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스 이리가라이의 《하나이지 않은 성》을 시작한지 며칠째인데 좀처럼 끝내지를 못하고 있다. 절반도 못읽었다. 분량은 적은데 어쩐지 제2의 성보다 어려운것 같아.. 쩝..


아무튼 초반을 읽는중인데 수시로 '매저키즘'이란 단어가 나온다. 


엘렌 되슈의 연구들이 지니는 특수성 가운데 하나는 여성 생식 욕구의 구조화 안에서 매저키즘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p.75


처음 매저키즘이란 단어가 나올 때부터 문맥상 흐름으로 그것이 '마조히즘'인가보다 하긴 하였지만 자꾸 나오는 관계로 한 번 확실히 짚고 넘어가자 하여 검색창에 매저키즘을 넣어 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매저키즘이 마조히즘의 또다른 이름이 맞다면 왜 굳이 이 책에서는 익히 알려진 마조히즘 대신 매저키즘을 썼을까. 이 둘의 차이가 어떤걸까 궁금했던 거다. 일단, 매저키즘이 무엇인가?




매저키즘은 마조히즘이 맞았다. 영어 스펠링은 똑같은 완전 같은 단어였던 것이다. 다르게 읽힌 단어일 뿐.

그렇다면 마조히즘이 뭔지도 여기서 건드리고 가자.




마조히즘이 매저키즘이고 매저키즘이 마조히즘인데 왜 이 책에서는 매저키즘이라고 번역했을까. 그리고 매저키즘이 마조히즘과 같은 단어라면 대체 어째서 나는 그간 숱하게 마조히즘은 들어왔어도 매저키즘은 들어보지 못했을까. 왜일까. 나는 매저키즘과 마조히즘을 다시 검색했는데, 거기에는 '매저키즘'은 영어식으로 읽는 것인데 마조히즘으로 더 알려져있다고 했다. 왜일까.. 아무튼,


이 책을 시작하시려는 여러분, 저처럼 '매저키즘' 들어본 적 없는 분들은 그것이 마조히즘과 같다는 걸 알고 시작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친절한 나...



아들의 어머니가 된 여성은 '자기 혼자서는 누릴 수 없었던 자부심을 아들에게로 전이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페니스가 없다는 사실은 인과 관계에서 여성의 능력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게 되어, "오로지 어머니와 아들의 관계만이 어머니에게 완벽한 만족감을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왜냐하면 이 관계는 모든 인간 관계에서 가장 완벽하고 가장 분명한 것이기 때문이다." "아내가 남편이 아이를 낳지 못하는 한 부부간의 행복은 불안정한 상태에 있게 되어 이 완벽한 인간애의 모델은 그때부터 남편 쪽으로 전이될 수 있을 것이다." 여자아이와 여성이 자기들의 '여성성'을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이 험난한 여정은 그러므로 아들을 낳으면서, 아들을 보살피면서, 그리고 똑같이 남편을 보살피면서 종결된다. -p.56



와 위의 문장 읽는데 갑자기 시어머니들이 왜 며느리들에게 결코 받아들여질 수 없는지 너무 확 온다. 당신들이 여성으로 살았으면서, 그 누구보다 여성 학생으로, 직장인으로, 사회인으로 살아오면서 부당함에 많이 맞닥뜨렸을 것이고 불공평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면서도, 며느리에게 똑같은 고생을 바라고 기대하는 것이 언제나 이해되지 않는다. '자기 혼자서는 누릴 수 없었던 자부심을 아들에게로 전이시키'는 것이라니, 너무 뭔지 알것 같지 않나.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어처구니 없는 요구를 하는 것은 굳이 예로 들지 않아도 모두들 주변에서 익히 보거나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나는 굳이 퇴근한 며느리가 차려주는 저녁을 먹으려고 하는 시어머니를 알고 있다. 며느리가 퇴근해 저녁을 차려주기 전까지 어린 손주들의 밥을 챙기지 않는 시어머니. 병원에 갈 일이 있으면 굳이 며느리와 함께 가려는 시어머니도 알고 있다. 일을 하는 건 아들이나 며느리나 마찬가지인데 굳이 며느리랑 가려고 해.. 살면서 권력을 가져본 적 없다가 내 아들에게 아내가 생기는 순간 그 위치를 권력으로 생각하는 것. 아 너무 슬프지 않나. 아들의 어머니가 스스로의 의지나 힘이 아닌 아들에 의해서만 자부심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비단 한국뿐만의 일은 아니었구나. 전세계 공통이었어. 아들의 어머니란 무엇인가..



'정희진'의 《페미니즘의 도전》에서도 아들의 어머니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기억났다. (내가 읽은건 구판인데 구판은 이북밖에 검색이 안되서 어쩔 수 없이 개정판 표지를 가져온다.)





문제는 어머니의 권력과 여성의 권력은 정반대라는 것이다. 어머니의 지위가 높은 사회일수록 여성의 지위는 낮다. 어머니는 아들의 대리인이다. 고부 갈등은 여성과 여성의 갈등이 아니다. 시어머니/며느리는 여성의 관점에서 비롯된 정체성이 아니라, 여성이 남성과 맺고 있는 힘의 관계를 설명할 뿐이다. 어머니의 권력은 결국 출세한 아들의 권력에서 나온다. 어머니의 행복한 삶은 잘난 아들을 통해서(정확히 말하면 아들의 아내의 노동을 통해서) 보장된다. 그런 어머니가 남녀고용평등법을 찬성할 리 없다. (p.70)








당신 스스로가 여자라는 걸 인식하고 그 정체성을 가져가기보다 '내 아들의 엄마'라는 정체성이 더 강한 어머니, 아들의 대리인이 되어 아들이 누리는 권력을 함께 누리려는 어머니. 하아-



'아들의 어머니가 된 여성은 '자기 혼자서는 누릴 수 없었던 자부심을 아들에게로 전이시킬' 수 있을 것이다.'


슬픔이 밀려온다..




금요일에는 연차를 내고 창원에 내려갔다. 중간에 대전에 내려 잠시 쉬었다. 친구 집에 방문하기 위해 성심당에서 빵을 샀고 잔치국수를 먹었다. 까페에 가서는 커피를 주문해놓고 책을 읽었다.




이 순간이 필요했다. 이 순간을 기다렸다. 내려가기 전부터 기차 예약을 하면서 부러 대전역에 머무르는 시간을 길게 잡고 그 시간을 내내 기다렸다. 코로나로 인해 여행하지 못한 시간이 너무 길었고, 나는 반드시 낯선 곳에 정차해 앉아 있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 낯선 곳에 정차해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책을 읽는 시간동안 혼자이고 싶었다. 그걸 꼭 하고 싶었고, 


그래서 그렇게 했다. 



자, 이제 빨리 이 책을 읽자. 그리고 자유로운 마음으로 다른 책을 읽는거야. 빠샤빠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11-15 09: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출장 간 거 아니고 먹방 간 거 아니에요? 동대구에서 마무리로 떡볶이까지... 완벽. ㅋㅋㅋㅋ

다락방 2021-11-15 10:08   좋아요 1 | URL
저 친구 만나러 간거에요. 친구네 집에서 2박3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친구들이 집을 사는 바람에 축하하러 갔지 뭡니까!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떡볶이는 사먹는 떡볶이가 진리에요! 떡볶이는 사먹어야 합니다!

수이 2021-11-15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낯선 곳에서 홀로 온전하게 있는 시간에 존재의 충만감을 느낀다, 완벽하고 멋진 어른 다락방님이다. 친구분 집 🏠 산 것도 축하해요. 자기만의 집을 갖고 있다는 것도 멋진 어른의 삶. 😊

다락방 2021-11-15 10:52   좋아요 0 | URL
네, 너무 좋더라고요. 친구들 저처럼 20년이상 직장생활 했는데 이렇게 마음에 드는 집 딱 사고 그러니까 너무 잘됐고 축하하고 그래서 좋은 시간 보냈어요. 히히.
완벽하고 멋진 어른 다락방은 아직 아니고 그렇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 부지런히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같이 멋진 어른이 됩시다, 비타 님!

거리의화가 2021-11-15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말에 진도 좀 뺐어야 하는데 아... 너무 읽기 싫어서 다른 책 읽으며 좀 쉬었습니다. 바람 쐬셨으니 힐링되셨을 것 같아요^^ 즐거운 한주 되시길!

다락방 2021-11-15 10:50   좋아요 0 | URL
저도 너무 읽기 싫었는데 그건 아마도 제2의 성 완독 후유증이 아닌가 싶어요. 그래서 다른 분들도 지금 이 책을 못읽고 계시는 듯... 제2의 성이 분량이 너무 압도적이어서 독서 에너지 다 빨아간 것 같아요. 하핫 ;;

기운내세요, 거리의화가 님!

persona 2021-11-15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로 중요한 이야긴 아닌데요. 독일어로 Masochismus인데 chi가 xi 히로 읽혀요. 이걸 일본이 マゾヒズム마조히즈무로 들여온 걸 우리가 받아들여서 마조히즘이 된 것인데, 아마 이 책의 역자분은 영어사전의 발음기호 기준으로 번역하신 거 같아요. 그, 요즘은 영어의 경우엔 발음기호를 원칙으로 하더라고요. 다니엘을 대니얼로, 바바라를 바버라로…. 정직한 표기가 익숙해져서 이런 표기가 여전히 조큼 어색하지만, 역자분들도 발음기호 찾아가며 번역하셨을 걸 생각하면 이런데서 세심함을 느껴요. ㅎㅎㅎ 그런데 이 책은 프랑스어로 된 책이고 불어로는 마조시즘처럼 읽던데 그렇게 번역하면 못 알아볼까봐 그랬을까요? ㅎㅎㅎ
아들을 가진 여성에 대한 내용이 무섭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그렇네요. ㅠㅜ

다락방 2021-11-16 09:23   좋아요 1 | URL
제가 읽는 책이 2000년에 출간된 책이더라고요. 아마 지금 재번역해서 나온다면 마조히즘으로 나올것 같은데 그 때만 해도 국내에 마조히즘이라는 용어 자체가 덜 알려졌던 게 아닐까 싶네요. 책 자체가 내용도 어렵고 정신분석학적 용어가 많이 나와요. 아주 돌아버리겠네요. 역자분들도 힘들었겠죠? 인생..왜케 다들 힘들까요...(삼천포)

등롱 2021-11-15 11: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너무 어렵습니다… 제2의 성은 어렵다기보다는 너무 많고 방대하다는 느낌이었는데 이 책은 어려워요!!! 기반 이론을 너무 모르는 거 같아요… 조금 좌절하지만 그래도 꾸역꾸역 읽고 있습니다, 빠샤! 얼른 읽고 다른 책 빠샤빠샤!!

다락방 2021-11-16 09:25   좋아요 1 | URL
맞아요. 제2의 성은 되게 방대한 분량이었고 그것 때문에 압박감 느껴졌다면 하나이지 않은 성은 용어들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어요. 정신분석학적 용어가 너무 많이 나와요 ㅠㅠ 뭔말이야 ㅠㅠ 막 이렇게 돼요 ㅠㅠㅠ
저도 어떻게든 읽어두면 다 피가 되고 살이 되겠지..하며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읽어도 진도는 더디지만요 ㅠㅠ
얼른 읽고 다른 책에 푹 빠져 읽고싶어요! 빠샤!!

독서괭 2021-11-15 13: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부갈등은 정말 시어머니가 스스로 깨닫고 많이 노력하지 않으면 피해가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 새삼 저희 시어머니께 감사한 마음이…(어머님 와계시면 부엌일 거의 안 하는 며느리)
낯선 곳에서 커피마시며 책 읽기!! 너무 좋습니다😆😆😆

다락방 2021-11-16 09:28   좋아요 2 | URL
고부갈등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아들을 놓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여져요. 그러나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아들을 너무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놓지 못하고, 놓지 못하기 때문에 아들 부부의 삶에 어떤 식으로든 끼어들려고 하죠. 남편의 어머니, 남편의 누나라는 입장에서는 아무리 잘하려고 해도 어쨌든 시댁식구들인것 같아요. 저는 제가 시누이의 입장으로서 엄청 신경 써서 어떻게든 잘하려고 하지만, 그래도 시누이라는 생각이 수시로 오더라고요.

낯선 곳에서 커피 마시며 책 읽기는 저의 패이버릿 입니다.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프레이야 2021-11-15 14: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단 우리말 규범 표기로는 마조히즘을 써요.
매저키즘은 비표준어로 규정되어 있긴 해요.
성심당 빵 먹고파라.
창원 잘 다녀 오세요^^ 출장을 외출처럼.

다락방 2021-11-16 09:30   좋아요 2 | URL
지금 재번역되어 출간된다면 마조히즘으로 쓸 것 같은데 이 책 뒤에 보니까 2000 년 출간이더라고요.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의 책이니 매저키즘 이라는 낯선 용어를 쓴 것 같아요. 아마 이 과정에서 옮긴이도 갈등하지 않았을까요..

성심당 튀김소보로 너무 좋아요! 다른 빵도 맛있을 것 같은데 다 먹어보질 못했네요. 후훗.

창원은 출장간 거 아니고 친구들 만나 놀려고 갔던 거예요. 재미있게 잘 보내고 아쉬운 시간을 뒤로 하고 지금은 회사입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책읽는나무 2021-11-16 07: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음....그래서 책을 계속 읽어야 하나 봐요?
나도 그런 시어머니는 되지 말아야 겠다!!
생각 듭니다^^
아....두려워 시작도 못하는 저!! 그래도 여행지에서 찍은 책 커피 사진 보니 왠지 감동~~이제부터라도 책장 넘겨봐야 겠군요!!!^^
창원 친구분은 집을 사셨군요??^^
예전에 친구분 중 창원에 사셔 창원으로 여행 다녀왔다는 글을 읽은 것 같은데 맞나????
요즘은 기억력이???? 암튼...맞다면...축하드릴 일이네요~^^ 창원은 경남 도청 소재지의 중심 도시ㅋㅋㅋㅋ 멋진 일입니다!!ㅋㅋㅋ
창원 여행 가기 전 나를 위한 다른 곳에서 잠깐의 휴식!! 전 그게 참 멋져 보이네요~
그 휴식이 또 독서의 시간!!
진정한 볼매 독서인!!!♡♡

다락방 2021-11-16 09:32   좋아요 3 | URL
책을 읽는 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책나무 님. 지금처럼 시어머니가 될 가능성이 있는 입장에서라면 이런 책을 읽어두면 ‘아 그러지 말아야하겠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고, 다른 많은 각자의 입장에서도 아 그러며 안되겠구나 혹은 그러면 되겠구나 생각할 수 있을 테니까요. 우리는 아주 많은 걸 책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나무님 기억력 대박이시네요. 맞아요. 늘 창원으로 만나러 갔던 친구들인데 그 친구들이 이번에 집을 샀어요. 정말 좋지 뭡니까! 성실히 일하고 결국 집을 마련하는 걸 보는게 그렇게나 좋더라고요.

볼매 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넘나 오랜만에 보게 되는 단어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레이스 2021-11-16 09: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하고 싶어요~
생각처럼 좋으셨나요?
질문하면서 가슴이 뭉클하네요

다락방 2021-11-16 09:57   좋아요 2 | URL
후훗. 혼자 낯선곳에서 책 읽고 커피 마시는 것 말이지요? 좋았습니다. 너무 좋았어요. 그렇게 할거라고 계획을 짜고 기다리는 신간부터 신났어요. 이런 시간을 좀 더 자주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간 코로나 때문에 너무 움직이지 않고 살았거든요. 모두들 그렇겠지만요.

얄라알라 2021-11-28 13: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기 대전˝임을 선포해주는 친절한 스티커^^ 대전 성심당 빵 먹어본지 3년은 지난 것 같아요. 어려운 <하나이지 않은 성>읽어내시려면 달콤한 팥빵 필수일듯^^

다락방 2021-11-28 19:26   좋아요 0 | URL
팥빵도 부추빵도 하나이지 않은 성을 읽어내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하나이지 않은 성은 너무, 너무, 너무 어려웠어요 ㅠㅠ 다 읽은 지금은 다 읽었다는 사실 자체가 큰 위안입니다. 흑흑 ㅠㅠ
12월 도서는 즐겁기를 바라봅니다. 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