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언어를 위해서 쓴다 - 융합과 횡단의 글쓰기 정희진의 글쓰기 5
정희진 지음 / 교양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쓸 때도 그렇고, 일상에서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 때도 그렇고 나는 다양성이라는 말을 참 많이 쓴다.

생각은 다양할 수 있어, 다양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거야. 인간은 다양하기 때문에 서로 배려하고 관용의 마음을 가져야 해. 뭐 이런 말들 말이다.

여기에 대해서 이 책에서 뭐라고 하는지 한번 보자.


범주 설정은 개념을 인식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다'문화 가족의 전제는 문화의 기준은 하나이고, 그 하나는 한국이라는 우리 중심적 인식이다. 특히 농어촌의 다문화 가족에게는 이주 여성을 한국 사회의 가부장제에 동화시키려는 일반의 읜식과 공식적인 정책이 강력하게 작용한다. 

이처럼 다양성은 다양한 가치가 아니라 '하나'를 중심으로 배제된 나머지를 말한다. -158쪽


내가 쓰던 다양성이란 말은 어떤 의미로 쓰던 것이었나를 문득 돌아보게 한다.

이 말을 쓸 때 나는 이 말들이 전제하고 있는 억압과 배제를 신경 썼던가? 

솔직히 생각도 못해본 지점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공부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생각하게 되는게 바로 이런 지점이다.

나의 언어를 새로 점검함으로써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내는 것, 그것이 바로 공부고 배움이 아닐까?

평소에도 내가 하는 말이 나를 규정짓고, 나를 표현하고, 나의 삶의 태도를 결정짓는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하지만 모든 것에 앞서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결국 질문이다.

왜 공부를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


새로운 지식, '나'와 지구를 살리는 지식을 생산하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공부가 필요하다. 융합 글쓰기는 그 중 하나다. 융합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의 양이 아니라 가치관, 연결 능력이다. 평화학, 여성학, 환경학은 하나의 학문 분과가 아니라 가치관이다. -11쪽


공부의 결과가 나와 타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지 못하고 억압의 기제로 작용하다면 그 공부는 공부라고 할 수 있을까? 저 인용문에서 융합 글쓰기라는 말을 공부로 바꾸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가치관이며, 부문과 부문, 사람과 사람, 존재와 환경을 연결하는 능력이다.

그런 능력을 고려하지 않을 때 우리는 가방 끈만 긴 무식하고 무례한 못 배운 인간들을 허다하게 만나는 것이다. 

나는 비단 공부에서 가치관의 문제가 학문의 영역에만 머무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인간과 자연을 대하는 태도의 문제이므로 일상의 영역에서도 똑같이 작용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공부가 무엇인가를 알고, 나의 언어를 점검하고, 새로운 언어, 더 나은 언어를 가지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삶을 좀 더 괜찮게 살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그리고 우리 인간은 당연히 그렇게 노력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융합'이라는 단어이다. 

융합이라는 말  자체가 주는 어감이 뭔가를 통합한다는 뜻으로 오해하기 딱인데 이 글에서 말하는 융합은 그것이 아니다.

융합은 경계를 넘는 것이고, 따라서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가로지른다는 뜻을 가진 '횡단'으로 표현할 수도 있겠다. 이 때 가로질러야 하는 각각은 분절된 단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관통하는 더 큰 구조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이러한 관통의 새 구조를 만날 때 앎은 확장되고, 내가 세상을 보는 눈은 또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 글의 맨 처음에서 말했던 다양성, 배려, 관용이라는 말은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새롭게 생각하게 된 개념이다.

너무나도 좋은 말이라고 생각했고, 늘 자주 쓰던 말이었는데, 내가 놓쳤던건 저 말들은 모두 말하는 주체인 '나'의 우위를 전제로 하는 말이라는 것이다.

배려와 관용은 누가 베푸는가?

바로 저 말을 내뱉고 있는 주체인 '나'다.

다양성이라고 하지만 그것을 완벽하게 병렬로 두고 똑같은 비중으로 말하지는 않는다. 그 말속에는 이미 위계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생각해보면 나는 A가 옳다고 생각하고 주장하지만, 너의 생각도 고려는 해볼게 정도가 내 다양성개념의 한계일때가 부지기수였고, 그 때 A는 하나의 고정된 기준점으로 작용할 때가 많았다는것을 이제서야 깨닫는다.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대하는 것 역시, 그 아동을 어떻게 한국사회와 문화에 잘 적응하게 할 것인가가 중심이지, 그 아이의 문화와 한국 아이들의 문화를 똑같이 놓고 같이 또 다른 새 문화를 만들 것을 고민하지는 않는 것.

이것이 결국 다양성이란 말 속에 숨어있는 나의 패권이었던 것이다. 


지식은 내가 처한 현실에서 - 미시에서 거시로, 아래에서 위로 - 만들어지는 새로운 몸이다. 융합은 새로운 몸으로 태어나는 변태의 과정이다.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연속선에서 몸(생각)이 변하고 다른 지식이 생산된다. 변태는 알아가는 몸, 그 변화를 총체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53쪽


어떤 지식도 멈춤에서는 생성되지 않는다. 

부단히 나의 현실을 살피고, 내가 발딛고 있는 곳, 내가 만나는 자연과 사람들과의 교류와 교감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바로 지식의 형성과정이고, 공부이며 나의 몸이 현재 서있는 곳 포지션을 인식하는 것이다. 

수많은 포지션 중 어떤 포지션을 선택할 것인가는 내가 지금 누구와 대면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르게 선택되어 질 수 있다. 

이 때는 내가 선택한 위치에서 기존의 지식을 재조직해야 한다. 

그것이 공부다..


그러면 공부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우리 대부분이 착취하는 자의 언어로 말하고 욕망한다는 것을 인정할 것. 그리고 그 욕망에서 먼저 벗어날 것.그럼으로써 나를 위한 새로운 언어의 첫단계가 준비된다.

그리고 '나는 모른다'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 무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의 이해력부터 의심하고 내가 무엇을 이해하고 싶어하지 않는지를 알아야 한다.

문해력이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의미를 해석 못하는 것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이해하고 싶어하지 않는 가치관의 문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내가 모른다는 것이 진정 나의 가치관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려면 내가 모른다라는 사실을 먼저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함께 하는 공부가 필요하다. 

융합은 합하는 작업이 아니라 융합하는 개별적 몸들이 접속하는 것이고, 각자의 가치관이 충돌하여 새로운 사유를 만들어내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열심히 쓰는 것!

쓰는 것 이야말로 최고의 공부이다.

왜냐하면 쓰는 과정에서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열심히 함께 읽고, 얘기하고, 쓰는 것 - 그 전제에 여성주의 , 생태주의, 평화주의를 두고 - 그럼으로써 융합을 추구하는 다양한 몸들과 생각이 만나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는 것.

그곳에 새로운 지식, 공부가 있다.

그리고 세상을 바꾸는 힘도 역시 거기에 있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2-09-07 21: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모르게 언제부터인가
책을 읽고 나서 쓰기는
일종의 강박이 되어 버린
그런 느낌입니다.

심지어 책 읽고 나서 책에
대해 쓰지 않는다면 아예
읽지 않는 것과 다를 게 없
다라는 극단적...

내재된 게으름과 처절하게
투쟁하는 자아의 모습을 보
게 됩니다.

바람돌이 2022-09-07 22:40   좋아요 4 | URL
저도 딱 레삭매냐님 상태와 똑같아요. 진짜 강박인지 읽고 쓰지 않으면 읽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고요.
그리고 쓰는 것은 정말 너무 힘들어서 읽는것보다 몇배의 힘이 들고..... 그러니까 자꾸 글 쓰다가 딴 짓하고.... 막 가서 설겆이도 하고 냉장고도 뒤지고.... 책읽을 때는 읽는게 너무 좋아서 아무 생각도 안드는데 말이지요. ㅎㅎ
정희진샘 말대로 쓰는 것은 내가 뭘 모르는지를 알게 되는 과정이고 그 과정에서 자꾸 생각을 해야 하니까 힘들어서 그런것 같기도 해요. 게으름이 아니라요. ㅎㅎ

젤소민아 2022-09-08 01:31   좋아요 0 | URL
레삭매냐님 말씀 깊이 공감해요. ‘쓰기‘가 따르지 않는 ‘읽기‘는 가뭇하게 사라지더군요. 독서노트 쓰는 게 읽기보다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가지만, 귀하답니다~~

공쟝쟝 2022-09-07 22: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와! 정말 근사한 리뷰예요. 역시 우리의
바람
돌이
님 💪💪💪

바람돌이 2022-09-07 22:41   좋아요 4 | URL
앞으로 당분간은 제가
바람
돌이
입니다. ㅠ.ㅠ
다락방의 미친 여자 리뷰 쓸때까지 할까요?
닉네임과 상관없이 근사하다고 해서 감사해요. 아 저는 좋다 예쁘다 이런말도 좋지만 저 근사하다는 말은 왠지 진짜 근사한 느낌이라서 너무 좋네요. ^^

mini74 2022-09-07 22: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 바람처럼 빠르게 읽으시는거 같아요 바람돌이님 ~ 그럼에도 리뷰는 언제나 명품 *^^* 함께 하는 공부 쓰는것이 최고의 공부 ~ 돌이님 말씀에 공감 공감 합니다 *^^*

바람돌이 2022-09-07 22:45   좋아요 2 | URL
저 지금 놀잖아요. 출근 안하죠. 마지막 고딩이었던 둘째가 올해 대학생이 되었죠. 진짜 저 자신을 보살피는 것 외엔 할일이 없어요. 아 진짜 계속 이렇게 살려면 역시 로또를 사야겠죠? ㅎㅎ
저는 항상 혼자 공부하는 스타일이라 어떤 책을 같이 읽고 글을 쓰고 하는건 여기 여성주의 책읽기가 정말 오랫만이거든요. 그런데 진짜 너무 좋아요. 미니님 글 보면서도 항상 열심히 배우고 있어요.

페넬로페 2022-09-07 22:2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정말 공부는 끝이 없죠.
그리고 그것이 융합의 공부가 되어야하는데 늘 어려워요.
쓰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공부다~~
공감합니다, 바람님^^

바람돌이 2022-09-07 22:46   좋아요 4 | URL
쓰는 것이 최고의 공부라는건 정희진샘 말씀! 저도 공감해요. ^^
근데 저 융합이라는 말은 말의 어감이 진짜 무언가를 통합한다는 느낌이 너무 강해서 사실 정희진샘 말대로의 의리로 통용되기는 좀 힘들것 같아요. 뭔가 딱 맞는 다른 말을 찾아야 될듯..... ^^ 저는 차라리 횡단이란 말이 더 좋던데말이죠. ^^

젤소민아 2022-09-08 01: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희진 작가는 ‘쓰기‘에 천착하는 분이라 역시 사유과 문장이 좋죠~리뷰 고맙게 읽었습니다~자주 들를게요~

바람돌이 2022-09-08 22:2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정희진샘은 진짜 정말 글을 잘 쓴다는 생각을 읽을 때마다 하게 되네요. 글이 좋다는 건 그만큼 많이 공부하고 치열하게 고민하고, 가치관을 바르게 하기위한 노력의 결과라는걸 생각하게 되네요. 올해 읽은 책 중에 가장 좋았습니다. ^^

희선 2022-09-08 02: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멋진 글이네요 나쁜 사람이 되지 않으려고 글 쓰기 좋군요 글을 쓰면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조금이라도 나은 걸 생각하죠 어떤 말은 자기 중심으로 생각하기도 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중요하겠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융합은 평소에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르기도 하네요 바람돌이 님이 말씀 하신 말이 더 좋군요


희선

바람돌이 2022-09-08 22:27   좋아요 1 | URL
나쁜 사람에서 나아가서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그건 또 참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최소한 나쁜 사람은 되지 말자 뭐 그런 결심이랄까요? 그래도 그렇게 노력하면 조금은 좋은 사람도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ㅎㅎ

coolcat329 2022-09-08 06: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이번 리뷰도 정말 좋네요. 공부를 하고 글을 써봐야 자신의 무지함을 알 수 있다... 제가 늘 깨닫는 점이네요.
마냥 좋은 말인 줄 알았던 다양성, 관용과 배려에 저도 모르는 우위의식이 있었을 수도 있겠다 싶구요.
책읽고 공부하기의 중요함을 다시 느낍니다.

바람돌이 2022-09-08 22:29   좋아요 0 | URL
나는 좋은 뜻으로 얘기했는데 그것이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소통이 안된다고 생각하기 쉽잖아요. 저도 사실 그렇게 생각해왔거든요. 그런데 이 책 읽으면서 아 그건 소통이 안된게 아니라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잘못 말했겠구나 싶더라구요. 이렇게 저를 돌아보게 해주는 글 너무 좋아요. 그래서 요즘 정희진샘 글이 더 좋아지고 잇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2-09-08 07: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읽고 깨닫고 깨이고 느낀 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바람
돌이님 리뷰 읽으니까 그때의 기분이 새록새록 되살아나는 기분이어 좋네요^^
특히나 저도 이 책 먼 곳은 아니지만 여행길?에 고속버스 안에서도 읽고, 거제 가서도 읽었던 기억이 저절로 떠올랐어요. 돌이님 ktx에서 책 인증샷 올리셨을 때, 저는 한 달 전 고속버스 타고 가면서 읽었던 기억이 떠올라 흐뭇 했었어요.
잘 읽고 갑니다.
바람
돌이님^^

바람돌이 2022-09-08 22:34   좋아요 2 | URL
끝까지
바람
돌이!!!
우리 나무님 참 뒤끝있으셔요. ㅎㅎ 저는 저도 뒤끝 길기 때문에 뒤끝있는 사람 좋아합니다. ^^

기억나요. 여름에 남편분 계신 거제도 가시면서 읽고, 작은 방에서 읽고 했던 거요.
어떤 책이 특별한 기억과 연결되는 것도 참 좋은거 같아요. 이 책을 그냥 기차에서 읽고 끝냈더라면 어떻게 읽었는지 잊어먹겠지만 이렇게 서재에 글 쓰고 여러분들이 말 걸어주시고, 나무님처럼 고속버스의 기억과 연결해주시고 이러면서 진짜 독서의 여운이 더 오래남는 그런 기억이 되네요. 음.... 좋아요. ^^

책읽는나무 2022-09-09 09:30   좋아요 1 | URL
ㅋㅋㅋ
제가 너무 짖궂었죠?
죄송해요ㅜㅜ
바람돌이님이 편해서 넘 질척거렸네요~^^;;;
앞으로 조심하겠습니다ㅋㅋㅋ

저 어제 오후에 거제 내려왔어요.^^
오늘 남편이 오전 근무 한대서 근무 마치면 같이 성묘 가려고 넘어왔어요.
어제 오는 길에 차도 좀 막히고 터미널에 사람들도 많고..명절 분위기가 나더군요.
바람돌이님도 명절 편안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넙죽!!!🙇‍♀️🙇‍♀️

바람돌이 2022-09-12 16:50   좋아요 1 | URL
짖궂은 나무님을
바람
돌이가
좋아합니다.
^^

명절 즐겁게 잘 보내셧나요.
저는 명절을 싫어해서 항상 그냥 그냥입니다. ㅎㅎ

단발머리 2022-09-08 08: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양성, 배려, 관용과 관련해 ‘나를 우위를 전제‘한 부분을 적어주신 게 특히 마음에 와 닿아요. 자꾸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인데 저도 읽으면서 그 부분이 딱 걸리더라구요. 바람돌이님 페이퍼를 읽고 나니 이 책을 다시 처음부터 꼼꼼히 다시 읽고 싶어지네요.

근데 쓰기가... 바람돌이님 같은 고수님에게도 힘든 일이군요. 위로가 됩니다 ㅋㅋㅋㅋㅋㅋ 전 쓸 거 생각하거나 머리속으로 준비하면서, 아... 내가 왜 이럴까. 아무도 시키지 않은 이 일을... 이럴때가 있거든요.

바람돌이 2022-09-08 22:37   좋아요 2 | URL
아 진짜 저런 말들이 나를 우위에 둔 말이라는건 충격이었어요.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진짜 맞는거예요.
말이 참 무섭구나.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말은 없지만, 적어도 지금 내가 공정하기는 한가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이런 결심도 하게 되네요.

쓰는거 정말 힘들지 않나요? 저는 저보다는 단발머리님 글이 훨씬 좋기 때문에 단발머리님이 오히려 저보다 덜 힘들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데요. ㅎㅎ 글 쓸때마다 저는 항상 생각합니다. 아무도 안 시켰는데 내가 왜 이러고 있지 하면서 글 쓰는 중간 중간 핸드폰 게임 무진장 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