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 가람사이언스 16
위베르 레브 외 지음, 이충호 옮김 / 가람기획 / 2001년 12월
평점 :
품절


   원시지구에 비가 내린다. 지표면 상공에서 뿌려지는 비 속엔 생명의 필수조건인 아미노산을 형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탄소라는 원소가 바닷속으로 떨어져내린다. 탄소가 대기상에서 적절한 온도를 갖추지 못하고 일정한 조건을 갖추지 못하게 되면 그것은 우주공간으로 날아가버리고, 그러면 생명은 씨앗을 채 피워내지도 못한다. 오늘도 비가 내린다. 그 비는 태초에 생명을 잉태했던 바로 그 비다. 나는 그 비를 가슴으로 맞는다. 내 몸 세포 하나하나에 그 지구 생명체 생성의 비밀의 정보가 담겨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어디에서부터 왔는가? 우주는 언제 어떻게 왜 생겼으며, 우리는 현재 어디로 가고 있는가? 우리들은 왜 이 지구라는 별에서 태어났으며, 지금과 같은 모습을 하고서 한 생을 살다가는가? 우리 생의 의미는 무엇이고 우리 인류는 또 앞으로 어떻게 진화해갈 것이며 우리가 지구에서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태양은 언제부터 생겼으며 앞으로 얼마동안 존속되어 지구생명체의 존재조건을 유지시켜줄 것인가? 인류는 계속 생존하여 진화를 계속해갈 것인가? 아니면 절멸의 위기에 봉착하여 사라지고 말 것인가?

  이제까지 이러한 삶의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답은 늘 종교적인 영역에 맡겨져 왔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물음들에 대한 답을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과학이 어느 정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여기 나오는 위베르 레브와 조엘 드 로네 그리고 이브 코팡은 이런 문제들에 대해 과학이 할 수 있는 답을 일반인들도 쉽게 읽어내릴 수 있도록 간명하면서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그간의 과학적 성과들이 총망라되어 해석되는 우주의 탄생과 우리 은하의 탄생 태양의 탄생과 지구의 탄생 그리고 지구에서의 생명체의 출현과 인류 조상의 출현에서부터 현생인류의 출현과 오늘날까지의 인류사회의 발달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제시하는 설명들은 아주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추론을 통해서 가장 근접한 확률적인 얘기로서 우리에게 펼쳐진다.

  빅뱅을 우주의 출발점으로 볼 것인가? 그것에 대한 확실한 결론은 없지만 대체로 시간의 출발과 함께 우주의 출발로 본다. 150억년의 시간 속에 최초의 1초동안에 이루어진 우주원소의 생성과 소립자들간의 결합에서부터 존재의 신비는 드러난다. 지구의 생성, 태양과의 적절한 거리와 지구의 자동조절능력의 작동과 생명체 탄생의 비밀원소인 탄소가 비로내려 바다속으로 보존되고 그것이 화학작용에 의해 분자가 형성되는 과정은 마치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딱 들어맞는 신비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조종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또 하나의 우연한 사실, 공룡의 멸망... 왜 멸망했을까? 내부적인 소멸원인없이 혜성의 출현과 그로 인한 공룡의 멸망은 어쩌면 고등생명체의 탄생계획이 어긋나자 지구전체를 파괴하지 않고 지구상의 식민자인 공룡만을 정확하게 멸종시키고 마는 신비한 힘... 그 후 지반의 융기로 인한 산맥의 형성과 산맥 동쪽의 건조한 기후로 인한 숲의 위기가 도래한다. 이로 인해 인간은 진화과정에서 이제 나무에서 내려오고, 직립보행을 하고, 뇌의 용량이 커지고, 땀을 배출하기 위해 털이 사라지고, 후두엽부분이 내려감으로써 말을 할 수 있는 자기공명장치가 생기게 된다.

  우주 생성의 신비는 인류의 진화 과정 곳곳에서도 풀리지 않는 신비로 나타나고 다만 인류의 진화와 역사의 발전 속에서 한 가지 설명할 수 있는 사실은 더욱 지구의 환경과 조건은 복잡해지고 있고 그것은 효율성을 추구하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그 효율성은 인류와 지구 전체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거리로 등장하게 되었다.

  생명의 탄생과 진화과정은 자연선택의 오랜 과정을 통해 보다 의식적이고 영적인 존재로서의 인류를 탄생시켰지만 이제 우리 인류는 다시 자연선택의 기점에 섰다. 우리들이 무분별하게 파괴한 지구가 이제 그 자정능력을 발휘할 능력을 넘어서서 인류와 함께 파괴되고 황폐화되어버리고 말 것인가? 아니면 인류의 발달과 지구생명체의 공존과 조화속에 인류는 보다 진화된 존재로 발전을 거듭해나갈 것인가? 그것은 이제 우리들의 선택에 의해 달려 있는 것이다.

  우주와 지구의 역사 그 어디서나 삶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의문은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남는다. 왜 우주는 이렇게 오랜 시간에 걸쳐 진화해온 것일까? 그 이전에 우주는 어떻게 생겼으며 우주를 탄생시킨 그 누군가의 존재와 계획이 존재하는 것일까? 이 우주에서 아주 티끌같은 지구의 존재 의미는 무엇이며 다시 그 지구위의 작은 티끌인 인류의 존재 의미는 무엇일까? 나는 왜 태어나서 이 작은 별에서 아웅다웅 살다 어디로 가는 것일까? 존재의 의미를 찾아가는 이야기는 바로 우리들의 삶의 의미를 물어가는 가장 아름다운 신비의 베일에 쌓인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가 궁금하지 아니한가? 인류의 진화과정에서 다시는 되돌이킬 수 없는 지워진 흔적을 되돌아보며 우리가 가야할 진화의 앞 길을 쳐다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5-08-09 14: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네요. ^-^ 다음에 꼭 읽어볼께요. 그 이야기 저도 궁금합니다~

달팽이 2005-08-09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가시장미님, 자연과학 서적이지만 그래도 쉽게 잘 읽혀요.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