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엔 건강검진을 받고 왔다. 이맘때쯤 건강검진을 받으러 가면 병원에는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 역시 연초에 해야해, 그래야 사람들 많지 않을 때 한가하고 여유롭게 할 수 있어, 다음엔 연초에 할거야, 다짐해 보지만, 그 다음이 되면 '음.. 몸무게를 좀 더 줄이고 해야지' 하고 자꾸 미루고 미루다가 별로 줄 생각 없는 몸무게 때문에 다시 연말이 되어버려... 늘 되풀이 되는 못낫이 회전..


사실 6월에 수술도 했겠다, 딱히 건강검진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는 않았다. 안해도 되지 않나, 라고 이백번쯤 생각했다. 하지 말까, 하지말자, 까지도 계속 생각했는데, 딱 하나 걸리는 게 갑상선이었다. 갑상선..갑상선 때문에 해야될 것 같다... 2년전 건강검진에서 갑상선 초음파를 했을 때, 갑상선에 혹이 있다고 했던 터였다. 위험해 보이지는 않지만 6개월마다 한번씩 점검을 받으라 했었는데, 나는 그 뒤로 검사를 받지 않았고... 그렇게 2년이 되어버린 것. 이번에 하자, 이번에. 그래, 귀찮아도 검진 받는거야!


그렇게 아침 일찍 병원을 찾았다. 문진표를 작성하고 일단 닥터를 만나 이것저것 체크를 했다. 닥터는 자연스레 유료 혈액검사를 권했다. 70가지의 검사를 할 수 있다고 했다. 나는 여름에 수술도 했고, 그 전과후에 이래저래 혈액검사를 차고넘치게 했으니 그건 하지 않겠다 말했다. 그래도 기본적인 혈액검사는 해야했는데, 팔뚝에 주삿바늘 들어가는 걸 보면서, 와, 2019년은 진짜 피검사의 해구나, 싶었다. 도대체 얼마나 많이 피검사를 했는가. 수술 전에는 수술 전이라 해야했고, 수술 직후에는 직후라 해야했고, 퇴원한 뒤에도 몇차례 가서 갈 때마다 피검사를 해야했다.


주삿바늘을 꼽는 건 단지 피검사 때문은 아니었다. 연초에도 곧 쓰러질 것 같은 상태가 되어 병원에 가 수액을 맞았고, 지난 토요일에도 병원을 찾았다가 드러누워 수액을 맞아야 했어. 간호사쌤은 수액을 놓기 위해 바늘을 꽂으면서 "어머, 바늘을 꼽자마자 피부 색이 파랗게 변하네요" 했다. 아직도 수액 맞았던 자리는 누런 멍이 남았는데, 이 상태로 또 오늘 피검사를 한거다. 내 팔에 주삿바늘이 2019년에 정말 많이 들어가는구나. 이것이 바로 나이들어간다는 것인가...



가장 걱정됐던 갑상선 초음파 검사. 크기와 모양의 변화를 본다고 했는데, 하아- 크기가 좀 커졌다고 했다. 그러나 모양이 딱히 변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그러니 6개월 뒤에 꼭 다시 재검을 하라는 거였다. 알겠다고 말하면서 물었다. 혹시 갑상선암이라면 이 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거죠? 의심이 되면 조직검사를 하자고 할텐데 나빠 보이지는 않는다고 했다. 나는 꼼짝없이 6개월 뒤에 갑상선 검사를 다시 해봐야겠구나. 혹은 왜 거기에 있고 혹은 그리고 왜 커진 것인가... 혹아...........


모든 검사가 끝나고 병원을 나섰다.

건강검진을 해야 해서 오늘 아침을 굶은 터다. 게다가 갑상선에 있는 혹이 좀 커졌다고 해서 울적했다. 나는 병원 가까이에 있는 스타벅스에 들렀다. 텀블러는 이미 준비해왔지. 그렇게 따뜻한 베이글을 주문했다.





배가 고팠고 울적했는데 베이글은 따뜻하긴 했으나 생각처럼 맛있진 않았다. 여름에 뉴욕에서 먹었던 베이글 생각이 났다. 베이글 먹고 싶어 뉴욕 간거였는데 진짜 맛있게 먹었더랬지. 안에 크림치즈가 꾸덕꾸덕 잔뜩 쳐발라져있고 양파와 토마토와 또 뭐더라.. 아무튼 뭐가 들어가서 정말 맛있게 먹었는데, 스타벅스의 베이글은.. 그냥..... 베이글이었다. 물론 안에 치즈와 햄과 계란이 들어 있었지만... 나는 베이글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구나, 를 깨달았달까.



나는 잘 쉬지도 못하는 사람이고 잘 멍때리지도 못하는 사람이다.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 있는 시간을 잘 견뎌내지를 못하는 사람이야. 회사에 출근했다가 건강검진 받으러간거라 가방은 두고 갔는데, 그래도 나에겐 스맛폰이 있지. 이 맛없는 베이글을 먹으면서 나는 전자책을 펼쳤다. 읽다만 사르트르와 보부아르의 이야기를 읽었다. 그렇게 책을 읽는데, 그렇게 책을 읽는 내가 너무 만족스러웠다. 아, 하다못해 스맛폰에도 읽을 책이 있어서 이렇게 뭔가 먹는 시간을 도와준다. 나를 가득 채워주는 느낌. 내가 나를 채워주기 위해 내가 미리 준비하는 나... 이렇게 멋진 나라니. 장난 아니야 ㅠㅠ



그러나 오늘 아침에는 사실 힘들었다.

아침에 일어나려는데 너무 못일어나겠는 거다. 어젯밤 열두시 넘어 잤으니 너무 당연하지.

아니, 나는 일찍 자려고 아홉시부터 드러누웠단 말이야? 졸려서 누웠는데 으윽 잠이 안온다. 그래, 책 읽다 보면 잠이 오겠지 싶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책이 재미있어서 자기가 싫어지고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다가 아니 그런데 몇시나 됐지? 하고 시계를 보니 자정이 넘어버린 거다. 으이크 이런. 내일 피곤하겠군, 하고 그제서야 잠을 청했는데 흑흑 ㅠㅠ 오늘 아침에 알람 한 번 끄고 ㅠㅠ 두번째 알람에 일어났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러면서 어찌나 힘들던지. 아아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거 진짜 그만하고 싶다고 이천번 생각했다. 나 20년간 돈 버느라 아침형 인간으로 살아왔어. 딱히 아침형 인간인 것도 아닌데. 그런데 몸이 아침형 인간에 맞춰져버리고 말았어. 싫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제 그만, 그만하고 싶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거 그만하고 싶어. 더이상 하고 싶지 않아.




그렇게 꾸역꾸역 회사를 나왔다가 건강검진을 받고 베이글 먹으러 간 것이다. 갔다가 책을 읽으면서, 언제나 책이 준비되어 있는 멋진 나란 녀자... 하트뿅뿅..... 이렇게 되어버리고 말았...




여동생과 대화중에 여동생이 그랬다. '언니는 언니가 살고 싶은대로 잘 살고 있잖아, 하고 싶다는 거 다 하면서.' 라고. 엄마가 내게 했던 말도 떠올랐다. '너는 니가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살잖아.' 내 주변 사람들은 내게 다들 그렇게 말했다. 너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살잖아, 살고 싶은대로 살고 있잖아, 필요한 거 니가 다 가져가며 살잖아, 라고.


그러고보니 그랬다. 나는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고 살고 있었다. 어릴적부터 뉴욕에 가고 싶었는데 뉴욕에 벌써 세차례나 다녀왔다. 십이년전에 만나 한결같이 좋아했던 남자와 뜨거운 연애도 했다. 내 이름으로 된 책을 낼거야, 라고 오래전부터 말하고 다녔는데, 그것도 했다. 그러고보니 나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가고 있었고, 하고 싶은 걸 다 하고 있었어. 그런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이십년간 꼬박 아침에 일찍 일어나 싫다, 중얼거리면서 출근하는 시간들이 필요했다. 졸려 죽겠는데, 그만두고 싶다고 칠만번쯤 부르짖으면서도 꾸역꾸역 직장에 나갔기 때문에, 나는 책을 사서 읽고, 여행을 가고, 풍요로운 연애도 했다. 내가 일을 하지 않았다면 아마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해내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랐을 것이고, 많은 것들을 하지 못했겠지. 하고 싶은 걸 다 하면서 살 수 있는 내가 되기 위해서는 하기 싫은 것들을 감당해야 하는 내가 있었다.



이젠 한강이 보이는 아파트에 살기 위해 당분간 아침형 인간의 삶을 더 감당해야지. 동남아 한 달 살기를 하기 위해 아침형 인간의 삶을 좀 더 견뎌내야지. 하나를 내어주어야 하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하기 싫지만 진리 아닌가.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9-10-04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기운 내요.

다락방 2019-10-04 12:13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해요!
지금은 다시 뿜뿜하고 의욕 생겼어요. 게다가 오늘은 금요일! 이 얼마나 좋습니까!!

단발머리 2019-10-04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 상으로는 무척 맛있을거 같은데 생각보다 이 베이글은 별로군요. 전 스콘 베이글 둘 다 좋아하거든요.

건강검진 받으셨군요. 바쁜 아침이었겠어요. 갑상선은 잊지 말고 6개월뒤 다시 검사해보셔야겠어요.
이러는 저도 건강검진 안 한지 어언 3년째... ( “)
기운내요, 다락방님 2!!

다락방 2019-10-04 15:37   좋아요 0 | URL
전 베이글은 별로 안좋고요 스콘은 완전 사랑해요. 따뜻한 스콘에 버터 쳐발쳐발하고 딸기쨈도 쳐발쳐발한 다음에 아메리카노랑 같이 먹으면 으앗 거기가 천국입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 내일 그렇게 먹어야겠다. 오늘은 베이글 먹었으니까 내일은 스콘 먹으러 가야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 이제 건강검진 잘 받고 살아야겠어요. 사실 저 근 십년간 건강검진 안받고 살았거든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근데 이제 나이 들고 여기저기 이상이 나타나고 그러니까 검진 잘 받자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 단발머리님도 검진 잘 받고 건강 신경쓰세요. 우리가 건강해요 오래오래 책도 읽고 글도 쓰고 수다도 떨죠!!

다락방 2019-10-04 15: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근데 진짜 졸라 멋진 것 같다.
베이글과 아메리카노 먹으면서 보부아르의 계약결혼 읽는 여자...

blanca 2019-10-04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흑, 와 이것 동감, 공감 천 개 정도 누를 수 있음 좋겠어요. 6개월 혹, 이 여자도 가지고 있습니다. --;; 참고로 저는 두 개입니다. 그게 꼭 육개월마다 검진하라는 그 말, 그리고 그 거 안 지켰을 때 그 껄쩍지근함, 촘파 보고 의사가 말할 때 와, 정말 잘 살아야지, 하고 싶은 거 하고 살아야지. 하고 다짐. 그리고 또 잊어버림.

다락방님 아주 잘 살고 있어요. 난 요새 자아성찰 중이랍니다. 그리고 그 근저에는 결국 돈벌이가 핵심이구나, 하고 씁쓸한 진실을 깨닫는 중이랍니다. 오늘 저는 자기 작업실을 가진 사람을 보고 왔어요. 너무 부러웠어요. 그런데 나는 작업실이 있음 뭘 작업하지?ㅋㅋㅋ 뭔가 작업을 해야 작업실의 명분이 설 텐데. 말이에요. 무엇보다 우린 건강해야 합니다. 건강한 할머니가 되기 위하여 검진도 게을리하지 말자고요.

다락방 2019-10-04 16:18   좋아요 1 | URL
아니, 블랑카님도 6개월 혹... 을 가지고 계신단 말입니까, 두 개나요? ㅠㅠ
안 지켰을 때 그 껄쩍지근함을 가지고서도 저는 2년이나 안지키고 넘어가지 않았겠습니까? 그러면서 오늘 가서는 꼭 해야지, 아 두렵다.. 이러고 있었어요. 그러면 진작에 했으면 됐을 것을... 하아-

저는 매일 자아성찰 중인것 같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돈벌이가 핵심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내가 살아갈 돈을 내가 마련하는 것, 그게 핵심이에요. 그래서 좀 더 능력있는 사람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에 대한 아쉬움도 참 커요. 학창시절 열심히 공부해서 더 좋은 학교를 나와 스펙을 단단히 쌓았다면, 그러면 지금보다 더 돈을 많이 벌었을 것이고 그러면 더 좋은 집에 진작부터 살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데... 하면서요. 그러나 이런 생각은 다 부질없죠. 그저 지금 제가 가진 한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면서 돈을 벌어야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 돈벌이는, 제가 돈을 벌 수 있는 육체를 가진한 계속해야 할 것 같고요. 결국 저를 끝까지 지켜줄 건 제가 번 제 돈인것 같아요...

작업실..을 갖는 건 저도 꿈인데요. 크- 그런 날이 올까요?
저는 작업실을 따로 갖는 것도 너무 좋을것 같고, 혹여 따로 갖지 못한다면 넓은 아파트에 살면서 한 공간을 작업실로 꾸며두어도 좋을것 같아요. 책과 노트북과 큰 책상이 있는 작업실... 크- 상상만 해도 너무 좋은데, 아아, 그러나 지금의 현실과는 너무 머네요.


블랑카님, 건강검진 게을리하지 맙시다. 건강합시다. 건강한 할머니가 됩시다. 건강한 할머니가 되어서 오래오래 여기에서 책읽고 글쓰면서 살아요, 우리!

건조기후 2019-10-04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은 더할 수 없이 멋진 여자에요! 뭘 더 바라나요? ㅎㅎㅎ

다락방 2019-10-04 17:24   좋아요 0 | URL
아이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조기후님은 정말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은빛 2019-10-04 1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남아 한 달살기 응원합니다!

저 가끔 관공서 같은데서 한참씩 기다려야 할 때마다,
가방에서 책을 꺼내야하나, 그냥 폰으로 SNS나 살필까 고민해요.
책을 읽기도 하는데, 읽다가 중간에 흐름이 끊기고
다음이 궁금한 상태로 다시 몇 시간씩 일해야 하는 거 너무 싫더라구요.

다락방 2019-10-04 21:37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저도 베이글 먹는 동안 읽었더니 얼마 못읽어서 흐름 깨졌어요. 그건 좀 안좋은 것 같아요. 이럴 때 영화를 다운 받아놓고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넷플릭스에서 지금 <툴리> 다운 받고 있답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으흐흐흐흐

동남아 한 달 살기, 너무 해보고 싶어요! 일단 한 달 살아보면서 괜찮으면 두어달쯤 연장해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꿈을 이루게 되면 나중에 잠깐 놀러오세요!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syo 2019-10-04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그런 생각을 가끔 해요.
한 번 사는 인생이라면 다락방처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반쯤은 진심이라구요 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9-10-04 21:37   좋아요 0 | URL
음... 반쯤만 진심이군요.. 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은빛 2019-10-04 22:03   좋아요 1 | URL
저는 반이 아니라 온 마음 가득 다락방처럼~

다락방 2019-10-04 22:05   좋아요 0 | URL
아니, 이 분들이 근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심술 2019-10-05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란 (여/남)자‘라는 유행어를 듣거나 볼 때마다
주위 사람들에게 이거 어디서 나온거냐고 묻겠다
다짐만 하다가 만날 잊어버리는 사람이 접니다.

검진받아야지 하며 만날 미루는 락방님과 비슷하군요.

혹시 어디서 나온 건지 아세요? 광고? 드라마? 영화? 책?
사람들이 많이 쓰는데 전 어디서 나온 건지 늘 궁금하더라고요.

좋은 주말 되세요.

다락방 2019-10-07 07:49   좋아요 0 | URL
음.. 글쎄요?
저도 어디선가 들어서 쓰는 거겠죠? 그런데 출처는 잘 모르겠네요? 흐음...
아마도, 딱히 그렇게까지 궁금한 건 아니라서 늘 묻기를 미루게 되는 거 아닐까요? 너무 궁금해 미치겠으면 어떻게든 네이버에라도 물었을 것 같아요. 딱히 중요한 게 아니니까 걍 미루고 마는 것 같아요 ㅎㅎ

심술 2019-10-10 13:28   좋아요 0 | URL
아, 다락방님도 모르시는구나. 더 알아보고 알게 되면 락방님께도 알려드릴게요.

다락방 2019-10-10 17:44   좋아요 0 | URL
네 ㅋㅋ

심술 2019-10-11 15:00   좋아요 0 | URL
정확한 출처는 아직 모르겠고
아마 노래 제목에서 온 것으로 보입니다만
어쩌면 노래도 다른 데서 인용한 것일 수 있습니다.

MC몽의 ‘나란 남자‘가 있고 CN Blue도 동명이곡을 불렀네요.

전 두 노래 다 첨 들어 보고 CN Blue는 가수도 오늘 첨 알았어요.
MC몽은 그런 가수 있다는 것만 알고 뭔 노래 불렀는지 어떻게 생겼는지는 모릅니다.

새천년 뒤 나온 음악 가운데 제가 아는 게 거의 없어서요.

제 음악취향은 아직 지난천년에 머물러요.

다락방 2019-10-11 15:02   좋아요 0 | URL
음.. 그 노래 제목도 원래 출처는 아니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저는 그 둘의 노래를 전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전혀, 전혀요.. 가수들은 알지만 노래는 전혀 모르네요. 그리고 어쩐지 그걸 유행시킬만한 힘이 그들에게 있었을지도 모르겠고요. 흐음..

저도 언젠가부터 신곡을 듣지 않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래서 아 이제 내가 늙었구나, 해요. 심지어 요즘엔 노래를 아예 안들어요. 어릴 적엔 제가 음악을 몹시 사랑하는 줄 알았거든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심술 2019-10-12 12:34   좋아요 0 | URL
제 생각에도 ‘나란 (남/여)자‘가 먼저고 두 노래가 뒤따랐다고 생각해요.
제 취향이 지난천년에 머무르지만 요새 흥행한 노래면 가수랑 노래 이름은 몰라도 들으면 ‘아 이거!‘ 하긴 하거든요. MC몽과 CN Blue 동명이곡은 금시초문이었어요.

저도 20대 초반까지 듣던 음악만 그 뒤로도 줄창 듣게 되더군요.

요즘 월드스타 된 방탄소년단도 하도 언론에서 떠들기에
궁금해서 찾아 들어봤는데 방탄에겐 미안하지만
80,90년대 언니오빠들이 더 낫다는 게 제 생각이예요.
이크, 아미가 보면 클날 소릴 제가 했군요.

보슬비 2019-10-05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을 가른 시나몬 베이글을 바삭하게 구워 크림치즈 드뿍바르고 얇게썬 사과 얹어서 쉬원한 스파클링 와인과 마시면 환상 궁합이예여~~ ㅎㅎ 확실히 체중계를 포기하는 맛이 정말 맛있는것 같아요.

동남아 한달살기를 위해 화이팅~!!!!

다락방 2019-10-07 07:52   좋아요 0 | URL
사과를 얹어먹을 생각은 한 번도 안해봤네요.
베이글은 역시 크림치즈인것 같아요. 크림치즈 진짜 넘치게 바르고 거기에 케이퍼,양파,토마토 넣으니까 너무 꿀맛이더라고요. 으윽 또 먹고 싶어요. 베이글 먹으러 뉴욕 가고 싶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동남아 한달살기를 꼭 실현하고 싶어요. 그곳에서라면 뭔가 여유로운 일상이 가능할 것 같아요.

치니 2019-10-06 1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육개월 뒤 제가 지켜봅니다. 재검 꼭 받아야 돼요! 약속!

다락방 2019-10-07 07:56   좋아요 0 | URL
네, 재검 꼭 받을 생각입니다. 이번엔 귀차니즘으로 뒤로 미루지 말아야겠어요. 나이 드니까 챙길 게 많네요. ㅜㅜ

clavis 2019-10-09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락방님 동남아 여기로 gogo

다락방 2019-10-10 17:45   좋아요 0 | URL
클래비스님, 저 한 달 살기는 일단 치앙마이... 노려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적어도 몇 년은 지나야 가능할듯요.. 일단은 먹고 사는 게 급해서 돈 벌어야 해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