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발견
고교신차 / 미리내 / 1992년 7월
평점 :
품절


마음이란 무엇인가? 참된 나는 어떤 존재이가?

이 책은 그 물음에 대한 비종교적이며 친절한 대답이다.

전후 일본인들이 갖게 된 정신적 상처와 고통을 어루만지기 위해 많은 종교가 생겨났지만, 사람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하고 종교지도자 자신의 탐욕과 이기심을 채우기 위해서 사람들을 착취했다. 많은 사람들은 잘못된 종교에 미혹되어 오히려 가족관계를 파괴하고 자신의 영혼을 타락시키게 되었다.

다카하시 신지는 이러한 가운데 자신의 깨달음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신리'에 이르도록 자세한 설명으로 사람들을 안내한다. 자신의 마음을 가리키지 못하고 외부적 현상이나 사람에 맹신하게 되는 종교는 삿된 외도라고 한다.

이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은 전생과 악령 현상, 뇌와 마음의 구조, 올바른 수행의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면서도 좀 잡다하게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마음의 구조에 대한 그래프적인 설명과 뇌와 마음의 구조에 대한 설명은 명쾌하면서도 시원한 부분이 있었다. 그러면서도 내 마음에 착 와닿지 않은 것은 무엇때문일까 하고 생각해보니 물론 내가 깨닫지 못한 책임이 크지만 그렇기 때문에 느끼는 개인적인 기연이 작용한다는 생각도 배제할 순 없었다.

이 책은 일본의 문화적인 옷을 입고 있어서 그런지 악령(지신령과 수호령)과 잡다한 영적인 현상에 대한 설명이 단아하면서도 직설적인 한국 스님들의 글과는 다르게 느껴진다는 점이다. 아마 어떤 책을 만나는 것도 기연을 필요로 하는 것이겠구나 하고 생각한다.

오래 전에 우리나라에서 이 사람이 쓴 책들이 여러 권 출판된 적이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되었다. 지금은 인터넷 서점에서 다카하시 신지라는 이름으로 몇 권의 책이 검색될 뿐이고 그나마도 절판되어 구할 수가 없다.

그래도 영성이 사회적.대중적으로 많이 전파되지 못했을 시절, 이 책의 역할이 나름대로 컸으리라는 것을 짐작한다. 자연스레 이 사람의 '마음의 원점'에 시선이 간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6-22 1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공부 하시는 달팽이님 엿보고 갑니다.
저는 마음이 부산합니다..


달팽이 2007-06-22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저 게을리 하고 있을 따름입니다.
한사님.

비자림 2007-06-23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많이 읽으시네요, 달팽이님!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빌려오긴 좀 하는데 진도가 잘 안 나가네요.

달팽이 2007-06-23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비자림님.
요즘은 저도 책이 잘 읽히진 않는답니다.
방학이 되면 좀 읽히겠죠. 비자림님도..

김기현 2010-03-24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책은 우리가 이세상에 살게 된 7가지 이유 와 같은 책입니다

달팽이 2010-03-25 0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그렇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