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명
김숨 지음 / 현대문학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일본군에 의해 짓밟혀진 꽃같았던 소녀들, 『한 명』

 

  

 

  

『하나, 책과 마주하다』

 
책을 조심스레 열었다. 리니님의 리뷰를 이미 읽었던지라 마음을 가다듬고 보는데도 너무 마음이 아팠다.
감수성이 약한 나는 몇 장 넘기지도 못해 초입부터 눈물이 났다. 여자로서 그 치욕스러운 순간들을 평생 어떻게 잊을 수 있으리.
 
자세히 묘사하여 쓰는 것도 못하겠다. 마음이 아파서.
나는 지금부터 어린 소녀들에게 씻기지 못할 치욕스러운 순간을 안겨준 그들을 '무식한 나쁜 놈들'이라 말하겠다.
무식한 나쁜 놈들은 어린 여자아이들을 막사 앞에 모아놓고 군인 백 명을 상대할 자가 누구냐고 물었다.
그 때, 한 소녀가 당돌하게 대꾸하자 수 백개의 못이 박힌 나무판에 그 소녀를 굴려댔고 그녀는 결국 죽었다.
그들은 석순 언니를 땅에 묻지 않고 변소에 버렸다.
그들은 죽은 소녀에게는 땅도 아깝고, 흙도 아깝다 했다.
이건 시작에 불과했다. 그 어린 소녀들에게 말이다.
13살, 어린 나이에 강가에서 다슬기를 잡으며 놀던 어린 소녀는 사내들에게 붙잡혀 열차 위에 오르게된다.
마을을 벗어나 본 적이 없는 어린 소녀는 하염없이 달리는 열차 속에서 오들오들 떨어야만 했고 내려보니 하얼빈 역이었다.
온통 일본군 천지였다. 그렇게 악몽이 시작된 것이다.
가축이나 마찬가지여서, 그들은 소녀들의 자궁을 마음대로 들어내기도 했다. 소녀들이 임신하면 다시는 임신을 못하게, 태아와 함께.
소녀의 몸에 애가 들어서면 갯값도 못 받았다.
 
단순히 '아, 이런 일이 있었구나!'에 그쳐서는 안 된다. 진정성있는 사과를 받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한다.
무지하고 무능한 현 청와대 그녀가 자꾸만 위안부에 대한 사과를 받으려고 노력하기는커녕 한일정보보호협정을 가지고 나라를 들쑤시는데
걔는 여자가 아닌가보다. 그렇게 헛되이 나이나 먹고서 아직까지도 지가 공주인 줄 아나보다.
위안부에 끌려가셨던 할머니들의 증언을 보고 듣고있자면 마음이 아린다.
책 속 구절들을 다 옮기고싶지만 차마 못하겠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 나쁘고 무식한 놈들이!
시간은 자꾸만 흘러간다. 진정성있는 사과를 요청한 할머니들께서 자꾸만 하늘나라고 가시는데…… 하루빨리 사과를 받아내야한다.
아무것도 몰랐던 꽃같았던 하늘로 간 어린 소녀들을 위해 꼭, 꼭 사과를 받아내야만 한다.
 
 
 
여자로 태어나고 싶다… 꼭 한 번 다시 여자로 태어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