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밸런스 - 모든 건강의 근원은 숙면에 있다!
한진규 지음 / 다산라이프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잠이 보약이다, 『수면 밸런스』

 

 

 

 

 

『하나, 책과 마주하다』

 
고로 모든 건강의 근원은 숙면에 있는 법! 그러나 꽤나 많은 현대인들이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다.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은 괜한 소리가 아니다. 뇌와 심장을 쉬게하고, 피로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생체시계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돕기위해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그래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몸에서 곧바로 고장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만성피로, 비만부터 심혈관계 질환까지!

피츠버그 수면의 질 지수를 체크해봤더니 나는 '매우 나쁨'에 속하는 것 같다.
또한, 불면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을 체크해보니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한 상태'로 나온다.
나는 '숙면'을 취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안 날 정도로 깊은 잠을 자본 적이 없다. 중,고등학교때부터 잠을 제대로 못 자더니 20살이 되고나서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일 수밖에 없었는데 나의 원인과 해결책은 이 책 안에 다 있는 것 같다.

수면에도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 수면밸런스에는 세가지 조건이 있는데 바로 램수면과 논렘수면, 호흡, 수면시간이다.
코골이나 구강호흡이 이런 수면밸런스를 깨뜨릴 수 있다.
나는 여기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나처럼 여기에 해당사항이 없다면 그 외 원인을 찾아보면 된다.
불면증, 불안, 웃음과 함께 사라진 잠, 시험 때마다 잠을 설치는 사람들, 낮밤이 바뀐 경우, 교대근무, 하지불안증후군…….
평소 나는 생각을 정말 많이 하는 편인데 고민도 꽤 많다. 한번에 생긴 고민이 아닌 쌓이고 쌓여서 생긴 고민이 어느샌가 너무 많아져서 머릿속에 가득하다.
그런데 나는 개인적인 문제는 남에게 말하지않고 스스로 삭히는 편이라…
이렇게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몽유병, 이갈이 등 여러 현상들이 나타난다고 한다.
수면장애의 원인부터 나타나는 증상, 그리고 해결법까지 나와있으니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수면은 피로한 마음에 가장 좋은 약이다.
-세르반테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