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고 싶다 밭 가운데 무너지는 무덤, 마른 쑥풀 비석 세우고 이승으로 내려와도 더운밥 한술 뜨지 못하는 당신을 만나고 싶다 산에서 내려온 질경이 아카시아 들쥐에게 온몸내주는 그대의 이력을 얘기해주오 볕바른 산중턱, 이속의 억수비에도 물길 걱정 없는 그곳 버려두었으니 당신의 한평 누운 자리는 허물어지는 목, 들일과 당신이 부린 집짐승과 농사 일지를 기억해주오 서러울 것 없다 바람 얌전하고 망자여, 이 세상 저물녘에 둥근 집으로 지고 들어간 것은 무엇입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누아 2005-11-16 16: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덤은 편안해요. 백제 고분에 가서 누워 있었어요. 지나는 할머니가 그곳이 우범지대라 그렇게 자면 안 된다며 깨우시지 않았다면 언제까지 잤을지도 몰라요. 선릉에서, 국립묘지에서, 그리고 기억에서 지워진 어느 왕가의 릉과 손병희 씨의 무덤에서 가만히 앉아 있거나 누워 있었지요. 가만히 누웠다가 내게 그 고요를 선사해준 무덤 주인들에게 답례할 겸 무덤 주위를 청소하고 돌아오곤 했지요. 남명 조식 선생의 묘는 밭 가운데 무너지는 무덤 같았어요. 벼슬을 못해서 일까요, 제자가 역적이어서 그런 걸까요? 공자는 도대체 언제까지 공부해야만 하느냐고 하는 제자에게 저 위에 있는 높고 동그란 것에 갈 때까지라고 하셨다죠? 그래요, 서러울 것 없어요. 시랑은 별 관계없는 이야긴가요? 무덤 생각이 나서요.

달팽이 2005-11-17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전에 고등학교 근무할 때 정묘사 터 무덤가에서 앉았거나 누워 있었을 때가 있었죠...그러면 사는 것이 그다지 어려울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앞으로 50년 정도의 시간 후 나도 이렇게 누워 있겠죠...물론 유골이라도 이름없는 산하에 뿌려져 누워있을지라도 이런 무덤들과 크게 다를 바 없겠죠..죽음을 옆에 두고 누워 있다보면 삶의 의미가 다시 새겨지곤 합니다. 아둥바둥하는 삶이 돌아다보이고 열정과 사랑이 돌아져보이고 정말 중요한 삶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돌아보입니다. 나 오랜 세월 뒤 무덤도 없이 사라지면 지금 내가 산 흔적, 내가 산 이유들이 다 뭘까하고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