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꽃이 피는 건

죽어서 꽃으로 피어나고 싶은 사람이 있는 까닭이다

그래도 이 세상에 사람이 태어나는 건

죽어서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은 꽃이 있는 까닭이다

그렇지 않다면

정녕 그렇지 않다면

왜 꽃이 사람들을 아름답게 하고

왜 사람들이 가끔 꽃에 물을 주는가

그러나 나는 평생 잠을 이루지 못한다

왜 꽃처럼 아름다운 인간의 마음마다

짐승이 한마리씩 들어앉아 있는지

왜 개 같은 짐승의 마음 속에도

아름다운 인간의 마음이 들어앉아 있는지

알 수가 없어

나는 평생 불면의 밤을 보내는

한마리 짐승이다

 

                                  - 정호승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달팽이 2005-10-29 2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 꽃같은 사람의 마음 속에도
세상 그 어느 짐승보다도 포악하고 잔인한 괴물이 있고
그 잔인한 괴물의 가슴에도
대지의 생명을 키우는 햇살 같은 사랑이 존재하는지
알 수가 없어
그래서 나는 인간 존재의 의문을 가슴 깊이 품고
오늘 또 불면의 밤을 보낸다
나는 무엇일까?

이누아 2005-10-29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_()()()_

글샘 2005-10-29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 같은 짐승의 마음 속에도
아름다운 인간의 마음이 들어앉아 있는지
............오만한 인간의 마음이 들어앉은 것 같지 않나요?

달팽이 2005-10-30 2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어느부분은 동감입니다. 글샘님.
부처님은 만물에 불성이 내재한다 하였는데 그 불성은 부처님의 마음으로 보아야만 알 수 있는 것이니까요.
오만한 인간의 마음 속 한 점 불성이 있다면
그는 이미 부처인 존재인 것입니다.
다만 오만한 마음이 그 부처의 마음을 가리고 있을 뿐...
이누아님, 무슨 말인지요?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