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을 훔치다 - 김수남이 만난 한국의 예인들
김수남 지음 / 디새집(열림원)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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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옥진의 표정사진과 밀양의 병신춤, 한영숙의 승무 사진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단 한 장의 사진을 보면서 예술가들의 혼이 그대로 드러난 것을 본다. 동시에 그 혼을 담을 수 있는 김수남 사진가의 영혼의 몰입도 함께 본다. 과연 사진 한 장에 어떻게 이런 장면을 담아낼 수 있는가? 그것은 사진가 김수남의 굿이나 무, 극, 소리를 감상하면서 영혼이 몰입되어야만 뽑아낼 수 있는 장면이다. 그러기 위해선 30년이라고 하는 오랜 세월동안 쌓이고 쌓인 경륜의 탓도 무시할 수 없지만 무엇보다도 예능인들의 삶과 무대에 대한 혼적인 끌림과 관심이 없이는 불가능했던 일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

  조국에 밀어닥친 서양화와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한 시대의 예능을 이어왔던 이들의 마지막 세대로서 살아온 그들. 그 시대가 저물어가는 세월 속에서 사람들의 천대와 무관심속에서의 어렵고 고달픈 삶 속에서도 그것을 하지 않고서는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없었던 그들. 자신의 온 삶을 내던져서 자신의 혼을 끌어당기는 그 길을 따라 걷지 않을 수 없었던 삶 속에서 세월속에 뼈를 깎는 노력 속에 한과 슬픔을 예술로서 표출했던 그들. 자신들이 마지막 시대일지도 몰라 자신에게서 그 예술미를 정점으로 한껏 승화시키고자 했던 진정한 예술가들 그들 앞에 단순한 기능으로 지식으로 전문가입네 예술가네 하고 허세를 부리는 우리들의 모습은 얼마나 초라한가?

  부모나 집안이 예능가였던 사람이나, 집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 길을 걸어갔던 사람이나 무엇보다도 자신의 영혼의 이끌림에 의해 자신도 어쩔 수 없이 길을 걸었던 사람들, 따라서 기예나 기술을 넘어 자아를 버린 상태에서 무의식이나 그 너머의 힘이 드러나도록 펼쳐보인 그들의 예술은 우리 사회에 참다운 예술이 지향해야 할 바를 사라져가는 옛 것 속에서 넌지시 드러내준다. 그들의 춤사위 속에는 이미 그들의 자아는 없다. 그들이 알 수 없는 어떤 힘들이 그들을 움직이고 그것을 보는 우리도 또한 어떤 몰입의 느낌을 뒤따라가게 된다.

  그것은 김수남 사진가의 눈으로써 포착된 것이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그 기운이 온 무대를 사로잡으며 뻗쳐가는 순간을 어떤 기술과 지식으로 포착해낼 수 있을 것인가? 다만 무대에의 몰입과 무아적인 찍기가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참다운 예술가의 기질은 무대 위에 있는 자나 그것을 파인드에 담아내는 자 모두에게 갖추어질 때만이 이런 사진이 탄생할 수 있는 것이다. 서로를 비추는 구슬에 때가 끼지 않을 때 하늘에 떠 있는 하나의 달이 온 구슬에 비쳐져 백 개 천 개의 달이 될 수 있듯이....

  이제 우리는 어디에서 이런 사진들과 같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을 것인가? 사라져가는 것에 대한 애절함과 쓸쓸함은 늘 우리에게 인생의 참된 의미를 되묻곤 하는데, 자신의 삶과 인생을 자신의 예술 속에 쏟아부어 승화시키고자 했던, 그래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우리들의 예술가들의 떠나감과 그 문화의 소멸이 그것을 지켜보는 우리로 하여금 깊은 아쉬움과 슬픔에 빠지게 한다. 모든 것이 피었다 지는 세상, 그래서 또 다른 예술가가  또 다른 예술로 자신의 인생과 한과 슬픔을 담아내겠지만 우주에 핀 꽃 한 송이, 다시는 똑같이 피지 않을 그 한 송이 꽃이 지는 데 어찌 슬프지 아니하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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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여우 2005-08-22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 읽고 (글은 순식간에 읽히지만)
사진은 오래오래 들여다 봐야 하죠..
암튼, 명치끝이 찌리릿 했어요...울컥하기도 했구요.

달팽이 2005-08-22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혼이 몰입되는 것에서 이미 파인드에 담겨지지 않더라도 상황은 끝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일은 파인드에 담겨지든, 글로 적혀지든 단지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 될테니까요... 그런 면에서 사진을 오래 들여다보면서 그 장면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겠지요...찌릿한 느낌...오직 그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