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중국을 공부하는가 - 중국 전문가 김만기 박사의 가슴 뛰는 중국 이야기
김만기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까운 이웃나라 중국 이야기, 「왜 나는 중국을 공부하는가」

 

 

 

 

 

『하나, 책과 마주하다』

가까운 이웃나라 중국, 중국하면 땅도 넓고 인구도 많고, 그리고 물가가 낮은 가난한 나라, 공산주의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무서운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강대국으로 거듭나고있다.

알리바바와 같은 중국기업도 무서운 속도로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현 시진핑 주석 또한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도 이제 중국을 보고 넘기는 게 아니라 이제는 정말 중국에 대해 찬찬히 살펴봐야한다.

많이 봤으면 좋겠다. 『왜 나는 중국을 공부하는가』를 읽고 나는 중국에 대한 큰 시각이 많이 변화됨을 느꼈다.

요즘은 어느 동네나 중국인들이 정말 많은데 그들을 썩 좋은 인상을 남겨주지 못하고있다.

부끄럽지만 나는 정말 딱 조그마한 한 면만 보고 그것을 중국의 이미지로 생각했었다. 그래서 내가 갖고있는 중국의 이미지는 좋은 이미지는 아니였다.

책에서 보여주는 중국의 모습은 실로 대단했다. 그리고 느꼈다. 중국이란 나라가 가지는 영향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말이다.

중국 주식시장이 폭락하는 현상을 보이면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자연스레 비상사태가 걸린다.

그만큼 중국이 조금이라도 뭔가 틀어지는 현상을 보이면 우리나라도 자연스레 그 영향을 받는 시대가 온 것이다.

우리나라도 시각을 좀 더 달리해서 중국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나라가 되어야한다.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강대국들이 우리나라를 둘러싸고 있는데 어찌보면 현재로서 우리나라는 유리한 위치에 있는지도 모른다.

눈 감지말고 중국이 급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에게도 적용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