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쿠다 히데오 소설의 최고 매력은 그가 창조하는 캐릭터의 힘이라고 언제나 생각해왔다.


제일 먼저 읽었으며 나를 오쿠다 히데오의 세계에 열광하게 한 책이자 동시에 아직도 오쿠다 히데오 최고의 책이라고 생각하는 책은 <남쪽으로 튀어>이다.
















한 때 좌파의 전설의 투사였다는 우에하라씨!

소문만 무성하지 자기입으로 말한건 아니다.

이 분의 거침없는 입담을 보라

"세금은 못낸다면 못내"

"학교 안 보내"

"난 일본 국민이기를 그만둘거야"

"그자들이 집을 부순다면 나는 그 답으로 야스쿠니 신사에 불을 질러주지"


그의 대사들을 읽을 때마다 그야말로 유쾌 상쾌 통쾌하다.

그런 그가 제목 그대로 남쪽으로 튀어 어딘가 먼 섬에서 착취가 없는 삶을 찾아내었을 때 보여주는 그의 반전까지

그야말로 이 소설은 오쿠다 히데오표 캐릭터의 힘을 극단적으로 보여준다.



사실 내 개인적으로는 <남쪽으로 튀어>를 제일 좋아하지만 대중적으로 가장 그의 이름을 알린 책은 역시 <공중그네>를 비롯한 이라부 시리즈다.
















이 시리즈의 주인공은 엽기적인 의사 이라부와 그에 못지 않은 간호사 마유미

이라부는 때로 바보같고, 아무한테나 처방이란건 그저 포도당 주사고, 누구에게나 심드렁하고, 어쩌면 애같고...

거기에 풍만한 몸매를 자랑하는 마유미는 이라부를 한심해 하면서도 환상의 콤비를 이룬다.

시니컬하면서도 촌철살인을 번갈아가며 날려주시는 이 두 캐릭터의 힘이 이 소설 시리즈를 끌고 가는 힘이다.

이 캐릭터들은 권력에 대해 예리한 비판을 보이는가 하면, 논리고 뭐고 다 필요없어 좀 적당히 어울려서 살아라고도 하고, 또는 쓸데없는 겉치레에서 제발 좀 벗어나서 자신을 찾아보라는 보편적인 얘기를 하기도 한다.

문제는 그 이야기를 하는 방식이다.

신경증에 시달리는 IT업계의 총아에게 글자찾기 게임을 처방하자, 이 인간은 또 죽어라고 어린아이들에게 이기려고 기를 쓴다.

우리의 마유미는 "아무리 그래도 정도가 있지. 혼자만 이기면 놀아주는 사람이 있겠어?"라며 한 방을 날려주시고'

시골 섬마을에 간 이라부는 광적인 면장선거에 휩쓸리자

"이봐, 미야자키 씨. 데모크라시라는 건 말이야. 실은 최선의 방법은 아니야. 제대로 기능하려면 일정 이상의 규모가 필요하다고. 1만명 이하의 커뮤니티에서는 옛날 영주 비슷한 존재가 다스리는 쪽이 오히려 더 번창하지 않을까? 크흐흐."

이쯤 보다 보면 남쪽으로 튀어의 우에하라씨와 이라부, 마유미가 모두 겹쳐 보인다.

보통 시리즈물은 뒷편으로 갈수록 캐릭터의 힘이 떨어지고 재미가 없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시리즈는 오히려 뒷편으로 갈수록 캐릭터의 힘이 펄펄 살아난다.

공중그네는 공전의 힛트를 쳤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뒷편은 왜 그정도의 성공은 못거두었을까 굉장히 아쉽다.


















오쿠다 히데오의 단편집 <라라피포>와 <걸>은 우리 주변을 살아가는 아주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라라피포라는 제목이 오죽하면 "a lot of people"을 빨리 발음할 때 들리는 소리를 음역한 것일까?

이 소설들 역시 현실적으로 봤을 때 별볼일 없는 인간들의 내면에 손을 내밀고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군상들의 독특한 캐릭터를 만들어낸다.

심드렁한듯하지만 유머스러한 캐릭터는 오쿠다 히데오 소설의 백미다. 


하지만 이쯤에서부터였던 거 같다.

오쿠다 히데오 소설이 살짝 지루해지기 시작한게....

이후 <한밤중에 행진>이나 에세이 <오! 수다>를 보면서 이젠 그만봐야겠네라고 생각했으니......


그런데 참으로 오랫만에 오쿠다 히데오에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된 새 소설이 나왔다.

일본열도를 뒤흔든 유괴사건을 소재로 죄의 근원에 도달하는 혼신의 장편소설이란다.(책소개에서)
















처음에는 추리소설인줄 알았다. 유괴사건이 소재라고 해서....

아 그런데 전혀 다른 소설이다. 

심지어 여태까지의 오쿠다 히데오식 캐릭터가 어디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음 굳이 비유한다면 추리가 빠진 마쓰모토 세이초의 소설 또는 논픽션의 혼합이랄까?

때는 1963년 도쿄올림픽 한해 전이다.

올림픽으로 인해 사회가 붕 떠 있는, 어디에서나 공사가 한창인 시절이다.

이런 시절 유괴사건이 일어난다.

이 사건이 일본 열도를 뒤흔든 이유는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하다.

일단 전화기가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해서 전화협박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몸값을 요구하는 유괴사건이 가능해졌다는 것,

그리고 tv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이것이 전국뉴스로 보도가 되었다는 것

기술의 발달이 묻혀질 사건을 전국적인 사건으로 만든것일 뿐...

이 소설에는 어린 시절 학대의 피해로 인해 선악의 개념이 없는 우노 간지라는 젊은이, 도쿄 올림픽 열풍속에서도 가난하고 고단한 삶을 이어가는 아사히카와 근방의 동네 산요의 조선인 가족들, 살인사건과 유괴사건의 범인을 쫒는 경찰들과 같이 무수히 많은 등장인물이 나오지만 그 누구도 두드러진 주인공이라고 말하기 힘들다.

캐릭터들은 모두가 너무도 평범하여 오쿠다 히데오가 이전에 보인 독특한 캐릭터는 전혀 없다.

그리고 유머도 없다.

모두가 열심히 자기 역할을 한다.

범죄를 쫒는 경찰들의 업무는 지루할정도로 상세하게 펼쳐저 맞아 원래 수사란건 이런 고군분투일 뿐이지 하면서 보게 된다.

어디에도 극적인 인물도 상황도 없다.

독자는 사실 이 소설 속 누구에게든 감정이입할 수도 있고, 모든 인물에게서 거리를 둘 수도 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사람이 아니라 1963년의 일본이다. 

1964년의 도쿄 올림픽은 일본의 본격적인 부흥의 시작이었는데,전후 본격적인 부흥 직전의 일본사회를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 풍경속에는 희망보다는 몰락해가는 좌파들, 사회 언저리의 밑바닥 인생들, 경찰을 통해 보는 경직된 관료제의 완성, 이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섞여 드러난다.


오쿠다 히데오가 캐릭터를 버리고 논픽션식 서술기법을 가져오면서 내놓은 죄의 궤적이 무엇을 의도하는지는 사실 명확하지 않다.

올해 도쿄 올림픽을 보면서 이대로 가면 정말 일본이 몰락하겠구나라고 느낀 사람은 나만일까?

저항하지 않는, 비판하지 않는 일본국민을 보면서 시민이 죽은 사회, 비판받지 않는 권력의  몰락을 느낀 사람이 나만은 아닐 것이다.

1963년과 2021년의 일본은 다른 듯하면서 닮았다.

희망에 차 모든 어두운 것들을 덮어버릴 수 있었고, 사회 비판에 대해서도 냉소와 조소를 보낼 수 있었던 1963년이 어쩌면 지금의 일본으로 이어진건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차피 남의 나라인지라 그 내밀한 사정까지 느끼기에는 공감지수가 확 떨어진다.

이번 소설 <죄의 궤적>이 100% 공감하고 재미있기에는 역시 일본은 남의 나라다.


새로운 오쿠다 히데오는 이전처럼 나를 열광하게 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신선하다.

앞으로 그의 소설을 조금 더 읽을 수 있겠다.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08-16 22: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공중그네랑 방해자 말곤 읽은 책이 없네요. 바람돌이님이 히데오 최고의 책이라고 하니 남쪽으로 튀어! 궁금해지네요 *^^*

바람돌이 2021-08-17 01:10   좋아요 3 | URL
저는 정말 남쪽으로 튀어가 최고였어요. 공중그네도 후속편인 인더풀과 면장선거가 더 재밌었고요. 그런데 살짝 회피하자면 하도 오래전에 읽어서 지금 다시 읽는다면 어떨지는...... ^^;;

레삭매냐 2021-08-16 22:1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책이 참 재밌긴 한데...

남의 나라다.에 방점이
찍히는 것 같습니다.

공감하는 바입니다.

바람돌이 2021-08-17 01:11   좋아요 2 | URL
이번 책은 사실 제가 일본인이라면 훨씬 더 많은 것을 생각하지 않을까 싶은 면이 많았어요. 바로 옆나라지만 일본과 우리는 진짜 많이 다르기도 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의 내밀한 감정까지 알 수는 없는거니까요. ^^

그레이스 2021-08-16 22:1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남쪽으로 튀어, 오래전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무정부주의자인 아버지의 모습을 아이의 시각으로 유머러스하게 그려서 ...
일본이어서 조금 더 특별했던것 같아요
피상적으로 보았던 일본인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아서

바람돌이 2021-08-17 01:13   좋아요 2 | URL
그레이스님도 재밌게 보셨군요. 반가워요. ^^ 일본만큼 개인과 국가간의 괴리가 큰 나라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요즘 좀 해요. 우리나라 사람이라고 다 같지 않은 것처럼 일본인들도 마찬가지겠죠? 그런데 그 개인들의 목소리가 진짜 너무 작은게 일본이 아닌가 뭐 그런 생각도 들구요. ㅎㅎ

겨울호랑이 2021-08-16 22:43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글을 읽다보니,1964년 도쿄 올림픽과 2021년 도쿄 올림픽의 차이점, 1988년 서울 올림픽과 2018년 평창 올림픽 사이의 연결점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그 사이 한일 양국이 공동 개최했던 2002년 월드컵이라는 국제 스포츠 경기는 어떤 계기가 되었는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바람돌이 2021-08-17 01:15   좋아요 5 | URL
도쿄도 그렇고 서울도 그렇고 이 두 올림픽 이후 최대의 경제호황을 누렸던건 맞죠. 물론 그게 올림픽때문인건 아니지만 영향은 있었을 거 같아요. 겨울호랑이님 말씀을 들으니 일본과 우리가 참 비슷한 길을 걷는구나싶은 생각도 드네요. 아마 지적하신 부분을 생각해보면 일본이 먼저 했던 실패들을 우리가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구요. ^^

얄라알라 2021-08-16 22: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 바람돌이님 리뷰만 읽어도 재미가 뿅뿅. 어린아이들, 글자게임에서 이겨보겠다고 달려드는 모습 어떻게 묘사되어 있을지, 어떤 유머코드일지 기대됩니다!^^

바람돌이 2021-08-17 01:16   좋아요 2 | URL
이라부 시리즈는 진짜 재미있어요. 분량도 얼마 안되어서 아마 앉은 자리에서 다 읽을걸요. ^^

새파랑 2021-08-16 23:3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어차피 남의 나라 ㅋ 예전에는 일본소설을 즐겨읽었는데 어느순간 예전만큼 잘 안읽게 되더라구요 ㅜㅜ (하루키 제외) 이 책은 신선하다고 하니 한번 읽어봐야 겠군요 ~!!

바람돌이 2021-08-17 01:18   좋아요 4 | URL
저도 요즘은 예전만큼 일본소설을 안 읽네요. 그런데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궁금증은 더 커졌어요. ^^
죄의 궤적은 오쿠다 히데오라는 작가를 생각하면 신선하다는거지 다른 일본소설과 비교하면 오히려 진부하다고 할 수도 있어요. 중간쯤부터는 살짝 지겨워지기도..... ^^ 역시 저는 공중그네의 이라부 시리즈랑 남쪽으로 튀어의 캐릭터가 튀는 쪽이 훨씬 좋네요. ^^

초란공 2021-08-16 23:4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를 웃게 만든 오쿠다 히데오네요^^ 히데오 아저씨 따라 우동 기행 떠나고 싶네요 ㅋㅋ 매일 맥주 마시고 ㅋ

바람돌이 2021-08-17 01:19   좋아요 3 | URL
맞아요. 독자를 웃게 만들죠. 제가 책 읽으면서 작가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을 잘 안하는데 - 왠지 작가님들은 다 먼 아득한 곳에 계신거 같아서요. - 이 작가님은 만나보고싶더라구요. 소설속 캐릭터 같지 않을까 뭐 그런생각. ㅎㅎ

초딩 2021-08-16 23: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 남쪽으로는 책으로 꼭 보고 싶었는데 ㅎㅎㅎ자꾸 미루다 고대사가 되어버렸어요 ㅎㅎ
좋은 밤 되세요

바람돌이 2021-08-17 01:20   좋아요 2 | URL
맞아요. 이렇게 책이 많이 나오는 추세를 생각하면 절판 안된게 신기한 고대사죠. ㅎㅎ
하지만 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책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 초딩님도 편안한 밤 되세요.

han22598 2021-08-17 01: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흠...저는 공중그네..십대때 읽었던 것 같은데..
별 느낌이 없어서. 그 이후로 오쿠다 히데오 작가에 흥미가 안생겼는데,
바람돌이님 재밌다고 하셨으니..˝남쪽으로 튀어‘ 읽어봐야할까봐요 ㅎㅎ
표지에 있는 남자도 심상치 않아 보이니 ㅋㅋ 이번에는 재밌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가 생겨요 ^^

바람돌이 2021-08-17 02:36   좋아요 3 | URL
공중그네도 저는 좀 심드렁했는데 뒤쪽에 나온 면장선거가 더 재밌었어요.
그리고 남쪽으로 튀어는 최고입니다. ^^

희선 2021-08-17 03: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쿠다 히데오 책을 다 본 건 아니지만, 재미있는 사람이 나오는 것도 있지만 《올림픽의 몸값》이나 《침묵의 거리에서》는 좀 다르기도 하더군요 그런 게 두 가지만은 아닐지도 모르겠지만... 《죄의 궤적》은 1963년 도쿄 올림픽이 열리기 한해 전 이야기라니 《올림픽의 몸값》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1963년 도쿄 올림픽이 열리기 한해 전이지만 지금을 생각하기도 했겠습니다


희선

바람돌이 2021-08-18 01:36   좋아요 1 | URL
아 제가 올림픽의 몸값과 침묵의 거리는 안봤어요. 중간에 오쿠다 히데오를 안보고 건너뛴 기간이 길었는데 이미 다른 책들이 나와 있었군요. 올림픽의 몸값은 저도 보고싶으니 찜해둡니다. ^^ 찾아보니 올림픽의 몸값은 양들의 테러리스트라고 제목을 바꿔서 개정판이 나왔네요. ^^

책읽는나무 2021-08-17 07:0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오쿠다 히데오!!!!
라라피포 부터 안읽었네요ㅋㅋ
남쪽으로 튀어랑 공중그네등 재미나게 읽다 보니 이후의 소설들이 좀 재미없더라구요.
그래도 한 번씩 눈에 띄는 오쿠다 히데오란 이름을 접할땐 안 읽은 소설들 읽어 보고 싶긴 합니다.하루키처럼요.
이건 애정?으로 읽는 거겠죠?^^
간만에 옛날 생각 바람돌이님 덕에 했네요.
아...옛날이여!!!ㅋㅋㅋ
옛 생각하면서 재미나게 읽었던 책들 다시 읽어볼까?싶다가도 아서라~~지금 밀린 책도 얼만데.....늘 그렇게 고민중입니다^^

바람돌이 2021-08-18 01:28   좋아요 1 | URL
맞아요. 먼저 나온 책들이 임팩트가 강하다보니까 사실 라라피포 이후에 나오는 책들은 약간 소품집 같은 느낌이었달까, 아마 그래서 저도 조금씩 안읽게 된거 같아요.
저도 옛날에 읽었던 책들이 하나도 기억이 안날때 다시 읽어볼까 하다가 안읽은 책들이 눈에 막 밟혀서 고민하고 그래요. ^^

2021-08-17 08: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8-18 0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scott 2021-08-17 16: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한때는 히데오 작품 쌓아 놓고 읽었는데
죄의 궤적이 나온 것도 바람돌이님 덕분에 알게 되었네요
번역자 송태욱님의 번역은 믿고 보는데 ㅎㅎ

[죄의 궤적]이 도쿄 올림픽 1964년도 한해 전의 이야기를 다뤘다니
이전에 히데오가 자전적인 작품 스무살 ,도쿄와 올림픽의 몸값을 통해서 그시절 일본의 사회 분위기 생생하게 보여 줬습니다
이번 올림픽 처럼 거리의 부랑자들 싹 숨겨 버리거나 올림픽 경기장 건설 노동자로 써버리고 가족 없이 떠도는(경제 난으로인햬 이들 행방 불명자들도 그런식으로 취급

유미리의 작품 중에 [우에노역 공원 출구]라는 작품에서 우에노 공원 부랑자들( 1963년도에 올림픽 건설 도로 노동 희생자들)삶으로 전락한 이들의 서글프고 충격적인 삶을 담고 있습니다


바람돌이 2021-08-18 01:32   좋아요 1 | URL
아 전 번역자는 잘 안보는데 스콧님 덕분에 번역자도 신경쓰야 할 거 같은 느낌이네요. ㅎㅎ
일본 올림픽 전의 이런 얘기들은 전 잘 몰랐네요. 이 책에도 대략적인 분위기만 나오지 구체적인 사실을 얘기하지는 않거든요. 고도성장의 그늘에서 일본이 했던 짓을 우리가 뒤늦게 따라가며 거의 비슷하게 한게 어찌나 많은지.... 그것도 안좋은 것만 꼭 골라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