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인문학 - 서울대 교수 8인의 특별한 인생수업
배철현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 인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낮은 인문학』

 

 

 

 

『하나, 책과 마주하다』

 

인문학을 읽고있자면 버릴 구절들이 하나도 없다.
 

고대 이집트어로 심장을 '입'이라고 하는데, 고대 이집트인들이 생각하는 영혼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중 하나인 '입'은 인간의 감정, 생각, 의지, 그리고 의도가 만들어지는 원천입니다. 그러니까 '입' 즉 심장은 휴네페르가 살아생전에 하던 생각, 말, 행동을 모두 저장한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같은 것입니다. 고대 이집트 종교에서 심장은 사후 세계를 결정하는 열쇠로서, 사후에도 살아남아 지하세계에서 그것을 소유한 사람을 심판하는 중요한 단서로 기능하는 것입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있어서 영혼을 구성하는 다섯가지 중 하나인 심장은 인간의 감정, 생각, 의지, 의도가 만들어지는 원천이다.

즉, 심장은 가지는 의미는 굉장히 깊다.

 

우리는 인문학적인 소양을, 내가 더 강해져 남을 쉽게 이기기 위한 무기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 번 되돌아봐야 합니다. 우리는 일생 동안 내가 아닌 다른 것들을 배웁니다. 그런데 그것들을 배우는 이유는 나 자신을 벗어나 남의 입장에 서보는 연습을 함으로써 인간 마음에 내재한 '컴패션'을 '밖으로 꺼내기'위함입니다. 최고의 인문학적 소양이란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암기나 이해가 아니라, 바로 자신을 없애고 타인을 내 삶의 중심으로 삼는 '컴패션'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세상의 모든 문제는 결국 집착의 문제이니 이 집착을 없애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또 집착을 없애야 하느냐 하면, 붇다가 생각했던 방식에 따르면 집착이 없어져야 윤회를 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사람이 죽은 후에 다시 태어나는 이유는 그에게 집착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고 집착을 완전히 끊어버리면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우리는 사회적 가치라는 것이 합의되기 어려운 시대에 살고있습니다. 그래서 돈이 많은 사람이라고 해서 무조건 사회가 그 사람의 삶을 가치 있는 삶으로 인정하는 것은 행복한 삶입니다. 모든 조건을 떠나서 행복한 삶이 좋은 삶이라고 다들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행복의 기준은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이 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한다면 행복한 삶이 되어버리는 것이지요.

 

즉 내 생각이라고 해서 내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는 믿음을 버려야 합니다. 그렇게 믿고 생각을 정리하기 시작하면 감당이 안 됩니다.

처음에는 그저 그렇다보일지라도 점점 더 과해지면 무섭게 변하는 게 바로 집착이다. 행복의 조건 중 하나가 '집착 버리기'이다.
 
요즘은 정말 생각으로 꽉꽉 찬 나날들을 보내고있다. 행복을 찾기위해 걸어가고 있는 이 길이 맞는건지 때때로 의심스럽기도하다.
그리고 가장 먼저 생각이 드는 건 내가 정녕 잘하고 있느냐이다. 부족함 투성이가 아닌가싶다.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해야 행복한 것인데, 진심으로 행복하다고 생각하지 않은걸까.
부족한 노력은 더 채워가기위해 노력하고, 그리고 내 마음에게 좀 더 여유를 줘야겠다.

 

 

 

행복은 실로 주관적이다. 똑같은 조건에서 누군가는 행복을 느끼고 누군가는 불행을 느낀다.

행복이란 이렇듯 생각하기 나름인데, 왜 우리는 행복하지 못하는가.

 

 

 

P.S. 이야기가 너무 길지만 진작 쓴 리뷰를 업로드하지 못했다. 이미 다 쓴 리뷰가 12권이였는데 임시저장글에서 계속 있었으니…

컴퓨터와 핸드폰이 한꺼번에 말썽이 난데다 개인적인 사정까지 겹쳐 할 수가 없었다. 그나마 핸드폰은 새로 구입해서 다행이였지만 PC도 말썽이였고

바로 올리기만 하면 되는 12권의 리뷰, 드디어 올린다. 연속으로 12개의 포스팅이 올라가면 좀 웃기니 오늘은 6개의 포스팅만.

(늦게 올려 죄송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