러분 이 책 개정판 나왔어요!!

이 책 품절이어서 나도 중고로 사고 친구에게도 중고로 선물 햇었는데, 개정판이 나왔다. 만세!















이 책의 구판을 읽고 내가 쓴 글은 여기 ☞ [알라딘서재]연휴가 끝난게 진짜일 리 없어.. (aladin.co.kr)



그리고 구입을 망설이면서 장바구니에 넣은 책은 존 쿳시의 소설이다.

















이 책 역시 일전에 나왔던 책이 새로 나온건데, 한참 존 쿳시 읽고 싶을 때 체크해뒀던 책이다. 

하아- 존 쿳시에 대해서라면 내가 사두고 안읽은 책들도 있는데, 내가 이제 존 쿳시를 읽는다면 좋아할 수 있을까, 싫어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좀 괴롭다. 나는 존 쿳시를 <추락>으로 만났는데, 이 책이 내게는 진짜 너무 좋았던거다. 그런데 당시 나의 친구도 그렇고, 그리고 그의 노벨 문학상 수상을 두고 다른 많은 페미니스트들도 이 작품에 대해 비난했던 터다.















아놔 저 띠지 보니까 ㅋㅋㅋ 또 빡치네. 내가 저거 읽을 당시에도 띠지에 대해 겁나 씹었는데 ㅋㅋ 아니 김혜수가 읽고 있는 책이 도대체 뭔말이야 ㅋㅋㅋㅋㅋㅋㅋ 어쩌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걸 띠지로 쓰니까 몇년간 김혜수는 저것만 읽고 있잖아. 김혜수가 읽고 좋아한 책도 아니고 읽고 있는 책이래. 진짜 돌았어 정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문제가 된 장면은 이 책의 마지막 장면이다. 딸이 집단 강간 당하는 걸 보는 남자주인공이 나오는 장면. 당시에 나는 그것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만약 지금 다시 읽는다면... 내가 어떻게 받아들일까. 게다가 이 책의 주인공인 남자는 교수이면서 여대생과 섹스를 했고, 그러나 교수라는 직업을 잃었을 때는 나이들고 뚱뚱한 하녀와 섹스를 하게 된다. 이런 장면들을 지금 다시 읽는다면 나는 어떻게 받아들일까. 나는 이 책을 읽고 정말 긍정적으로 충격이었었기 때문에 존 쿳시의 다른 책들도 내처 읽었더랬다.
















그리고 좋아했단 말이다. 그런데 존 쿳시의 책을 읽은지는 한참 되었고, 그렇다면 나는 지금 읽어도 그를 좋아할 수 있을것인가... 히융. 엘리자베스 코스텔로 로 한 번 확인해볼까? 물론, 집에 사두고 안읽은 존 쿳시도 있지만... 아직 안 산 존 쿳시도 있다. (어쩌라긔?)

















아니, 문동에서 언제 저렇게 다 나왔대??



그리고, 이 책을 사고 싶고 읽고 싶다.
















내게는 읽지 않은 헝거 게임 셋트가 있다. 내 취향이 아니라 읽을 생각 딱히 현재까지 들고 있진 않은데, 일전에 제부가 이 책 셋트가 생겼는데 본인은 안읽을 거라길래 그럼 내가 가져갈게요~ 하고 들고왔건만 나 역시 몇 년째 책장에 고이 모셔두고만 있는 책. 그러다 몇달 전에 조카가 빌려갔었다. 딱히 되찾을 생각 안한 채로 있었는데, <헝거 게임으로 철학하기>라는 책의 존재를 알고 나니까, 뭐여.. 그것으로 철학을 해? 하고는 갑자기 너무 궁금해져서, 아니 그렇다면 이걸 읽기 위해 헝거 게임을 읽어야겠다! 하게 되었고, 지난 주에 안산에 갔을 때 조카 방 책장 앞에 서서 이 책을 찾은 뒤, '조카야, 이모 이거 다시 가져가도 되겠니?' 물었더니 그래도 된다고 해서 헝거 게임을 들고온 것이다! 그러니까 헝거 게임은 읽히지 못한 채로 제부-나-조카-나 이렇게 여행중이여. 헝거 게임, 기다려라, 내가 읽어줄게.


근데 <헝거 게임으로 철학하기> 절판.. 중고로 사야되는데 흐미.. 상태 <상>인거, 괜찮은걸까? 쩝...


근데 나 해리 포터도 읽다가 재미 없어서 말았는데, 헝거 게임은 재미있을까? 근데 <헝거 게임으로 철학하기> 부제가 '순수 저항 비판' 이야.. 너무 흥미롭지 않습니까, 여러분...


















그러니까 뭐, 어쨌든, 책 사겠다는 얘기다. 6월 중순까지 기다릴라고 했는데, 꾹 참을라고 했는데, 아니 글쎄, 친애하는 알라디너 ㅈㅈㄴ님이 저에게 엔도 슈사쿠의 <침묵>을 같이 읽자고 하시는거예요. ㅈㅈㄴ 님은 제가 살 때까지 기다린다고 하셨지만, 아니, 다른 사람을 우리는 오래 기다리게 하면 안되는 거잖아요. 그게 이 세계의 의리잖아요? 너무 오래 기다리시지 않게 제가 빨리 사야겠다... 라고 본성이 강렬하고 진지한 도덕관념으로 꽉 차 있는 저는 결심합니다. 흠흠.
















평일인 어제 술 마셔가지고 오늘 또 으윽, 역시 평일 음주는 안되는 것이야!! 다짐하며 피곤해하고 있는데, 이럴 때 상콤하게 책을 지르는 걸로.. 슝-



이만 총총.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ersona 2022-05-26 09: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첫번째 책 저도 읽고 싶었던 책이에요. 어떨지 궁금하네요. ㅎㅎㅎ

다락방 2022-05-26 09:48   좋아요 2 | URL
네, 읽다 보면 아마도 제 마음을 대변하는 표현들을 만나게되지 않을까 싶어요.

잠자냥 2022-05-26 09: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괜찮아요. 저 오래 기다릴 수 있어요. 좀 천천히 사봐 이 사람아! 내 핑계 대고 지르지 말고! 도덕관념 좀 내버려도 내가 용서해줄게!ㅋㅋㅋㅋㅋ

그나저나 김혜수가 읽고 있는 책 ㅋㅋㅋ 아 정말 빵터졌어요. 혜수 언니 아직도 이 책 읽고 있는 거예요? 언제 다 읽어요? 무덤에서도 읽고 있는 책으로 나오는 거 아니에요? ㅠㅠ 아 증말 저게 뭐람...뭐예요. 띠지도 문제지만, 쿳시의 <추락> 증말 그런 내용이에요? 전 이 작가 책 안 읽다가 <야만인을 기다리며>로 시작해서 저 문동에서 나온 3권은 다 챙겨뒀는데, <야만인>도 다부장님이 읽으면 싫어할 내용(부분) 좀 있어요.

암튼 침묵 6월 중순 이후에 읽어요. 우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5-26 09:50   좋아요 2 | URL
잠자냥 님, 나 샀어요.. 이미 샀다고. 며칠후 인증하리다. ㅋㅋㅋㅋㅋ

추락 읽으면서 저는 존 쿳시가 눈치 보지 않고 자기가 생각하는 바를 말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지금 읽으면 어떤 느낌을 받게 될지 모르겠어요. 근데 야만인 도 읽고 싶네요. 흐음. 오늘 산 책 중에 쿳시는 없습니다. 나보코프 러시아 문학 강의도 이번엔 뺐어요. 다음에 넣어야지. 제발 다음아, 늦게 오렴... ㅋㅋㅋㅋㅋ

잠자냥 2022-05-26 09:58   좋아요 1 | URL
아니 벌써 샀다고요?! 이런 도덕관념 없는 인간을 보았나!!!!!!!ㅋㅋㅋㅋ

다락방 2022-05-26 10:06   좋아요 2 | URL
도덕관념이 있으니까 산겁니다. 잠자냥 님을 기다리게 할 수 없다는 그 마음! 그걸 반드시 알아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5-26 09: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늘 다락방님의 결론은 책을 사겠다는, 샀다는 재미나고도 알찬 결론입니다.
더분에 몰랐던 책들 눈에 담아가게 되구요^^
저도 어제 김영하 작가의 인터뷰 보다가 갑자기 책을 사고 싶다는 생각들이 막 솟구치더라구요. 읽는 행위라는 게 참 신성하게 느껴지기도 했고, 작가들의 쓰는 행위라는 것도 다시 생각해 보다 보니...책을 사서 읽어야 하는 거 아닌가? 뭐 그런 생각을 좀 하다가...해러웨이를 읽다가...졸다가...ㅜㅜ
오늘은 북플 접속해 책 이야기들을 읽고 있으니 또 심기일전!!!^^
그런데 글을 읽다 보니 누군가 독서 취향이 비슷하여...우리 같이 책 읽어보지 않을래? 하며 제의해 오는 건 참 설렐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함께 약속을 꼭 지키셔서 감상 나누는 모습 기대 됩니다. 두 분 알콩달콩 보기 좋아요^^
문득 저도 몇 달 전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이 생각이 나네요. 저도 약속을 지켜야 하는데...^^;;;;


다락방 2022-05-26 14:39   좋아요 2 | URL
이렇게 살 거라는 페이퍼 쓰자마자 책을 샀습니다. 어휴 나란 인간.. 어째서 사야지 생각하면 참지를 못하고 사버리고야 마는건지. 이제 진짜 그러지 말아야겠어요. 근데 이제 안그러겠다는 말은 또 얼마나 자주 하는건지, 원 ㅋㅋㅋㅋ

저는 워낙에 책 읽는 걸 좋아하고 책 읽는 게 인간에게 주는 긍정적 효과가 많다고 생각해서 책 안읽는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김영하 작가의 말을 들으니 더 사람들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고 바라게 되더라고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만나는 일은 너무 짜릿하잖아요. 이제 그걸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게 되었으니 내가 직접 내 입으로 말할 수도 있을테고요. 이 좋은 책을 사람들이 좀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미미 2022-05-26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육식에 대해 늘 고민이예요
얼마전 오바마가 제작했다는 다큐에서 정부가 어떤 일들을 하는지 보여주는데 첫 편이 축산업계였거든요? 거기있는 소들에게 물도 주고 스트레스 안받게 신경 쓰는것처럼 보여주고 단계별로 소개하는데 예상대로
어떻게 죽이는지는 나오지 않더라구요. 저는 그게 제일 궁금한데ㅠㅠ 그부분이 인도적이지 않아(죽이는것 자체가 인도적이진 않겠지만)문제라고 읽었는데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그 장면이 가장 공개되어야할 부분이고 또 가장
숨기고싶은 부분일꺼라고 생각해요. 다락방님 글 읽으니 또 생각이 많아집니다.

다락방 2022-05-26 14:42   좋아요 1 | URL
육식에 대해서라면 굉장히 자주 생각하고 또 자주 접하게 되잖아요. 저도 주변에 비육식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아주 자주 채식에 대해서도 접하게 되고 육식을 줄여야 하지 않을까도 생각하게 되는데요. 저렇게 짐을 싣고 가는 당나귀를 보니 저 당나귀가 무거운 짐을 옮기는 것은 원래 당나귀의 삶은 아니지 않을까, 그것은 인간이 억지로 부여한 짐이 아닌가 싶어서 부조리한 느낌이 들었었어요. 이건 동물을 죽이는 것과는 또 다른 부조리함 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 짐을 여기서 저기로 옮기는 게 필요한 건 인간인데, 그리고 그 짐으로 인해 돈을 벌게 되는 것도 인간인데, 그런데 당나귀는 왜 저기에서 옮기고 있는가. 그걸 옮기고나면 당나귀가 얻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답을 얻고 싶어요. 그리고 답을 얻기 위해서는 책만한 게 없죠.

미미 2022-05-26 14:53   좋아요 0 | URL
그쵸! 그런것도 있고 표지를 잘보시면 (스포일러가 되려나요)우측은 장애인이 휠체어에 앉은 모습인데 잘보면 앞쪽의 짐을 끄는 짐승의 뒷모습으로 연결되어요. 이 부분이 감동적이었어요. 동물과 장애인, 여성 이런 연결적 관점에서 해결책도 나오지 않을까하는 상징같은거요.

다락방 2022-05-26 14:56   좋아요 1 | URL
그렇다면 도나 해러웨이의 책과도 연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미미 님.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인간이 아닌 다른 종, 반려종에 대해서요. 안그래도 제가 당나귀가 짐을 싣고 가는 걸 부조리하다고 생각한게 도나 해러웨이를 읽고난 후였거든요. 역시, 열심히 읽고 써야겠어요!!

물감 2022-05-26 1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헝거게임은 그리 기대하지 말고 읽으셔야 볼만합니다...
영화는 생략된 게 많아도 눈은 즐거웠어요 ㅋㅋㅋㅋ

저도 쿳시 읽어볼라고 <추락>이랑 <철의 시대> 사놨어요.
또 레삭매냐님이 한때 쿳시를 엄청 칭찬하셨거든요.
조만간 추락먼저 도전해볼려고요 ㅋㅋㅋ

다락방 2022-05-26 14:44   좋아요 1 | URL
아 벌써 헝거게임 읽기 싫으네요? ㅋㅋㅋㅋㅋ 그래도 저걸 읽어야 헝거게임으로 철학하기를 읽을 수 있으니까 억지로 참고 시작해봐야 겠어요. 아 그런데 진짜 읽기 싫다 ㅋㅋㅋㅋㅋ

저도 존 쿳시가 되게 매력적이었어요. 그래서 추락을 읽고 충격 받으면서도 좋은 쪽으로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지금 읽으면 제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받아들이고 또 좋아할지 혹은 싫어할지 모르겠어요. 물감 님의 추락 에 대한 리뷰 기다릴게요.

blanca 2022-05-26 1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 그래도 쿳시의 <추락> 만큼은 해외에서도 논란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락방님 말씀 들어보니 제가 좀 읽어봐야겠습니다. ^^;; 한 권도 안 읽어봤어요. 저는 채식주의에 근접한 식단을 2년 정도 실천했다 빈혈 와서 철분제 먹고 나서 다시 고기를 먹어요. 하지만 뭔가 거리낌은 계속 있어요.

다락방 2022-05-26 14:50   좋아요 1 | URL
네, 맞아요 블랑카 님. 그래서 존 쿳시의 노벨상 수상을 두고도 되게 논란이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블랑카 님, 꼭 읽어봐주세요. 그리고 리뷰 써주세요. 블랑카 님이 쓰신 리뷰를 꼭 읽고 싶어요. 저도 조만간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책은 여전히 집에 있거든요. 존 쿳시 책은 읽고 하나도 팔질 않았어요. 다 보관중입니다.

저는 육식과는 좀 다른 시선으로 나귀에게 짐을 싣는게 불편했어요. 음, 뭐랄까. 동물을 이용하는 느낌이랄까요? 왜 이게 불편하고 또 육식과는 다른 식의 불편함인건지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어요.

독서괭 2022-05-26 14: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구매의 변이 점점더 세련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김혜수가 읽고 있는 책, 김혜수는 계속 이 책만 읽고 있잖아! 에서 저도 빵 터졌네요 ㅋㅋ 진짜 김혜수도 싫을 듯요 ㅋㅋ
당나귀, 정말 부조리하게 느껴지네요. 인간이 부려먹는 게 당나귀만은 아니지만, 당나귀가 순하고 참을성이 좋아서 일시키기 좋다는 얘길 들었던 것 같아요 ㅠㅠ
<헝거게임> 옛날에 1권만 읽었는데 쏘쏘 였어요. <해리포터> 재미없으셨어요? 저는 옛날에 1, 2권까지는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뒤를 못 읽었네요. 그 뒤를 안 읽은 걸 보니 그렇게까지 재미있지는 않았던 건가...?

다락방 2022-05-26 14:53   좋아요 1 | URL
김혜수는 몇년간 계속 추락을 읽고 있습니다. ㅋㅋㅋ 띠지 문구로 너무 어처구니 없죠. ㅋㅋ 뭐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어요. 김혜수가 읽고 있는 책. 다락방이 읽고 있는 책도 있다, 왜, 뭐!! ㅋㅋㅋㅋㅋ

어쩌면 제가 도나 해러웨이의 반려종 선언을 읽어서 뭔가 더 부조리하게 느낀게 아닐까 싶어요. 인간과 다른 종에 대해서 인정하고 함께 살아가는게 아니라 인간 편의에 맞게 이용한다는 느낌인데, 그것에 대해 좀 더 잘 알고 싶어졌어요.

저는 해리포터가 너무 재미없어요, 독서괭 님. 조카랑 대화하고 싶어서 읽으려고 한건데 도저히 못읽겠더라고요? ㅋㅋㅋㅋㅋ 저도 2권까지 읽고 3권을 준비해두고 처박아뒀어요. 아놔 ㅋㅋ 헝거게임도.. 그렇게 될까요? 아니면 시작조차 안하게 될까요? 껄껄. 저는 판타지는 영 재미가 없더라고요? (그러면서 뱀파이어에 환장함 -.-)

건수하 2022-05-26 16: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짐을 끄는 짐승들에 짐 끄는 얘기는 안 나왔던 것 같지만… 어쨌든 다락방님도 좋아하실 겁니다. 사신 거죠? (아 아니구나 ㅎㅎ)

다락방 2022-05-26 16:09   좋아요 2 | URL
앗, 짐을 끄는 짐승들에 짐을 끄는 얘기는 안나오나요? 어엇.. 이게 아닌데...
이 페이퍼는 사겠다는 예고 페이퍼지만, 이 페이퍼 쓰자마자 샀습니다. 네, 샀어요. ㅋㅋㅋㅋㅋ

하이드 2022-05-26 18: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헝거게임 원서와 오디오도 추천합니다. 영어 쉽고, 글 재미있으니 쑥쑥 읽히죠.

다락방 2022-05-27 07:37   좋아요 1 | URL
오, 이 댓글 읽고 검색해보니 헝거 게임 원서 지금 40% 할인이네요. 사야겠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