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엄마와 저녁을 먹고 맥주도 하나 사오면서 오는 길에 슬쩍 말했다.

 

엄마. 나 또 책 샀다.

또? 있는 책은 어쩌구?

아 그게 중고로 내놓으려고 하는데.. 불라불라$&*(#!$#%#$^$^$&

.... 좀 내놓는 게 좋겠네. 빠른 시일 내에. 책장에 자리도 없쟎니.

 

어머니. 한 달만에 사는 건데요..ㅜㅜ 많이 참았답니다. 결국 질러버렸죠. 곧 책장 비울 정도로 알라딘에 내놓을 게요 ㅜㅜㅜ

 

그래서, 뭔 책을 샀느냐 하면...

 

****

 

 

이 두 책은 산다고 이미 말했던 바. 요 네스외봐 찬호스께이인데 안 사고 버티기 쉽지 않다 라고 이미... 그래서 제일 먼저 구매목록에 올린.. 그리고 너무나 기대가 된다는... 해리 홀레 시리즈는, 사실 재미는 있는데 너무 잔인해서 (해도해도 너무 잔인하다 싶을 때도 없지 않다...) 밥먹을 때는 보지 말아야지 하고 있다. 찬호께이의 쫀득쫀득한 글은 읽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는데... 냐하하. 기대된다.

 

 

 

 

 

 

 

 

 

 

우리나라 사람이 쓴 책은 괜챦다 싶으면 꼭 사야 한다.. 라고 생각한다. 번역본도 중요하지만, 우리말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한 책이란 것은 매우 소중한 것이고, 그래야 괜챦은 필진들이 그 세를 더할 수 있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종류의 책이든 가리지는 않는데, 사실 자기의 전문 분야에 대해 쓴 책을 좋아한다.

 

<말이 칼이 될 때>는 혐오에 대한 글이고, 요즘 여러가지로 관심이 많아진 페미니즘도 이 테마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리베카 솔닛의 책을 읽은 이후에 이 책을 보고 아하. 사야 한다. 라고 생각했었다. 문유석 판사의 글솜씨는 익히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개인주의자 선언>이라는 책을 내었다. 에세이에 가까운 책일 것이라 생각은 되지만, 간단히 소개된 글을 보니, 나의 어떤 부분이랑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서 사야지 하고 따끈따끈하게 보관함에 넣어두었던 책이다.

 

 

 

지금 읽고 있는 마이클 마멋의 <건강 격차>에서 언급된 아마티아 센이라는 사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터에 조지프 스티글리츠와의 공저가 나와서 냉큼 산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조지프 스티글리츠와 아마르티아 센, 그리고 프랑스 경제문제연구소 소장 장 폴 피투시 등 세계적 석학들이 모여 작성한 ‘행복 GDP’를 측정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한 보고서.

우리는 수년 동안 높은 GDP 성장률에 초점을 맞추면서 미국식 모델을 따라가려고 했다. 그러다 보니 미국의 가계나 경제 전체가 안고 있는 부채의 급속한 증가도 따라가게 되었다. 위기 직전에 GDP를 기준으로 나타난 높은 성과는 지속가능한 것이 아니었다. 지속가능성은 곧 미래를 뜻한다. 이제 경제적 지속성과 환경적 지속성 개념을 포괄하는 개량 방식이 절실하게 필요한 때이다. - 알라딘 책소개 中

리베카 솔닛의 이 책 <걷기의 인문학>은... 왜 아직 이 책을 안 샀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늘 머릿속에 넣어두었던 책이다. 리베카 솔짓이라는 작가는, 최근에 발견한 내가 좋아하는 문체의 작가라 그의 책은 가급적 다 볼 생각이다. 알랭 드 보통에게 가졌던 느낌이랑 좀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아 그러고보니 알랭 드 보통 책 읽은 지가 꽤 되었네? 흠...

 

 

 

 

 

 

 

소설을 빼놓을 수가 없지. 마거릿 애트우드의 책은 본 적이 있었던가. 이 책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책이다.

 

1843년 7월, 토론토 근처 시골 마을에서 하인과 하녀가 공모해 집주인과 그의 정부였던 가정부를 살해한 사건이 일어난다. 잔혹성으로 유명해진 이 사건은 범인 중 한 명이 16세 소녀라는 점이 밝혀지며 더욱 더 논란이 커졌다. 이 소녀가 바로 캐나다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여성 범죄자이자 이 책의 주인공, 그레이스 마크스다.  - 알라딘 책소개 中

 

역시나 내가 좋아하는..ㅎㅎㅎ 살인이야기가 좋다는 게 아니라..ㅜ 실제 일어난 범죄에서 그 살인자의 심리적 배경을 캐는 이야기. 좋다. 실제로 어떤 내용일 지는 읽어봐야 알겠지만.

 

샤토 소고의 <달의 영휴>는 줄곧 읽고 싶었었다. 뭐 한번 얘기했던 것 같고. 내용은 대충 아는데, 결말이 뭔지 무지하게 궁금해서 말이다. 일본 사람 소설 읽은 지도 꽤 되었는데 이거부터 볼까나.

 

 

 

사사키 아타루의 이 책. 일본철학으로 분류되는 이 책.

 

2011년 3월 11일,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 직후 일본 각지에서 ‘지식인의 발언’ 요청이 쇄도한 가운데 자칫 대참사를 ‘이용’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극도로 발언을 자제해온 사사키 아타루. 그는 2010년 기노쿠니야 인문대상 수상 기념 강연을 기회로 작심하고 지진과 원전, 핵병기, 민주제 등에 대해 정면으로 마주하기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며 열정적으로 논의를 이어나간다. 그 대표작이 바로 「바스러진 대지에 하나의 장소를」이다. - 알라딘 책소개 中

 

이 사고/재해에 대한 이 사람의 생각이 궁금하다. 일본의 대표적인 지성으로 꼽히고 있는 이 사람은 이것들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사실, 흥미롭다.

 

정민 교수의 책은 오랜만에 사는 것 같다. 2000년 냈던 책의 개정판이다. 제목은 같고. 전각과 글귀과 평설이라...

 

 

 

약간의 의무감을 가지고 고른 책이다. 사실 세미나를 참여할까 하고 사는 책이기도 하다. 내용이 참신할까? 라는 것에는 자신없지만, 남들보다 어쩌면 편하게 살 수 있는 사람들이 선택한 또 다른 길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 나를 벼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지 모른다. 요즘처럼 조금은 나태하고 조금은 포기하고 조금은 어지러운 세월 속에서는 말이다.

 

 

 

 

 

 

 

 

 

 

 

 

****

 

 

11권이다. 살 때는 엄청나게 많이 고른 것 같지만, 막상 늘어놓아보면 그렇게 많지도 않은 권수다. 그게 늘 주문하고나서의 안타까움이기도 하고. 그냥 더 살걸? 뭐 이런 ㅎㅎㅎ 암튼 이왕 저지른 거, 이제 월 2회에서 월 1회만 책을 사기로 하고, 가급적 보고 두번 읽을 책 아니면 바로 내놓는 걸로 목표를 수정해보자.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8-01-18 18: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걷기의 인문학]은 사야겠다고 계속 벼르는 책이에요.
그러면...머그컵 두 개 받으셨어요? (초롱초롱)

비연 2018-01-18 21:25   좋아요 0 | URL
머그컵은 1개만.. 빨간머리앤 ㅎ
집에 컵이 많아서 ... ㅋㅋㅋ

레삭매냐 2018-01-18 22: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대단하십니다 11권...

전 월요일날 산 설터 씨의 <아메리칸 급행열차>
가 오늘 도착했네요. 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꼬여 버린 저의 독서.

비연 2018-01-19 08:31   좋아요 0 | URL
저도 설터씨 책 살까말까 하다가 담으로... 했는데...
급후회되네요 레삭매냐님 댓글 보니 ㅎㅎㅎ 아 이 책욕심 ㅠ

cyrus 2018-01-19 09: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 책을 주문하면 택배상자를 알라딘 서점에 맡겨 놓는 픽업 서비스를 선택해요. 어머니 눈치 받지 않고 택배상자를 받을 수 있어서 좋아요. 그런데 택배상자 받으러 서점에 갔는데 왜 구입한 책이 더 늘어났을까요? 책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ㅎㅎㅎ

비연 2018-01-19 09:14   좋아요 0 | URL
아 그런 방법이 있군요! 근데 넘 무거워서 가져올 수 있으려나... 근처에 서점이 하나 생기긴 했는데! ㅎ
근데 가서 책을 더 사는... 그런 일이... 왠지 제게도 일어날 것 같은 ... 확신이 .. 두려움이.. 드네요. cyrus님ㅜ
책욕심, 이거 어쩌죠. 뭔가 돈 지출할 때 일정 이상 되면 브레이크를 걸게 하는 테크놀로지가 필요해요 ㅎ

비공개 2018-01-19 0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 장바구니에 담긴 책들과 비슷해서 깜짝 놀랐어요^^ 그리고 제가 작년에 사고 안읽고 책장을 차지하게 내버려두고 있는 책들도 섞여 있네요^^ 굴뚝속의사와 말이칼이될때는 저도 의무감에 골랐어요. 찬호께이도 13.67 이후 항상 염두에 두는 작가!! 저도 슬슬 주문에 들어가야 하나 망설여집니다 ㅎㅎ

비연 2018-01-19 10:47   좋아요 0 | URL
어머어머~ jsshin 님과 비슷하다니! 우히힝~ 우리 비슷한 거 좋아하는데 그냥 저처럼 확! 질러버리세요~ㅋ

transient-guest 2018-01-20 04: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회사로 책을 받기 때문에 일단 첫 관문은 쉽게 넘습니다. 물론 집에 가져가는 것이 좀 어렵다는 단점이...-_-:: 그래도 형편이 된다면 책은 생각날 때 바로 사야 후회가 없습니다.ㅎㅎ 미루다가 구매하려던 책이 절판이나 품절로 들어간 걸 보면 어찌나 속상하던지요..ㅎ

비연 2018-01-20 13:41   좋아요 0 | URL
저 책을 다 들고 집에 갈 일이 까마득하네요 ㅠㅜ 생각날 때 책을 사야한다는 데 백퍼동감요 ㅎㅎ 아 이렇게 해서 올해 저의 ‘절책’ 혹은 ‘금책’ 결심도 작심삼’주’가 되어버렸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