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 24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정윤희 옮김, 규하 그림 / 인디고(글담)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 사람 그리고 두 얼굴, 『지킬 박사와 하이드』 ♡

 

 

 

 

 

『하나, 책과 마주하다』


지킬박사와 하이드는 동일인물로 한 사람이지만 두 얼굴을 가진 이중적 성격의 인물이다.

손바닥만한 크기에 포켓북, 그리고 인디고만의 일러스트 느낌이 가득한 「지킬박사와 하이드」는 어렸을 때 다들 동화책으로도 많이 접해봤을 것이다.

오랜만에 읽어보니 느낌이 좀 색달랐다. 전에는 그저 내용을 읽는 것으로 단순히 섬뜩하다고만 생각했는데, 그의 생각까지 어느정도 읽혀지니 이전에 읽었을 때와는 느낌이 달랐다.


으스스하게 안개 낀 우중중한 날씨의 런던, 엔필드와 어터슨 변호사가 한 집을 지나간다. 그리고 어터슨 변호사는 엔필드에게 그 집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된다.

한 사내가 골목에서 부딪힌 여자아이를 무참히 짓밟았다는 것이다. 표정변화없는 그의 얼굴은 보기만해도 오금이 저렸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그 사내는 아무렇지않게 거액의 돈을 주는 것으로 해결했다. 그 사내의 이름은 하이드이다.

하이드는 계속해서 범죄를 저질렀다. 아무런 양심의 가책도 못 느끼는 것마냥.

태연한 태도를 유지했던 지킬 박사. 본인이 하이드로 변할 때 그 스스로 통제하기란 쉽지않다. 꼭 한 사람 몸에 두 사람의 영혼이 사는 것 같기때문이다.

지킬박사는 하이드에게 굴복하지 않으려고 나름 투쟁적이지만 결국은 무력함을 느끼고만다.


여기서 우리가 책에서 봐야 할 대목은 하이드가 범죄를 저질렀을 때의 정말 심경변화가 없는지, 하이드로 분했을 때 지킬박사의 마음이 같이 공존하고 있는 것 같지않은지,

그 외 지킬박사가 나름 내면의 투쟁을 버릴 때 등 그런 부분을 생각하며 읽으면 더 깊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모두가 선과 악, 이 두 가지의 감정을 가진 채 태어난다. 즉, 누구나 이중적인 인간으로 살 수 있다. 어떻게 내가 그 감정들을 통제할 수 있느냐의 문제인 것 같다.


인간의 의식이라는 자궁 속에서 너무 다른 선악의 쌍둥이가 한 탯줄에 묶여서 투쟁해야 한다니, 이건 인류에게 내려진 가혹한 형벌이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